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도시, 진정 원하니?

인류는 20세기에 들어서서 시장경제의 발전과 교통의 발전 및 첨단IT산업의 발전에 힘입어 더욱더 서로를 가깝게 만들고 그 필요에 의해 중추를 이루며 밀집해 왔다. 그 각각의 밀집 지역을 우리는 도시라고 부르며 현재 매 시각마다 한 때 평범했던 일정 지역이 도시로 탈바꿈을 꿈 꾸며 새로운 도시건설을 꽤 하고 있다. 즉 이러한 도시화 현상으로 하루가 멀다 하고 매년 도시가 몇 개씩 새로 태어나고 있는 것이다. 첨단 문명과 문화가 스며든 도시가 많이 생겨난다고 하면 우리는 언뜻 진보가 보장된 지역의 태생으로 생각하여 거침없이 도시화를 쉽사리 환영하고 있다. 도시에 속해 있을 수록, 도시와 가까울 수록, 우리는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발전된 새로운 문화를 피부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도시화의 혜택은 문명의 혜택으로 이어짐에 분명하다. 하지만 우리는 대책 없이 수치적으로 늘어만 가는 도시에 대해서 한번쯤 진지하게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많은 인구를 안고 있는 도시에는 과밀의 개념에 의해 여러 가지 문제점들의 진정한 모습이 수면위로 서서히 드러난다. 따라서 우리는 새로 생겨나는 도시를 환영하되 그 도시가 좀더 똑똑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문제점을 모아서 해결책을 계획하고 도시의 가치상승을 위한 진정한 가지치기단계가 필요하다.
앞서 언급한 과밀은 도시화의 진행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과밀의 정의는 밀도지수의 임계 치를 초과한 고 밀도 상태를 뜻한다. 다시 말해서, 도시 속에서 과밀이란 일정한 공간 안에 과다한 인구가 존재하여 물리적 공간의 부족상태를 의미하며, 단순히 물리적인 측면뿐 아니라 사회적인 여러 문제점들을 언급하는 것이다. 따라서 과밀 도시에 의해 인구가 지나치게 많아 주택을 시작으로 교통, 그에 따른 공해, 실업, 건강, 등의 여러 복합적 문제들이 일어나는 것이다. 단순히 도시화를 택한다면 이미 생긴 도시는 이러한 문제점으로 병을 앓는 것이고, 미봉책으로 또 다른 도시를 건설한다면 새로 생겨난 도시 또한 머지않아 같은 문제로 드러눕게 될 것이다. 이러한 점들로 미루어 볼 때 우리에게는 단기와 장기에 걸친 똑똑한 도시 설립 계획설계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미 존재하는 도시와 미래에 설계될 도시에 똑똑한 도시 시스템을 도입하여 도시화로 인한 파생되는 문제점을 빠른 기간 안에 해결하고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똑똑한 도시 계획을 통해 우리의 삶의 질을 한층 더 발전시키고 살고 싶은 도시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똑똑한 도시를 설계가 필요한 이유를 좀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 우리가 안고 있는 현재의 도시 문제점들을 인구 과밀이라는 근본적은 원인을 토대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자 그만큼 시급한 첫 번째 문제는 주택문제로 꼽을 수 있다.
급격한 도시화 현상으로 인해 주택문제가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도시의 주택난은 주택부족을 뜻하는 것이다. 주택부족은 양적인 부족과 질적인 부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주택의 양적 부족이란, 주택의 공급이 주택수요에 미달함으로써 수요공급간의 불균형이 발생하는 상태이고 주택의 질적 부족은 주택의 주거조건이 불량하여 주택이 제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나라의 경우를 예로 들어 보자. 우리나라는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주택수요의 확대를 보이고 있다. 특히, 수도인 서울에 있는 회사에 근무하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그 인구가 주거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계속적인 지가의 상승, 또 건축인프라의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주택취득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도시의 면적은 일정하지만 도시에 살고자 하는 인구의 주택수요는 증가하고 그로 인해 도시의 지가는 상승하게 된다. 그리고 수입 후 공급되는 건축인프라의 가격은 계속 상승하는 추세가 이어지면서 주택의 가격은 일반 시민들이 살 수 없는 가격으로 책정된다. 결론적으로 급증한 인구에 비해서 주택의 공급이 원활치 못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 지역, 서울에서는 주택 부족률이 다른 지역보다 현저히 높다. 뉴스나 신문 기사에서 볼 수 있듯이 서울의 집값은 하늘 높은지 모르고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이런 가격상승을 이용하여 돈 많은 상위 층의 시민들은 더 많은 재산을 축적하게 되어, 서민계층이나 중산층과의 격차가 커져가고 있다. 이러한 주택난은 결국 도시의 물리적 부패조장, 실업인구의 증가, 빈민지역과 불량주택의 증가뿐 아니라, 교외 변두리의 무허가 건물 증가를 야기시킨다. 도시의 정상적인 주택에는 살만한 능력이 되지 않는 시민들의 수가 증가하면서 일자리 때문에 도시에서는 벗어나지 못하고 그런 시민들끼리 모여 사는 빈민지역과 무허가 건물들이 증가할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러한 무허가 건물이나 불량주택, 빈민지역은 도시의 미관을 좋지 않도록 할 것이고 또한 도시개발이나 시민의 복지생활에 커다란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주택문제는 기본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숙제임에 분명하다.
두 번째, 도시화로 인한 인구증가 및 밀집에 의해 발생되는 문제점은 교통문제이다.
서울의 경우, 서울의 교통이 한계선에 이른지 이미 오래되었다. 명동, 여의도, 종로, 강남 이른바 도심은 말할 것도 없고 다른 지역까지 하루 종일 교통체증에 시달리고 있다. 서울의 교통난을 가중시킨 가장 큰 요인은 자동차의 증가 때문이다. 증가하지 않고 있는 서울시의 면적에 비해 도로율은 제자리걸음인데 비해 폭발적인 자동차의 증가로 도로가 주차장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정부의 일관된 교통행정의 부재, 시민의식의 부재가 어울려 서울의 교통은 만성적인 소화불량을 넘어선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도시의 교통문제는 차량의 증가에 따른 도로의 부족과, 이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건수의 증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리의 주변만 보아도 한 가정당 2대씩 이상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 그에 반해 증가하는 서울시에 증가하는 도로는 어떠한가? 도로의 증가하는 속도가 차량 보유량에 비해 턱없이 모자란다. 하지만 차량 소유의 자유가 있으며 차량 이용의 자유가 존재하고, 도시의 땅은 한정되어 있고 도로를 만들기 위한 땅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결코 도시의 교통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 결국 대중교통 이용이라는 방법만이 남게 되는 것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차량 2~3대 크기의 버스를 시민 20-30명이 이용할 수 있으므로, 결국 버스 1대가 차량 10-20대의 이동을 막을 수 있다. 지하철의 경우는 교통문제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잠시 생각만 해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정부는 도시에 시민들이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교통사고 발생의 경우는 차량의 경우와 조금 다르다. 차량의 증가로 인해 도로의 정체가 이어지고, 시민들은 꽉 막힌 도로상황에 불만을 느끼고 과속이나 끼어들기를 통해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차량의 증가가 계속 된다면 교통사고는 같이 증가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사용자의 부주의로 인해 사고가 발생 할 경우, 열악한 도로 사정을 더욱 안 좋게 만들 수 있다. 차량 두 대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사고의 모든 진위를 밝히고 사고 처리까지 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적어도 30분-1시간이 걸린다. 그렇다면 30분에서 1시간 동안 그 도로의 소통은 분명 원활하지 못하게 됨으로 도로의 이용도를 더 높이는 효과를 만들게 된다. 도시가 커짐으로써 도시에 사는 시민들의 수가 증가하고, 시민들이 사용하는 차량의 수도 증가하게 되면서 도시의 교통은 마비에 가까운 상황이 연출되는 것이다.
세 번째로 살펴볼 문제는 한 도시의 인구가 다양한 수단을 통해 배출하는 공해이다.
공해문제는 인구의 폭발적 증가, 자원의 고갈과 더불어 인류가 안고 있는 중대한 관심사가 되어있다. 세계적으로 볼 때 고도의 공업화와 경제성장의 시대에 동시적인 자원의 다량적 소비, 자원의 낭비, 자연생태계의 파괴와 오염으로 자연은 망가지고 있다. 공업화로 인한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악취와 소음 등과 걷잡을 수 없을 만큼 늘어나는 인구 팽창으로 자연계와 인간계와의 평형관계가 파괴되어 인간환경이 크게 위협을 받고 있다. 먼저 도시의 대기오염을 먼저 살펴보면 대기오염은 주로 자동차로부터 배출되는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매연 및 산업체 난방시설 등에서 연로로 사용하는 석탄, 석유 등의 연소 시에 배출되는 항 산화물, 일산화탄소 등에 의해 주로 발생된다. 이러한 대기오염도 도시에서 더 심각하다. 대기오염물질은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질소화합물 등인데 이중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아황산가스를 보면 서울의 경우 아황산가스 오염농도는 전국의 평균에 비해 많이 높다. 요즘 각 기업체의 녹색사업과 자연보호로 오염농도는 줄어들고 있으나 아직 많은 인구로 인해 도시의 대기오염은 심각한 상황이다. 수질오염의 경우 도시에 존재하는 공장에서 나오는 폐기물이나 화학약품 등이 정화되지 않은 채 방류되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또한 많은 시민들이 사용한 하수가 하수처리시설에 비해 너무 많은 양이 배출되어 처리시설에서 모두 처리하지 못한 채 방류하고 있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또한 급격한 도시의 인구증가로 인해 처리장에서 발생하는 배수의 침전물의 양도 증가하면서 침출수를 처리할 만한 매립지도 부족도 문제이다. 침출수는 도시 근방의 매립지에 운반되어 일반 쓰레기와 함께 혼합해서 매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잔여 유기물의 부패로 인한 악취문제가 발생하고 토양의 지하수 오염도 유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처리장에서 발생한 침전물의 극소량이 일부 농경지 및 지렁이먹이로 이용되고 있지만 그 양이 매우 적어서 나머지 대부분은 해양투기에 의해 처리되고 있다. 토양오염의 경우 도시에서 발생된 쓰레기와 폐기물 등이 매립되면서 토양이 오염되고 있으며 도시의 많은 인구로 인한 쓰레기를 처리할 만한 공간도 없는 것이 문제이다. 한정되어 있는 도시의 매립지에 매립지 크기에 비해 너무 많은 쓰레기가 배출되면서 매립지를 넓혀가고 있지만 쓰레기가 한 곳에 집중되면서 매립지의 토양은 재생이 불가능할 정도로 오염되고 있다. 이렇게 오염된 토지를 사용할 수 있는 토지로 바꾸는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라고 한다. 충분한 매립지와 매립지에서 포용할 수 있는 만큼의 쓰레기가 방출 된다면 토양의 오염을 줄일 수 있겠지만 급격한 도시인구의 증가로 인해 토양은 오염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악취와 소음문제이다. 악취의 경우는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많은 쓰레기 배출로 인해 재생하지 못한 쓰레기의 유기물들이 분해되면서 악취를 발생하는 것이고, 소음의 경우 좁은 공간 안에 공간에 비해 많은 인구가 밀집되어 살면서 소음이 발생되는 것이다. 소음문제는 단순히 피해수준이 아니라 시민들의 정신적인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 인구집중과 관련한 실업문제에 대해서 살펴보자.
실업의 정의는 노동의 공급을 표시하는 노동력인구와 노동의 수요를 표시하는 고용인구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노동능력과 의사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노동력을 공급시장에 판매하려는 이른바 유효공급노동력이 노동의 수요차질 때문에 고용의 기회를 발견하지 못하고 있는 노동력의 유휴상태를 말한다. 노동능력이 있고 노동의 의사가 있지만 취업의 기회가 없어 놀고 있는 실업자의 존재는 사회에 중요한 문제의 하나라 말 할 수 있다. 도시의 실업자 군은 다른 지역에 비해 더 높다. 그 이유는 취업을 하기 위해 도시로 유인된 인구 중 실패하게 된 경우나 취업이 된 후 다시 실업자가 되면서 도시에 남게 되는 인구가 상대적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많기 때문이다. 태어나서부터 도시에 살면서 성장한 인구의 일자리만을 제공할 수 있는 상황의 도시가 다른 지역에서 도시로 취업하기 위해 증가된 인구를 수용하지 못하면서 실업자의 수는 증가하게 되고 도시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실업자들은 빈민가에나 불량주택에 거주하면서 범죄를 일으키거나 시민에게 해를 입히는 사고를 유발한다. 그로 인해 도시에 거주하는 시민들은 불안감을 느끼게 되고 시민들의 정서가 흔들리게 되는 것이다. 실업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도시의 경쟁력을 높여야만 한다. 현재 세계화가 진전되면서 이제는 국가간의 경쟁이 아닌 도시간의 경쟁이 되고 있다. 다른 나라에 비해 뒤쳐지는 도시는 더 이상 발전할 수 없게 되고 발전이 없는 도시로 인해 그 국가의 발전도 없게 되는 것이다. 도시에서 수용하지 못하는 실업자가 없도록 하려면 도시의 경쟁력은 필수이고 다른 나라에서 투자를 할만한 경쟁력을 지내고 있어야 할 것이다. 더 이상 도시는 인구만 받아들이는 장소가 아닌 일자리와 그들의 삶을 보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과제는 도시화 속에 살고 있는 우리들의 건강에 대한 문제점이다.
도심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경우 호흡기 질병, 악성 신 생물, 중추신경계,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모두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앞에서 살펴본 문제들에 의해 파생된 2차적인 문제로 생각 할 수도 있다. 인구가 집중되는 도심지역에 거주하는 인구집단의 건강상태가 상대적으로 나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도심지역의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상의 피해가 크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렇듯 인구 집단의 건강수준은 지역의 구조적인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인구의 분산과 동태는 인구를 집중시키는 건축물 등의 물리적 환경을 결정하고, 인구 이동 수단인 교통량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공기 오염과 같은 문제를 결정하는 변수로 작용한다. 도시 계획이 주 기능인 인구의 분산과 이동을 통제하고, 적절한 경제 활동 등의 산업 구조를 결정하는 것이고, 그런 일련의 활동들을 통해 지역 주민의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복합적인 문제들로 인해 결국 마지막 피해자는 도시에 몸 담고 있는 우리들의 건강이 되는 셈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도시화가 안고 있는 큰 문제점들을 제시하고 살펴보았다. 그런 문제점들은 각각 따로 볼 수 없는 하나의 유기체처럼 서로 얽혀있는 문제점이다. 인구밀도의 포화상태로 인한 주택문제를 시작으로 인구의 이동과 움직임에 관련된 교통문제, 그에 따른 공해문제와 실업문제 및 건강문제를 중심으로 거론하였다. 이 밖에도 우리가 바쁜 도시 속에 살아가면서 피부로 느끼지 못한 문제점들이 존재하는 것은 당연하다. 비록, 도시가 이러한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고 해서 도시화가 비단 단점들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거대 도시화 현상으로 우리는 모든 일을 일사 분란하게 처리 할 수 있게 되었고 첨단 도시화 속에서 많은 혜택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거대 도시화 현상은 멈출 줄 모르고 지금보다 훨씬 더 부풀어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그에 따라 도시화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 또한 같이 부풀어 오르는 것이다. 장점은 부풀리되 우리생활에 해를 끼치는 단점은 필터를 통해 제거해야 하는 것이다. 언젠가 걷잡을 수 없게 커진 Snowball이 된 문제점이 우리를 혼란의 늪에 빠뜨리기 전에 먼저 똑똑한 도시를 건설에 관심을 쏟고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자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똑똑한 도시 계획 속에서 만들어진 똑똑한 도시의 궁극적인 목적은 가까운 우리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도시는 그 속의 환경적(environmental), 경제적(economic), 심리적(psychic), 쾌적 성(amenity), 육체적 제약(physical) 등의 요인들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나 거주 환경의 수준을 결정하고, 삶의 질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 현명한 도시 계획을 통해서 가용의 토지를 최적분배하고 산업발전을 도시화의 이름에 걸 맞는 도시를 창출해야 한다. 이제 도시는 우리의 삶의 터이자 미래 자손들이 자라날 공간이다. 따라서 쾌적한 도시의 환경을 조성하고 인구의 적절한 분배, 지역의 인프라 구축 등 효율적인 자원의 활용과 재분배를 통한 도시의 건전한 발전은 똑똑한 도시 계획 속에서 실현가능 한 것이다. 똑똑한 도시계획으로 현재 우리가 직면한 도시 문제점들 개선하고, 그 시스템으로 인해 완성된 똑똑한 도시가 우리 삶의 질이 한껏 높이고 윤택하게 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똑똑한 도시의 중요성을 강조해 본다.
<참고문헌>
大都市 人口集中이 行政需要에 미치는 影響 : 서울特別市를 中心으로 = (The) problem of urbanization
- 정영섭, 서울大學校 行政大學院
세계도시 다양성과 도시성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thnic Diversity and Economic Growth of World Cities
-박지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세계화가 도시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엘리스 서튼,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9]
都市家口의 住居過密이 家庭生活에 미치는 影響 : 서울市의 事例를 中心으로 = (The )effects of residential crowding on family life in…
- 이경희 (李慶姬),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사진자료 - NHN, Googl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n 2009/10/07 at 2:51 1.smarterplanet053 said …
..죄송하지만…문제는 이해하겠는데…어떤 솔루션에 관한…내용이 전혀없네요..어떻게 해결방안을 귀뜸이라도 들을수 있을까요?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7 at 7:44
일단 긴 글 읽어주신 것 같아 정말 감사드립니다.
현재 저희가 올린 글은 말씀하신 그대로 문제점에 관한 내용입니다.
도시라는 토픽이 왜 우리에게 가장 이슈화 되어야 하며
가장 똑똑해야되는 지 이유에 관한 내용입니다.
말씀하신 솔루션이라는 부분은 2차 공모전에서 귀뜸으로 알려드리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요..
완벽한 해결방안은 없겠지만 조금씩 똑똑해 지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는 아쉽지만 2차전에서 내놓을까 하는데 저희 생각이 틀렸을까요?
on 2009/10/07 at 10:57 2.smarterplanet119 said …
아 이거 논문같아요^^
구조적 문서 의견 작성력은 이글이 최고인듯..^^
말씀하신대로 1라운드는 중요점만 말하는거라면
딱인것 같아요^^
결국 똑똑한 도시가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는것 같은데..
도시와 시골? 을 나눈다면 어떻게 구분해서 다르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카테고리가 도시라는점이 뭔가 차이점을 가져오나 하는 궁금함이 있네요^^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7 at 12:32
감사합니다. 좋은 뜻으로 받아들여도 괜찮겠죠?^^
생각은 많은데 정리가 안되서 고민했는데
글만 많고 재미없는 글인것 같아 걱정입니다.
저희의 토픽 자체는 그냥 도시의 문제라기 보다는
도시가 더욱 거대해지고,
도시의 수가 현재보다 증가할 가능성이 충분이 있다고
생각되어 그런 현상이 닥치기 전에 최대한 많은 준비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on 2009/10/07 at 14:47 3.smarterplanet080 said …
정말 논문처럼 잘쓰셨네요.^^
저희와 같은 생각을 가시고 계신것 같아 더더욱 반갑습니다.
도시라는 카테고리는 많은것을 포함하는 베이직한 개념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도시가 스마트하게 발전을 한다면 다른 인프라에게도 좋은 기반을 제공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7 at 22:17
감사합니다^^
저희와 함께 도시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하고 계신다면,
2라운드에서도 많은 아이디어를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on 2009/10/07 at 18:24 4.smarterplanet014 said …
읽으면서, 마음까지 경건해졌습니다.
워낙 한결같이 진지하시고 똑부러지게 글을 써주신 것 같아서요!
실업문제 교통문제 공해문제 등 여러 문제들을 언급하셨는데,
글을 읽으면서는 고개를 끄덕끄덕 할 수 있었지만..
읽고 나니까 더 어렵습니다….
과연 도시가 이 많은 문제들을 모두 끌어안고 어떻게 얼마나 똑똑해질 수 있을까요? 그리고 이 많은 문제들 중 무엇이 우선이고 무엇이 나중일까요..
도시라는 주제자체가 매우 광범위하긴 하지만 특별히 중점을
두고 smarter하게 하고 싶은 부문은 없으신지요?^^
만약 있으시다면, 이유가 궁금합니다.
도시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들이 매우 잘 소개되어 있는 방면에..
‘이것들로 뭘 해야되는건가’라는 생각이 들어서말이지요ㅠㅠ
유익한 글 잘 봤습니다^^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7 at 19:24
일단 길고 마음을 경건케까지 하는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읽으시는데 많이 고생하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희도 쓰는데 꽤나 오래 걸린 글이라…ㅠㅠ
저희의 목표는 똑똑한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지금 어떠한 문제점을 안고 도시가 발생하고 있는 가에 대한 생각을 했습니다.
혹시 어떤 한부분만이 문제가 생긴다면 그 도시는 순식간에 무너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제시한 문제점들을 개선할 수 있고 다른 문제점들이 발생하더라도
극복할 수 있는 그런 도시계획을 세우고 그런 시스템을 개발해야겠다는
것이 저희 생각이구요..^^
너무 크고 추상적이라 생각 하실 것 같습니다.
2차에서는 문제점에 맞는 하나 하나의 아이디어를 내놓을 생각입니다.
그 아이디어가 똑똑한 도시를 만들 수 있을 지는 여러분과 의논해 봐야
하겠지만요..^^
감사합니다.
on 2009/10/07 at 21:39 5.smarterplanet156 said …
제한 글자수인 2000자를 거의 맞춰쓰신거 같네요 ^^;;;;
긴 글 읽느라 헥헥 거렸답니다;
도시가 안고있는 사회적인 문제를 이 글이 모두 담고 있는 것 같습니다. 1라운드에서 너무 힘쓰셔서 2라운드에서는 어떻게 하실지 기대됩니다.
p.s : 도시라는 큰 카테고리 안에 헬스케어와 교통이라는 문제도 같이 들어있네요.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7 at 22:21
감사합니다^^;
책이아닌 인터넷 브라우저로 긴 글을 읽는 다는게 쉽지는 않죠^^
많은 문제들을 생각하고 똑똑한 도시에 대해서 말해보니
사실 2000자로는 부족한게 사실이죠.
2라운드에서는 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낼
계획입니다.
도시화로 인해서 파생되는 문제점은 결국 우리곁에 항상 함께
하는 문제점이지요~ 그래서 이러한 문제점들은 마치 네트워크처럼
서로 소통하고 있어서 하나하나 해결하는 동시에 전체를 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즉, 별개의 문제점 굳이 볼 수 없는 것이죠~
2라운드도 정말 기대 됩니다^^
그때도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on 2009/10/07 at 23:05 6.smarterplanet063 said …
일단 글이 상당히 깁니다(200자이내라고 알고 있는데 -_-;;)
글에서 언급된 다섯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할려면
계획도시가 정답인 것 같네요.
on 2009/10/07 at 23:06 7.smarterplanet063 said …
200자가 아니고 2000자죠. 오타 죄송.
ㄹㅣ플 수정하는 방법은 없나요??
제 컴이 이상한건가..
on 2009/10/07 at 23:15 8.smarterplanet097 said …
일단 긴 글 읽어주신거 너무 감사드립니다.^^
먼저 저희 글은 제가 아는 바로는 1901자로 알고 있구요.^^
조건이 2000자 내외이기 때문에 저희는 2000내 인거죠.^^
그냥 계획도시가 정답이다 라고는 할 수 없을 것 같군요.^^
요즘 생겨나는 도시들도 다들 계획도시라고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들이
발견되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리플 수정은 저도 잘 모르겠군요.
그럼 수고하십쇼.
smarterplanet042 Reply:
2009/10/09 at 21:45
아무리봐도 1901자는;;
on 2009/10/07 at 23:40 9.smarterplanet036 said …
전달력있게, 정말 쉽게 쓰셔서 읽는 내내 지루한지 모르고 읽어내려갔습니다.
특히, 주택과 교통문제에 대해서 많은 공감을 하면서 읽었어요.
이 심각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여러가지가 있을 것 같은데요, 만약에 새로운 도시 즉, 새로운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8 at 9:57
먼저 긴 글 지루하셨을텐데..
읽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새로운 도시 즉 똑똑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인프라 구축을 말해
주셨는데요.
저희가 생각했던 부분도 바로 그런 똑똑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지구에서 문제화되고 있는 대부분이 이런 거대화된
도시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그마한 지역사회에서 보다는
이렇게 큰 도시에서 새로운 인프라,시스템을 구축하여
문제점들을 해결해 간다면 결국 똑똑한 지구를 만드는데
조금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똑똑한 지구를 만드는데
가장 먼저 도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on 2009/10/08 at 9:52 10.smarterplanet055 said …
안녕하세요
no battery life_퀀텀팀입니다
(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517 )
도시의 중요성에 대한 문제를 주택,교통,공해,실업,건강으로 크게 5가지로 분류해서 얘기해주셨네요^^ 이것들이 각각의 문제가 아닌 서로 연관 되어 있는 문제점이라는 점이 흥미로우면서도 반드시 해결되어야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것인가? 에 대한 얘기는 조금도 없어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8 at 10:05
댓글 너무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것과 같이 모든 문제가 유기적으로 얽혀 있고
그 문제는 지구에 어떠한 작은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지구에 도시는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하는
것이 저희의 의도였습니다.
이러한 도시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한가지 대안으로
문제점들이 모두 해소될까요?
각각에 대한 문제점들이 해소되기 위해서는 여러분과
저희 팀원들,크게 봐서는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고민해봐야할
그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교통문제.그런 문제는 대중교통의 활성화.
이렇게 해결책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하지만 그렇게 대중교통의 활성화만
가지고 이 도시의 문제점을 다 해결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조금더 큰 시각으로 이 문제를 보자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단순히 그 해결책을 이번 1차에서 포스트에 담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서로가 토의를 통해 하나씩 의논해봐야겠지요.^^
앞의 글을 보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도시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가장 시급한 부분은
새로운 도시의 생성,거대도시화등이 되기 전에 이러한 도시들을 위한
시스템,인프라 조성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문제점이 발생하기 전에 먼저 준비를 하고 그 문제점을 받아들인다면
조금더 효율적인,그리고 똑똑한 도시를 만들수 있지 않을까요?
on 2009/10/08 at 12:18 11.smarterplanet023 said …
안녕하세요!!!
‘Time Is Runnung Out’ 이란 글을 포스팅 한 TIRO 입니다.
맨 처음에 올라오게 된 글 잘 읽었습니다^^
도시의 ‘과밀’이라는 곳에 초점을 맞추셨는데요,
위의 댓글에서 다신 것처럼, 지엽적인 문제에 초점을 두는 것보다는
오히려 이렇게 근본적인 원인에 초점을 두는 게 효과적인 해결 방안인 것 같습니다^^ 2라운드에서 도시이 ‘과밀’에 초점을 둔 문제 해결 방안을 같이 토론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8 at 14:26
도시라는 같은 토픽에 글을 써주셨군요.반갑습니다.
일단 말씀하신 것과 같이 지엽적인 문제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근본적인 원인에 초점을 두는 것이 이 도시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저희의 생각입니다.
저희의 생각을 요약해주신것도 너무 감사하군요.꾸벅!^^
해결방안을 생각해보고 있는데 그런 기회가 생길지가 걱정이네요.
좋은 의견 좋은 토론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수고하세요!
smarterplanet023 Reply:
2009/10/08 at 16:23
맨 처음 인사드릴 때,
Running 철자를 잘못 썼네요;;; 에구구;;ㅋㅋ
Runnung -> Running 으로 귀엽게 바꿔서 봐주세요^^
on 2009/10/08 at 16:12 12.smarterplanet162 said …
안녕하세요. 뫄리무 입니다.
이번 University Jam의 여러 주제를 모아 도시 문제가 가장 크다고 말씀하신 것에 대해 크게 공감하였습니다. 특히 UN에서 발표한 것에 따르면 최근에 전세계 인구 중 절반이상이 도시에 살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도시에 인구 과밀화에 따른 여러 문제 해결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문득 이런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이런 도시 문제해결을 위해 또 다른 곳에 도시를 만들어 인구를 분산시킬 경우 인구 수가 줄어 해소가 되지 않을까?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아기들 숫자가 점점 줄어든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미래 도시는 지금보다 더 적은 인구가 살아가는 것이라면 역시 해소가 되지 않을까?’
즉, 인구 과밀화에 따른 여러 문제가 미래에 그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도시를 만들어 분산시키거나 교통, 통신의 발전으로 사람들이 점차 떠나거나 미래에 전체적인 인구가 주는 등의 이유로 미래에는 지금보다 도시 문제가 조금 덜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가졌습니다.
smarterplanet097팀 여러분께서는 이런 미래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8 at 19:03
답글 잘 읽었습니다.
인구의 과밀화 때문에 새로운 도시를 만드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되지만,
저희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지금 현재 있는 도시를 좀 더 똑똑한 방향으로
설계하자는 취지입니다. 과밀에 의해 발생된 문제를 즉각 해결하여 제공할 수 있는 우리가 원하는 도시로 발전시키자는 취지지요.
물론 무턱대로 도시를 재생산화 할 수 는 없으니까.
단편적인 이야기 이지만 출산율이 낮아진다고 해서 현재 가지고 있는 교통문제가 아주 조금은 해결될 수 있겠지만, 현재 이루어 지고있는 공해문제와 그로 인한 사람들의 건강문제는 현 세대가 짊어지고 있는 숙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즉, 어느정도 분산된 인구가 존재하는 도시라고 해도, 해결해야할 문제점이 반드시 존재하기 때문에 도시를 똑똑하게 만드는 것이 필수라고 생각하고, 이 문제를 다루고 싶다는 것이 저희 취지 인것입니다^^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8 at 19:06
안녕하세요.
일단 저희 글에 대한 의견 너무 감사드립니다.
먼저 질문에 대한 답변부터 드려야겠습니다.
도시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도시 분산화를 말씀해주셨습니다.
분명 맞는 의견입니다.도시의 분산화로 거대도시화를 막고
더이상의 도시의 문제를 줄이는 그런 방법이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서울의 거대도시화를 막기위해 많은 노력들이 있었지만 결국 서울의 팽창은
막지 못하고 준비 조차 하지 못하여 주택문제,교통문제등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렇게 거대도시화 될수 밖에 없는 그리고 말씀하신 분산화
분산화하기 위한 다른 도시를 만들때 어떻게 도시를 만들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을 생각해 보자는 취지입니다.
결국 분산화를 하려고 하더라도 분산화 될만한 도시를 만들어야 인구가
분산화가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분산화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자면
요즘 등장하고 있는 도시국가론입니다.도시국가론이란
이제 세계화가 이루어진 상황에서 더이상 국가간의 경계는 사라졌고
도시간의 경쟁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도시를 줄이는 방안 보다는 국가의 경쟁력을 재고하기위한
도시의 경쟁력을 키우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더욱더 팽창하는 도시의 문제점,그 원인을 극복하는
똑똑한 도시가 필요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답글에 대한 리플로 다시 올렸습니다^^)
on 2009/10/09 at 3:05 13.smarterplanet042 said …
안녕하세요!! 늦은시간에 블로그질 중이라 긴글 읽느냐고 애좀 먹었습니다~ㅋㅋㅋㅋ 농담이구요~ㅋ
글을 읽다가 문득 생각 났는데 현재 서울의 도시문제의 해결책 중 하나로
세종시 문제가 있습니다.
세종시에 대한 찬반으로 인터넷 토론방들이 뜨거운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1:25
답글 감사드립니다^^
현재상황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부가 내어 놓았던 세종시 프로젝트가 현재 4대강 살리기 운동 등 에 가려져서 점점 희미해져 가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현 시점에서 세종시 추진에 있어 그 목적성이 뚜렷하지 않습니다.
사실 그것이 서울 인구집중의 커다란 해결책인지 의문이 갑니다. 서울의 도시문제의 해결책은 사실 복잡하고 그 만큼 얽혀져 있습니다. 세계어느나라를 가도 우리나라의 수도인 서울처럼 모든 혜택과 관심이 쏠려있는 곳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저희가 생각하는 세종시의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종시의 건설에 대해 단순한 찬반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세종시가 목적성을 뚜렷이 가지고, 똑똑한 세종시가 갖추어야 할 전반적인 사항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즉 앞서 언급한 문제점을 해결해야한다는 조건이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가 살고있는 도시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혹은, 현 도시가 가진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충분한 계획성을 바탕으로 똑똑한 도시로 변화시키거나 건설하자는 취지입니다.
만약 기대되는 세종시가 현재 존재하는 대한민국의 도시의 문제점을 그대로 드러낸다면 안타까운 일이 되겠지요.
좋은 의견주셔서 감사드립니다^^
on 2009/10/09 at 3:36 14.smarterplanet083 said …
안녕하세요! 웅대감 입니다.
저희글에 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시간이 참 많이 늦었네요.. 피곤해죽겠습니다 ㅜㅜ
질문해 주신 ’servicizing’의 개념을 통해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희 포스팅에 예시로 나온 내용은 정보 공유와 관련된 클라우드 컴퓨팅의 사례일 뿐이었습니다만, servicizing 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본다면 물리적인 재화들의 소유 방식을 부분적인 ‘공유’로 바꿈으로써 전체적인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servicizing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IT 인텔리젼스 접목을 통한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더 답글 달아 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웅대감 이었습니다.
우리 함께 2차에서 만납시다~! ㅎㅎ
ㄱ럼안녕~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1:28
저희가 한 질문에 직접 답변을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즉 ,servicizing을 공유에 접합시키면서 물리적인 재화의 공유를 비롯하여 IT를 기반으로 정보까지 공유가 가능하다는 말씀이신 것 같습니다. 제가 정보공유에 대한 구체적인 예까지 너무 깊숙히 질문을 드린 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on 2009/10/09 at 11:30 15.smarterplanet022 said …
안녕하세요^ ^
좋은글 너무나 잘 읽었습니다.
저희팀은 수자원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는데요.
수자원에 대해서 포스팅 하면서 수질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절실하게 느꼈답니다. 인구 과밀로 인한 물의 부족성도 함께요. 그래서 그런지 이 글 정말 공감하면서 읽었습니다.
결국 모든 문제는 실타레처럼 함꼐 엮여있는지라 다 함께 풀어야 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대처 방안 2라운드에서 꼭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기대하고 있을께요.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1:30
안녕하세요~
우선 댓글 감사드립니다.
저희의 의견역시 모든 문제가 유기적으로 얽혀있다고 생각합니다.
도시에는 그만큼 많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기때문에 인간이 접할 수 있는 모든 문제가 사소한 것부터 큰 것까지 다양하게 드러날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도시라는 주제에서 해결하는 문제점은 다른 주제와도 연관되어있습니다.
좋은 대처 방안을 2라운드에서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수고하세요^^
on 2009/10/09 at 11:30 16.smarterplanet022 said …
안녕하세요^ ^
좋은글 너무나 잘 읽었습니다.
저희팀은 수자원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는데요.
수자원에 대해서 포스팅 하면서 수질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절실하게 느꼈답니다. 인구 과밀로 인한 물의 부족성도 함께요. 그래서 그런지 이 글 정말 공감하면서 읽었습니다.
결국 모든 문제는 실타레처럼 함꼐 엮여있는지라 다 함께 풀어야 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대처 방안 2라운드에서 꼭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기대하고 있을께요.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1:31
질문하신 댓글이 중복된 것 같습니다.
(앞의 답글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on 2009/10/09 at 12:07 17.smarterplanet128 said …
안녕하세요^^
장문의 글에 압도되네요^^* 너무 잘 읽었습니다.
똑똑한 도시가 필요한 큰 그림을 본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교통과 헬스까지…
그 만큼 이에 대한 아이디어 대처도 궁금해 지는데요?
이 팀이 smarterplanet097팀이 기획하는 똑똑한 도시로 초대 부탁드려요^^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1:34
안녕하세요~댓글 감사드리면서 답글달아봅니다^^
도시라는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그 원인들을 생각해보고 구체적으로 나열해 보았습니다. 물론 논문처럼 정말 긴 장문을 쓴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으로 짧게 줄여보아도 부족한 부분은 여전히 느껴졌습니다. 아이디어의 측면을 다음 라운드에서 보여드릴때는 짧고 굵은 방향으로 창의성있게 보여드리는 것이 당연하겠죠?
이러한 탄탄한 기반으로 2라운드에서 승부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on 2009/10/09 at 12:50 18.smarterplanet087 said …
안녕하세요 WASP 입니다.
논리적인 글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그래도 블로그인 만큼 약간 다이나믹하게 구성했으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도 남습니다.
도시의 여러가지 문제점을 각각 상세히 서술해주셨는데, 다른 토픽에 비해 우선순위로 선정하신 이유가 도시라는 토픽이 다른 토픽에 비해 많은 문제를 산재하고 있어서인지 아니면 특별한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건지 궁금합니다.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1:38
댓글 감사드립니다.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서 독자를 설득시키는 논리적인 글을 선택했습니다. 단순히 시각적인 효과는 처음에 관심을 끌지는 모르나 글의 알맹이와 요점이 희미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면서 왜 도시가 중요한지 직접적으로 지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도시라는 문제가 다른 주제에 비해서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도 없는 이유는 다른 모든 주제들도 그 나름대로의 문제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희는 저희의 시점에서 볼 때 우리가 살고있는 환경부터 똑똑하게 설계하자는 취지에서 도시라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도시에는 많은 인구와 그 많은 인구가 사용하는 다양한 시설들이 존재하면서 이를 좀 더 똑똑한 방향으로 설계하자는 것이지요.
도시라는 단순히 많은 문제를 안고 있어서가 아니라 똑똑한 도시로 인해서 많은 혜택과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된다면 얼마나 윤택한 삶이 이루어 지는지 함께 꿈꿔봤으면 좋겠습니다^^
on 2009/10/09 at 13:07 19.smarterplanet154 said …
안녕하세요.
“똑똑한 음식물 관리 네트워크”에 대해 포스팅한 “카리스마”입니다^^
우선 도시에 관한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도시에서 바쁘게 생활하다 보면 알아채지조차도 못하고 지나가는 문제들이 많은데요, 이런 문제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신 것 같아요.
도시에 이렇게 많은 문제가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도시에서 살아갈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조금은 슬퍼지네요.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게 되었는데, 이것들을 어떻게 잘 해결할 수 있을 지에 대한 smarterplanet097 님의 관점이나 시각이 드러나지 않은 것 같아서 조금 아쉽습니다.
똑똑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가 어떤 것을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생각해 두신 것이 있으신가요?^^
앞으로도 활발한 토론 기대해볼께요~
이상 “카리스마”였습니다:-)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1:48
안녕하세요~ 우선 바쁘신 와중에 댓글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1라운드에서 저희가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지 않고 들어나는 문제점을 바탕으로 도시라는 주제를 부각시켰습니다.
잘 해결 할 수 있는 방향과 똑똑한 도시를 만드는 아이디어는 2라운드에서 이 주제가 선정된 후에 나열한 예정입니다.
인구분산을 위한 시스템에서 부터 교통, 공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도시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언급할 것입니다.
곧 있을 아이디에 경쟁에서 활발한 토론을 기대하겠습니다^^
on 2009/10/09 at 15:03 20.smarterplanet100 said …
안녕하세요.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smarterplanet100팀입니다^_^
좋은글 너무나 잘 읽었습니다.
우선 글이 길어서 조금 힘들긴 했지만 글을 읽는 내내 이번 1라운드의
취지와 잘 맞는 글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에 기술이 발달하고 도시화가 진행될수록 도시에 관한 문제들은 점점 더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주제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드네요.
저희는 수자원에 대한 국가 간 분쟁을 해소시킬 방안으로 똑똑한 ‘수자원’에
대해서 포스팅 하였습니다.
저희의 포스팅도 읽어보시고 같이 의견을 나눠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1:51
댓글 감사드립니다.
어느 주제가 되었든 2라운드에서 토론할 준비는 되어있습니다.
사실 수자원에 대한 해소 방안도 도시화에 중요한 요인입니다.
저희도 멋진 토론을 기대하면서 방문해 주신 것에 감사를 표시하는 바입니다^^
on 2009/10/09 at 18:10 21.smarterplanet089 said …
안녕하세요^^ 풍월주입니다.
게시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특히 건강에 대한 부분이 인상깊었으며 많은 공감이 들었습니다.
정말 이 세상이 살기 좋은 세강으로 거듭나기 위해
어떤 똑똑한 솔루션이 제시되어야 할 까요??
그 방안이 벌써부터 궁금해지네요.
그럼 좋은 결과 있기 바라며, 2라운드 진출을 기원드립니다!!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1:53
댓글 감사드립니다.
저희도 똑똑한 도시를 도대체 어떤 방향으로 건설해야할 지를 이야기 하고 싶어서 슬슬 기대가 됩니다.
많은 솔루션들이 도시를 똑똑하게 만들어야 되는 것은 당연하겠죠?
그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2라운드에서 열정적으로 제시하기위해 1라운드에서 도시의 주제를 선정한 것이 저희의 현재 단기목표입니다.
2라운드에서 뵙겠습니다^^
on 2009/10/09 at 19:23 22.smarterplanet110 said …
도시에는 많은 문제들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해결하려는… 모든 문제가 도시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닌 것 같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 발전할 수록 도시도 함께 커가고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그속에서 나오는 문제들도 분명히 더 많아질지도 모르겠지요..
그래서 어쩌면 도시가 더 중요하게 다뤄야 할 주제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음 라운드에서 어떤 문제해결을 내 놓으실지.. 궁금합니다.
앞으로 더 살기좋은 도시가 될 수 있는 해결책 기대하겠습니다.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1:55
첫번째로 댓글 감사드립니다.
저희의 의견에 공감하고 계신 것에 참으로 기쁩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모든 문제가 도시에서 일어나는 것 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해결해야 하는 것이고 발전시켜야 하는 것이지요.
도시는 정말 중요하게 다뤄야 할 주제인 것입니다.
더 살기좋은 도시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신 것 같은데 정말 열띤 토론이 기대가 됩니다.
수고하세요^^
on 2009/10/09 at 20:05 23.smarterplanet135 said …
밥상까지 135km 입니다.
도시화 문제… 수도 집중화 와과도 큰 관련이 있는거 같네요.
저는 지방에 살아서 가끔씩 서울갈일 있으면 아침에 기차를 타고 올라가게되는데 서울올라 올때 쯤 되면 도로에 있는 차들을 보면서 (교통문제) 어떻게 여기서 살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사람은 서울로 보내라고 하는 속담이 있지만 아무래도 너무나 집중화 되어서 똑똑한 도시로 만들기위해서는 어느정도의 분산화가 이루어 지면 나중에 기술로 인한 smart한 도시를 만드는 거에도 쉽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
바쁘고 정신없는 일상에서 어느정도의 여유를 찾기를 위한 똑똑한 도시만들기에 대해서 해결책 !! 한번 기대를 해보면서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2:07
예~ 맞습니다.
서울의 경우는 항상 교통문제로 시달리고 있습니다.
결국 인구밀도가 높다보니 그로인해 교통시스템이 뒷받침을 못해주는 것 처럼보이지만 서울처럼 공공교통수단이 잘 된 곳에서는 과밀이라는 개념을 확실히 볼 수 있습니다. 잘된 교통수단이 교통이 혼잡한 시간대에서 확연한 차이를 볼 수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잘 된 현 교통시스템 또한 더욱 똑똑해 질 수 있다는 것이지요.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토론을 기대하면서 오늘하루 마무리 잘 지으십시요!^^
smarterplanet135 Reply:
2009/10/09 at 22:59
안녕하세요. 밥상까지 135km입니다.
말씀하신 내용을 보니 저희가 생각한 ‘분산’도 해결책이 될 수 있겠지만
공공교통수단이 잘 되어 있음에도 과밀이 되는 근본적 이유를 찾아서
그것을 smart한 기술과 함께 풀어나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IBM이 강조했던 스톡홀롬의 똑똑한 교통시스템 같은 획기적 시스템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출퇴근시간 특히 발생하는 병목현상만 해결 될 수있다면
그로 인해 낭비 되던 수많은 비용과 더불어 사람들의 스트레스까지
해소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 1시간 남았네요. 끝까지 아자아자 !! ^ㅇ^
on 2009/10/09 at 20:36 24.smarterplanet032 said …
안녕하세요?
리테일에 글을 포스팅한 ‘민소매’ 입니다.
와우, 정말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긴 글 잘 일어보았습니다. 도시가 현재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깔끔하게 정리해주신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우리 도시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도시가 중요하다는 이유 이외에, 왜 도시가 우리사회에서 중요한 토픽으로 잡았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주실수 있으실지요?
남은 시간동안 화이팅입니다.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2:15
네~얼마남지 않았지만 혹시나 확인하실지 몰라 이렇게 답글을 답니다.
도시가 왜 중요한지에 관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요..^^
직접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어떠한 노력이 있더라도 결국 도시에서 노력하지 않으면
똑똑한 지구가 되기 힘들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전세계 인구의 절반이 넘는 인구가 도시에 살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효율상.도시가 바뀌어야 지구가 더 똑똑해 지지 않을까요?^^
on 2009/10/09 at 21:33 25.smarterplanet060 said …
네!! 똑똑한 도시 원합니다. 097팀에서는 이러한 수많은 도시 문제 중에서 어떠한 문제가 가장 시급히 해결되어야 한다고 보십니까? 이에 대한 논리적인 의견을 듣고 싶네요^^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2:16
가장 시급한 문제라기 보다는 역시나
원인 제공자인 도시의 시스템을 개선한다는 것이 저희의 생각입니다.
모든 문제가 유기적으로 얽혀있어서
어떤 한가지 문제를 딱 집어서 말하기는 힘들지만
결국 그 문제들을 전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도시를 만들거나 확장시킬때 그만한 준비를 해서 만들자는 것이지요.
그것이 저희의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21:55 26.smarterplanet045 said …
실업문제는 경제와 관련이 된 부분 같이 보여서 머리를 갸웃거렸지만,
다른 분야의 문제점은 크게 공감을 하고 있답니다.
포스팅을 너무 잘 보았으며, 마감 전에 본 포스팅까지 놓치지 않으려고
추천을 아껴두었는데. 더욱 심란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결과 있길 기도할께요..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2:18
실업문제…경제와 분명 관련있지요..^^
한번 생각해보세요.
결국 나라의 경제는 어떤 곳에서 가장 활성화 되어있을까요?
단적으로 우리나라를 생각해봅시다.
어디에 가장 경제가 크게 발전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의 어느 곳이 무너진다면 가장 영향력이 클까요?
바로 도시.수도.서울 입니다.
이제 똑똑한 도시의 탄생이 꼭 필요합니다.
on 2009/10/09 at 21:57 27.smarterplanet166 said …
안녕하세요. 스파이theMan입니다.
저희도 도시를 주제로 포스팅을 하였는데 이곳에서 많은 것을 얻어갑니다.
저희는 시스템을 도입한 도시의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포스팅한 것에 비해 현재 도시의 문제점에 대해 깊이있게 짚어 주심으로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보았습니다.
많은 팀들이 이미지에 집중하여 이론이 조금 빈약한 경향을 보이기도 하는데 참 이론적으로 잘 정리되고 내실있는 포스팅인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이러한 글을 좋아한답니다.^^
언급하신 내용외에 교육, 유통, 공공안전 등 많은 주제들과 연관되어 있는 주제가 바로 도시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2라운드에 진출해서 많은 의견 교환해보고 싶어요.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2:19
맞습니다.^^저희가 딱 눈으로 보기엔 정말 허접한 글이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하지만 저희의 의견이 눈에 보여지는 것을 기대합니다.
결국 이러한 문제들.이렇게 2000자 가까이 되는 글을 쓰게 만들게 하는
도시의 문제점들이 있기에 조금…이미지가 빈약하네요..^^
2라운드 기대됩니다.^^
on 2009/10/09 at 22:38 28.smarterplanet148 said …
안녕하세요. 교육의 제3세계, 그리고 코리안드림을 밀고 있는 148입니다^^
글이…너무 길어서 읽기는 힘들었지만 열심히 읽어보았습니다.
긴문장은 두개정도로 나눠쓰시는건 어떠실지..라며 작게 제안해보네요 ㅎㅎ
약간은 거리가 있는 이야기 일지도 모르겠지만 저는 공공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 디자인 학도입니다.
다른것은 다 제쳐두고서라도 도시 디자인을 하고 있는 저로써는 굉장히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였 습니다.
최근 2~3년 전부터 도시를 아름답게 만들자 라며 여기저기서 공공디자인 붐이 일고 있지요. 2010년 서울이 디자인수도로 선정되면서 그 열기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후죽순 마구잡이식의 도시디자인이 이루어 지고 있다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도시가 안고있는 여러 문제들을 현명하게 수용하고 그 리고 보여줄수 있는 수단이 될수 있는 것이 올바른 도시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단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도 굉장히 포괄적으로 접근할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꼭 2라운드에 진출하셔서 더욱 심도있게 토론해 보았으면 좋겠네요.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3:01
글 읽으시는데 많이 힘드셨나보군요..^^
너무 저희가 독자들의 생각이 짧았던 것 같습니다.
2라운드에 올라간다면 저희는 이번 1라운드와 마찬가지로 아주
장대한 긴 글로 여러분께 멋진 아이디어를 선보이겠습니다.
긴문장은 두 문장으로 나눠서 말이죠..^^
on 2009/10/09 at 23:34 29.smarterplanet004 said …
안녕하세요 닥터수입니다 ^^
72시간동안 수고 많으셨어요!
다들 2라운드에서 뵈요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9 at 23:41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20분만 남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