





전 세계적으로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2007년은 도시인구가 농촌인구를 추월한 역사적인 해입니다.
한국 역시 도시에 인구의 약 80%가 살고 있습니다. 도시화 역사가 200년 이상인 선진국과 비교하여도 도시는 과밀, 포화상태이지만 도시화 비율은 점점 증가하여 2020년 95%에 도달해 사실상 전 국토의 도시지역화가 이뤄질 것입니다.
또한 글로벌 경제체제가 정착으로 인해 도시경쟁력이 국가경제의 성패를 좌우하기 시작하자 세계 주요 국가들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스타급 대도시를 구축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급속한 인구유입에 따른 생활환경 악화, 사회갈등 확산 및 불안감 확대, 심각한 인프라 부족, 고비용구조 등 도시화의 어두운 그늘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똑똑한 도시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 지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 현상은 전세계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고, 녹색성장에 대한 관심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꿈꾸는 도시는 온실가스 감축을 해결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어야 합니다. CO2 순 배출량이 0인 탄소제로 도시는 기후 변화 문제에 대처하며 녹색기술, 친환경 모델 등을 통해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친환경은 불편합니다. 일일이 쓰레기를 분리하여 각각의 쓰레기통에 넣어야만 하는 분리수거처럼 말이죠.
만약 똑똑한 도시가 여러분의 분리수거를 대신 해준다면 얼마나 편리할까요? 우리가 꿈꾸는 똑똑한 도시는 IT기술을 이용한 분리수거 시스템을 통해 쓰레기 문제 해결 뿐 아니라 탄소 배출량 또한 효과적으로 감축하는 친환경 도시입니다.

인구의 고령화로 비단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구구조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고령인구의 증가를 실감할 수 있는 단적인 사례로, 현재 서울 메트로에서 시범 운영 중인 노약자 배려석의 확대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라면, 앞으로 대중교통은 우리에게 ‘서서 타는 교통수단’이 되어버릴 지도 모르겠습니다

저 출산과 인구의 고령화에 의한 국가 생산성 저하는 이제 더 이상 국가나 사회의 문제가 아닌 개별 가정의 문제로까지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하드웨어적인 요양, 연금제도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우리가 꿈꾸는 똑똑한 도시는 소프트웨어적 시스템이 도입된 고령 친화 도시 입니다. 똑똑한 도시는 노인 개개인에 맞춤 평생교육 시스템을 제공하고 만성질환 예방 및 노령인구 토털 케어시스템을 구축하여 여러분의 건강하고 역동적인 노후를 보장할 것입니다.


도시에서의 부녀자 납치, 어린이 성범죄와 같은 강력범죄 건수는 나날이 급증하고 있으며 불법시위로 인해 발생된 간접피해비용은 5조 8,270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신종플루와 같은 전염병 확산의 위험과 국제테러리스트의 유입가능성이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꿈꾸는 똑똑한 도시는 시민의 안전을 보장해줄 수 있습니다. 기존의 강력범죄, 테러리즘, 전염병 확산과 같은 문제에 IT solution을 도입하여 모든 시민들이 편안하게 발 뻗고 잠들 수 있는 도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꿈꾸는 똑똑한 도시는 외적 아름다움 뿐 아니라, 도시 내면의 고유한 아름다움, 곧 Beautiful Software를 가지고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진정한 아름다움을 가진 도시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똑똑한 도시에서는 IT 기술을 이용하여 시민 간 효과적인 소통이 가능해져 시정과 하위 자치단체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도시 전체를 일관적이고 효과적으로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국제적 시민의식과 미소를 간직한 도시, 따뜻하고 소통이 넘치는 똑똑한 도시만의 고유한 미(美)를 창조해 낼 수 있습니다.

급속한 도시화의 과정에서 범죄의 증가, 자원 고갈, 환경 파괴 등 다양한 문제가 양산되고 있고, 이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하지만 색깔있는 도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IT를 기반으로 더욱 똑똑해진 도시는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해 줄 것입니다.
Jam 1 라운드도 서서히 무르익고 있습니다. 저희 글에 많은 관심 보여주시고 댓글 달아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저희 TransFORMer는 우리가 더 똑똑한 도시를 위한 기술은 이미 다 준비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 이것을 어떻게 ‘Smart하게 이용할 것인가?’ 가 중요한 것이지요. 저희가 그리는 색깔있는 도시는 이미 준비되어있는 기술을 일상생활에 필요한 부분에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똑똑해진 도시입니다. 기존 Form을 Trans 하자는 것이죠. 저희의 팀명이 TransFORMer 인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마지막까지 우리 더 똑똑한 지구를 위해 함께 노력해 봅시다. 감사합니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n 2009/10/07 at 8:10 1.김민수 said …
올려주신 글 재밋게 읽었습니다. 특히 색을 이용하여 표현한 방식이 참 맘에 와닿네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7 at 12:34
감사합니다.^^
on 2009/10/07 at 11:00 2.smarterplanet156 said …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조금 빗나가는 질문일지 모르겠지만 그린과 실버, 그리고 레드는 각각이 도시문제에 부합하는 색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퍼플은 미소짓게 하는 도시와 어떤 색의 연관성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7 at 12:38
저희들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디어를 짜면서 화려하면서도 따듯한 느낌을 주는 색깔이 무엇이 있을까 많을 고민을 하였습니다. 오랜시간 고민끝에 purple이라는 단어의 뜻에 ‘화려한’이라는 뜻도 있고 따듯한 느낌도 준다고 생각하여 purple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셨을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on 2009/10/07 at 11:04 3.smarterplanet119 said …
좋은 문서네요^^ 아이디어가 톡톡 넘칩니다.^^
저는 유틸리티 분야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는데
포스팅하신걸 보면 이 유틸리티가 도시 부분의 핵심적인
역할을 해줄것으로 보이는데, 이 스마터 부분의 카테고리 차이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도시 부분의 카테고리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서요^^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7 at 13:31
칭찬 감사합니다.^^
도시에 관하여 마인드 맵을 그리다 보면 전력, 교통, 환경오염 등 많은 하위개념으로 그룹핑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것들 가운데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팀은 요즘 트렌드, 색깔과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4가지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지구사랑님의 글을 읽으니 전력을 빼먹은 것이 조금은 후회가 되네요^^
on 2009/10/07 at 12:01 4.smarterplanet163 said …
트렌드에 상당히 강한 포스팅이네요! 고령화라는 다가올 이슈부터 그린, 최근의 공공안전까지 광범위하게 잘 다룬 글 같습니다 ^^
특히 컬러로 소개하신 건 참신하네요! (그린하고 실버는 맞췄는데 ㅋㅋ)
IT로 이 4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하려면 굉장히 넓은 범위의 아이디어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저희Smarter4도 도시 쪽에 참여하고 있지만 트랜스포머 팀의 아이디어와 공존할 수 있는 아이디어인것 같습니다.
트랜스포머팀도 좋은결과 얻으시길 바라며
라운드2에서 좋은 아이디어 보여주실 것이라 믿습니다 ^^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7 at 14:19
저희 글 관심있게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저희가 선택한 4가지 주제는 앞으로 다가올 가까운 미래의
도시에 요구되는 요소들, 그래서 최근에 그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는 것들을 선정하였습니다.
특히 기존의 도시가 직면했던 문제들을 다시 다루지 않기
위해서 과거의 도시가 아닌 미래의 도시에 촛점을 맞추어
그룹핑을 하였습니다. ^^
on 2009/10/07 at 12:50 5.smarterplanet060 said …
역시 도시 문제는 너무 신경쓸 게 많네요. 너무나도 문제가 많은 도시. 트랜스포머님은 만약 도시 문제가 주제로 선정된다면 도시의 어떤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실 생각이십니까? 어떠한 문제가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7 at 14:32
저희 글에 공감하셨다니 정말 기쁨니다.
도시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우리가 앞으로 맞닥들이게 될 문제점들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저희 TransFORMer는 미래의 도시가 더 똑똑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우리가 해결해야되는 문제점들에 대해 심도있는 토론을 하였고, 이를 통해서 4가지 주제로 그룹핑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희들의 의견만으로는 우리 도시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를 함부로 단정지을 수 없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Univ. mini Jam 1 Round 를 통하여 더 똑똑한 도시를 위해 해결해야되는 가장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함께 의견을 교환하고, 고민해 보고 싶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7 at 14:41
신경쓸 것이 많지만 그래서 더욱 끌리는 것이 도시라는 주제입니다. 어느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도시는 중요한 문제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한가지를 딱 찍어서 말씀드리기가 상당히 어렵네요 ^^; 서로 같이 스마트한 도시에 대하여 토론을 하다보면 어느 정도 답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on 2009/10/07 at 14:04 6.smarterplanet083 said …
안녕하세요! 웅대감입니다.
먼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해 두었습니다^_^
가시성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올려주신 글 참 인상적으로 보았습니다.
단순히 아이비엠에서 제시한 문제들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점을 지적하신 것이 참신하게 다가왔습니다.
Green, silver, red, purple 모두 우리 사회의 문제이거나 힘을 불어 넣어줄 중요한 이슈입니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경주해야 할지 함께 고민해보며 발전시켜 나가도록 합시다.
특히 실버교육 부문에서 어떤 형태의 솔루션이 좋을까요? 왜냐하면 지금 현재의 형태로 실버세대에게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제도의 개선 차원이지 IT 인텔리젼스가 접목되는 것은 아니라 생각이들기 때문이죠. IT 인텔리젼스를 접목한 교육서비스의 미래, 특히 이것이 실버세대의 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려면 어떤 형태가 되면 더 좋을지 한번 생각해 봐야겠네요. .
요상한 질문만 던져버리고 갑니다.
지금 이런 교육과 관련된 분산 문제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생각나는 이야기 한번 끄적여 보았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 보았으면 좋겠네요^^
이만 웅대감이었습니다.
ㄱ럼안녕~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7 at 15:05
우선, Silver 주제에 대해 심도있는 고민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노인교육에 대한 Solution을 생각해보기 전에 우선 노인교육의 지향점에 대해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노인교육은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교육, 노인에의한교육 세 분야를 포함하게 되는데요,
우선 노인을 위한 교육은 노인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개념을 주입시키고 변화해가는 사회에 적절히 대응하며 다음 세대를 이해할 수 있게하기위해 실시되는 교육입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노인교육의 일반적으로 알려진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노인에 관한 교육은 노화과정과 노인의 특성에 관한 지식과 정보제공을 통해 젊은 세대들로 하여금 노인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노인들이 계속적으로 진행되어가는 노화과정에 보다 잘 적응해 나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노인에 의한 교육은 사회와 후세대에 기여할 수 있는 자원, 즉 지혜화 풍부한 경험을 가진 존재로서의 노인에 대한 교육적 고려로 노인들은 오랜 인생의 경험을 통해 축적해온 특별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 그리고 지혜를 젊은 세대에 전수하는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통하여 사회에 공헌할 수 있고 자기 충족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세가지는 그 어느것도 빠지지 않고 모두 중요한 노인교육의 분야입니다. 이런 노인교육을 위해서 IT 인텔리전스를 이용한 노인 세대와 후세대간의 직접적인 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노인은 자존감을 높이고, 삶을 더 활기차게 살아갈 수 있으며, 후세대들은 소중한 지혜를 배우고, 노인들을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이를 통해 후세대들과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던 노인들과의 거리를 없애고, 도시의 당당한 시민으로써의 자리를 돈독히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서 가장 큰 문제는 노인이 IT기기 사용에 어려움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특히 노인은 노화가 진행되어 젊은 세대들이 사용하는 IT 기기들의 사용이 익숙하지 않습니다. 이의 해결을 위해 노인들을 위한 맞춤형 IT 기기가 필요합니다. LG에서 출시된 WINE 휴대폰과 같은 기기가 바로 대표적인 노인들을 위한 맞춤형 IT 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인들을 위한 맞춤형 IT 기기의 조건중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쉬워야 한다는 것,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을 통해 똑똑한 도시에서는 효과적인 노인교육이 이루어지고 이를 통해 노인이 당당한 도시의 시민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보조해주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TransFORMer 였습니다^^
on 2009/10/08 at 2:05 7.smarterplanet005 said …
안녕하세요. smarterplanet005입니다.
색과 접목시켜 설명한 점은 무척이나 흥미롭게 잘 보았습니다. 사진과 글이 잘 어울려 보기도 편하였고요. 또한 우리나라의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고령인구의 증가부분도 언급한 점이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역시 다른 사람들과 얘기를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세삼 깨닫게 되네요.
1 라운드의 목적인 선택한 주제가 왜 중요한 가에 대해서는 미흡한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제가 이해한 바로는 IT로 인하여 도시화의 병폐를 치료할 수 있다고 쓰신 것이 주요 목적이 된 듯합니다. 어떠한 점에서 부족 혹은 중요하기 때문에 이 주제가 논의 되여야 한다는 내용이 부족한 것 같아 본래 취지와 조금은 어긋나는 것이 아닌지 궁금하네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요??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8 at 2:47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
우선 저희 글을 흥미롭게 봐주셨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005님께서 지적해주신 바에 대해 답변 드립니다.
저희의 이번 글의 가장 큰 목적은 저희가 스마터플래닛의 주제로 도시를 선택한 이유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를 피력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도시화로 인해 나타난 다양한 병폐적인 현상들에 대한 전반적인 언급과 함께 사회 전반에 가장 문제가 되고 있다고 판단되는 네가지 분야 (환경 오염, 인구 고령화, 시민안전의 위협, 삭막한 도시)를 선정하여 이들의 문제점을 고찰하였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간단한 솔루션(2차를 위해 아껴둔 것이 많습니다 ^^;) 을 제공하여 도시 병폐적인 현상들의 해결 가능성을 보여드리려 했습니다.
저희가 처음 게시물을 작성할 당시 가장 주안점을 두었던 것이 바로 ‘본래 취지에 가장 부합할 수 있는 글을 쓰자.’ 였습니다. ‘도시’가 똑똑해져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피력하기 위해 여러번의 수정도 거쳤구요. 그런데도 읽으시는 입장에서 저희의 의도를 정확하게 캐치하지 못하셨다니, 저희가 더 노력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나 설명이 필요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로 남겨주세요
on 2009/10/08 at 9:13 8.smarterplanet074 said …
더불어 아직 저희 TransFORMer는 IT를 이용해서 자세한 해결책을 제시하진 않았습니다. 여러분과 토론을 통하여 긍정적인 해결책들을 찾고 싶어서지요- 저희가 그룹핑한 4가지 주제의 도시화에 따른 문제점들에 대해서 공감하신다면, 토론을 통해서 긍정적인 해결책을 함께 고민해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13:15 9.smarterplanet055 said …
안녕하세요
no battery life_퀀텀팀입니다
(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517 )
똑똑한 도시의 필요성에 대해서 짧지만 임팩트 있는 카툰으로 좀 더 쉽게 이해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greem/silver/red/purple 의 4가지의 카테고리로 해결방안을 나누어서 이야기 해주신 점도 매우 좋았던것 같네요.
그런데 그 후에 각각의 해결책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이고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획기적 아이디어가 없다는 점이 매우 아쉽습니다.
예를 들어 green 문단을 보면 “it기술을 이용한 분리 수거 시스템” 이 해결책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사실상 쉽게 접할 수 있는 생각이고 , 또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서 대체 어떻게 쓰레기 문제 해결뿐아니라 탄소 배출량 또한효과적으로 감축한다는건지 간단하게나마 언급이 있었다면 더 설득력이 있지 않았나 생각이듭니다 ^^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8 at 14:11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저희 글을 흥미롭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055님께서 지적해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 드립니다
일단 Mini Jam 1Round에서는 스마터플래닛의 10가지 주제중 팀원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싶은 주제를 선정하고 이유를 포스팅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게시하지 않았습니다.
2Round에서 구체적인 Solution을 제시하려고 아껴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기존에 없던 혁신적인 기술도 중요하지만 기존에 있던 좋은 기술, 제도에 IT Technology을 도입하여 좀 더 똑똑한 도시를 만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왠지 이러한 토론의 과정을 통하여 이전에 생각지 못했던 혁신적인 Idea가 떠오를수 있다는 기대감도 생기네요^^
앞으로도 저희팀에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TransFORMer였습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8 at 19:39
보충적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자세한 해결책에 대해 궁금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함께 고민할 수 있게 간단한 Motivation 이 될만한 생각을 적어 봅니다.
콜롬버스가 대서양을 건너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것에 대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을 어쩌다가 하게 된 것이라며 비판을 하는 사람들에게 달걀을 세우는 것을 통해서 일침을 가한 일화는 유명합니다. 겉으로는 간단해 보이는 아이디어일지라도 실제로 이용하지
못한다면 소용이 없죠.
분리수거율이 높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그중 간편한 예를 들자면, 사람들이 귀찮아 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분리수거 시스템의 첨단화는 좀 더 편리하게 분리배출을 할 수 있게 돕습니다.(물론 여러 기술과 함께 IT 기술이 핵심적으로 이용됩니다) 이는 재활용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고, 아직 재활용 가능한 것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쓰레기의 양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현재 배출되는 폐 플라스틱의 50% 정도가 소각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의 주 원료가 탄소기 때문에 연소시 필연적으로 Co2 기체가 발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폐 플라스틱이 올바른 분리수거에 의해 재활용률이 높아진다면 폐 플라스틱의 소각에 의해 발생되는 Co2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겉으로 보았을 땐 상호연관성이 없는 것 같은 일들이 사실 많이 연관되어 있는 경우를 우리는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도시의 특성상, 매우 복잡한 관계로 여러가지 사건들이 연관되어 있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도시가 더욱 더 똑똑해진다면, 우리가 생각지도 못했던 많은 곳에서 긍정적인 신호들을 많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함께 더욱 더 똑똑한 도시를 위해 고민해봅시다!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14:15 10.smarterplanet156 said …
Colorful City! 대구광역시의 슬로건과 제법 비슷해보입니다.
색채의 상징성을 이용해 도시의 문제점과 개선해야할 사항을 잘 설명하신것 같네요 ^^
(김똘똘군이 혹시 본인 사진이신가요? ^^;)
2라운드에서 IT기술을 접목한 도시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상하고 계신지 알고싶군요. 2라운드에서 꼭 보았으면 합니다.
…물론 저희 팀도 2라운드에 진출해야 볼 수 있겠군요.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8 at 15:26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저희 글을 흥미롭게 봐주시고 칭찬까지 해주셔서 감사하고 어깨가 무겁네요^^
일단 도시의 문제점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희는 여러번의 토론의 과정을 거쳐 현재보다는 미래의 도시에 요구되는 점들로 촛점을 맞추어 위의 4가지 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저희 팀의 아이디어는 2Round에 제시하기 위해 아껴두고 있고 함께 진출해서 토론과 Feedback의 과정을 거치고 싶네요^^
그리고 위에 게시된 사진은 저희 팀원의 사진으로 이번겨울
IBM Blue-I 인턴쉽 기간동안 보실수 있고, 그러기 위해 더 발전하는 TransFORMer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저희팀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on 2009/10/08 at 15:25 11.smarterplanet023 said …
안녕하세요!!!
‘Time Is Runnung Out’ 이란 글을 포스팅 한 ☜TIRO☞ (티로) 입니다.
포스팅에서 다뤄진 내용 중, ‘친환경은 불편하다’라는 말을 보았는데,
여태껏 이야기되었던-불편하지만 환경을 위해 희생을 해야 한다는 말보다
IT기술로 인해 좀 더 편하게 환경을 지켜나갈 수 있다는 발생이 무척 신선했습니다~~~ 불편하지도 않으면서 환경을 지킬 수 있는, 일석 이조의 방법이 될 것 같아요^^ 더불어 분리수거를 좀 더 편하게 하고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 이외에, 어떻게 좀 더 편하게 환경을 지킬 수 있을지 무척 궁금합니다~~^^
색상을 이용한 화려한 표현 잘 봤습니다^^
김똘똘군을 실제로 만나면 무척 재밌을 거 같아요~~ㅋㅋ
smarterplanet023 Reply:
2009/10/08 at 16:24
맨 처음 인사드릴 때,
Running 철자를 잘못 썼네요;;; 에구구;;ㅋㅋ
Runnung -> Running 으로 귀엽게 바꿔서 봐주세요^^
on 2009/10/08 at 16:34 12.smarterplanet074 said …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생각보다 김똘똘군의 인기가 많은거 같네요.
(참고로 김똘똘 군은 보면 볼수록 매력이 가는 청년입니다^^)
티로님께서 저희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하신거 같아 매우 흐뭇합니다.
최근 방송매체, 신문을 통해 ‘친환경, 녹색, Green’이라는 용어를 자주 볼수 있습니다. 누구나 환경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지만 실천하기가 쉽지않고, 실천하고자 해도 방법을 모를때가 많습니다.
간단한 예로 우리가 자주 마시는 PET병을 어떤 분리수거통에 버리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환경에는 자정능력이 있지만 인간의 부주의로 자정능력의 한계를 맞이한다면 그때는 死後藥方文(사후약방문)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모든 시민들이 친환경할수 있는 방법을 알고 유도하는 것이 저희가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예를 요구하셨는데 간단한 예를 들자면
‘탄소 Zero도시’를 들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친환경을 생각하고 탄소배출을 0으로 만들수 있게 설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친환경적 비지니스 모델을 통해 신시장을 창출하고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삼는 것이 저희가 생각하는 똑똑한 도시의 청사진입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ransFORMer였습니다.
앞으로도 저희팀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on 2009/10/08 at 19:35 13.smarterplanet036 said …
안녕하세요?!
SIlver부분의 저희 팀과 같은 사진을 포스팅하셨네요.
뭔가 반가운 느낌에 글을 읽어 내려갔습니다.
참고로 저희 팀은, 헬스케어가 주제이고 당위성의 하나로 고령화를 선택하였습니다.
정말 급속하게 성장하는 노령화로 2050년에는 청장년층의 1인당 1명의 노인의 생계를 책임져야할 정도로 고령화가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답니다. 물론 이유중에 하나가, 전반적인 인구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고령화사회에 대한 불안감이 커서, 여기에 대한 좀 더 똑똑한 방법이 기대됩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8 at 19:45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고령화와 관련하여 똑똑한 헬스케어의 중요성을 생각하셨다니, 저희 의견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을 것으로 기대되네요! 더군다나 같은 사진을 쓰셨다고 하니 저도 얼른 036님의 포스팅을 찾아서 읽어봐야겠군요~
저희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고령화에 대처할 수 있는 똑똑한 시스템에 대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생각을 공유해 보면 좋을 것 같네요 ^^
on 2009/10/08 at 19:48 14.smarterplanet074 said …
많은 분들이 저희 포스팅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TransFORMer는 더 똑똑한 도시를 만들기위해 도시화와 함께 발생되는 문제점들, 특히 비록 지금은 그다지 크지 않은 문제일지라도 가까운 미래에 대두될 문제점들에 대해서 함께 토론해보고 싶습니다.
비록 도시분야로 포스팅을 하지 않으신 팀께서도 우리의 도시가 직면한 문제점, 혹은 해결을 위해 톡톡튀는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답글로 달아주셔서 함께 공유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과 토론을 하면서 저희 주제에 대한 생각도 더 또렷하게 잡히는 것 같아서 매우 기쁩니다.
앞으로 남은 28시간동안 더욱 더 심도있고 재밋는 토론 기대합니다.
TransFORMer 였습니다!
on 2009/10/09 at 0:26 15.smarterplanet119 said …
역시 와서 댓글을 달아야 다시 토론이 될거 같아요^^
댓글에 감사드립니다^^
도시쪽을 선택하셨네요~~ 도시쪽은 정말
포괄적으로 다뤄지는 부분인것 같아요.
스마트 그리드도 전지역적으로 이루어지지만
가장 큰 효과를 보는 곳은 도시일 테니까요^^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민간사업자들이 들어오는 부분에 있어서는
정말 동감합니다!! 경쟁이 있어야 하니까요^^
하지만 섯부른 민간사업자는 오히려 가격만 상승될테고
국가적으로 지혜로운 운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법적 제도 마련도 있어야 할 것이고, 제가 생각하는
우선의 방법은 전력 사용과 생산의 부분을
메인발전소로 두지않고 여러방법과 여러 곳으로 나누어
다양한 소규모 발전소도 만드는거지요. 환경에 큰 장애가
없는한에서말이죠. 그래서 비교적 적은자본으로도
참여가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이 생각됩니다.
그러려면 기본 인프라 자체도 스마트그리드가
잘 구성되어 있어야 할테고, 전력 생산과 공급방법의
기술발전도 있어야 하겠죠^^
도시부분도 참 포괄적인 분야같은데요
교통, 유틸리티, 수자원 이세개중에 도시에서 가장
우선되는것은 어떤것 같은가요?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10:23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직접 방문까지 해서 답변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역시 규모의 경제의 논리도 얽혀있기 때문에 어쩌면 한개의 대규모 사업자가 여러개의 소규모 사업자보다 경제성측면에서 효율적일 수 있을 것 습니다. 말씀해주신대로, 법적인 장치로 독점적인 지위를 납용하지 않게 관리 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겠네요.
‘교통, 유틸리티, 수자원 이세개중에 가장 우선시되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라는 질문을 주셨습니다. 또한 저희가 똑똑한 도시가 직면한 도전으로 그룹핑한, Green, Silver, Red, Purple의 네가지 주제와 비교했을 때도 3가지 중에 한가지 특정한 것을 선택하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벌써 Univ. Jam 1 라운드 종료가 14시간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Jam 1 라운드를 마치고 여러분들과의 토론, 포스팅을 보면서 느낀 점들을 토대로 선결문제를 정해볼 생각입니다.
특정한 것을 지칭하기 보단, 저희가 생각하는 지향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자면, ‘생각의 전환으로 비효율을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는 즉 ‘현재의 FORM을 ‘Trans’ 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하자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많은 분들과 토론을 하면서 어느정도 윤곽이 잡힌 상태입니다. 허나 아직 공개하긴 좀 이른 것 같습니다. 2 라운드에서 말씀드릴께요!:)
on 2009/10/09 at 0:47 16.smarterplanet102 said …
저희쪽 글을 너무 잘 읽어 주셔서
감사드려요~
저도 쓴 글을 읽어봤는데 참신하게 잘쓰신것 같아요~
시대가 현대화 됨에 따라
살기는 나날이 편해지지만 그로인한 부작용도
많은것이 사실인것 같습니다
환경문제도 그렇고, 개인화되가는 사회도 그렇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람들끼리의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한 해결책들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10:31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우선 SmarterPlanet102님의 방문 환영합니다.
사람들끼리의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한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저희도 102님의 말씀에 진심으로 동의합니다. 똑똑한 도시가 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문제를 날카롭게 지적하셨습니다.
도시에 살고 있는 시민들이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시정에 쉽게 개선점을 제언할 수 있어야하며, 시에서는 이를 검토하고 즉각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하는 System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현대 IT 기술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바로 Communication 기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를 이용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욱 똑똑해진 도시가 눈에 보이는 것 같아 기분이 좋군요.
감사합니다 TransFORMer 였습니다:)
on 2009/10/09 at 2:26 17.smarterplanet154 said …
안녕하세요!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에 대해서 포스팅한 Karisma입니다.
색깔을 이용해서 제시한 아이디어 덕분에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도시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를 지적해 주셨는데요,
모두다 공감되는 부분이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초점을 두어야하는 부분이 어디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10:53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우선 저희 포스팅을 재밋게 보셨다니 감사합니다.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에 대해서 포스팅하셨다면 저희의 네가지 주제 중 Green과 관련된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가장 초점을 두어야되는 문제를 지금 언급하기보단, Green의 중요성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보았음 좋겠습니다. 특히, Karisma 팀의 포스팅을 보고 음식물쓰레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한번 인식할 수 있게되어서 굉장히 기쁨니다.
특히 도시의 특성상 엄청난 양의 음식물쓰레기가 배출되서 큰 문제가 됩니다. 매립을 했을 경우 침출수와 악취문제로 인해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사료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저희는 건조시키는 방식도 함께 제안해보고 싶습니다. 시중에 많은 음식물쓰레기 건조기가 출시되었는데요. 이 건조기를 통해 음식물쓰레기를 거름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식물이 굉장히 잘 자란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함께 더 똑똑한 지구를 만들어갑시다!:)
P.S : 음식물쓰레기를 건조시켜서 식물거름으로 사용하시는 주부님의 블로그 링크입니다.
http://blog.naver.com/cfopopcom?Redirect=Log&logNo=110067793040
on 2009/10/09 at 4:10 18.smarterplanet042 said …
4가지 색으로 카테고리를 구분하신게 인상깊네요^^
저희팀은 헬스케어 분야에 포스팅 했으며 1라운드 주제는 아니지만 노령화에 따른 U-health 분야도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지 Silver 분야를 더 주의깊게 보게 되네요^^
저출산과 인구의 고령화가 개별가정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까지 넘어가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에 동감합니다.
도시 분야에서도 미래의 노인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고, 똑똑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시스템이 필요하다가 발제하셔서 정말 반갑습니다~ㅋㅋ
우리 서로 2라운드에서도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수고하세요~ㅋ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10:39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우선 노인문제에 대해서 같은 인식을 가지신 팀을 뵙게 되서 굉장히 반갑습니다. 특히 노인문제는 인구의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더 중요하게 인식됩니다.
노인문제를 생각하면서 노인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그들의 애로사항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보는 것이 그들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들의 입장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노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자고하면 보통 몸이 불편하겠지라고 단순하게 생각하기 마련인데요, 이 말고도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는 노인의 애로점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배우자의 죽음 등으로 인한 정신적 고독감, 사회생활을 은퇴함으로써 느껴지게되는 무기력감 등등 노인이라서 겪게되는 문제들은 우리의 생각보다 많습니다.
좀 더 긍정적인 해결책 제시를 위해서 노인에 대해 함께 공부해볼것을 제안합니다. 이를통해 노인의 입장을 더 이해할 수 있게되고 이를 통해 더욱 긍정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리 함께 더욱 똑똑한 세상을 위해 노력해봅시다!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11:50 19.smarterplanet022 said …
안녕하세요:)
처음부터 너무 흥미롭게 풀어 나가셔서 긴 글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색깔별로 나타낸 부분이 굉장히 흥미로왔습니다.
허나 너무 설명이 간략하여 조금 아쉽습니다.
보다 더 자세하고 재치있는 아이디어는 2라운드에서 봐야하는 거겠지요?
저는 특히나 red 부분을 어떻게 풀어나가실지 궁금합니다^ ^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13:55
안녕하세요. TransFORMer입니다.
저희는 블로그란 공간의 특성상 글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보시는 분들이 글을 지루하지 않고 흥미진진하게 읽으실수 읽도록 내용을 최대한 요악, 핵심 내용만 기술하였습니다. 022님께서 긴 글을 지루하지 않게 읽으셨다고 하니 매우 뿌듯하네요^^
그리고 Red(공공안전)분야에 관한 저희의 생각을 간략하게 말하자면 현재 도시는 국가경제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요인으로 자리잡아 국가는 스타급 대도시를 탄생시키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개발도상국에서 더 빈번하게 발생하며 이렇게 도시로 사람들이 몰림으로써 자연스럽게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나영이사건’으로 온 국민들이 분노를 감추지 못했고, 현재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테러사건들은 과거와 달리 무작위로 자행되기 때문에 시민들의 불안감은 가중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효율적이고 확실한 사회안전망이 요구됩니다. 또한 위험에 대한 전 도시적인 대응체계를 갖추어 안전사건이 발생되었을 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남들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도시 속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 바로 자신의 이야기지요. 좀 더 안전한 도시 생활을 위해 함께 고민해 봤음 합니다^^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12:36 20.smarterplanet087 said …
안녕하세요 WASP 입니다.
저희는 후진국의 공공안전 문제에 대한 것을 포스팅하였는데 후진국의 도시문제에 대한 의견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분명 선진국과 후진국은 도시문제가 약간씩은 다를텐데 그러한 차별성을 감안한 의견이 있으신지요??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14:28
안녕하세요. TransFORMer입니다.
WASP님께서도 저희와 같이 공공안전에 관한 위협의 증가와 중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 하여 굉장히 반갑네요^^
그리고 날카로운 질문 역시 감사드리며 답변드리겠습니다.
물론 선진국과 후진국은 GDP, 사회적 인프라, 주거/생활 환경들이 다르기 때문에 도시를 위협하는 요소들은 분명히 차이가 있을겁니다. 특히 후진국일수록 홍수, 해일, 태풍,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에 취약한 모습을 보이곤 하는데요.
여기서 한가지 재밌는 사실을 알려드릴게요. 자연재해가 발생하기전 우선 동물들이 먼저 대피한다고 하네요. 실생활과 연관짓자면 비오기 전에 잠자리들이 많이 날라다니죠. 즉 자연은 이러한 재해가 일어나기 전에 신호를 주는 것이죠.
이처럼 예측을 가능토록 하는 System을 구축하여 예방을 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많은 국가들이 현재 유니쿼터스, RFID기술을 이용하여 DB를 구축, 조기경보시스템을 가동하고 긴급대응 지원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글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질문까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상 TransFORMer였습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14:48
조금 더 덧붙이자면,
후진국, 즉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이 현재 마주친 도시문제는 물론 다릅니다. 하지만 개도국은 선진국이 도시화 과정속에서 겪었던 문제점을 똑같이 되풀이하여 경험하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선진국과 후진국의 도시가 겪는 문제를 분리해서 생각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도시화가 진행되는 단계별로 문제점을 분리해서 생각하는게 옳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은 ‘따라잡기 효과’에 의해 경제성장의 속도가 빠르고 이에따른 도시화의 속도도 매우 빠른데요. 도시화에 따르는 문제점들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여러가지 문제가 한번에 혼재되서 나타나면서 엄청난 사회혼란에 빠지게 되겠죠?
영화 ‘슬럼독 밀리어네어’를 보시면 슬럼가에 사는 주인공 자말이 형인 살림이 담당하는 아파트 건설현장에 올라가 뭄바이 시내를 바라보는 장면이 나옵니다. 초고층의 빌딩들과 슬럼가가 극명하게 대비되는 장면을 기억하실 겁니다. 난개발로 인한 도시 슬럼화 문제를 보여주는 인상깊은 장면이죠. 이런 문제들을 현재 높은 도시화가 이루어진 선진국들도 똑같이 겪은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똑똑한 도시를 만들어 가기 위한 솔루션이 더욱 더 필요합니다. 이 솔루션을 통해 개도국 도시의 문제가 발생할 여력을 주지 않는 것이지요.
결론은 이겁니다. 개도국과 선진국의 현재 도시의 상황은 다르지만,
도시화가 진행되는 모습은 똑같습니다. 더 똑똑한 도시 시스템을 구축하여 도시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개도국들은 선진국들이 겪었던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해선 안되겠습니다.
세계의 도시화는 엄청난 속도로 진행되고 있고, 지금과 같은 상태라면 발생될 수 있는 수많은 실패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함께 똑똑한 도시를 만들기위한 아이디어에 대해 고민해봐야겠습니다:)
on 2009/10/09 at 12:55 21.smarterplanet128 said …
도시에 색을 입힌다는 참신한 문구가 눈에 딱 들어오네요.^^*
해결책으로 제시한 IT! 참신한 아이디어도 듣고 싶네요^^*
환경, 공공안전, 노후시스템.. IT는 이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정말 궁금합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14:58
안녕하세요. TransFORMer입니다.
128님께서의 칭찬이 저희가 더 분발할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는거 같아 매우 감사드립니다.
저희조는 여러번의 토론과정을 거쳐 현재 여러가지 도시의 문제점들중 미래의 도시에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4가지로 그룹핑 하였고, 이해하기 쉽고 재밌게 글을 읽으실수 있도록 문제점하면 떠오르는 색깔로 표현해봤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답글을 보시면 환경, 공공안전, 노후시스템에 관한 저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Catch 하실수 있을실겁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이상 TransFORMer였습니다.
on 2009/10/09 at 12:57 22.smarterplanet163 said …
주제가 매우 흥미롭네요.
칼라풀한 화면의 느낌이 굉장히 와닿네요.
저도 나이가 들면 어떻게 저렇게 될까..
한국의 고질적인 도시의 문제에 대해서
잘 지적해주셨네요. 다른 선진국가 역시
도시화가 되면서 겪는 비슷한 문제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꼭 필요한 솔루션이라 생각합니다.
추천 받아야 할 주제임에는 분명하군요.
저희는 모바일 오피스에 관련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저희 팀에 오셔서 짧은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15:12
안녕하세요. TransFORMer입니다.
스마터플래닛의 10가지 주제 모두 똑똑한 지구를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들입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나머지 9가지 주제를 모두 포괄할수 있고 도시화가 선진국뿐만이 아니라 개발도상국에서 급진전되고 있는 상황에서 똑똑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 최우선으로 생각되어 ‘도시’를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163님께서 포스팅하신 글도 매우 흥미로운 주제이시군요.
얼른 방문해서 짧은 생각 적어보겠습니다^^
이상 TransFORMer였습니다.
on 2009/10/09 at 15:41 23.smarterplanet100 said …
당신이 행복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smarterplanet100팀입니다.
우선 저희 주제에 좋은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TransFORMer팀께서 언급하셨듯이 시스템 뿐만이 아니라 국가 간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협력을 이루어 내는 것은 수자원 문제 해결에
필수적인 선행과제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너무 좋은 글을 달아 주셨기에 기대하면서 포스팅을 읽었는데
기대만큼이나 재밌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색과 함께 도시의 문제들을 정리해주신 것이 정말 인상깊었습니다.
도시라는 주제는 다른 주제에 비해 다소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문제들을
안고 있다보니 IT기술을 적용한 문제해결이 쉽지만은 않을것 같네요 이에 대해 TransFORMer팀께서 어떤 해결책을 생각하고 계신지 매우 궁금하네요.
같이 2라운드에서 좋은 의견 나눌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16:33
안녕하세요. TransFORMer입니다.
도시의 문제들을 색으로 연결시킨것에 대한 반응이 좋아 흐뭇하네요^^
물론 저희들도 처음 10가지의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야할때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도시’는 다른 주제에 비해 다소 포괄적이고 광범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을 바꿔본다면 나머지 9가지 주제를 모두 포괄할수 있고 도시화가 선진국뿐만이 아니라 개발도상국에서 급진전되고 있는 상황에서 똑똑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 최우선이라 생각되어 ‘도시’를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그리고 IT기술을 적용한 문제해결 방법들을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어 저희가 생각하는 지향점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생각의 전환으로 비효율을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는, 즉 현재의 FORM을 Trans 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하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아이디어를 발굴할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토론하고 고민해보았으면 합니다. 물론 100님도 함께 말이죠^^
정확한 답변이 되었는지 궁금하네요
이상 TransFORMer였습니다.
on 2009/10/09 at 18:12 24.smarterplanet122 said …
스마터 도시에 대한 토픽을 색을 입혀 설명한점이 눈에 확띄네요^^
참신한 아이디어 잘 읽었습니다.
왠지 이러한 도시 전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방안이 IT라는 마지막 문구가 저희가 선정했던 배터리를 통한 ‘GREEN IT’와 일맥 상통하는것 같아 마음에 더 와닿네요.ㅎㅎㅎ
on 2009/10/09 at 18:26 25.smarterplanet074 said …
안녕하세요. TransFORMer입니다.
칭찬 감사합니다. 예번에 공군 참모총장을 역임하신 김은기총장님의 아이디어였던 레인보우 프로제트에서 힌트를 얻었습니다.^^
김은기총장님께서 레인보우 프로젝트로 그 당시 전투기 추락사고로 위기에 빠졌던 공군을 회생시키셨던 것처럼 색깔을 접목시킨 도시로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도시를 더 스마트하게 변모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까지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TransFORMer였습니다.^^
on 2009/10/09 at 18:38 26.smarterplanet007 said …
안녕하세요 . smarterplanet007입니다.
도시라는 하나의 토픽안에 여러가지 문제점을 재미있게 포스팅해주셨네요. 한 가지만 여쭈어 보겠습니다
” 우리가 꿈꾸는 똑똑한 도시는 시민의 안전을 보장해줄 수 있습니다. 기존의 강력범죄, 테러리즘, 전염병 확산과 같은 문제에 IT solution을 도입하여 모든 시민들이 편안하게 발 뻗고 잠들 수 있는 도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이 부분에서 강력범죄, 테러리즘, 전염병 확산을 어떻게 IT solution을 가지고 모든 사람들이 편안하게 지낼 수 있다는 것인지 조금은 의아해 지는데요. 또한 IT 부분도 각종 보안사고 및 해킹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고려해보셨는지요? 이에 대한 답변부탁드립니다.
^^ 이상 헬스케어의 일타쌍피였습니다.
smarterplanet171 Reply:
2009/10/09 at 19:01
똑똑한 도시의 시스템은 모든 스마트시리즈의 총 집합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만큼 복잡 하겠죠.
전염병 같은 부분은 열감지카메라와 cctv 여기에 공기중의 박테리아 분석을 연계시킨다면 불가능한 이야기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즉 감염자를 신속하게 찾아내서 격리치료를 하는것이 가능 할 것입니다. 또한 이런 것이 불가능하다고 할지라고 경보시스템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그리하여 마치 재해재난 메세지처럼(폭풍우 경보시 휴대폰 문자로 알리는 시스템) 미리 경고를 할수 있는 것이지요. 경고 받고 않받고는 차이가 많습니다. (이는 기본 생활시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주죠, 즉 방어적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지요. 여기서 방어적 행동이란 감염에 주의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테러리즘은 우선적으로 원천봉쇄가 가능하다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하이잭이라던가 (공항내의 검색시스템의 스마트화) 독가스라던가(경보와 환기시스템 및 감지 시스템의 조화)… 하지만 테러는 여러형태가 있기에 기존 형태의 것은 빠른대처 또는 원천봉쇄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새부적인 사항은 공공 안전 부분의 포스팅 내용들을 참고해보심이 어떠 실런지요?
on 2009/10/09 at 18:52 27.smarterplanet162 said …
안녕하세요. “아프리카는 물고기를 잡는 법을 배우고 싶습니다” 팀 뫌리무입니다.
TransFORMer가 그런 뜻이었군요. ^^
말씀하신 것 같은 현대 사회의 대다수 문제가 도시에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좁은 지역에 서로 다른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다보니 이전에는 없었던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외로움 때문에 스스로 목숨을 끊으신 할머니 이야기는 정말 가슴이 아픕니다. 우리의 도시는 첨단 건축 기술과 IT 기술로 화려해졌지만, 도시에 사는 우리의 정신은 황폐해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도시가 작았던 농경사회로 돌아갈 수도 없는 법! (친환경이 불편하다는 말씀과 같은 맥락이겠지요?) 현재 도시가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같이 고민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시하신 해결책 중에서는 개인적으로 Purple이 가장 마음에 와닿습니다. 도시의 외적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거기에 사는 사람들이 더욱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만들자는 취지가 좋습니다. 이렇게만 된다면 더이상 외로움 때문에 스스로 목숨을 끊으시는 독거노인분들은 없으시겠지요.. ^^
이상 뫄리무 였습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20:10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Jam을 진행하면서 여러분들과 토론을 하다보니, 어떤 생각이 더 좋은 것인지, 우선적인 것인지에 대해서 판단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4가지 주제중 Purple 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요, Purple은 미래의 도시가 가지고 있어야 되는 4가지 가치 중, 미(美), 즉 아름다움을 말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우리의 겉모습은 더 화려해졌지만 우리의 정신은 심각하게 황폐화되었습니다. 최근 공익광고 중, 한국인의 매너에 대한 내용을 다룬 광고는 우리의 부족한 시민의식을 반증하는 것 같아, 부끄러운 기분마져 듭니다.
똑똑한 도시는 우리의 황폐한 정신을 더 아름답게 꾸며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선진 시민의식도 될 수 있겠고, 지나가다 땅에 떨어진 쓰레기를 줍는 것도 될 수 있겠습니다.
on 2009/10/09 at 19:17 28.smarterplanet110 said …
도시라고 하면 광범위 하고 여러가지를 생각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도시의 문제들도 마찬가지겠지요…
어쩌면 이 사회에 일어나는 사건 모두가 도시에 포함 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더 다가가기 힘든 것일지도 모르는데…색깔을 이용한 도시 문제 해결이라… 참신하고 독특한 것 같습니다.
TransFORMer팀이 준비한 더 똑똑한 도시를 위한 기술을 기대해봅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20:22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저희 의견에 기대감을 비춰주시는 여러분들의 답글을 보며 기분좋게 Jam 에 임하고 있습니다. ^^
말씀해주신대로 이 사회에 일어나는 사건 모두가 도시에서 일어나는 일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삶과 직결되는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똑똑한 도시의 중요성이 그만큼 크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도시의 특성상 모든 문제들은 복잡하게 얽혀있는 게 보통입니다. 특히 한가지 문제가 다른 문제들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Solution은 신중하게 제시되어야 합니다.
1라운드의 종료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2라운드를 통해 보여드릴 저희 TransFORMer가 꿈꾸는 색깔있는 도시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on 2009/10/09 at 19:26 29.smarterplanet097 said …
저희 팀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는 글을 읽게 되서 반갑습니다.^^
급속한 도시화의 과정에서 범죄의 증가, 자원 고갈, 환경 파괴 등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는 부분은 저희 팀의 생각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방안으로
그린, 실버, 레드, 퍼플 등 ‘색깔있는 도시’를 제시해 주셨는데
기대가 되네요
on 2009/10/09 at 20:00 30.smarterplanet074 said …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저희 글에 관심가져주시고 큰 기대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4가지 색깔을 통해,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직면하는 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이 똑똑한 도시 모델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내고자 하였습니다.
도시화는 계속 진행중에 있으며, 이로인한 문제점도 꾸준히 발생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 TransFORMer는 똑똑한 도시가 도시화의 병폐를 해결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on 2009/10/09 at 20:06 31.smarterplanet045 said …
화려한 도시속에 감춰져 있는 수많은 문제점들
그리고 도시의 다양한 색중에서도 그 어두운 부분을 없앤다면
현대인들이 보다 낳은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생각이 다시 들게끔 하는 포스팅이네요. 잘봤습니다. ^^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20:57
안녕하세요. transFORMer입니다.
1라운드 10가지 주제 중 1가지를 고려고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라는 취지에 상당한 시간동안 브레인 스토밍을 했습니다. 대학생들이 내놓는 아이디어는 기술적인 것 보다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라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대통령상을 받은 도서카드 단일화제안처럼 말이죠
매경 경제활력 국민제안 대통령상에 ‘도서카드 단일화’
http://news.mk.co.kr/newsRead.php?rss=Y&sc=30100012&year=2009&n...
그래서 저희팀은 왜 도시가 중요한지를 기술적인면과 감정적인면을 함께 강조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서울같은 도시를 외국에 소개 할 때 저희가 포스팅한 아이디어를 접목시켜서 홍보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저희가 가지고 있는 비장의 무기를 꼭 2라운드에서 보여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폰지를 패러디해서 교통의 중요성을 강조하신 045님의 아이디어도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ransFORMer였습니다.
on 2009/10/09 at 21:05 32.smarterplanet032 said …
안녕하세요?
리테일 분야에, “리테일, 소비자부터 국가까지 책임진다” 라는 글을 포스팅한 ‘민소매’ 입니다.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도시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문제점들이 제시되어서 재미있게 읽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제시될 2라운드의 색다른 아이디어 기대해 보겠습니다.
남은 시간동안 화이팅입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21:23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희가 선택한 네가지 분야 이외에도 지금 도시에 상존하고 있는 문제들이 일반적으로 모두가 생각할 수 있는 문제지만 오랫동안 해결되지 못한 문제들이기 때문에 더욱 논해볼만 한 가치가 있는 토픽이 도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on 2009/10/09 at 21:06 33.smarterplanet135 said …
밥상까지 135km입니다.
색깔있는 도시의 설정이라
각각의 도시의 어두운 탁한 색깔을 버리고
본연의 아름다운 색깔을 발휘 한다면 엄청 살기 좋은 도시가
된다는 설정이 기발하네요 ^^
도시라면 기본이미지적 색깔이 회색빛 탁한 이미지가 강한데
그것을 빨주노초파남보의 색깔로 나타낼 수 있다는 제안이
참으로 궁금해집니다 매우 기대되요 ^^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21:28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비오는 날의 수채화’란 노래 혹시 아시나요? 이 노래 가사중 ‘세상 사람 모두가 도화지속에 그려진 마치 풍경처럼 행복하면 좋겠네’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모두가 행복한 도시, 저희 TransFORMer가 그리는 색깔있는 도시의 모습입니다.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22:06 34.smarterplanet031 said …
글 잘 읽었습니다.
저게가 헬스케어에 대해 써서 그런지 RED 부분이 정말 공감이 갔는데요.
도시화로 많은 혜택을 받았지만 그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가 많은데 2라운드때 074님이 제시하실 아이디어가 매우 궁금하군요^^ 2라운드때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겠습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23:21
안녕하세요. TransFORMer입니다.
2007년은 도시의 인구가 농촌의 인구를 초월한 역사적인 해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인구의 80%가 도시에 살고있으며 2020년이 되면 도시화의 비율은 95%가 되어 전 국토의 도시지역화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급속한 인구유입에 따른 생활환경 악화, 사회갈등 확산 및 불안감 확대, 심각한 인프라 부족, 고비용구조 등 도시화의 어두운 그늘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제화의 진전으로 국가의 힘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통제할 가능성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할수 있는 방법은 IT technology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축, 현재의 FORM을 바꾸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는 2라운드에 공개 할 예정입니다.
함께 토론의 과정을 거쳐 더 나은 아이디어가 나타나길 빌겠습니다.
이상 TransFORMer였습니다.
on 2009/10/09 at 22:55 35.smarterplanet177 said …
색깔로 분류를 나눈 포스팅! 인상깊네요^^
저는 실버부분을 주목하고 싶습니다.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좋습니다만,
모두 함께 간다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현재의 복지와 의료기술 등이 돈이 많은 사람들을 위해 특화된 부분이 있다는것을 생각해보면,
앞으로 더 좋아질 노령화사회를 위한 대비는
모두를 위한 것으로 말이죠!! 더많은 아이디어가 나왔으면 합니다^^
잘읽었습니다~
저의 포스팅입니다.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4357
현재의 돈의 대한 생각을 담은 포스팅으로써, 정보시스템, 통신, 공공안전까지 생각해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23:48
안녕하세요. TransFORMer입니다.
177님도 저희와 같이 실버부문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군요.
한국은 이미 고령화사회로 진입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국가와 비교해보아도 고령화비율은 월등히 높은 수치이고, 2050년이 되면 초고령화 사회로 바뀐다고 하네요.
현재 복지와 의료기술은 가진자들이 접근하기 쉬운 구조입니다. 여유가 없는 노인분들은 아파도 병원에 가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이죠.
하지만 해결방법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바로 IT 기술을 적용, 누구나 이용할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재산의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복지와 의료기술을 받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Mini Jam에 참가한 여러분 모두와 함께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도와주실거죠??^^
이상 TransFORMer였습니다.
on 2009/10/09 at 23:11 36.smarterplanet154 said …
안녕하세요 smarterplanet154 “Karisma”입니다.
도시를 색깔로 접근하는 색있는 글이네요! 강합니다 무지개 빛깔이 빛나는 도시가 될 것이라 생각되네요.
님은 IT가 해결방안이라고 했습니다. IT는 이 모든 색을 뒷받침해주는 key factor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저 또한 동의합니다.
IT의 여러 분야 중에서 저는 ‘유비쿼터스’의 개념을 도시의 발전에 유용하게 이용하면 어떨까 생각해봤습니다. 가장 빠른 발전과 변화를 보여주는 도시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IT기술이 도입되면 색깔을 좀 더 선명하게 그려주지 않을까라고 아이디어를 제시해 봅니다.
그럼 이제 몇 분 후에 1차는 마감될 것이지만 열심히 합시다! 화이팅! ^^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23:34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저희 글 재밋게 보셨다니 감사합니다.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하면 효과적일 것이라는 제언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도시의 특성 하면 어떤것이 떠오르시나요? 무엇보다 먼저 떠오르는 것은 ‘많은 사람’일 것입니다. 그 특성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발생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죠. 모든 도시 문제의 해결 그 기초에는 이 시민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상호작용을 통해 저희가 제시한 4가지를 해결한 색깔있는 도시가 되는 것이죠.
토론을 통해 많은 것들을 알아가고 생각을 구체화해나가는 과정이 참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좋은 제언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23:14 37.smarterplanet174 said …
안녕하세요! “클라우드 컴퓨팅, 세상을 바꾸다!”를 포스팅한 smarterplanet174 팀입니다.
크게 공감가는 이야기 라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서울같은 경우에는 너무나 빠른 도시화로 인해 위와 같은 도시화의 병폐가 더욱 크게 나타난다고 생각을 합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지닌 도시를 탈바꿈 하기 위하여 생겨난 “도시환경정비사업”은 우리나라의 경우는 1970년대 말에서나 시작이 되었고 아직 무르익지 않은 시민 의식과 공감대 부족으로 인해 대부분의 사업은 시작 초부터 사업의 적정성과 부정적인 결과로 끊임없는 비판을 받았었습니다.
한 예로 서울시는 도시환경정비사업을 통해 물리적인 환경개선의 급격한 변화만 강조한 나머지, 사업이 가져다 주는 도시 내 공공곤간에 대한 영향과 정비구역 내 시민들에 대한 영향을 과소평가한 나머지 현재와 같은 공공공간의 사유화, 도심공간의 기업위주 공간변화, 도심 내 주택 부족, 도심내 거주자의 감소 등과 같은 도시의 발전에는 큰 도움이 되었지만 또한 많은 사회적인 문제점을 양산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도시의 공간적인 특성을 인지하며 개인과 집단의 의견조율을 개개인에게 맡기기 보단 사회적, 도시적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았으면 합니다.(역시 저희도 074팀과 비슷한 방식으로 IT를 이용한 해결방법을 찾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그를 위해서 IBM이 이와같은 사회적 이슈를 만드는 공모전을 통해 풀이 해법을 찾는 다고 생각하고요-
좀 더 좋은 아이디어를 교환하기를 바라며- smarterplanet174 팀이었습니다.
smarterplanet074 Reply:
2009/10/09 at 23:36
안녕하세요 TransFORMer입니다.
이번 Jam을 통해 여러주제에 관해 토론을 벌였지만 도시의 매력에 더욱 빠지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우리 사회의 여러 주제들을 가지고 활발한 토론을 벌이다 보면 똑똑한 세상에 한걸음씩 다가가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on 2009/10/09 at 23:14 38.smarterplanet083 said …
안녕하세요 트랜스포머 팀 여러분.
화성인 웅대감입니다.
사흘 동안 숨가쁘게 달려온 것 같습니다. 기나긴 마라톤을 끝내가는 기분이군요. 이제 함께 결승선으로 들어가는 일만 남았네요. 결과를 떠나서 똑똑한 사회, 똑똑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우리들의 노력은 충분히 유의미한 메시지들을 던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리를 만들어 준 IBM 측에도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번 행사를 위해 많은 분들께서 밤잠을 줄여가며 고생하셨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웅대감도 여러분들과 함께 생산적인 논의들을 만들어 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트랜스포머 팀의 열정적인 참여가 정말 인상 깊었으며 정말 오프라인 상에서도 만나며 실컷 떠들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네요^^
웅대감의 이메일 주소는 kimkc86@gmail.com, dwoong2@gmail.com입니다. 잼이 끝나더라도 여러분들과 못다한 이야기들을 할 수 있는 연장선상에 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사흘동안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지금까지 화성인 웅대감이었습니다.
ㄱ럼안녕~
on 2009/10/09 at 23:31 39.smarterplanet160 said …
똑똑한 도시에 대한 포스트 잘 읽었습니다.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생긴 문제들을 색깔별로 눈에 띄게 정리한 것이 이해를 돕네요.
역시 2천자의 한계인지 모든 내용을 아우르느라 딱딱 포인트만 찍어서 조금 아쉽네요. 그러니까 꼭 2라운드의 주제로 다시만나요~
그리고 포스트도 깔끔하게 정리되어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신뢰감을 주네요. 저희팀도 그렇게 예쁘게 정리했으면…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공모전 후에 꼭 한 수 가르쳐 주십시오^^
on 2009/10/09 at 23:33 40.smarterplanet004 said …
안녕하세요 닥터수입니다 ^^
72시간동안 수고 많으셨어요!
다들 2라운드에서 뵈요
on 2009/10/09 at 23:35 41.smarterplanet064 said …
색깔을 통해 아름다운 도시를 만든다는 생각이 너무 예뻐요.
다채로운 색이 덧 칠해져서 새로운 색을 만드는 무지개처럼
더 나은 도시를 위해 IT가 도시를 무지개 색으로 만들었음 좋겠네요.
2라운드를 위해 IT 기술이 도시를 trans하는 것에 대한 여지를 남겨두신 것 같아요. 기대하겠습니다
on 2009/10/09 at 23:36 42.smarterplanet033 said …
안녕하세요.^^
정말 공감가는 글이네요. 특히 고령화 사회에 대한 문제는 심각한것 같아요. 저도 지하철을 가면서 저 포스터?를 본 적이 있는데요. 이대로 가다가는 정말 심각해질것 같아요. 고령친화 사회도 좋고, 노후 대책도 좋은데 근본적으로는 출산율을 늘려야 된다고 생각해요. 이것에 관한 방법도 물론 있으시겠죠??
이제 24분 남았어요!!
모두 다같이 좋은 결과 있으면 좋겠습니다.^____^
on 2009/10/09 at 23:45 43.smarterplanet135 said …
밥상까지135km입니다.^^
이제 드디어 1라운드의 끝이 보이네요.
팀원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다른 팀들과 생각을 나눌수 있는 자리.
정말 이번 IBM이 만들어준 자리를 통해서 함께 이야기를 해볼 수 있는
자리가 색다른 경험으로 머리 속을 더 넓게 해준거 같습니다.^^
기회가 주어진 다면 함께 생각을 나눠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생각을 나누어 볼수록 똑똑한 지구로 향해 가는 거리가 더욱 가까워
지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72시간 그리고 그것을 준비하시는 동안 수고많이하셨습니다!!
2라운드에서 다시 한번 뵙길 바랍니다!
똑똑한지구를 향해 거리를 좁히고 싶은
밥상까지135km 였습니다^^
on 2009/10/09 at 23:58 44.smarterplanet014 said …
안녕하세요!
우리들의 도시가 안고 있는 비중있는 문제들을 콕콕 짚어 주셨다고 생각됩니다. 참고하면 좋으실 것이라 생각되는 동영상이 있어 추천해 드립니다. 10월 초 CNBC에 IBM의 CEO, Sam Palmisano가 IBM이 추구하는 스마터 시티에 대해 인터뷰 한 적이 있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IBM이 지금까지 스마터 도시에 투자한 이유와, 사례에 대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072팀께서 생각하는 있는 똑똑한 스마터 시티 시스템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 질 수 있는 지 보실 수 있으실 것 같네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http://asmarterplanet.com/blog/category/smarter-cities
주소는 위와 같구요. Smarter cities with CNBC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보시면 됩니다!
on 2009/10/09 at 23:59 45.smarterplanet134 said …
이제 1라운드가 끝나네요.
제가 마지막으로 쓰게 되는 댓글 , 참 아쉽습니다.
도시가 포함하고 있는 많은 요소들을
모두 잘 다루어 주었네요!
잘 읽었습니다.~
더 똑똑한 도시를 위하여!^^
on 2009/10/10 at 0:07 46.smarterplanet001 said …
d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