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는 smarterplanet154 “KARISMA” 입니다. 이제 얼마 안 있어 마감인데, 우리 서로의 글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도록 합시다! 끝까지 똑똑한 세상을 위한 노력에 혼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모두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로 이 세상이 더 살기 좋은 세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smarterplanet154 “KARISMA” 입니다. 이제 얼마 안 있어 마감인데, 우리 서로의 글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도록 합시다! 끝까지 똑똑한 세상을 위한 노력에 혼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모두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로 이 세상이 더 살기 좋은 세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

|
smarterplanet154
성균관대 경영학부 MIS 학회 Karisma에서 Smarter Planet에 참여합니다. 여러분과 모두 똑똑한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행복한 지구를 만드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 |
on 2009/10/08 at 12:48 1.smarterplanet135 said …
밥상까지135km팀입니다.
방갑습니다. 성균관대 경영학부 학회이시군요. 저희는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M&B 학회입니다. 같은 성격의 모임인 것 같아서 너무 방갑네요.
같은 주제를 갖고 있어서 빨리 이렇게 보게 된 것 같습니다.
저희도 음식물쓰레기의 증가로 인한 많은 문제점들에 대해서 아주 공감하고 있습니다. 좋은 주제로 푸드시스템에 접근하신 것 같습니다.
한가지 토론 나누고싶은 부분이 있어서 이렇게 댓글을 남깁니다.
음식물쓰레기를 사료로 변환하는 부분에 있어서, 또 한편으로는 초식동물이 동물성사료를 먹으므로써 생기는 광우병과 같은 여러 문제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자원의 효율을 높이는 측면에서 아주 좋은 방안이긴하지만, 종에 따라 사료를 분리한다고 하더라도 결국엔 교차사료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저희도 포스팅을 그림파일로 했었는데, 처음에 smarterplanet154팀처럼 가로규격이 안 맞더라구요. 정확히 맞는 규격은 가로픽셀 555니 다시 한번 조절해서 올리시면 더 멋진 포스팅이 될 것 같습니다.
잘부탁드리구요. 좋은 토론 많이 주고 받으면 좋겠습니다 ^^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0:12
안녕하세요!
밥상까지 135km팀 참 반갑습니다~
저희와 같은 주제를 하셔서 그런지 왠지 친근함이 느껴집니다^^
저희도 음식물쓰레기를 사료로 변환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생각을 해봤습니다. 광우병과 같은 문제를 막기위해서는 음식물 쓰레기의 분류가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1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버리는 음식물들을 대분류로 나누어서 각 음식물쓰레기들을 다르게 취합하여 동물성 사료와 식물성 사료로 분리하여 만들자는 것이 저희의 취지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저희가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의 필요성을 더욱 인식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답변이 만족스러우셨으면 좋겠어요~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성균관대 경영학부 MIS 학회 였습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0:18
좋은 조언 고맙습니다 ^^
제시하신 토론주제에 대해서는, 일단 국내에서는 소 등의 반추동물에게 동물사료를 먹이는 것이 금지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돼지 등에게는 별다른 제한이 없구요.
하지만 그렇다 치더라도 음식물 쓰레기에는 동물에게 위해 요소가 많아서 이를 일일이 제거하는데 많은 인력과 자원이 소모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희 팀이 생각하고 있는 것은 가정이나 식당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의 경우 이것을 제대로 분류하는 체계를 갖추기는 어렵지만(요리가 된 음식물이 버려지기 때문에), 대형 마트 등에서 판매되지 않은채 버려지는 각종 채소, 과일과 육류의 경우 분류해서 버리고, 이 분류되어 폐기된 음식물 쓰레기를 선별적으로 축사와 퇴비업체에 공급하는 방안은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일종의 인센티브가 제공되어야겠지만요.
하지만 저희도 아직 아이디어 구상 단계에 있고, 1라운드 특성상 세부적인 논의는 2라운드를 위해 남겨두고 싶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 2라운드때 밥상까지 팀이랑 꼭 심도있는 논의를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on 2009/10/08 at 13:19 2.smarterplanet162 said …
안녕하세요. 팀 ‘뫄리무’입니다.
그림의 배치때문인지 생략되어 표시되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것
같네요. 명륜에서 오신 분을 여기서 보니 또 감회가 남다르군요.
한쪽에서는 음식이 너무 남아서 문제고, 한쪽에서는 음식이
모자라서 문제인 것이 지금의 우리들이군요. 이 음식물 쓰레기
문제를 비료와 연계해서 해결할 수 있다면, 음식이 남는 쪽과 부족
한 쪽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팀 ‘뫄리므’였습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0:17
‘뫄리무’ 팀 안녕하세요! 팀 이름이 참 독특하네요^^
율전에서 오신 분들을 이렇게 만나니 저희도 참 반갑습니다~
생산력의 증가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배고픔에서 벗어났지만,
여전히 세계의 한 쪽에서는 기아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음식물을 남기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남게 되는 음식물도 현명하게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시스템에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성균관대 경영학부 MIS 학회 였습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0:22
네. 음식물 쓰레기가 최대한 재활용될 수 있도록 똑똑한 음식물 쓰레기를 구축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음식물의 유통에만 초점을 맞춰왔다고 생각해요. 음식물 쓰레기 관리 체계가 조금만 더 효율적으로 잡힌다면 식량 배급의 불평등 문제 해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환경에도 좋을 것입니다.
on 2009/10/08 at 14:12 3.smarterplanet132 said …
안녕하세요. 교육을 주제로 포스팅했던 팀입니다 .
푸드 시스템과 관련한 아이디어들을 보면서,
다시금 우리의 먹거리, 먹는것에 대한 생각을 떠올리게 되네요.
저희 팀은,
음식 쓰레기가 남아서 문제가 생겨나는것도
결국은 사람들의 ‘소비’ 가 가져오는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똑똑하게 소비하는것,
즉 똑똑하게 음식이 소비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는것이
‘똑똑한 음식 쓰레기 네트워크’가 표방하고 있는 아이디어라는 생각에
공감합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0:26
네. 똑똑한 소비도 중요합니다. 똑똑한 뒷처리도 중요하구요. 좋은 지적 고맙습니다. 교육과 관련해 포스팅을 해주셨는데, 똑똑한 교육을 통해 사람들이 똑똑한 음식물 소비와 뒷처리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됐으면 좋겠습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0:28
smarterplanet132 안녕하세요!
우선 저희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시스템에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먹는 것 만큼 중요한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만큼 일상적이고, 무던해지기 쉬운 것도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저희는 이렇게 쉽사리 지나칠 수 있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싶었습니다.
처음부터 현명하게 소비하는 것도 중요하고, 소비를 한 뒤에 따르는 결과들을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하는가도 중요하다는 생각에 동감합니다. 이런 것들은 교육으로 개선할 수도 있고, 시스템적인 발전으로 개선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가져시고 활발한 토론 기대할께요:-)
이상 성균관대 경영학부 MIS 학회 였습니다.
on 2009/10/08 at 14:57 4.smarterplanet076 said …
생산 차원의 관리가 또한 폐기 차원의 관리의 비중을 크게 줄여 줄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해 보았으면 합니다
단일화 된 전산 정보의 차원을 넘어 대규모의 조직화 된 수요 정보의 실시간 반영의 단계에 이르게 되면 식량 자원 문제의 근본이 해결 될 수는 없을 지어정 폐기 단계에 발생할 물량 부분이 현격히 줄어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바 입니다
이러한 측면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0:38
생산 차원의 관리, 중요합니다. 이 주제에 대해서는 수많은 유통업체들이 태초부터 오랜 시간동안 고민해왔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백도어 채널에 대해서는 연구된 바가 정말 적습니다. 저희 팀은 현대의 기술을 활용해 이 외면받아온 주제에 대해 탐구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생각해보면 생산 차원의 관리는 정말 어려운 문제입니다. 수요와 관련된 대한 사람들의 구매 욕구와 패턴은 상시로 바뀝니다. 매장을 방문해서 돌아다니다가 생각이 없었는데 충동적으로 음식물을 구매하기도 하구요. 백도어 채널이 좀 더 쉽고, 환경을 위해서도 좋은 주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좋은 지적 고맙습니다.
on 2009/10/08 at 16:32 5.smarterplanet068 said …
공학인으로써 보자면 효소를 이용한 자연 분해를 하여 퇴비화 한다던지 아니면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에서 필요한 원소만 추출하여 다른 쓸모있는것을 추출하는 기술적인 방법이 요구되어야 할듯합니다.
폐기물의 관리는 처리의 중간과정이지 해답이 될수 없다고 생각하기 떄문입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1:55
음식물 쓰레기를 재활용하는 방안에는 크게 사료화와 퇴비화가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쓰레기에서 특수용도의 식용버섯을 재배하는 방법과, 음식물 쓰레기를 RDF(Refuse Derived Fuel)으로 활용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것들은 앞서 언급한 사료화/퇴비화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들어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언급하신 효소를 이용한 퇴비화의 경우 음식물 쓰레기의 염분이 문제가 됩니다. 토양에 특히 좋지 않기 때문이죠.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을 거쳐야 할 뿐더러 이 염분제거 과정에서 많은 폐수가 발생하여 환경파괴로도 이어집니다.
저희가 제안하는 것은 대형 마트에서 각종 음식물 쓰레기가 뭉뚱그려져서 분류되지 않은채 버려지고 마는 과정을 개선하자는 것입니다. 아직 1라운드이기 때문에 저희팀의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설명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백도어 채널을 효과적으로 전산화해서 관리한다면 퇴비 생산업체에 보내질 음식물 쓰레기의 종류를 관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대형 마트의 경우 요리된 음식보다는 개별적인 식품 품목이 버려지기 때문에 이것들을 분류한다면 말입니다. 2라운드 때 이 문제에 대해 더 심도있는 논의를 하고 싶습니다 ^^
좋은 지적 고맙습니다.
on 2009/10/08 at 16:32 6.smarterplanet068 said …
공학인으로써 보자면 효소를 이용한 자연 분해를 하여 퇴비화 한다던지 아니면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에서 필요한 원소만 추출하여 다른 쓸모있는것을 합성하는 기술적인 방법이 요구되어야 할듯합니다.
폐기물의 관리는 처리의 중간과정이지 해답이 될수 없다고 생각하기 떄문입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1:40
안녕하세요!
smarterplanet068님,
저희 포스팅에 대단히 큰 관심을 가져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중복된 내용이라 댓글은 생략합니다~
on 2009/10/08 at 16:58 7.smarterplanet014 said …
Backdoor channel 이라는 토픽이 인상 깊었던 포스트 였습니다!^^
대형마트에서 폐장 후 많은 음식물들이 버려지고 이는
똑똑한 음식물 쓰레기 네트워크를 통해 개선 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 예로 가정에서 전자저울이 달린 음식물 쓰레기통을 얘기하셨는데요.
음식물 쓰레기 무게가 어디까지는 괜찮고 어더까지는 괜찮지 않은지
선을 어떻게 그을 수 있을까요?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00
좋은 지적 고맙습니다 ^^
음식물 쓰레기의 무게 허용치를 임의적으로 정하자는 것은 아니고, 각 가계에서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매번 전산화해보자는 의견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전자저울이 달린 쓰레기통은 각 가계의 고유인식 비밀번호를 눌러야 열리고, 열린 후 쓰레기를 버리면 그 무게가 자동으로 측정되어 중앙 네트워크에 전송되는 것입니다. 이 무게를 바탕으로 가계별로 비용을 물게 해도 되구요. 여하튼 일종의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향후 음식물 쓰레기를 관리하는데 있어 몇가지 재밌는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좋은 지적 고맙습니다 ^^
on 2009/10/08 at 17:44 8.smarterplanet068 said …
이런 기술이 현실적으로 확~! 다가와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현재 이시간에도 배가 고파 쓰러져 가는 아이들을 생각하면 너무나
가슴이 아프답니다..
어서 이런 기술들이 나타나 더 아름다운 지구가 되길 바랍니다..
유익한 글 재밌게 잘 읽고 갑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1:34
안녕하세요!
smarterplanet068님, 참 반갑습니다~
저희 포스팅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기본적인 의식주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저희는 음식에 주목을 했구요,
평소에 많은 양의 음식물 쓰레기가 나오는 것을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었습니다.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가 잘 구현되어서
우리가 사는 세상이 보다 좋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댓글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이상 “카리스마” 였습니다.
on 2009/10/08 at 17:53 9.smarterplanet163 said …
안녕하세요 도시분야 smarter4 입니다.
음식물쓰레기에 관한 문제는 여러 포스트의 공통된 문제로 지적 되는군요
그만큼 문제의 심각성을 여러분들께서 느끼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대형할인 마트는 도시의 비대화와 함께 탄생되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신선도가 중요시 되는 식품의 특성상 냉동시스템의 스마트화도 이루어 져야된다고 생각이 되네요
사실상 음식물쓰레기부분에 관하여 재활용이 안되다고 생각을 해왔는데
비료나 사료쪽으로 재활용을 할 수 있다니 새로운 깨닳음 이었습니다 ^^
음식물의 재활용 방안에 대하여 기존의 비료나 사료분야 외적으로 또
어떠한 것이 있을지 의견 나눠보았으면 합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1:55
smarter4님, 안녕하세요!
우선 저희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시스템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뿐만 아니라 쓰레기의 많은 양이 님비현상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런 문제들은 보다 잘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이 있을 지 고민하게 되었고,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비료나 사료 등으로 사용하는 방법외에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것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혹시 smarter 4님이 생각하시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주시면, 저희 생각의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기다리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이상 “카리스마” 였습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06
안녕하세요. 덧붙이자면 최근 음식물쓰레기를 ‘에너지화’를 하는 연구가 계속해서 이루어진다고 매일경제TV 10월 4일날에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10월부터 연구팀은 음식폐기물 침출수를 에너지로 활용이 가능한지를 연구했고 그동안 연구팀은 생활폐기물 매립장에 침출수를 주입한 이후 적정한 처리 과정을 거쳐서 LGF 즉 메탄가스 추출과 포집이 가능한 지를 조사했습니다.
연구결과 음식폐기물 침출수의 안정적 처리를 비롯해 메탄가스 회수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는 음식폐기물 침출수가 현실화될 경우 침출수 처리비용 절감에 따른 예산절감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고도 보도되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시면 음식물쓰레기를 직접 에너지로 전환한다는 최근 연구결과가 많아 쉽게 읽어보실 수 있을 거에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 구축에 힘을 쓰는 ‘카리스마’ 였습니다. ^^
on 2009/10/08 at 19:42 10.smarterplanet100 said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음식물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1라운드이다보니 아이디어에 대한 의견 보다는
주제와 관련한 질문을 한가지 하겠습니다. ^^
1. 과도한 음식물 쓰레기가 발생하는 원인 해결
2. 발생되는 음식물 쓰레기의 효율적인 처리 문제
위의 두가지를 놓고 보자면 어떤 주제가 더 중요할까요?
154님의 생각을 기다립니다. ^^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41
안녕하세요, smaterplanet100님!
저희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두 가지 주제가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음식물 쓰레기의 발생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음식물 쓰레기를 발생시키는 주체의 의식변화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의식이라는 것은 기술로서 컨트롤하기 힘든 부분이기에 저희는 그 이후의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고 주제를 정했습니다.
2ROUND에서 조금 더 심도있는 토론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on 2009/10/08 at 20:44 11.smarterplanet096 said …
잘 읽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도 평평하고 뜨겁고 붐비는 지구에서 중요한 이슈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따라서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는 점에서 154님의 아이디어에 동감합니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가 퇴비화하는 과정까지 걸리는 시간의 단축도 중요한 과제중에 하나가 될거 같습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15
smarterplanet096 님, 안녕하세요!
저희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에
동감하신다니 정말 반갑습니다^^
사람과 음식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여있는데요, 이런 점에서 음식물 쓰레기에 대한 사회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물 쓰레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음식물 쓰레기가 퇴비화하는 과정까지 걸리는 시간은 처리 공정에 따라서 7일 이상인 것도 있고, 빠르면 3일 이내에 퇴비를 생산 가능합니다.
또한 앞으로 이런 분야의 기술이 더욱 발전하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시스템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답변이 만족스러우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시스템에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카리스마” 였습니다.
on 2009/10/08 at 20:47 12.smarterplanet113 said …
유통과정의 투명화를 외치는 푸드시스템의 아이디어 속에서 음식물쓰레기를 다룬 새로운 의견, 잘 보았습니다 ^^
하지만, 먼저 폐기물 처리에 대한 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멀리 보았을 때, 결론적으로 음식물 쓰레기는 줄겠지만 그 속의 사람들은 변화하는 것 없이 그냥 꾸준히 남기고, 기계나 시스템만의 힘으로는 사회를 바꾸는 데 역부족일 것입니다. 기술이 발전한다고 해서 기아로 굶어죽는 사람들을 구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남긴 음식 처리비용을 아껴서 그돈으로 사람을 돕는 것보다 하루하루 나무 뿌리로 연명해가는 사람들을 생각하면서 욕심을 부리지 않는 법을 배워야 앞으로 smarter planet을 뛰어넘어 the smartest planet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물론 smarter planet에서는 또 그 사회의 문제점이 있겠지만 말이에요 ^^)
‘교육’을 바탕으로 포스팅을 준비하다보니 다른 포스팅에 대해서도 교육의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네요 ^^; 하지만 이러한 획기적인 기술은 근본적인 문제의 목표가 아닌, 이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중요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54님께서는 이런 의견에 대해서 앞으로 어떤 해결책을 보여주실지 기대해 보겠습니다. ^^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19:10
교육을 바탕으로 한 관점의 댓글 잘 봤습니다. ^^
음식물 쓰레기를 근본적으로 모두 줄일 수 없다는 지적에 동의합니다. 하지만 교육을 통해 이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는 113님의 의견에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에게 ‘음식을 남기고 버리는 것이 나쁘다’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한다 해도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희 팀은 현대의 기술을 활용해 확실히 줄일 수 있는 음식물 쓰레기를 줄여보자는 의견입니다. 물론 모두 줄일 수는 없을 것입니다. 또한 113님이 언급하신 것처럼 굶어죽는 사람들을 모두 구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 팀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고안해 분명하고 눈에 보이는 효과를 도출해 낼 자신이 있습니다.
on 2009/10/08 at 21:29 13.smarterplanet156 said …
포스팅 글 잘 읽었습니다 ^^
음식물쓰레기가 정말 처치가 곤란하죠.
양이 너무 많아 다 먹기도 그렇고, 남기자니 일반 쓰레기통에 버리기도 그렇고, …
생활속에 어쩔 수 없이 생기는 것이지만 최대한 줄일 수 있다면 줄일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154팀이 음식쓰레기를 해결할 방안으로 사료화와 퇴비화를 생각하셨는데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초식동물이 먹는 사료에 동물성 음식쓰레기가 들어가거나 독성성분이 포함되어 제2의 피해가 있지 않도록 생산 중간과정을 철저히해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04
smarterplanet156님, 안녕하세요!
우선 저희 포스팅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상 생활 중에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는 생기지 않게 하기가 더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를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이 저희 생각의 시작이었습니다.
현재에도 음식물쓰레기가 사료화되고 있지만, 동물에게 위해 요소가 존재하고 있어서서 이를 위해 많은 인력과 자원이 필요합니다.
이를 보다 잘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똑똑한 음식물 쓰레기 네트워크”인데요, 대형 마트 등에서 판매되지 않은채 버려지는 각종 채소, 과일과 육류의 경우 분류해서 버리고, 이 분류되어 폐기된 음식물 쓰레기를 선별적으로 축사와 퇴비업체에 공급하는 방안은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사료화와 비료화에 필요한 생산 중간 공정은 위에 제시된 그림에서 보실 수 있듯이 다양한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답변이 만족스러우셨으면 좋겠어요~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카리스마”였습니다.
on 2009/10/08 at 22:04 14.smarterplanet004 said …
안녕하세요. 닥터수입니다 ^^
요즘 패밀리레스토랑의 부페가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사람들의 욕심이 많아서인지 아니면 귀찮아서인지 한꺼번에 많이 가져와서 먹지 않고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사람이 한 접시씩 남긴다고 하면 보통 하루에 평균 300명 이상이 온다고 하면 300접시 이상이 버려지는 것 입니다.
아프리카에서 죽어가는 아이들에게 이 접시를 가져다 줄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사람들의 인식부터 바껴야 할 것 같습니다.
‘푸짐하게 많이’라는 생각보단 ‘먹을만큼 적당히’로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19:13
네. 맞습니다. 사람들의 인식 변환 역시 중요한 문제입니다.
어떠한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이러한 인식을 바꾸고 유지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이디어는 일종의 공익 광고나 마케팅 전략으로 이어지는 해결책이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저희팀은 현대의 기술을 활용해 가시적이고 측정 가능한 변화를 만들고 싶습니다. 몇가지 생각해 둔 바가 있지만 2라운드 때 여러분과 함께 더 많은 고민을 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on 2009/10/08 at 22:05 15.smarterplanet060 said …
이거 포스팅이 겹쳐서 보이는데 저만 그런건가요?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18
안녕하세요~ smarterplanet060 님!
저희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에 관심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지금도 겹쳐서 보이시나요?
새로고침 한 번 해보시고, 그래도 이상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060 Reply:
2009/10/09 at 20:39
아.. 여전히 겹쳐보이지만, 하나씩 눌러보니깐 볼 수 있군요. Backdoor channel에 대해서 관심있게 보셨군요. 절대적인 식량부족도 문제지만, 이와 같은 음식물 쓰레기 역시 심각한 문제인 것 같네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on 2009/10/08 at 22:24 16.smarterplanet097 said …
음식물 쓰레기에 관한 문제점을 잘 써주셨네요.
전 이 음식물 쓰레기와 사람들의 비만 관리에 대해 연결 짓는 것은
어떨까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요즘 이슈화 되고 있는 웰빙과 관련하여 이제 많이 먹는 것이
인간에게 제앙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것을 연결지어서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줄이는 방안을 생각해보는 것도 나쁘지 안겠다는
저의 짧은 생각이였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19:15
재밌는 아이디어입니다.^^
아예 음식물 네트워크를 생산과정에서 소비, 그리고 사후처리를 아우르도록 포괄적으로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생각인 것 같습니다.
비만 문제는 헬스케어와 연관된 느낌이 없잖아 있습니다만 충분히 고려해 보겠습니다. 좋은 견해 고맙습니다.
on 2009/10/08 at 23:12 17.smarterplanet038 said …
글 잘 읽었습니다. 낭비되는 음식에 대한 문제점을 잘 지적해 주셨다는 생각이 드네요. 대형마트에서 시간내에 팔리지 못한 상품들이 그냥 버려진다고 생각하니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드네요.ㅠㅠ 굶고 있는 사람들도 있는데..
제 친구가 편의점에서 알바를 했었는데 삼각김밥등 날짜가 중요한 상품들은 바로바로 처리한다고 합니다. 방금전까진 상품성이 있었는데 몇시간 지났다고 쓰레기 취급하다니 너무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실제로 버리는 것도 있지만 그럴경우 그냥 알바하는 사람에게 먹으라고 주는 일도 있다고 합니다.
빵집에서도 당일만든 빵만을 판매하고 하루가 지나면 다 처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사실 날이 조금 지난 음식들을 먹어도 크게 탈이 나지는 않습니다.
버리는 것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지만 못먹는 사람들에게 상품성이 떨어진 음식상품들을 전달해줄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꼭 버리는 것만이 정답은 아니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에 대한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19:20
좋은 지적 정말 고맙습니다. ^^
저희도 대형 마트나 빵집에서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를 불우한 이웃 등을 돕는데 사용하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 봤습니다.
하지만 조사한 결과, 한국의 경우 대형 마트 직원이 예전에 남은 음식을 양로원에 기여했던 적이 있었는데, 일부 사람들이 이 음식을 먹고 배탈이 나자 마트를 고소하겠다고 위협했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
이런 문제 때문에 남은 음식을 사람에게 공급하는 일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외국 몇 나라에서는 이러한 사업을 추진하는 단체들이 있지만 말입니다. (ex: foodrescue.net )
음식을 줘도 좀만 무엇이 잘못되면 불만이니, 저희는 효율적으로 사료화/퇴비화하는 아이디어에 포커스를 맞추게 되었습니다.
on 2009/10/08 at 23:46 18.smarterplanet055 said …
안녕하세요
no battery life_퀀텀팀입니다
(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517 )
음식물 쓰레기의 해결 접근 방법이 신선하면서도 독특하네요. 전자저울을 이용한 실시간 네트워크 감지. 하지만, 가장 원시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 과연 그 전자저울에 ‘음식물 쓰레기’만 들어갈 것이란 점입니다. 아마도 전자저울에 ‘음식물 쓰레기’만을 구분하는 ‘전략적인 해결책’도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아니면, 이곳에서 언급되는 ‘전자저울’과 네트워크와의 ‘호환’되는 부분을 기술적인 부분과 함께 제시해주시는 방향도 좋왔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음식물 쓰레기가 나오는 부분에 대해서는 식당에서 나오는 양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모 TV 프로그램에서 손님들이 남기고 간 음식물 쓰레기를 방송해 준 사례가 있었는데, 대부분의 음식물 쓰레기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현재 해결책으로는 뷔페식 반찬 방식으로 직접 먹을 만큼 손님이 직접 담는 방안이 활용되고 있어요. 그리고 실제로도 그 해결책으로 줄고 있고요. 이러한 현실적이거나 ‘공감’이 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이야기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19:32
좋은 지적 고맙습니다.^^
상세한 답변을 드리고 싶지만 2라운드를 기약하고 싶습니다. 저희팀이 구상한 세부적인 아이디어를 공개해야만 댓글에 충분한 답변이 될 것 같아서요. 죄송합니다. 하지만 기초적인 수준에서 답변 드리자면, 현재의 음식물 쓰레통에도 기타 오물을 버리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을 감안했을 때, 무게가 실시간으로 기록되는 음식물 쓰레기통에 누군가가 다른 쓰레기를 버리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언급하신 식당에서 남겨지는 반찬의 경우 또한 심도 있게 고려해 보겠습니다. 하지만 저희 팀이 대형 마트를 중심으로 백도어 채널에 집중한 것은, 요리가 되어 뒤범벅이된 음식물보다 요리가 되지 않은 상태의 개별적인 음식물을 관리하는 것에 더 큰 효용가치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고맙습니다.
smarterplanet055 Reply:
2009/10/09 at 23:23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정말 2라운드가 너무나 기다려지네요~
제가 궁금해 하던 부분이 공개된다는 2라운드를 기다려보겠습니다.
좋은 결과를 위한 선의의 경쟁!!
화이팅 입니다!!
on 2009/10/09 at 0:32 19.smarterplanet119 said …
안녕하세요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 라는 포스팅 제목을 잘 정하셨네요. 정말 인상깊고 푸드시스템의 필요성에 대해 알 수 있는 글이였습니다.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 아이디어를 모으자는 제안 하기 위해 여러가지 관련 이미지들을 통해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더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판매되지 않는 물건에 대한 처리’ 정말 중요한 이슈가 아닐 수 없습니다.
비단 마트에서 뿐만이 아니라 해외에서 수입하거나 수출하는 식품일경우 2개중 1개꼴로 버려진다고 하니 Poor한 푸드시스템의 결과가 아닐수 없습니다.
2 라운드에서 이것에 대한 아이디어 기대가 많이 됩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22
안녕하세요!
smarterplanet119 님, 반갑습니다~
저희의 제시한 문제에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생활하면서 한 번 정도는 부딪히는
아주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문제이지만,
이것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지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에 관심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 활발한 토론 기대하겠습니다.
이상 “카리스마”였습니다:-)
on 2009/10/09 at 3:21 20.smarterplanet163 said …
안녕하세요 도시분야 smarter4 입니다.
제 짧은소견에도 불구하고 성심껏 답변 달아주신 “카리스마”여러분께
감사합니다 ^^
비료 , 사료 , 에너지 외에도 기존에 재활용하려고 하는 분야가 한가지
더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음식물쓰레기를 가수분해 , 산발효를 통하여 나오는 유기산을 이용하여
하수처리( 질소 , 인 제거 )에 쓰인다고 합니다.
음식물쓰레기에서 바이오가스 외에 유기산도 나온다고하네요
유기산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활용하면 다른분야에도 접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생각이 듭니다.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은 도시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재활용방안을 잘 모색한다면 도시의 환경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새로운 대안을 찾는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것을
재활용하는것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기존에 나와있는 솔루션이지만 작은도움이나마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19:48
네,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글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셔서 너무 고맙구요!
그리고 smarterplanet163님 말씀대로 도시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음식물쓰레기가 심각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정말 그 심각성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음식물쓰레기를 에너지화할 수 있는 세상이 앞으로의 미래를 밝게 해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정말 좋은 의견 감사드리구요, ‘도시’분야에서 글 보고 답글 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on 2009/10/09 at 9:53 21.smarterplanet045 said …
안녕하세요.
귀하의 포스팅을 잘 보았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인간의 삶의 연속을 위해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이죠
그 쓰레기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쓰레기가 배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에 관한 시스템은 어떠할지요?
시간을 한번 내주셔서 저희 팀의 포스팅도 관심을 가져주세요^^
저희는 교통분야를 관심있어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3208
많은 후원과 응원 부탁드려요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2:15
좋은 아이디어 고맙습니다.
남은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매일 단위로 저울이 달린 쓰레기통을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한다면 음식물 쓰레기의 발생 자체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형 마트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를 음식물을 필요로 하는 불우한 이웃 등에게 제공하는 방안도 있긴 하지만 만에 하나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공급자측의 입장이 곤란해지기 때문에 이러한 방안은 실행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on 2009/10/09 at 13:36 22.smarterplanet134 said …
글 잘 읽었습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사료화, 퇴비화 과정에서의 비효율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사료화, 퇴비화 과정에서의 비효율에는 어떠한 예가 있을지 부연설명을 해주시면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2:54
좋은 질문 고맙습니다 ^^ 아직 1라운드이기 때문에 세부적인 디테일은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만 간략하게 저희팀이 생각해본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료화와 비료화의 경우 모두 좋은 결과물을 생성하는데 유해한 음식물 성분이 들어가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사료화의 경우 가축에게 유해한 성분을 사람이 모두 걸러내야 하며, 특히 염분을 제거하는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이는 음식물 쓰레기가 한데 뒤엉켜서 버려지는 현상 때문인데요, 대형 마트의 경우 음식물 쓰레기를 대분류별로(과일, 채소, 육류, 어류 등) 버려 이 자료가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에 입력된다면 수요자 입장에서 가축 사료를 만드는데 효과적인 음식물 쓰레기만 선별적으로 주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염분이 없는 음식물 쓰레기장 가축에게 필요한 영양 성분을 고려해서 음식물 쓰레기를 주문하겠죠.
이 과정에서 물론 정부가 대형 마트에게 일종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대분류라지만 분류해서 버리는데 약간의 시간과 노동력이 들 것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인센티브 제공에 소요되는 비용과, 한데 뒤엉킨 음식물 쓰레기를 선별하고 정화하는데 드는 기존의 비용을 비교한다면 분명 똑똑한 음식물 쓰레기 네트워크를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이 적습니다.
사실 저희팀이 2라운드에 본격적으로 다룰 내용을 미리 말씀드린 것 같은데 Jam이 끝날 무렵이므로 아이디어의 일부를 적어봤습니다. 다음 라운드에서 더 상세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면 좋겠네요 ^^
on 2009/10/09 at 14:00 23.smarterplanet033 said …
안녕하세요!
교통의 “No TrafFic jAM, NO StreSS”
의 great! smarterplanet033입니다.
냠냠 점심시간이 좀 지난 시간에 오늘 버린 저의 음식물 쓰레기를 다시 생각하게 생각하게되는 군요. ㅠ
음식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에 따른 기아와 풍요의 문제점. 낭비되는 음식물 쓰레기가 문제이지요. 단순하게 버려지는 음식물을 적절하게 가공하여 살료 및 퇴비로 이용하는 방법을 개선하여 더 안정화된 시스템으로이 변화도 중요하다고 생각 됩니다.
하지만 완벽한 사료, 퇴비 의 재활용으로 새로운 식품 생산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그전에 생산의 적절한 분배 시스템도 먼저 생각 해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재생산 시설은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하지만 위에서 말씀하신 남는 음식, 이를 활용할 방법은 무엇일까요? 어떻게 하면 적절하게 분배할 수 있을까요?
우리모두 함께 해결해야할 문제이겠죠?:)
!!!! Be the sMarter !!!!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3:13
좋은 지적 고맙습니다.
위에 몇차례 제시됐던 댓글들과 비슷한 내용이라 유사한 답변을 해드려도 괜찮을런지요?
남은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매일 단위로 저울이 달린 쓰레기통을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한다면 음식물 쓰레기의 발생 자체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형 마트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를 음식물을 필요로 하는 불우한 이웃 등에게 제공하는 방안도 있긴 하지만 만에 하나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공급자측의 입장이 곤란해지기 때문에 이러한 방안은 실행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on 2009/10/09 at 14:19 24.smarterplanet087 said …
안녕하세요! 공공안전의 [WASP]입니다 ^^
음식물 쓰레기에 대한 처리방법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다만 한가지 드는 생각은 처음에 음식물 쓰레기 문제를 부각시켜주셨던 것에 더해서 현재 음식물 쓰레기 처리 방법(사료화/퇴비화)의 문제점을 조금 다루어 주셨으면 어떠했을까 하네요… 현재 운용되는 시스템의 문제점을 부각시켜주셨으면 조금 더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할 수 있지 않았을까요?
개인적으로 궁금하기도 하구요 ^^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남은 시간동안 좋은 토론을 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
이상 공공안전의 [WASP]였습니다!
p.s 혹시 시간나시면 놀러오세요 +_ +)/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782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3:14
좋은 질문 고맙습니다 ^^ 아직 1라운드이기 때문에 세부적인 디테일은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만 간략하게 저희팀이 생각해본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료화와 비료화의 경우 모두 좋은 결과물을 생성하는데 유해한 음식물 성분이 들어가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사료화의 경우 가축에게 유해한 성분을 사람이 모두 걸러내야 하며, 특히 염분을 제거하는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이는 음식물 쓰레기가 한데 뒤엉켜서 버려지는 현상 때문인데요, 대형 마트의 경우 음식물 쓰레기를 대분류별로(과일, 채소, 육류, 어류 등) 버려 이 자료가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에 입력된다면 수요자 입장에서 가축 사료를 만드는데 효과적인 음식물 쓰레기만 선별적으로 주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염분이 없는 음식물 쓰레기장 가축에게 필요한 영양 성분을 고려해서 음식물 쓰레기를 주문하겠죠.
이 과정에서 물론 정부가 대형 마트에게 일종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대분류라지만 분류해서 버리는데 약간의 시간과 노동력이 들 것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인센티브 제공에 소요되는 비용과, 한데 뒤엉킨 음식물 쓰레기를 선별하고 정화하는데 드는 기존의 비용을 비교한다면 분명 똑똑한 음식물 쓰레기 네트워크를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이 적습니다.
사실 저희팀이 2라운드에 본격적으로 다룰 내용을 미리 말씀드린 것 같은데 Jam이 끝날 무렵이므로 아이디어의 일부를 적어봤습니다. 다음 라운드에서 더 상세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면 좋겠네요 ^^
on 2009/10/09 at 15:21 25.smarterplanet074 said …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backdoor channel의 관점에서 바라본 푸드시스템 개선이라.. 굉장히 신선한 주제인 것 같아 흥미롭네요 ^^
사실 소비자에게 식품을 판매하는 경우 소비자는 ‘유통기한’이라는 것에 민감하기 때문에 구매 당시에는 유통기한을 따지지만, 구매 후에는 사실 유통기한이 하루, 이틀 지난다고 해서 크게 문제삼지 않습니다. 이렇게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들이 백도어 채널로 유통되어 퇴비나 사료로 사용되기 보다는 생각을 조금만 전환한다면 음식이 꼭 필요한 잘 전달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를테면, 식품의 경우 유통과정을 개혁하여 유통 기한을 연장하는 방법처럼요. (이 내용은 리테일 부문에서 다뤄져야 하는 내용인가요? ^^;)
여튼 신선한 포스팅 잘 봤습니다. 저희 블로그에도 오셔서 저희와 생각도 공유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희 토픽은 ‘도시’ 입니다 ^^
TransFORMer 였습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3:19
칭찬 고맙습니다 ^^
유통기한과 유통과정을 개선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더 많은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이 쪽으로 지적을 많이 받아서 저희팀도 아이디어를 강구하고 있습니다. 분류가 리테일에 들어갈지, 푸드 시스템에 들어갈지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스마터 잼이 interdisciplinary한 접근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니 여러 학우들과 같이 2라운드 때 진지하게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3:26
안녕하세요 TransFORMer 님 !
님이 지적하신 부분은 리테일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봅니다. 저희는 초점을 backdoor channel로 둔 이유는 음식물쓰레기의 퇴비화와 사료화의 과정에서 또 다른 문제점 (이를테면 사료화 과정에서의 부적절한 전환으로 인한 가축의 질병우려나 퇴비화 과정에서 비료의 적절한 분리의 어려움 등)을 논의하자는 의도였습니다. 님의 의견대로 유통기한의 개혁을 실시하거나 리테일과정에서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면 또 음식물쓰레기도 많이 줄겠죠? ㅎ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17:24 26.smarterplanet003 said …
포스팅하신글 잘 읽었습니다.
폐기되는 음식물 쓰레기를 이용한 사료화/퇴비화 과정의 비효율을 줄일 수 있다고 하셨는데 그 이전에 유통구조를 개선해서 필요한 양만큼 공급하게 되면 음식물 쓰레기양 자체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이 되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즉 음식물 쓰레기가 생기고 이를 처리하는 것이 큰 문제중 하나인데요, 음식물 쓰레기의 절대적인 양을 줄일 수 있게 되면 그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되지 않나 해서 질문드려 봅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3:34
네 님 말대로 절대적인 양을 줄일 수만 있다면 정말 좋을거에요. 예를들어 기존의 음식물쓰레기 처리법을 강화하고 좀 더 엄격한 규정을 표준화하거나 미국에 있는 Food Rescue팀을 결성하는 등의 해결방안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앞서 다른 분들에게도 언급했듯이, 저희는 특히 backdoor channel에 대한 연구를 더 많이 하고 음식물쓰레기 양을 줄이는 데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어떻게 하면 어쩔 수 없이 생기는 음식물쓰레기를 좀 더 환경에 폐가 되지 않는 재활용을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본 바였습니다.
사료화과정에서 여러가지 동물의 질병 우려도 나타나는 원인 및 퇴비화의 비효율적인 생산 등을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다루고 싶어서 이렇게 초점을 맞췄습니다.
좋은 답변이 되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2차때 더욱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오니 계속해서 저희 팀 관심있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on 2009/10/09 at 19:02 27.smarterplanet032 said …
저희는 리테일의 ‘민소매’팀입니다.
버려지는 음식물의 양이 정말 어마어마 하군요.
이번 글을 통해 몸소 깨닫고 갑니다.
또, 대형마트에서 버려지는 양도 그렇게나 많다니!
해결을 위한 시스템이 하루 빨리 도입되어야 될 것 같습니다.
RFID가 이런 역할까지도 한다니.
또, backdoor channel에 대해서도 인상깊게 보았습니다.
그런 단어가 있는지도 몰랐거든요. 하지만, 알게 된 이상
꼭 현명한 채널 구축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중요한 점을 잘 찍어주신 것 같습니다.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1:53
안녕하세요 ‘민소매’ 님 답글 감사합니다.
맞아요. 님의 말씀대로 어마어마한 양의 음식물쓰레기가 생기고 있는 상황에서 저희는 그 심각성을 깨닫고 이에 관한 연구를 해보고자 합니다.
backdoor channel에 대한 연구가 실질적으로 많이 부족한 지금으로서 저희는 이에 대해서도 2차때 좀 더 자세히 다루고 싶어서 제안해 보았구요, RFID는 어딜가나 이슈화되고 있으므로 ‘환경오염’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음식물쓰레기 관리에 쓰면 좋을 것이라 생각하여 잠시 언급했습니다.
앞으로 2차까지 가면 더욱 자세히 다룰 주제로 생각해 벌써부터 흥이 납니다. 그럼 님도 좋은 결과 있길 기대합니다.! ^^
on 2009/10/09 at 19:28 28.smarterplanet023 said …
☜TIME and the CITY : Time is Running Out☞
안녕하세요!!!
‘도시’ 토픽에서
‘Time Is Running Out’이란 글을 포스팅 한 ☜TIRO☞ (티로) 입니다.
문제점과 해결책까지 한번에 제시해 주셔서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처음에 음식물 쓰레기의 심각성에 대한 이야기가 객관적으로 잘
뒷받침 되었네요^^
궁금한 점이 하나 있는데요-
해결 방안 중에서, 음식물 쓰레기 처리 업체가 필요한 만큼의 음식물 쓰레기만을 받게 된다면, 대형 마트에서는 음식물 쓰레기를 과연 어디에 보관해야 할 지 궁금해집니다^^
그럼 저녁 맛있게 드시고,
저녁에 또 열띤 토론 같이하겠습니다~~^^
☜TIME and the CITY : Time is Running Out☞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3449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3:50
좋은 지적 고맙습니다.
한가지 묻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대형 마트를 방문하셨을 적에, 재활용을 목적으로 한 큰 쓰레기통을 본 적이 있었습니까? 아니면 최소한 캔/종이/쓰레기 항목으로 분리된 쓰레기통을 보신 적이 있습니까? 아마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대형 마트에서는 ‘고객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재활용을 한다’고 주장하지만 사실 제대로된 재활용 체계가 갖추어져 있는 곳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백도어 채널을 잘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구요.
마트들은 일반 쓰레기는 물론이고 음식물 쓰레기도 따로 보관할 곳을 만들어놓지 않은 상황입니다. 사실 매장 내에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통 하나 배치해 놓은 곳이 없습니다. 하지만 저희팀은 이러한 공간이 반드시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트에서 무차별적으로 폐기한 쓰레기의 피해는 우리 모두에게 악영향을 미치니까요. 이 문제에 대해 추가적으로 더 건설적인 논의를 하고 싶습니다. 좋은 질문 고맙습니다 ^^
on 2009/10/09 at 19:38 29.smarterplanet135 said …
밥상까지 135km팀입니다.
안녕하세요^ㅁ^
포스팅 하신 글 잘 읽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라는 것이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이상은 집안에서도 쉽게 줄이는 것이
참 힘든 것 같습니다..
참 인상깊게 본 것은,
항상 마트는 신선한 음식과 재료가 있어야 된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나머지 음식은 어떻게 되든,
깨끗하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에 그냥 간과 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이 글을 읽고 다시 한번 그부분이 얼마 비효율적인지,
얼마나 많은 음식물 쓰레기를 배출하게 되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이야기를 풀어나가게 되실지 굉장히 기대가 됩니다.
저희도 역시 푸드시스템에 대해 포스팅을 했는데요
똑똑한 푸드시스템을 위해,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1:39
밥상까지 135km님! 반갑습니다 또 뵙네요 ㅎ
저희 글에 끝없는 관심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의견을 너무 많이 남겨주셔서 저희도 음식물쓰레기의 심각성에 대해서 계속해서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똑똑한 푸드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합시다! 아자아자!
on 2009/10/09 at 20:12 30.smarterplanet030 said …
안녕하세요!
푸드시스템 분야 smarterplanet030팀입니다.
(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3860 )
저희도 조사하면서 알게된 것이지만 정말 생각보다 엄청난 량의 쓰레기가 버려져서 놀랐습니다.
154팀에서도 그 부분에 역점을 두고 조사를 하신 것 같은데 이렇게 색다른 결과가 나와서 신기하네요.
화이팅입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1:46
안녕하세요 030님!
저희 글 관심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엄청난 양의 쓰레기를 좀 더 똑똑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 싶어서 이렇게 아이디어를 제시해봤습니다. 정말 그 심각성은 무시할 수 없으니깐요. ㅎ
앞으로 조사를 더해서 저희 아이디어를 구축해줄 수 있는 근거와 설명을 2차때 더욱 자세히 할 예정이오니 기대하세요!
끝까지 좋은 결과 있길 바래요. 우리 모두 화이팅이요!
on 2009/10/09 at 20:43 31.smarterplanet114 said …
안녕하세요 MagicStew입니다 ^^
정말 반갑네요! 저희는 S-ONE 소속의 팀입니다!
저희 역시 푸드 시스템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입장으로서, 저희와는 다른 시선에서의 접근을 보면서 저희의 논의 역시 한층 깊이를 더할 수 있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의 비효율성에 대해서 저희 역시 많은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효율적이지 못한 음식물 관리, 유통 시스템이 글에서 설명하신 것 처럼 수많은 낭비를 만들고 있다는 사실에서, 저희는 식량 공급의 불균형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좀 더 똑똑한 시스템 구축을 통해 수요와 공금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된다면 제시하신 문제점의 발생 역시 많이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봅니다.
저희 MagicStew는 푸드시스템의 비효율성으로 인한 기아, 무지, 위험에의 노출에 대해 고민합니다. 저희의 논의에 대한 카리스마 팀의 의견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끝까지 함께 힘내요! 화이팅!!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1:36
MagicStew님 이런데에서 인사를 나누게 되서 반갑네요. ㅎㅎ
우선 저희 포스트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님 말씀대로 식량공급의 불균형이 이러한 문제를 초래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말씀대로 정말 많은 음식물쓰레기가 줄어들겠지요. 시스템 구축을 앞서서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우리 개개인이 실천해야 하는데에는 우리 Karisma 팀원 모두 동의합니다. 음식물쓰레기는 대기오염 및 토지오염 등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기도 하구요.!
이 심각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실질적으로 현재 유통망의 개선과 새로운 시스템 구축 말고도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데에도 쓸 수 있다면 더욱 좋은 아이디어가 될 것 같네요. 2차때 더욱 자세히 다루고 싶네요.
그럼 우리모두 좋은 결과있길 바랍니다. 이제 몇 시간 후에 마감이네요! 화이팅입니다! ㅎ
on 2009/10/09 at 21:27 32.smarterplanet089 said …
안녕하세요. 풍월주입니다.
음식물쓰레기 정말 심각한 수준입니다.
발생하고 있는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현명한 방법이 필요한 때 같습니다. 좀 더 똑똑한 시스템이 적용된다면 확실히 효율적인 처리가 가능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시스템은 발생하는 쓰레기에 초점을 둔 것 같습니다.
이것을 응용하여 쓰레기 발생 자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생각해 보신 적 없으신가요?
또 제 생각이지만 대형마트에서 버려지는 음식들은 아직 쓸만한 것도 많은 것 같습니다. 이것들을 단지 사료나 연료로 쓰는 건 조금 아까운 것 같아요.
건전한 ‘교육’을 통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 싶은,
smarterplanet089 풍월주였습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2:14
좋은 아이디어 고맙습니다.
남은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매일 단위로 저울이 달린 쓰레기통을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한다면 음식물 쓰레기의 발생 자체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형 마트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를 음식물을 필요로 하는 불우한 이웃 등에게 제공하는 방안도 있긴 하지만 만에 하나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공급자측의 입장이 곤란해지기 때문에 이러한 방안은 실행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on 2009/10/09 at 21:29 33.smarterplanet041 said …
좋은 글이군요^^ 잘 읽었습니다!
대형마트에서 전자저울이 달린 폐기통에 넣어 네트워크전송한다는 방법을 말씀해주셨는데 그에따라서도 비용이 꽤 들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런면을 고려하여 말씀해주신 방법을 최대한 효율적인 해결책으로 이용하기 위해선 폐기통과 네트워크 등을 누가 어떤방식으로 관리해야만 좀 더 효율적일까요? 또한 각 가정에 전자저울이 달린 음식물쓰레기통같은 경우, 보급부터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어떠한 방법으로 보급을 할 것인지 생각을 듣고싶습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2:06
안녕하세요 smarterplanet041님! 답글 감사합니다.
저희는 전자저울의 비용 측면이나 보급에 대해서는 2차때 더욱 자세히 다루고 싶은 생각에 아이디어를 아껴두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해결책은 2차때 제시할 예정이오니 죄송합니다만 여기까지밖에 답을 드릴 수가 없네요.
저희한테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하구요! 앞으로 더욱 똑똑한 세상을 실천할 수 있도록 우리 다같이 노력합시다!
on 2009/10/09 at 22:20 34.smarterplanet136 said …
안녕하세요, 공중전화의 작지만 강한 혁명 입니다.
그릇에 담겨있는 돈은 정말 임팩트 있게 다가오네요. 앞으로 절대 음식을 남기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근데 이미지가 겹쳐서 잘 보이지가 않네요. 자세히 읽어보고 싶은 포스팅인데요. 아무튼 좋은 잘 보고 갑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3:01
글이 겹쳐보이는 착시현상이 아닐까요?
사료화, 퇴비화 과정을 나타내주는 그림이 비슷하게 생기긴 해서;; 글을 읽으실 때 눈에 잘 안 들어오실수도 있다고 보네요.
그래도 조금 더 자세히 봤으면 좋겠네요! 관심 가져다주셔서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3:22
칭찬 고맙습니다.
저희도 포스팅을 잘 올려보려고 첫날부터 많은 시도를 해왔는데 아직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죄송하구요, 2라운드때는 이거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더 잘 알아봐서 보기 편하게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on 2009/10/09 at 23:05 35.smarterplanet097 said …
이제야 저희 댓글의 리플을 보고 이렇게 몇자 적으러 들어왔습니다.
비만과 음식물 쓰레기 아이디어 제공한..^^그 사람입니다.
비만은 분명 헬스케어 분야입니다.
사람들에게 확실하게 임펙트 줄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요?
일석이조라고 하죠~더이상 많이 먹을 생각 조차 하지마라는..
그런 압박감을 주자는 거죠..^^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3:43
네 아주 좋은 압박감이죠 ㅋㅋㅋ
좋은 아이디어 감사하구요! 앞으로 몇 분 안 남았는데 힘내서 글 읽읍시다! 아자아자~!
on 2009/10/09 at 23:14 36.smarterplanet164 said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읽다보니 오래전에, 환경과 관련된 수업에서 들은 내용이 생각이 나는데요
확실히 기억은 안나지만
현재 우리가 먹다 남긴 음식들이 많은 조미료의 사용과
화학물의 첨가로 퇴비나, 동물의 사료로 쓰기에는
독성이 너무 강하다는 얘기를 들은 것이 기억이 나네요
만약 저 얘기가 사실이라면 음식물쓰레기에도
분류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용도에 맞게, 음식물 쓰레기를 분류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없을까요?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3:48
안녕하세요
답글 감사합니다. ^^
님 말대로 용도에 맞춘 음식물쓰레기 분류를 위해서 저희는 2차때 더욱 자세히 그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용도에 맞고 환경을 살릴 수 있는 해결책이 나오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힘을 기울이고 싶습니다.
앞으로 저희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지켜보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23:26 37.smarterplanet031 said …
음식물쓰레기…
한쪽에서는 음식이 넘쳐나고 다른 한쪽에서는 음식이 모자라고
2라운드때 얘기해주실 전자저울에 대해서 더 알고싶네요.
하지만 음식물쓰레기중에서도 좋은 쪽으로 쓸 수 있는것과 조미료등이 너무 들어가서 가축에게 먹이기 힘든 쓰레기도 있는데..
가격을 매길때 전자저울이 어떻게 이 두개를 구분할지 궁금하네요
smarterplanet154 Reply:
2009/10/09 at 23:50
가격을 매길 수 있는 방법과 전자저울 관련 자세한 설명은 2차때!! 기대하세요 ^^
이제 10분밖에 안 남았는데 답글 감사드리고 앞으로 좋은 결과있길 바랍니다!
이상, smarteplanet154 “Karisma” 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