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는 26일마다 이것으로 9.11테러 당시의 사망자 수만큼의 사람이 죽습니다.
OECD 가입국 전체에서는 9일마다 이것으로 9.11테러 당시의 사망자 수만큼의 사람이 죽습니다.
질병, 자살과 함께 가장 많은 사람들이 죽는 사망 원인
테러무기보다 더 무서운 이것은 바로

교통사고입니다.
인류 최고의 발명품 중 하나인 자동차는
미국이 인구 1000명당 675대의 자동차를 보유해 세계 5위
프랑스가 596대로 10위
일본이 586대로 11위
독일은 585대로 12위
한국은 319대로 40위로 (2007년 통계기준)
세계 3대 자동차 생산국인 일본, 미국, 중국에서의 생산량만 합쳐도 3천만대가 넘을 만큼
세계에서 잘 나가는 생산품 중 하나입니다.
나날이 증가하는 자동차의 이용 속에
전 세계에서는 연간 1백 2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교통사고로 죽고 있고
아시아에서만 연간 6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죽고 있으며 1천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다치고 있습니다.
OECD에서 뽑은 최악의 교통사고 국가의 순위
(2007년 기준)
10. 벨기에
인구 100만명당 사망자 수=100명
차량 100만대당 사망자 수=168명

9. 체코
인구 100만명당 사망자 수=118명
차량 100만대당 사망자 수=235명

8. 미국
인구 100만명당 사망자 수=136명
차량 100만대당 사망자 수=163명

7. 그리스
인구 100만명당 사망자 수=121명
차량 100만대당 사망자 수=226명

6. 대한민국
인구 100만명당 사망자 수=121명
차량 100만대당 사망자 수=226명

5. 헝가리
인구 100만명당 사망자 수=123명
차량 100만대당 사망자 수=347명

4. 터키
인구 100만명당 사망자 수=184명
차량 100만대당 사망자 수=294명

3. 폴란드
인구 100만명당 사망자 수=147명
차량 100만대당 사망자 수=310명
2. 슬로바키아
인구 100만명당 사망자 수=122명
차량 100만대당 사망자 수=426명

1. 러시아
인구 100만명당 사망자 수=235명
차량 100만대당 사망자 수=939명

한국은 OECD가 뽑은 최악의 교통사고 국가 세계 6위라는 매우 부끄러운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10대 이하 사망 원인 1위 (2007년 기준)
20대, 30대 사망 원인 2위 (2007년 기준)
한국은 교통사고 발생률이 OECD 국가 최상위권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의 편리를 위해 만들어진 자동차
하지만 교통사고를 통해 많은 인명 피해가 생기고 있습니다.
좀 더 똑똑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개선해야 할 중요한 문제점 중 하나라고 생각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교통사고를 해결하기 위해 똑똑한 아이디어를 함께 토의하고 싶습니다.
교통사고의 원인으로는
운전자의 운전 미숙 및 의식 문제, 자연 재해, 복잡한 교통 등이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이용한 기술로
교통사고 전에는 예방을
교통사고 후에는 분석과 증거자료
그리고 자연 재해는 미리 알 수 있도록 하여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일반 전구식 신호등이 아닌 LED 신호등의 보급으로
교통사고가 30% 감소, 그리고 에너지가 85%가 절약되었습니다.

- 일반 전구식 신호등

- LED 신호등
이와 같이
도로표면에 센서를 넣어 온도, 습도, 결빙을 감지, 결빙시 액상염화칼슘이 뿌려지는 지능형 도로(Smart Way)
러시아 중앙기상청에서 개발한 정전기를 이용하여 안개를 제거하는 정전기 여과기
차량과 도로, 정비소의 DB를 구축하여 작은 정보만으로 뺑소니 가해자 검거 및 피해자 정보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지능형 DB 구축
운전자의 운전 상태 차량이 비틀거리지 않는지, 과속을 하고있는 것이 아닌지 등 을 판단하는 장치 등…
똑똑한 아이디어를 통해 좀 더 나은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토의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n 2009/10/08 at 16:25 1.smarterplanet051 said …
헉 저 신혼부부 사진은 실제인가요? ㅜ_ㅜ
실제라면 너무 슬프군요…저 아내는 어떻게 된거에요?
많은 교통관련 포스팅들이 속도와 편리를 위주로 한 내용이였는데
이 글을 보니 교통문제와 공공안전을 아울러 정말 중요한 교통사고
문제가 있었군요..정말 이 끔찍한 사고들을 예방할 수 있는 아이디어..
우리 지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겠네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16:50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신혼부부 사진이 실제인지 아닌지는 저희도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실제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고 영화라는 분들도 있어서요.
저희가 저 사진을 사용한 이유는 교통사고의 무서움을 절실히 느낄 수 있는 신랑 분의 모습때문에 사용하였습니다.
이 사진을 보시고 조금 더 교통사고라는 무서운 재앙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더 나은 아이디어가 나오기를 바랍니다.
on 2009/10/08 at 16:25 2.smarterplanet168 said …
글 잘 봤습니다.
저희 팀도 본문 글에서도 피력하셨듯이 매일 일어나는 일상에서 우리가 겪는 위험요소들을 줄이는 기술들이 미래를 바꾸는 똑똑한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공공안전과 교통과는 서로 부합하는 면이 많아서 통합된 솔루션들이 많이 필요할 걸로 생각되어지네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17:16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적인 일로 교통사고의 무서움을 크게 느끼고 있어 이번 스마터 플래닛에 관련 포스팅이 얼마 없는 듯하여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아이디어는 부족하지만 토의를 통하여 더 나은 아이디어가 나오길 기대합니다.
on 2009/10/08 at 16:32 3.smarterplanet066 said …
글 잘봤습니다. 신혼 부부 사진이 너무 충격 적이군요,
궁금한점이 생겼는데
LED 신호등이 생긴 이후로 교통사고가 급격히(30%) 감소하였는데
LED의 어떤 점이 좋아서인지 알 수있을까요?
단순 시야성 확보가 아닌 다른 점이 있을것 같애서 드리는 질문입니다.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8 at 16:43
LED라는 기술에 대해 말씀드리기 위해 글을 남깁니다.
LED는 현재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보다 선명하고 저전력을 요구하는 도구로써 요즘 유행하고 있는
AMO-LED도 LED을 이용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선명하고 깨끗한 화면을 볼수 있게 해준 기술로써 LED의 장점을
부각시킨 기술입니다.
LED 신호등도 마찬가지 입니다.
기존의 전구를 이용한 신호등보다 선명하고 전력낭비를 줄이는
일석이조 효과를 보여준 똑똑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17:13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D 신호등이 좋은 점은 윗 분의 댓글처럼 선명하고 저전력이라는 것에 있습니다.
선명하다는 것으로 30%나 교통사고가 줄었다는 통계는 약간 의문이 생기는 데요.
교통사고의 55%가 안전운전미이행, 12.2%가 신호위반(2008년 기준, 사이버경찰청)인 것과
신호위반 단속현황이 2008년 기준 1백71만건인 것으로 보면 의도적인 무시였든 선명치 않은 신호등때문인 실수였든 더 선명해진 것만으로도 교통사고가 줄어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안개, 비, 눈 같은 시야가 방해되는 경우 LED가 더욱 좋구요.
on 2009/10/08 at 16:54 4.smarterplanet162 said …
안녕하세요 팀 뫄리무입니다.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순위는 저도 부끄럽게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의 노력으로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러가지 신기술 개발도 역시 필요하지만, 저는 기술적인 노력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의식개선도 함께 이루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자동차, 비슷한 품질의 도로환경에서도 어느 나라는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다른 나라는 적게 발생하는데, 이는 사람들의 교통의식에 크게 좌우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문제점들에 대한 아이디어도 생각하신 점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18:03
저희도 가장 중요한 문제는 역시
운전자 보행자의 인식문제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런데 인식을 고치기가 그리 쉽지만은 않은 것 같아요.
우리나라의 경우 몇 년째 이미 교통사고 발생률이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 사실을 모두가 아는 데도 의식의 개선은 미약해 보입니다.
아침 7-8시경 거리를 나가보시면 경찰분들과 녹색어머니회분들이 교통질서 캠페인을 벌이시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매 주 1회 이상은 하는 것으로 보였는데요. 이렇게 경찰분들 녹색어머니회분들이 열심히 캠패인을 벌여도 교통위반 단속건수를 보면 답답할 따름입니다.
2004년에 비해 2005년과 2006년 크게 줄었던 이 후 다시 매년 단속 횟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생각한 방법은 기술을 통한 방법입니다. 위의 포스팅의 경우는 예방에 관한 방법을 많이 적었는데요. 단속을 하는 기술의 이용으로 교통위반을 힘들게 하는 것이 좀 더 나은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계속해서 교통법규를 지키다면 지키는 것이 당연한 것이 되지 않을까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18:14
앗 읽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을 미처 적지 못하였습니다.
죄송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17:03 5.smarterplanet163 said …
안녕하세요 SMARTER 4입니다.
여러 자극적인 사진들을 보면서 교통안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시 한번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얼마전에 학교에 갔다 왔는데 제가 입학했을 때 보다 몇 배는 더 주차되어 있는 차들이 많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당장 우리나라에서 얼마나 많은 차들이 도로에 나와있는 지 출,퇴근 시간에 막히는 교통만 보더라도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위에 올려주신 통계치 중에서 10,20,30대의 사망원인이 굉장히 높게 나와 있는데 혹시 40~50대의 수치는 따로 나와 있지는 않은 건가요??
최근에 택시를 타고 집에 들어올 일이 있었는데 새벽 시간이었지만 빨간 불이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우리나라는 물론 여러 나라에서 교차로 신호등 앞에 정지선이 있습니다. 대략 6대 가량의 차들이 서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제게 충격적이었던 것은 정지선 밖으로 가장 앞장서서 나와 있던 차였습니다. 그 차는 바로 경찰차였습니다.
가장 모범을 보여야 할 사람들이 가장 앞장서서 법규를 무시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굉장히 안타까웠습니다.
신호등을 LED로 대체해서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 등 좋은 효과들 도 있지만 다른 연계되는 부분도 같이 고민을 해보시면 더욱 멋진 솔루션이 나올 수 있을 꺼 같습니다.
133팀에서 스마트한 솔루션을 제시하시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18:21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찰차가 가장 정지선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은 참으로 안타깝네요. 경찰분들이 새벽부터 밤새 열심히 일해주시는 것은 일반인으로서 참으로 감사하지만 다른 사람의 눈을 생각해서 역시 경찰분들이 먼저 교통법규를 준수해주시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40대와 50대의 수치를 궁금해 하셨는데 우리나라 사망원인1위 암, 2위 뇌질환, 3위 심장질환, 4위 자살, 5위 당뇨, 6위 교통사고인 만큼 40대 이상부터는 교통사고가 10-30대보다는 적어지더라구요. 우선 교통사고 역시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좀 더 각인시켜드리고 싶어서 자극적인 자료만을 상당 수 사용하였습니다.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사용하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사망원인의 조사과정 중 질병이외에 자살이 교통사고보다 높은 원인인 점에 상당히 놀랐습니다. 자살방지에 관한 아이디어는 없을 지 궁금하네요.
on 2009/10/08 at 17:11 6.smarterplanet004 said …
안녕하세요. 닥터수 입니다. ^^
테러무기보다 무서운 우리 자동차와 관련된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한가지 덧붙이고 싶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교통사고의 예방법으로 신호등과 같은 시설 개선보다는 교통사고를 야기하는 주체가 되는 운전자가 되는 방법, 즉 운전면허에 관한 보다 엄격하고 까다로운 발급이 필요한거 같습니다.
돈만 내면, 발급 받을수 있는 운전면허 !!
김여사 김기사 남이야기가 아니조.
(목적지 : 하늘나라) 직행표를 우리는 너무나도 쉽게 구할수 있다는거 !!
근본적인 해결책을 함께 고민해 보시겠습니까 ?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18:12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운전면허를 너무 쉽게 딸 수 있다는 점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댓글을 보고 아!! 맞다 이것도 문제다. 라는 생각이 팍하고 들었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저희 역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는데요. 저희가 생각했던 근본적인 원인은 운전자와 보행자의 의식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의식문제의 해결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아보였습니다. 한국이 교통사고가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지 모두가 알면서도 여전히 최상위를 달리고 있는 것을 보면 의식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느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저희의 해결방안이 기술을 통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었습니다. 위에서는 예방에 관한 방법만을 적었는 데 단속을 강화하는 기술을 이용하여 교통위반을 차단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하였습니다. 교통법규를 계속 지키다 보면 지키는 것이 당연해지지 않을 까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19:25
그리고 자동차 면허를 더욱 까다롭게 하는 정책에 관한 의견 정말 감사드립니다.
생각해보니 저도 운전할 줄 모르는데 면허가 있네요..
이것 참 심각한 문제입니다.
smarterplanet004 Reply:
2009/10/08 at 20:49
저의 의견이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
운전면허의 혁신적인 개선 방안이 있다면 좋겠네요 !!
smarterplanet111 Reply:
2009/10/09 at 10:19
안녕 하세요 ^^
유틸 리티 분야 쓰력 발전소의 아이디어로 출전 하게 된 SG WANNABE팀(smarterplanet111)입니다
운전면허 발급할때, 단순히 운전하는 기술만 보는것이 아니라 운전자의 의식 부분도 중요한 심사여부가 되었으면 하네요^^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4880
S.G WANNABE팀의 아이디어를 보시려면 여기 글자를 클릭 해주세요~
on 2009/10/08 at 17:16 7.smarterplanet156 said …
포스팅글 잘 보았습니다.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도로위의 시설을 생각하고 계시는데 차량시스템의 개선도 좋은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접촉사고 방지를 위한 주차센서 및 후방카메라 같은 것이 있겠죠?
실제로 후방카메라만으로도 자동차 뒤에서 노는 어린이들을 지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도 2라운드 때 내용이 추가되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18:27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차량 시스템 개선 방법 역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대체로 예방시설과 단속시설에 관한 방법에만 생각이 치우쳐져 있었는데 좀 더 생각을 넓게 해야겠네요.
on 2009/10/08 at 17:19 8.smarterplanet062 said …
안녕하세요. smarterplanet062입니다.
포스팅된글 잘 읽었습니다.^^
교통사고는 정말 심각한 문제인것에 동의합니다.
OECD가 선정한 교통사고사망율6위에 살아서그런지,
주위에 교통사고로 돌아가신분도 계시고…ㅠ
신호등을 LED로 바꾼것을 에너지 절약차원에서밖에
생각지 못했었는데, 교통사고도 줄어든다니 놀랍네요.
하지만 제시해주신 문제점들은 이미 우리나라국민이라면
누구나 다 알고 있는것 같습니다.
더욱 구체적인 자료를 올려주실수는 없나요.
덧붙여서 실행되고 있는 정책이나 그런것과
미약한점을 같이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좋은하루 되시고 2라운드에서 뵙길 기원합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18:44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역시 조사를 하기 전에도 한국이 교통사고가 심각한 곳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포스팅을 한 이유는 모두가 알고 있는 것인데도 아직도 지켜지지않은 것이라서 좀 더 사람들이 알아주셨으면 하는 생각으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한국 뿐만이 아니라 교통사고는 이미 세계에서 중요한 문제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아시아권 국가인 중국과 인도의 경우 자동차가 앞으로 더욱 많이 보급될 곳 중 하나이면서 교통사고 문제가 심각한 나라이니까요.
실시되고 있는 정책 같은 것은 경찰분들과 녹색어머니회에서 하는 교통안전 캠페인, 버스와 택시기사분들의 무사고운동,교통사고 줄이기 운동 등 몇해전부터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캠페인으로는 생각보다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 현재 운전자, 보행자의 의식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경찰에서 LED 신호등, 구간 단속 카메라 등 기술적인 기기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자료의 경우
이번 주제가 주제 선정과 그 이유이어서 좀 더 마음에 와닿을실 수 있도록 자극적인 자료와 최대한 간단하게 작성을 하였는데요. 정확하지 못한 점은 죄송합니다.
크게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자료를 올려드리겠습니다.
아니면 제가 조사에 많이 이용한 사이버경찰청 홈페이지나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궁금하신 점이 해소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on 2009/10/08 at 17:42 9.smarterplanet172 said …
안녕하세요. 잘 읽었습니다.
교통사고의 위험은 정말 심각하지요. 또 그 위험을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문에서 언급하신 내용은 전문자료를 참고하지 않아도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인데, 예를 들어 전구식 신호등을 LED로 바꾼 사례는 신호등뿐만 아니라 교통안내판이나 자동차 헤드라이트에도 적용되어 범위가 매우 큽니다. 또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여러 특허 상품이나 아이디어 상품도 많이 나와있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좀 더 쉽게 접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서 기술해 주시면 더 나은 포스팅이 되지 않을까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18:55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이번 포스팅을 할 때 주제선정과 그 이유가 목적이라서 자세히 기술하지 않고 최대한 문제가 인식될 수 있도록 하려고 하다보니 많은 내용을 실지 않은 점 죄송합니다.
외국에서의 기술들로
호주에서 사용중인 단속 카메라 중 카메라 앞에서만 속도를 낮춰 단속을 피하는 것을 막기 위해 카메라와 카메라 사이의 거리를 지나는 속도를 측정하는 단속카메라와
일본에서 보급중인 교통관제센터가 아닌 신호제어기끼리의 정보교환으로 실시간으로 교통량을 스스로 측정하여 신호 점멸시간을 조절하는 스스로 생각하는 신호등
등이 있습니다.
on 2009/10/08 at 17:44 10.smarterplanet007 said …
안녕하세요. 포스팅 올라온 글 잘 읽었습니다^^
교통사고를 줄이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접근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첫번째는 운전자의 교통안전 의식을 고취시켜야 한다고 생각하구요. 교통법규를 잘 준수하는 마음가짐과 행동을 운전자들이 보여준다면 교통사고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줄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두번째로는 야간 운행시나 우천 시 또는 안개가 끼었을 때 차선이 잘 보이지 않고 시야확보가 잘 되지 않는데요. 차선을 형광빛이 나도록 하게 하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차량정비를 운행 전에 꼭 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으면 좋겠어요.
결론적으로 제 생각은 교통사고를 줄이는 최고의 방법은 운전자의 안전운전 방어운전에 있다고 봐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18:59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역시 가장 큰 문제점은
운전자와 보행자의 의식 문제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런데 의식문제의 경우 해결하기가 쉽지는 않더라구요.
모두가 우리나라 교통사고가 심각한 문제다 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몇 해째 교통사고가 최상위권인 것을 보면 느낄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생각한 방법이 기술을 통한 방법이었습니다.
포스팅에서는 예방에 대한 방법을 많이 썼지만 단속을 강화하는 기술을 이용하여 교통위반을 차단하는 방법을 생각하였습니다. 교통법규를 계속해서 지키다보면 지키는 것이 당연하게 변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on 2009/10/08 at 18:00 11.smarterplanet042 said …
좋은글 잘봤습니다
저는 처음에 9.11 테러장면이 나오길래
아! 테러에 관한 내용이구나 !! 했는데
역시 한국말은 끝까지 봐야 하군요 ^^ㅋㅋ
포스트에서 제시하신 사례들 모두 기발하고 편리해 보이는군요
특히
러시아 중앙기상청에서 개발한 정전기를 이용하여 안개를 제거하는 정전기 여과기 같은 사례는 정말 유용할듯 하네요
성능대비 에너지 효율이 탁월한 LED 사용시
결과물도 새롭네요 ^___^
한가지 드는 생각은
아이디어를 내려면
과연 우리나라에서는 (혹은 전세계에서)
어떠한 상황에서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게 되는지
(예를 들자면 횡단보도 횡단중, 교차로에서의 운전중 등)
에 대해서도 알아보면 더욱 좋을거 같습니다.
그냥 이런생각도 하시면 도움이 되실거 같아 두서없이 적어봤습니다 ^^;;
저희는 u헬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접근하고 있는데요
저희 포스트에도 방문해주셔서 좋은 아이디어 있으시면
귀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잘읽었어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19:04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형별 교통사고 현황을 궁금해하셨는데요.
사이버경찰청 2008년기준
총 215,822(100.0)
안전운전불이행 118,791(55.0)
중앙선침범 13,653(6.3)
과속 411(0.2)
신호위반 26,436(12.2)
교차로통행법위반 15,617(7.2)
안전거리미확보 21,984(10.2)
기타 18,930(8.8)
이렇게 됩니다.
이중 음주운전사고는 26,873입니다.
on 2009/10/08 at 18:08 12.smarterplanet065 said …
교통사고에 위험성은 자주 언급되는 내용인 만큼
그 위험성을 줄이기위해 여러가지로 빨리 개선 되야할 사항입니다.
저도 차를 타면서 아찔한 경험이 많은지라
더욱 맘에 닿는군요.
근데 포스팅한 내용이 저희 나라에 교통사고 문제에
초점을 맞춘것같은 느낌을 받았는데
세계적인 문제로 초점을 맞추는게 더 좋지 않을까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19:09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조사에서 한국의 자료를 많이 사용하였는데요
아무래도 한국사람들이 읽는 만큼 조금 더 문제를 인식하기 위해서 한국의 자료를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한국의 교통사고 문제에 초점을 맞춘 것은 아닙니다. 전세계에서 연간 120만명 이상이 교통사고로 죽고 있고 특히 아시아에서만 연간 60만명 이상이 죽고 있습니다. 중국과 인도, 브라질의 경우 앞으로 자동차의 보급이 더욱 가속화가 될 만큼 교통사고 문제는 저희 나라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교통사고가 한국에서만 문제라고 생각해 주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on 2009/10/08 at 18:12 13.smarterplanet087 said …
안녕하세요 WASP 입니다.
저희 팀도 공공안전쪽에 대한 포스팅을 올렸는데요 이러한 주제도 흥미있네요
테러무기보다 무서운 인류 최고의 발명품…이라는 말이 참 무섭네요^^ 정말로 맞는 말이구요
공공안전과 교통이라는 주제를 엮으신 것도 새로운 것 같구요
확실히 죽음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면에서는 논리가 확실한 것 같습니다. 1라운드의 공모 취지에도 맞는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안내놓으신 걸로 보아 2라운드를 기대해야 겠네요^^
아무튼 좋은 글 읽고 갑니다
저희 블로그에도 의견 남겨 주세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21:45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쓴 포스팅에 많이 공감하셨다니 참으로 감사합니다.
2라운드를 기대하신다고 하셨는데 아직 획기적으로 교통사고를 줄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생각치 못하였습니다. 자동차가 생긴이래 꾸준히 문제가 되는 만큼 쉬운 문제가 아닌것 같네요.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on 2009/10/08 at 18:21 14.smarterplanet066 said …
안녕하세요
푸드시스템의 ‘얼마나’가 아닌 ‘무엇을 어떻게’먹는가 팀입니다.
참 교통사고 무섭습니다.
만나기로한 친구가 갑자기 연락이 안되거나
약속시간이 지나도록 오지 않으면
혹시..사고가 났나 걱정하게 되는 요즘인데요.
예전에는 도로에 있는 ‘어제의 교통사고 사망자수’ 전광판을 보고 맞추기 놀이를 했던 철없는 기억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숫자가 점점 늘어나는 기억도 있구요.
교통이라는 것이 우리를 편리하게 하지만
그것으로 인한 실체적 공포와 불안 그리고 위험은 때론 여태까지의 편의를 모두 앗아갈 만큼 심각하다고 생각됩니다.
교통에 대해 다시한번 잘 생각해보게 되네요^^
저희 포스팅도 구경 오셔서! 함께 생각을 나누어 보야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22:13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통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시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는 말씀 참으로 감사합니다. 잘하지는 못하였지만 포스팅한 보람을 느낄 수 있네요^^
우리나라에서는 2008년도에만 교통사고가 약 22만건이 발생하였고 약 6천명이 죽었으며, 약 34만명이 부상당하였습니다.
2007년 대비 사망자는 줄었지만 사고건수는 늘었습니다.
한분이라도 더 교통안전을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on 2009/10/08 at 18:23 15.smarterplanet171 said …
아! 교통 사고로 접근을 해서 에너지에까지 이르는 글 잘 봤습니다.
정말 교통사고는 끔찍하군요. 더군다나 이제 막 결혼한 커플의 안타까운 모습은 정말 가슴이 아프군요. 며칠전 교통사고로 친우를 잃은 었는데 참으로 슬픈 일입니다.
LED는 긴 수명을 가지며 전력소모 또한 낮죠. 거기에 밝은 빛으로 사고도 줄인다. 사고와 에너지 절약 두마리의 토끼를 잡은 것이네요.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도 신호등에 쓰이는 등을 LED로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본 기사가 생각 납니다. 이런 장점만을 가진 LED에도 문제가 따르고 있는데요. 반연구적이라던 LED가 몇년도 못가 나가버리는 현상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또한 LED는 직류를 사용하기 때문에 교류를 직류로 바꿔주는 기판이 필요한데요. 이또한 수명이 길지 않는 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기판이 망가지면 교통제어 장치에 영향을 줍니다. 이로인해 교통제어 장치의 수명이 줄어 들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말이 좀 길어 졌군요. 살짝 보여주신 똑똑한 길(smart way)시스템이 앞서 말한 LED 사례처럼 내구성의 문제가 해결 되어 나온다면 많은 인명을 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화 ‘아마겟돈’에서 나오는 인류의 대위기를 막을수 있게요. 하하하.(’아마겟돈’ 초반부에 한 과학자가 몇년후 운석이 지구에 충돌할 것임을 찾음, 이 자료를 급히 알리기 위해 나가다 교통사고로 전달하지 못하죠.)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22:31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사를 하면서 LED 신호등의 경우 수명이 5-6년이라고 되어있어 제가 알고있던 LED에 비해서 너무 수명이 짧은 것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 그러한 이유때문이었네요.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LED의 수명문제를 개선한다면 에너지 절약에서 최고의 효율을 보일 것 같네요.
on 2009/10/08 at 18:47 16.smarterplanet129 said …
자동차라는 발명품이 인류에게 필요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동차가 없이는 살수 없는 것이 요즘인데 그 자동차로 인해 이렇게 끔찍한 사고도 나고 수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것은 참 안타깝습니다. 위에 댓글들 중에 있던 것처럼 자격증을 따는 것을 너무 쉽게 해주는것도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제가 나아진다고 해도 사람들의 의식개선이 되지 않는 이상 힘들다고 보는 것도 어쩔수 없는 현실인듯 합니다. 네비게이션 자체가 나온 목적도 그 뒤를 보면 전제로 규정을 어기면서 달리는것을 인정하고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굳이 규정대로 신호판을 보면서 잘 다닌다면 카메라를 무서워 할 필요도 없겠죠. 비록 구체적인 방법이 없다는 것이 아쉽지만 의식개선의 필요성은 피할 수 없는 문제라고 봅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22:52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역시 의식의 개선이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쉽게 의식이 개선되지 않는 만큼 많은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데요.
그래서 저희가 선택한 방법이 기술을 이용한 아이디어를 통한 것입니다. 단속하는 기술을 이용하여 교통위반을 차단함으로서 교통법규를 지키도록 한다면 결국엔 지키는 것이 당연한 것이 되지 않을 까하는 생각입니다.
결국 돈이 드는 방향으로 생각할 수 밖에 없었던 점이 조금 아쉬운 해결방법이지만…
더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신다면 언제든지 댓글 부탁드립니다.
on 2009/10/08 at 18:54 17.smarterplanet036 said …
교통 사고 6위 정말 선진국으로 가고 있는 한국의 이미지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LED신호등으로 사고가 30%줄었다는 통계는 어떻게 나온건지요? 신호등의 인지성이 좋지 않아서 신호등을 못봐서 사고가 나는 경우는 극히 적을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안전운전과 사고시 운전자의 상해를 최소화 하기전에 자동차회사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예방하는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2차전에 가면 smart way와 관련한 더 좋은 idea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23:03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 통계는 2007년도 뉴스를 통해 본 내용인데
뉴스에 의하면 경찰청과 수원시의 통계 결과 약 30%가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물론 전체 사고율이 줄었다는 것이 아닌 설치지역의 사고율이 줄었다는 것으로, 저 역시 30%나 줄었다는 것은 의문이 생기는데요.
교통사고의 55%가 안전운전미이행, 12.2%가 신호위반(2008년 기준, 사이버경찰청)인것과 신호위반 단속현황이 2008년 기준 1백71만건인 것으로 보면 의도적인 무시였든 선명치 않은 신호등때문인 실수였든 더 선명해진 것만으로도 교통사고가 줄어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눈이나 비, 안개 등의 재해 경우에 선명해진 신호등은 확실한 교통사고감소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구요.
on 2009/10/08 at 19:01 18.smarterplanet038 said …
교통사고 정말 무섭네요.후덜덜~~
우리나라사람들은 안점 불감증인지 바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면 그 위험성을 간과 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님께서도 말씀해 주셨듯이 OECD국가중 6위에 랭크될만큼 교통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제 주변에는 실제로 교통사고를 당하신 분들이 계십니다. 작은 아버지께서는 다리에 철심을 박고 계시고, 제 친한 친구의 아버지께서는 돌아가셨습니다.
미리 예방할수만 있다면 이런 슬픈 일들이 더이상 생기지 않겠죠? 저희팀의 주제도 교통인데요. 저희는 전반적인 교통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아직 1차라서 구체적 아이디어는 기재하지 않았는데요. 님의 팀과 같이 2차에 진출하게되어 서로의 아이디어에 대해 토론하고 발전 시킬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좋겠네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23:11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OECD 국가 중 최악의 교통사고국가 6위인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는 세계적으로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자동차는 아직도 포화상태가 아닌 가장 잘 나가는 상품인데요. 중국, 인도, 브라질 등 자동차 판매가 점점 가속화되고 있는 나라들은 교통사고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교통사고로 안 좋은 일이 있었던 만큼 토의를 통해 좋은 아이디어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on 2009/10/08 at 19:06 19.smarterplanet006 said …
인간들의 편리를 위해서 만든 자동차가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는 수단의 하나로 기능하고 있다니 참 상황이 아이러니한 것 같습니다.
위에서 지적하셨듯이 자동차 사고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그 중에 제가 생각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빨리빨리’문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 문화는 다른 어느 나라보다 우리나라가 뛰어나다고(?) 할 수 있는 것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이 아이디어에 이러한 문화적인 특수성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요소하고 생각합니다.
마치 행동이 바뀐다고 해서 생각은 잘 바뀌지 않지만, 생각이 바뀌면 행동은 자연스럼게 바뀌는 것 처럼 말입니다. 이런 세심한 고려가 있을 때, 더 나은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을까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23:27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역시 우리나라의 ‘빨리빨리’ 문화와 같은 의식의 개선이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모든 일은 ‘빨리처리하고 빨리 쉬자’라는 주의이지만 교통법규에 관해서는 절대 하지말아야 할 생각이지요.
하지만 의식의 문제는 쉽게 개선되지 않는 만큼 많은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아침마다 교통안전 캠페인을 하시는 경찰분들과 녹색어머니회분들을 보신적 있으신가요? 매주 1회 이상씩 캠페인을 하시지만 매년 교통사고발생건수를 보면 의식의 변화는 참으로 미비한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선택한 방법이 기술을 이용한 아이디어를 통한 것입니다. 단속하는 기술을 이용하여 교통위반을 차단함으로서 교통법규를 지키도록 한다면 결국엔 지키는 것이 당연한 것이 되지 않을 까하는 생각입니다. 행동이 바뀐다고해서 생각은 잘 바뀌지 않는다고 하셨지만 그 생각을 바꾸기 힘든 만큼 행동이라도 바꾸게 해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on 2009/10/08 at 19:07 20.smarterplanet060 said …
제목이 정말 멋진데요? 공감 100배에요. 지금 현대모비스에서 드라이빙 사이언스라는 프로젝트하에 다른 차를 자신의 차가 스스로 인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있는 것 같더라구요. 이러한 점을 잘 알아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8 at 23:31
우왓!!!!!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정말 좋은 정보 너무 감사드립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060 Reply:
2009/10/09 at 1:09
도움이 되었다니 저야말로 영광이지요.
2라운드에서 좋은 전략 도출해내시길 바랄께요.
그리고 저희 글도 한번 놀러와주세요^^
“이제는 스스로 생각하는 유틸리티 시대” 랍니다.
스마트한 유틸리티에 대해 같이 이야기 나누어 보아요~*
on 2009/10/08 at 19:12 21.smarterplanet016 said …
자동차가 가져온 발전은 실로 대단하지만 교통사고라는 무시무시한 부산물은 정말 잔혹한 대가라고 생각합니다
나라가 발전하면서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가고있는 현실에 잘 부합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기술적인 측면, 운전자 교육적인 측면 등 여러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만 궁극적, 절대적 해결책이 될 수 있을 만한 답이 꼭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현실에 대해 면밀히 조사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2라운드의 솔루션도 기대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2:33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극적, 절대적인 해결책이 저 또한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역시 운전자 보행자의 의식 개선이 가장 궁극적인 해결책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
아이디어를 생각하기가 쉽지만은 않네요.
그래서 저희는 기술적인 개선을 통해 교통법규를 지킬 수 밖에 없도록하여 계속해서 지키다 보면 지키는 것이 당연해지는 방향으로 생각을 하였습니다.
다른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 부탁드립니다.
on 2009/10/08 at 19:19 22.smarterplanet089 said …
안녕하세요 풍월주입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어렸을 적 동네근처에 전날의 전국 교통사고량을 알려주는 표지판같은 게 있었는데 하루에만 수백명이 다치고 몇명인가는 죽는다는 것이 어린 마음에 꽤 충격이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저희 생각으로는 교통사고란 시설의 문제보다는 사람들의 스스로의 인식개선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다른 분들도 몇 분 지적하셨지만요.)
OECD국가 교통사고 순위를 보면 10권 내의 나라 중 우리나라보다 도로사정이 좋은 곳이 몇 국가 안 되는 듯 보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교통환경이 그렇게까지 나쁘다는 생각은 들지 않기도 하고요.
그렇기에 교통환경의 개선보다는 의식개선의 차원에서도 접근하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라운드까지 시간이 있으니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2:36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풍월주님을 포함하여 많은 분들이 지적해주셨듯이 저희 역시 의식문제의 개선이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의식의 변화가 쉽지가 않은 만큼 생각하는게 쉽지않더라구요. 그래서 저희가 생각한 방안이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었습니다. 단속 기술을 이용, 교통법규를 지킬 수 밖에 없도록하여 계속해서 교통법규를 지키다보면 결국 지키는 것이 당연하다라는 생각으로 바뀌지 않을까요?
on 2009/10/08 at 19:25 23.smarterplanet135 said …
밥상까지135km 팀입니다.^^
우선 교통사고라는 주제로 포스팅 하신 것 잘 보았습니다.
대한민국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많다는 것을 들었지만
이렇게 구체적인 수치로 보게 되니깐 훨씬 와닿는것을 느
꼈습니다.
교통 시스템의 문제로 인한 비효율성을 넘어서.
사람을 죽이는 가장 위험한 무기로 본 자동차.
단순히 시스템적인 문제를 넘어서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극복할 수 있는 해결책이 나와서 극복이 될 수 있다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해보고 갑니다.^^
고생많이하셨습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2:39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스템적인 해결책과 함께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몇 년동안 쉽게 바뀌지 않는 만큼 생각하기도 쉽지가 않네요.
그래서 저희가 생각한 방안이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었습니다. 단속 기술을 이용, 교통법규를 지킬 수 밖에 없도록하여 계속해서 교통법규를 지키다보면 결국 지키는 것이 당연하다라는 생각으로 바뀌지 않을까요?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 부탁드립니다.
on 2009/10/08 at 20:08 24.smarterplanet077 said …
글 잘 읽었습니다.
LED를 이용하여 신호등을 만들면 교통사고가 줄어든다는 통계가 아주 흥미로웠습니다. 가로등을 햇빛과 가장 가까운 색인 백색광으로 교체하면 교통사고와 범죄율이 줄어든다는 통계도 본 적이 있는데 작은 아이디어가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것 같아서 2라운드가 아주 기대되는 포스팅이네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2:42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로등 빛을 햇빛과 가까운 색으로 바꾸는 것으로도 교통사고가 줄어든 다는 사실도 있었군요.
참으로 놀랍습니다.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on 2009/10/08 at 20:16 25.smarterplanet113 said …
안녕하세요,
정성스럽게 준비한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
교통사고..
우리나라에서 많이 일어나는 줄은 알았지만 저렇게 손에 꼽을 정도로 (부끄럽지만) 우수한 성적을 지니고 있는 줄은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LED 신호등도 처음 접해보는 소재였구요.. 여러모로 새로운 지식을 많이 담아가는 것 같습니다.
아래 댓글을 보면서 우연히 우리 나라의 교통사고 발생 원인에 대한 자료 올린 것을 보았습니다. 안전운전 불이행이나 신호 위반, 안전거리 미확보 등이 순위에 올라있더군요. 안전운전 불이행은 그중에서도 압도적인 수치로 1위를 자랑하고요.
133님의 (저희랑 번호가 비슷하네요! 우와) 포스팅에서 본 것과 같이 LED신호등과 같은 새로운 시설과 정비를 통해서 교통사고는 줄일 수 있습니다. 암요. 하지만! 이렇게 함으로써 안전운전 불이행이라는 교통사고 원인 1위 요인을 얼마나 타파할 수 있을지가 의문입니다. 올바른 운전자 의식을 키워주는 것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올바른 길이 아닐까.. 하고 조심스럽게 의견 올립니다. ^^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포스팅을 준비해서 그런지 개인적으로 사람들의 의식 개선이 보다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안전운전 불이행! 신호위반! 과 같은 주요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2차 포스팅에서 만나길 기대하겠습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6:50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113님을 포함한 많은 분들이 지적해주셨듯이
저희 역시 의식문제의 개선이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의식을 바꾸는 것이 생각하는게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매년 교통사고에 관한 통계에서 한국이 최상위권을 유지하는 것을 보면 말이죠…
그래서 저희가 생각한 방안이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었습니다. 포스팅에서는 예방에 관한 기술을 적었지만, 그외에도 단속을 하는 기술을 이용, 교통법규를 지킬 수 밖에 없도록 하여 계속해서 교통법규를 지키다보면 결국 지키는 것이 당연하다라는 생각으로 바뀌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 부탁드립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7:03
오타가 났네요.
죄송합니다.
의식을 바꾸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않네요.
란 내용이었습니다.
on 2009/10/08 at 20:26 26.smarterplanet134 said …
안녕하세요
포스팅 하신 글 잘읽었습니다.
어떠한 테러 무기 보다 무서운 교통사고 라는 주제가 흥미롭네요
자동차가 개발 되면서 인류에게 준 이익이 상당한데요
그에 못지 않게 자동차로 인해 우리가 받은 피해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위에 신혼부부의 교통사고 사진이 진짜라면 정말 안타 깝네요
지금도 여러 회사에서 운전중 사고로인한 인명피해와
자동차로인한 환경오염문제를 해결 하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 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2라운드에 나온다면
스마터 플래닛에 가까워 질 수 있겠네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6:54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주제를 공공안전 쪽으로 정하여
환경오염문제 역시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교통사고에 대한 인명피해를 줄이는 기술에 관한 아이디어 쪽으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점은 죄송합니다.
조금 더 좋은 아이디어를 위해 더욱 고민하고 조사하겠습니다.
on 2009/10/08 at 20:37 27.smarterplanet162 said …
안녕하세요. 팀 ‘뫄리므’입니다.
인류 최고의 적이 교통사고라는 발상은 신선하고 흥미롭네요.
사실 핵무기보다 더욱 일상을 위협하는 요소는 교통사고인 것이
사실일테니까요. 제도의 정비, 도로 시스템 정비 등의 방법을
강구할 수도 있겠지만, 자동차 기술의 발전 역시 빠질 수 없는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몇년 전부터 자동차 업계에서는
운전자의 안전만이 아니라, 충돌시의 보행자의 안전까지도 고려
하는 기술이 나오고 있죠. 또한 현재도 일부 차종의 경우에는
방향 감지, 거리감지 등을 통해 조금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솔루션을 통해 우리의
일상이 훨씬 더 안전해지는것. 스마터 플래닛의 주제와도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팀 ‘뫄리무’였습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6:58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통사고 뿐만이 아니라 이번 unijam의 주제 모두가 인류의 가장 큰 문제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이번 포스팅을 하게 된 것은 조금 더 가까운 곳에서 느낄 수 있는 큰 문제점을 알려드리기 위함이었습니다.
많은 칭찬과 격려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위해 더욱 생각하겠습니다.
on 2009/10/08 at 22:00 28.smarterplanet177 said …
정말 공감가는 글입니다.
한번 교통사고가 나본 저로써는,
우리 모두 행복하게 이 세상을 살다가 가길 원하지,,
고통속에서 신음하면서 살아가기를 원치 않는 다는 것을 어렴풋이나마 이해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해주신 LED전등같이 조금조금씩 개선해 나아가다 보면
더 나아진 교통시스템을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요?
더 멋진 아이디어가 기대 됩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해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7:00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 역시 개인적인 일로 교통사고가 얼마나 무서운지 느끼고 있었기때문에 이번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위해 더욱 생각하겠습니다.
on 2009/10/08 at 22:05 29.smarterplanet074 said …
안녕하세요. TransFORMer입니다.
포스팅하신 글에서 자동차를 테러무기보다 무서운 발명품이라고 표현하셨는데 물론 교통사고와 대기오염같은 폐해도 있지만 공간의 이동을 편리하게 해주고 많은 사람들이 경제생활을 영위할수 있도록 하는 등 많은 이점을 가진 자동차가 들으면 매우 섭섭할거 같네요^^
사실 교통사고를 0으로 만들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지구상 어느 누구도 차량을 이용하지 않으면 되죠.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며 133님께서 말씀하신대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예방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 보면 예방의 방법중 너무 시설개선에만 치중한 면이 없지 않나 싶은데요. 최근 과학기술의 발달로 시설은 점점 더 개선되고 있으며 중요한 것은 운전자와 보행자의 의식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만약 IT기술을 이용하여 의식을 변화시키고 제도를 구축한다면 앞으로 우리가 사는 지구는 똑똑한 교통의 장으로 탈바꿈 할거란 생각이 드네요.
아무튼 글 잘읽었고 2ROUND에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함께 토론했으면 합니다. 이상 TransFORMer였습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7:04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TransFORMer님이 지적해주신 의식문제의 개선을 저희 역시 가장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의식을 바꾸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매년 교통사고에 관한 통계에서 한국이 최상위권을 유지하는 것을 보면 말이죠…
그래서 저희가 생각한 방안이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었습니다. 포스팅에서는 예방에 관한 기술을 적었지만, 그외에도 단속을 하는 기술을 이용, 교통법규를 지킬 수 밖에 없도록 하여 계속해서 교통법규를 지키다보면 결국 지키는 것이 당연하다라는 생각으로 바뀌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 부탁드립니다.
on 2009/10/08 at 22:08 30.smarterplanet130 said …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첫 사진인 신혼부부 사진은 제가 알기로 어느 나라의 교통사고 위험성을 알리는 캠페인 광고로 알고 있네요.
교통사고… 대한민국에서 이렇게 많이 일어나는 줄을 몰랐었는데 이제야 알게 되었네요.
글에서 교통사고의 원인으로 운전미숙, 의식문제, 자연재해, 복잡한 교통을 언급하셨는데 이 중 어떤 것이 가장 큰 원인인지 알 수 있을까요? 제 생각엔 운전미숙과 의식문제가 가장 큰 원인일 것 같은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위에 닥터수님께서 언급하신 것처럼 운전면허를 따기 쉽기 때문에 미숙한 운전 실력을 가지고도 면허를 취득하고 운전을 하여 사고발생량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다보니 막 구체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르네요. 2차전에 올라가신다면 많은 아이디어를 토론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7:07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사용한 사진이 캠페인 광고였군요.
저희가 자료를 조사하던 중 이 사진을 보고 신랑분의 심정이 모두에게 전해지는 것 같아 읽으시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교통사고에 대해 생각해보셨으면 하는 마음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역시 근본적인 원인은 의식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따기쉬운 면허 역시 큰 문제라고 생각하고요.
저 역시 운전을 못하지만 면허증을 가지고 있네요.
문제해결을 위해 좋은 아이디어를 더욱 생각하겠습니다.
on 2009/10/08 at 22:16 31.smarterplanet111 said …
안녕 하세요
유틸리티 분야 쓰력 발전소의 아이디어로 출전 하게 된 S.G WANNBE팀(smarterplanet111)입니다.
OECD 가입 국가 중에서 최악의 교통사고 6위에 선정되었다니 많은 아쉬움이 있네요. 본문에서 제시한 것처럼 지능형 도로와 데이터 베이스 구축이라던지 지능형 자동차가 개발된다면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여기서 제시된 방법과 관련된 연구들이 한창 진행중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큰 진전이 없고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도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작게는 나와 친한 사람들을 살리고, 크게는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7:12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역시 세계 곳곳에서 좋은 아이디어는 나오는 데 아직 적용을 넓게 하지 못하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LED 신호등 같은 작은 변화로도 큰 효능이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하시면 언제든 댓글 부탁드립니다.
on 2009/10/08 at 22:45 32.smarterplanet033 said …
안녕하세요.
교통사고는 정말 끔찍한 재앙인것 같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안전운전을 한다고해도 소수이 몇 사람들이 안전운전을 하지 않는다면 자기 자신 뿐 아니라 타인까지 피해를 입게 되기 때문에 교통사고에 대한 사전 예방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기술이 쫌 더 발전한다면 운전자의 안구를 통해 운전자의 음주 상태등을 측정해서 멀쩡한 상태에만 시동이 걸리는 시스템 등이 나온다면 쫌 더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___^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7:13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역시 음주상태에서는 시동이 안걸리게 하는 좋은 아이디어가 없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신다면 언제든 댓글 부탁드립니다.
on 2009/10/08 at 23:21 33.smarterplanet173 said …
차를 타고 지나가다 보면 작은 전광판에 서울시내 어제 교통사고 부상자수 숫자를 나타내주는 것이 있는데 백명넘는건 흔히 보는 것 같습니다. 최고의 발명품인 반면 가장 치명적인 상처를 주는 양날의 검이 되어버렸네요. 기술은 항상 발전해 나갑니다. 하지만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인식은 점점 고착화되버리죠. 아무리 좋은 차가 발명되고 획기적인 도로개선 아이템이 나온다하더라도 운전하는 사람들의 인식의 변화가 절실하다고 봅니다. 이런 변화와 함께 led 신호등 같은 여러 똑똑한 아이디어도 많이 나와서 줄이고 줄이고 또 줄여서 교통사고의 끔찍한 피해를 막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7:16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133님이 지적해주신 의식문제의 개선을 저희 역시 가장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의식을 바꾸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매년 교통사고에 관한 통계에서 한국이 최상위권을 유지하는 것을 보면 말이죠…
그래서 저희가 생각한 방안이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었습니다. 포스팅에서는 예방에 관한 기술을 적었지만, 그외에도 단속을 하는 기술을 이용, 교통법규를 지킬 수 밖에 없도록 하여 계속해서 교통법규를 지키다보면 결국 지키는 것이 당연하다라는 생각으로 바뀌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 부탁드립니다.
on 2009/10/08 at 23:22 34.smarterplanet032 said …
안녕하세요. 리테일을 포스팅한 ‘민소매’입니다.
인류가 만들어 낸 발명품이 이토록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간다는 것을 알게되어 너무 놀라웠습니다. 특히 우리나라가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는 나라 6위에 올라와있다는 점에서 더더욱 교통에 대한 우리들의 주의와 교통시스템의 변화가 우리사회에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인다면, 더 이상 교통으로 인해 헛되게 목숨을 앗아가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7:17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포스팅을 읽으시고 교통시스템의 변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아셨다니 다행이네요.
좋은 아이디어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on 2009/10/08 at 23:52 35.smarterplanet064 said …
지능형 도로가 인상적이네여.
온도센서가 달린 도로라..사실 상상하면 즐거운 일인데
과연 가능할까?하는 의문점도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 운전자의 졸음상태를 감지하는 내용의 자동차 광고는
TV를 통해 봤던 기억이 납니다.
‘저런 기능도 가능하단 말이야!’하고 생각될 정도로 획기적이었어요.
이런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이용해서
‘교통 사망자수 6위 국가’의 타이틀을 떼어버렸으면 좋겠습니다
잘 봤어요 ^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7:19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도 교통사고를 조사하면서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이미 많은 곳에서 개발하는 중인 것을 보고 매우 놀랐습니다.
아이디어로만 끝날 것이 아니라 빠른 도입으로 교통사고가 줄었으면 좋겠습니다.
on 2009/10/09 at 0:00 36.smarterplanet057 said …
포스팅하신 글 잘 보았습니다.
교통 사고로 인한 사망률이 OECD 국가 중 6위라는 사실에 부끄럽습니다.
국민들의 안전 불감증을 개선하는 것과 동시에 더 나은 교통체계의 확립으로 교통 사고를 줄일 수 있는 IT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교통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LED 신호등을 도입하고 SMART WAY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하셨는데 실제로 SMART WAY가 실행되게 된다면 교통 사고로 인한 사망률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데 우리 나라에 LED 신호등이 도입된 곳이 어디어디 입니까? 앞으로 LED 신호등을 도입하게 된다면 어느 정도까지 도입되어 파급효과를 미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십니까?
좋은 의견 들어보고 싶습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7:24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D 신호등의 경우 도입된 곳이 이미 전국적으로 퍼져있는 상태입니다. 2010년까지 100% LED 신호등 도입을 목표로 일반 전구식 신호등을 바꾸고 있는데요.
교통사고율 뿐만 아니라 전기적 효율까지 본다면
작은 변화가 매우 큰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on 2009/10/09 at 0:10 37.smarterplanet023 said …
☜TIME and the CITY : Time is Running Out☞
안녕하세요!!!
‘도시’ 토픽에서
‘Time Is Running Out’이란 글을 포스팅 한 ☜TIRO☞ (티로) 입니다.
도입 부분에 나온 신혼부부 사진….정말 슬프네요ㅠㅜ
납치, 성범죄, 실종 등의 사건과 더불어 교통사고 역시 공공안전의
주요 이슈인 것 같습니다^^
이는 좀 더 효율적인 도시 시스템과 교통 시스템이 같이 풀어나가야 하는
문제이기도 하구요^^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음주운전인데,
아예 혈중 알코올 농도가 몇 도 이상이면 차 문이 열리지 않는 장치는
어떨까요??ㅠ^^
마지막으로 앞에서 보았던 신부가 꼭 살아났었길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TIME and the CITY : Time is Running Out☞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7:27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음주 상태에서 운전을 막는 방법에 대해서도 저희가 많은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역시 혈중 알코올 측정을 어떻게 하면 손쉽게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언제든 댓글 부탁드립니다.
on 2009/10/09 at 0:11 38.smarterplanet102 said …
사실 신종플루다 광우병이다 말들 많지만 정말 위험한건 역시
교통사고!
우리나라 운전자 부주의(음주, 졸음)로 인한 교통사고도 참 많은 나라 중에 하나죠. 그 원인중에 하나는 제 생각에는 우리나라의
문화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뭐든 빨리빨리 하려는 문화는 졸음운전으로 이어지고 정체를 알 수 없는 한국 남자들의 음주후 운전자신감은?
군대때문이 아닐까요?
LED 신호등, 지능형 도로도 좋지만 현재 제일 필요한것은
운전자 의식개혁을 위한 교육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7:31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102 말씀하신 의식의 개선 문제는
저희 역시 가장 근본적인 원인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의식의 문제는 쉽게 개선되지 않는 만큼 많은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아침마다 교통안전 캠페인을 하시는 경찰분들과 녹색어머니회분들을 보신적 있으신가요? 매주 1회 이상씩 캠페인을 하시지만 매년 교통사고발생건수를 보면 의식의 변화는 참으로 어려운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선택한 방법이 기술을 이용한 아이디어를 통한 것입니다. 단속하는 기술을 이용하여 교통위반을 차단함으로서 교통법규를 지키도록 한다면 결국엔 지키는 것이 당연한 것이 되지 않을 까하는 생각입니다. 행동이 바뀐다고해서 생각은 잘 바뀌지 않는다고 하셨지만 그 생각을 바꾸기 힘든 만큼 행동이라도 바꾸게 해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on 2009/10/09 at 0:30 39.smarterplanet119 said …
교통사고 순위..역시 순위는 눈이 확가네요..^^
정말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ㅜㅜ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다쳐가고있는것같아요..ㅜㅜ
그런데 LED신호등 사용으로 30%의 교통사고가 줄은것은
신호 관련 사고율만 따진건가요?
신호등개선으로 굉장히 많은 개선이 되진 못할것같은데 수치가 너무 좋네요^^
공공안전과 교통 둘을 묶어서 하신것이 참 좋은 아이디어였던것 같습니다.
하나만 해야한다는 압박을 벗어나서 좀더 폭넓은 생각을
할수 있었던것 같아요^^
smarterplanet133 Reply:
2009/10/09 at 17:36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D 신호등에 관한 통계는 2007년도 뉴스를 통해 적은 것인데요.
수원시와 경찰청의 통계에서 적어놓았다고 하는데 신호 관련 사고율만을 따진 것인지는 정확하게 나와있지 않았네요.
정확한 정보를 드리지 못한 점 죄송합니다.
선명하다는 것으로 30%나 교통사고가 줄었다는 통계는 저희 역시 약간 의문이 생기는 데요.
교통사고의 55%가 안전운전미이행, 12.2%가 신호위반(2008년 기준, 사이버경찰청)인 것과
신호위반 단속현황이 2008년 기준 1백71만건인 것으로 보면 의도적인 무시였든 선명치 않은 신호등때문인 실수였든 더 선명해진 것만으로도 교통사고가 줄어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안개, 비, 눈 같은 시야가 방해되는 경우 LED가 더욱 좋구요.
이번 포스팅에서 교통사고는 공공안전과 교통 모두에 부합되는 주제라 생각하여 둘을 묶었지만 unijam담당자 분께서 하나로 바꿔 달라고 하셔서 공공안전으로 이동시켜 놓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공공안전 분야가 딱 한가지인 것이 아니라 다른 분야와의 연계를 통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한가지로 바꿔야 한다는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부탁드립니다.
on 2009/10/09 at 0:41 40.smarterplanet134 said …
사진들이 섬뜩하면서도 실감되네요..
공공안전 다른 팀들과는 달리 교통사고에 대해 포스팅하셔서 좋았습니다!
교통사고. 본인이 직접 경험해보지 않고는 실감할 수 없는 것이지요. 물론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이 교통사고의 무서움에 대해도 많이 느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on 2009/10/09 at 0:48 41.smarterplanet080 said …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
순위를 보니 더더욱 와닿는것 같습니다..ㅜ
심각성을 정말 잘 부각시키시면서 중요성을 어필하셨네요^^
저희는 도시에 대해 포스팅을 하였는데,
정말 교통과 공공안전도 중요한 카테고리인것 같습니다.
요즘 교통사고 발생률이 점점 증가하고,
나영이 사건도 그렇고
세상이 점점 더 똑똑해 져야하는 것은 확실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좀더 저도 교통과 공공안전에 대해 생각을 깊게 할 수 있었던 좋은 계기 였습니다.
on 2009/10/09 at 0:58 42.smarterplanet166 said …
안녕하세요.
역시 이렇게 자극적인 사진과 함께 깔끔한 포스팅을 보니
다시 한 번 교통사고에 대한 문제점이 확 와닿네요 ^^
개인적으로 저는 자전거를 매우 좋아하는 학생입니다.
학교를 통학하거나 개인적인 일로 돌아다닐 경우에도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그런데 자전거로 다니다보면 가끔씩 차 혹은 오토바이와의 교통사고가
우려되는 상황도 발생하고 위협적인 운전자들 때문에 가슴 졸이기도 합니다.
포스팅된 글은 거의 자동차 위주의 내용인 듯 보이는데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점점 늘어가고 강조하는 요즘
2라운드에서는 오토바이와 자전거까지 포함하여 좀 더 넓고 좋은
아이디어를 내주시면 자전거 애호가로서 반가울 듯 합니다.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on 2009/10/09 at 1:45 43.smarterplanet136 said …
우선 깔끔한 포스팅이 너무 좋네요
교통사고 문제라 역시 가장큰 인류의 적중 한가지 겠죠
교통사고중의 중요한 문제중 하나는 자동차들끼리만의 사고가 아니라
보행자위주의 사고가 박혀있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자동차와 사람의 사고가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2라운드에 가게되면 보행자 위주의 해결방법도 접근해 보면 흥미로울 것 같네요 좋은 포스팅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작지만 강한 혁명’ 이었습니다.
on 2009/10/09 at 2:11 44.smarterplanet045 said …
저도 교통사고에 대한 현시대의 문제점은 크게 동감합니다.
그러한 교통사고의 원인으로 물론 시설이나 기계의 문제일 수도 있겠으나 앞서 댓글에도 달렸듯이 운전자의 의식, 그리고 개인 차량의 증가로 인한 도로교통의 혼잡을 들 수 있겠습니다.
그리므로 운전자의 꾸준한 교육 그리고 개인차량의 사용을 줄이는 동시에 대중교통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교통문제의 중요성을 느낄수 있는 자극적인 포스팅 잘 보고갑니다. ^^
시간되시면 저희 포스팅도 방문바랍니다. ^^
on 2009/10/09 at 2:37 45.smarterplanet118 said …
좋은 글 감사합니다.
교통사고는 정말 언제나 끊임없는 중요한 주제인 것 같아요. 기술이 발전하면서 조금 나아지는가 하면 또 그것만도 아닌 것 같고. 그런 연구결과 있잖아요? 차량이 안전해질 수록 보행자 피해자는 늘어나는 (미국 안전벨트제도 도입 후!!!)……
교통시스템도 결국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인데 개인들이 신호를 무시하고 질주하는 것은 어쩔 도리가 없다고 해도, 네트워크 간 신호전달이 기술의 발달로 인해 점점 명확해지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군요. 교통 시스템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을 다시 해보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2:49 46.smarterplanet155 said …
교통사고에 대한 많은 수치적 결과에 따른 좋은 내용입니다.
혹시 원인을 단순히 교통시스템이 아니라, 쉽고 가볍게 운전면허를 허가하는 부분에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으신지요?
운전자체는 사람이 하는것이므로, 그 사람의 운전습관, 또는 차량관리상태등에 의해서도 많은 사고가 일어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교통시스템의 구축과 함께, 면허 허가 제도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지는 않으시는지요?
on 2009/10/09 at 3:55 47.smarterplanet100 said …
당신이 행복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smarterplanet100팀입니다.^_^ 백(white)팀이죠^^;;
교통을 ‘생명’의 중요성과 연결하셨군요
좋은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교통사고가 없도록 만들려면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교통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작동을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이것으로도 해결은 안 될것같습니다. 음주 운전자가 있거든요. 다른 방안이 필요합니다.
음 재택근무 등 집과 그 근처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있다면
교통사고를 더욱 최소화 시킬 수 있을 것같습니다^^;
술도 집 근처에서 마시겠죠?
저희는 수자원에 대한 국가 간 분쟁을 해소시킬 방안으로 똑똑한 ‘수자원’에 대해서 포스팅 하였답니다.
저희의 포스팅도 읽어보시고 같이 의견을 나눠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11:32 48.smarterplanet053 said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운전을 하고 있는 저도.. 늘 조심조심 운전을 하지만
저만 조심한다고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아니더라고요..^^
저런 지능형 도로가 있다면 100% 사고를 예방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지금보다 사고가 현저히 줄어들거라 생각이 듭니다.
지능형 도로가 구축이 된다면…
차후에 무인운전도 가능할 시대가 올거 같네요…
근데 한 가지 궁금한 점이 과속을 하는지 안하는지 판단하는 장치가 어떤 식으로 작동을 하는거죠?
(현재 네비게이션도 도로를 다니다보면 규정속도 이상 밟으면 경고음이 나오긴 하는데…)
on 2009/10/09 at 11:49 49.smarterplanet110 said …
안녕하세요. 110번팀 이에요. ^^
교통안전에 대한 포스팅이 참 인상 깊이 잘 보았습니다.
현대과학 기술과 함께 연계 할 수 있는 교통 아이디어.
막~ 머리에서 떠오를 듯 하면서도 나타나지 않지만
좀 더 토론하면 구체화 될 것 같습니다.
2라운드에서 함께 토론하고 싶습니다. ^^
교육에 관심 있으시다면, 저희 포스팅에 놀러오세요. ^^
on 2009/10/09 at 12:08 50.smarterplanet097 said …
안녕하세요~ 인상적인 글 잘 읽었습니다.
특히 자동차 사고에 대해서 국가별로 비교한 자료가 이해를 더욱 돕습니다.
OECD국가 중 교통사고 발생율이 상위권인 우리나라를 포함해서 여전히 교통에 대한 문제점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분석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이러한 문제점을 고치기 위해 다양한 교통시스템이 도입이 되고 위에서 말씀하신 것 처럼, 신호시스템 또한 선진국으로 부터 많은 체계가 도입이 됩니다. 허나 신호를 지키고 준수하며 따르는 것은 자동차 운전자이며 누구나 기본적이 교통질서에 대한 마인드를 함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이 교통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수준입니다.
따라서 교육수준과 교통사고 방지에 대한 똑똑한 시스템의 등장이 함께 어울려야 공공안전을 이룩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겠죠?
교통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기대해 봅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12:22 51.smarterplanet155 said …
안녕하세요;;smarterplanet155입니다.^^
저도 길을 지나가다 보면 흔히 보는 것이 교통사고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이런 도로가 생기면 자연재해에 의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겠네요…^^
예전에 뉴스를 본 기억나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여기서 말하는 지능형 도로를 설치해 사고예방 하는것도 좋지만 미국벤처기업인 솔라로드웨이스의 태양광 패널을 접목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 아닐까요?^^
on 2009/10/09 at 12:30 52.smarterplanet083 said …
안녕하세요~ 웅대감입니다!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효과적으로 잘 전달 해주신것 같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살펴보면 교통사고 문제의 해결을 자동차라는 기계자체의 성능으로 극복하려 했던 것 같습니다. 최근 실버세대를 공략한 자동차에 자동 주차기능이 부가되는 방식을 주행시 까지 확대적용하는 식이지요.
133팀은 해결방안을 시스템 쪽으로 잡으시고 지능형 DB를 활용한 smart way를 구상하셨네요. 국내에서 추진되는 김천 U-city나 송도 미래도시 계획을 참고하셔도 좋을것 같아요. (http://blog.daum.net/abc-seoul/18278853) LED신호등 같은 경우는 이미 추진되고 있고, 중소도시의 경우 도로망에 센서를 구축하는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정말 실현 가능한 대안이 나와서 내가 운전하는 도로가 좀 더 똑똑해지면 좋겠네요^^; 133님 화이팅입니다.
이상 웅대감이었습니다.
ㄱ럼안녕~
on 2009/10/09 at 13:01 53.smarterplanet055 said …
안녕하세요
no battery life_퀀텀팀입니다
(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517 )
신혼부부의 사진은 저 또한 너무 마음이 아프네요 제발 영화의 한 장면이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대안들을 보면 이 팀의 아이디어가 없는 것 같아서 조금 아쉽네요. 간략하게라도 소개해주셨다면 좋았을텐데 라는 생각이 듭니다 ^^
on 2009/10/09 at 14:49 54.areum said …
안녕하세요, Minijam 운영본부입니다.
포스팅하신 글의 카테고리가 두 개 이상으로 설정돼 있으신데요,
하나의 토픽으로 설정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15:05 55.smarterplanet061 said …
교통사고는 정말 있어서는 안될 사고이지만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저희나라는 교통사고가 발생한 후에 있어서의 제도와 그 후의 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수립이 미미한 수준인데요
이러한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on 2009/10/09 at 16:26 56.smarterplanet120 said …
저희나라가 교통사고가 많이 일어나는지는 알았지만 OECD가 뽑은 최악의 교통사고 국가 세계 6위까지 일지는 몰랐습니다.
전자과여서 LED에 대해 많이 배웠는데 제가 배운 LED신호를 이용해서 교통사고가 줄어든다니 놀랍고 이러한것들에 대하여 세심한 하나하나에 관심을 기울여서 더욱 교통사고율을 줄여야되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군요
on 2009/10/09 at 18:40 57.smarterplanet148 said …
안녕하세요. 교육의 ‘제3세계, 그리고 코리안드림’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5168/trackback)
을 밀고있는 148팀입니다.
도입부의 교통사고 이미지는 정말 경각심을 일깨워 주는군요.
얼마전 인터넷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호주의 교통사고 공익광고를 기억하시는지요.
저는 도대체 몇중추돌까지 가나;;; 하며 깜짝놀라며 봤던 기억이 나네요. 운전중 핸드폰사용을 자제하자라는 내용이였습니다.
지금 정말 세계 어디를 가도 자동차가 없는 곳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이런 가운데 운전자들의 의식수준은 어디까지 성장한 것 일까요.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운전자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수단역시 함께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on 2009/10/09 at 19:24 58.smarterplanet167 said …
안녕하세요! Take Care, Health Care ‘스마트리오’입니다.
교통사고는 정말 우리나라의 공공안전을 저해하는 끔찍한 일이라는 것을 다시 공감하게 되네요^^ 운전자와 보행자의 의식 문제라는 부분에 특히 공감했습니다!
교통안전의 중요성에 대해서 어린 아이 때부터 철저하게 교육을 받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되네요^^
또한 사고 원인 중에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과속’ 문제는 사람들의 ‘빨리빨리’, 속도에 대한 욕심을 줄일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벤츠 같은 자동차에서는 속도가 빨라지면, 보행자들의 안전벨트를 조이는 독특한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
이처럼 사소한 변화 하나가 사람들의 인식 변화에 앞장설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를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인만큼, 우리 모두가 더 많이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좋은 포스트 잘보고갑니다^^
on 2009/10/09 at 19:48 59.smarterplanet135 said …
밥상까지135km 입니다.
교통사고에 대한 피해사례…
진짜 끔찍하고 처참하네요
사진을 보면서 글을 읽고 저또한
제 주변에 지인께서도 교통사고로 피해를 보신분이 계서서
공감이 가네요
그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기존 일반 전구식이 아닌
LED형 신호등으로 교체하는 사업이라…
기존 LED의 수명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개선할지만 풀어버린다면야
에너지 절약과 더불어 교통사고 발생률까지 줄어준다니 이것은
당장 보급을 확대해야 할 거라 생각하네요.
조만간 충분히 극복되리라 생각합니다 ^^
좋은 포스터 잘 보고 가게 되었네요
on 2009/10/09 at 19:56 60.smarterplanet077 said …
안녕하세요
교통사고 사망자가 많다는 것은 익히 듣고 있었지만
911 태러와 비교하니 느낌이 확 옴니다.
그리고 신호등을 LED로 바꾸는 어떻게 보면 쉬운 일로
교통사고가 그렇게 줄수 있다니, 놀랍네요.
해결책을 생각해볼때
어떠한 이유로 교통사고가 나는지 항목별로 분류해서
높은 순서를 먼처 고려했으면 좋겠네요.
과연 어떤것을 먼쳐 해야 할까요?
안개, 눈 같은 자연?
음주운전, 졸음 운전 같은 사람?
on 2009/10/09 at 20:17 61.smarterplanet154 said …
안녕하세요!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에 대해서 포스팅한 Karisma입니다.
정말 교통사고 무섭네요. 생각해보면 요즘 신종 플루다 납치 살인이다 하고 말이 많은데, 교통사고로 죽는 인구가 훨씬 많은 것 같습니다..
교통사고는 보다 더 쉽게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것 같은데 말이죠.
그리고 끝부분에 제시한 아이디어 잘 봤습니다. 어떻게 보면 단순하지만 정말 smart한 아이디어네요. 왠지 저희 대학생들이 머리를 뭉쳐 생각해보면 또다른 효율적인 해결방안을 생각해 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on 2009/10/09 at 20:17 62.smarterplanet032 said …
안녕하세요. 리테일분야 포스팅한 ‘민소매’입니다.
통계자료를 보니 교통사고 역시 공공의 안전을 지키기위해 꼭 보호해야할 분야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교통사고 최악의 교통사고 순위 6위라는 통계자료를 보니, 교통사고에 대한 문제점을 하루빨리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LED 신호등 보급’을 예로 제시해 주셨는데요,
간단한 아이디어로 우리의 공공안전이 지켜질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스마터 플래닛의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네요.
제 생각에는 교통사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단 왜 우리나라가 세계 교통사고 6위에 랭킹되었는지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 할 것같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에는 일단 우리나라의 지형문제가 있고(러시아가 세계 교통사고 1위인 점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한국인들의 의식면에서의 특수성에서 찾을 수 있겠습니다.
또 다른 원인이 무엇이 있을까요?
on 2009/10/09 at 20:34 63.smarterplanet055 said …
한국이 국가브랜드 이미지가 높아지고 있는 지금
교통에 대한 문제를 지적해 주신것 정말 좋은것 같습니다.
저도 상당히 많은 부분에 동감하는 바 입니다.
단순히 교통시스템을 생각하는 것도 있지만
우리 한국의 현 상황과 좀 더 접목된 아이디어가 나온다면
차별화된 한국의 가치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on 2009/10/09 at 21:01 64.smarterplanet128 said …
안녕하세요.
“헬스캐어 시스템의 새로운 진화” 의 smarterplan128입니다.
교통사고, 현대에 살면서 교통사고로 부터 자유로운 이는 몇 되지 않을 겁니다. 가해자던 피해자던지요.
어느 순간에나 있었던 것처럼 자연스러운 자동차의 발전이 어느 순간에던 위험을 지닌 테러 무기와도 같은 위험성을 지니게 되어버렸네요.
이를 똑똑하게 해결할 아이디어 정말 필요하네요^^
저희 블로그에도 들려 좋은 의견 남겨주세요.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6003
on 2009/10/09 at 21:33 65.smarterplanet022 said …
안녕하세요.
열심히 포스팅 하신 글 흥미롭게 읽고 갑니다. : )
한국이 교통사고 발생률이 저렇게 높은줄은 몰랐는데
정말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날이 갈수록 공공안전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는데
저는 막연하게 치안, 성폭력등만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이 글을 통하여 얼마나 심각한지 알게 되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할 어떠한 똑똑한 아이디어가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2라운드에서 좋은 의견 기대해 보겠습니다^ ^
on 2009/10/09 at 21:37 66.smarterplanet001 said …
안녕하세요^^001팀입니다!!
공공안전중 교통사고에 대해서 촛점을 맞추신 점에 대해서 흥미롭습니다.
한국이 면적이 좁고 인구가 많고 차가 많은 만큼, 교통사고 발생률도 정말 높은 것 같네요.
한사람의 부주의로 타인의 생명을 빼앗을 수 있는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 대해서 많이 기대가 되네요.
교통사고의 방지를 위해서, 많이 안전장치를 더불어 운전자의 안전운전 의식이 고취도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on 2009/10/09 at 22:08 67.smarterplanet100 said …
안녕하세요. smarterplanet100팀입니다.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확실히 교통사고는 테러문제만큼이나 심각한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포스팅하신 내용을 보면서 새삼 더 느끼게 되네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133팀의 스마트한 아이디어가 어떤 것인지
기대됩니다.
함께 2라운드에 진출해서 좋은 의견 나눌 수 있으면 좋을 거 같네요
이제 두시간도 안 남았네요. 좀 더 힘내서 같이 좋은 결과 만들어요!!
on 2009/10/09 at 22:40 68.smarterplanet164 said …
자동차라는 것이 정말 우리에겐 많은 편의를 줬지만
시원하게 달리는 속도만큼의 위험부담을 우리는
느끼지 못하고 사는 것 같네요
정말 운전자들의 의식개혁도 중요하겠지만
조금이라도 다른 곳에서 사고요인을 줄일 수 있다면
지능형 교통시스템은 정말 좋은 수단일 것 같습니다.
똑똑한 아이디어 많이 기대할게요~
on 2009/10/09 at 22:59 69.smarterplanet083 said …
안녕하세요 133님.
화성인 웅대감입니다.
사흘 동안 숨가쁘게 달려온 것 같습니다. 기나긴 마라톤을 끝내가는 기분이군요. 이제 함께 결승선으로 들어가는 일만 남았네요. 결과를 떠나서 똑똑한 사회, 똑똑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우리들의 노력은 충분히 유의미한 메시지들을 던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리를 만들어 준 IBM 측에도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번 행사를 위해 많은 분들께서 밤잠을 줄여가며 고생하셨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웅대감도 여러분들과 함께 생산적인 논의들을 만들어 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133팀의 열정적인 참여가 정말 인상 깊었으며 정말 오프라인 상에서도 만나며 실컷 떠들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네요^^
웅대감의 이메일 주소는 kimkc86@gmail.com, dwoong2@gmail.com입니다. 잼이 끝나더라도 여러분들과 못다한 이야기들을 할 수 있는 연장선상에 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사흘동안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지금까지 화성인 웅대감이었습니다.
ㄱ럼안녕~
on 2009/10/09 at 23:20 70.smarterplanet172 said …
안녕하세요. smarterplanet172팀입니다.
계속해서 늘어만 가는 차량에 어쩌면 필연적일 수도 있는 교통사고인데요
저는 늘 어기려고 마음만 먹으면 바로 어길 수 있는 신호등 체계에 대해 생각을 했었답니다
신호등을 지키게만 해야하는 그런 수단을 강구해야 하지 않을까요.
보행자의 시간과
차의 시간을 나누어 주는 신호등인데 강제력이 너무 약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면 도로에서 뭔가 올라와서 차량의 진입을 막는 수단 등이 있겠죠?
좀더 강제력을 발휘하는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on 2009/10/09 at 23:21 71.smarterplanet135 said …
밥상까지135km입니다.^^
교통사고를 통해 새롭게 교통시스템을 보게 해주신 포스팅~!!
인상깊게보았네요~
이제 드디어 1라운드의 끝이 보이네요.
팀원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다른 팀들과 생각을 나눌수 있는 자리.
정말 이번 IBM이 만들어준 자리를 통해서 함께 이야기를 해볼 수 있는
자리가 색다른 경험으로 머리 속을 더 넓게 해준거 같습니다.^^
기회가 주어진 다면 함께 생각을 나눠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생각을 나누어 볼수록 똑똑한 지구로 향해 가는 거리가 더욱 가까워
지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72시간 그리고 그것을 준비하시는 동안 수고많이하셨습니다!!
2라운드에서 다시 한번 뵙길 바랍니다!
똑똑한지구를 향해 거리를 좁히고 싶은
밥상까지135km 였습니다^^
on 2009/10/09 at 23:31 72.smarterplanet004 said …
안녕하세요 닥터수입니다 ^^
72시간동안 수고 많으셨구요
다들 2라운드에서 뵈요
on 2009/10/09 at 23:44 73.smarterplanet094 said …
안녕하세요- 싸이월드죽돌이입니다.^^
도입부분이 너무 인상적이었어요.
설마 교통사고일줄은 꿈에도 생각하지못했거든요!
교통사고..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문제인 것 같아요.
제도개선만큼이나
뭐든 ‘빨리빨리’주의때문에 서두르다가 생기는 사고들도
많은 것 같아요.
여러 system개선 만큼이나 사람들의 의식개선도 많이 되어서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on 2009/10/09 at 23:54 74.smarterplanet069 said …
안녕하세요.
공공안전이 U-Security 팀입니다.
공모전을 떠나서 여러사람들의 생각과 기발한 아이디어를 공유할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72시간동안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셔서 감사드려요. 저희도 많이 얻어 갑니다.
on 2009/10/09 at 23:57 75.smarterplanet047 said …
안녕하세요.
통신, 그 가치를 논하다_첫번째 이야기 팀입니다.
시간상 댓글은 남기지 못하였지만
포스팅은 끝까지 다 읽어보았습니다.
귀중한 정보들, 또한 좋은 아이디어들 많이 배우고 갑니다.
끝까지 올라가셔서 지구를 똑똑하게 만드는 데
한 몫 하시길 기원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푹 쉬세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