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이 없는 세상을 상상해 보신적이 있으십니까?

이처럼 아주 기본적인 것들만 상상했음에도 불구하고, ‘죽음’이라는 끔찍한 결과에 다다르게 됩니다.
우리는 물 없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물은 소중하게 지켜야할 자연이 준 선물임에 불구하고, 이 선물이 무한하다는 잘못된 인식 속에 사람들은 물을 지나치게 낭비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물부족이라는 풀지 못할 난제들만 남겨 놓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쓸 수 있는 물, 오직 0.0075%

지구의 표면은 70% 정도가 물로 덮여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 바닷물이 97.5%이고, 2.5%중에서도 단지 담수 자원의 0.3%만이 우리가 쓸 수 있는 하천이나 호수로 존재합니다. 결국 그 양은 지구 전체의 0.0075%뿐인 것입니다.
아프리카는 지금 목마르다.

아프리카에서는 식수로 마실 물 조차 없어서 오염된 물을 마시게 되는데, 그러한 물을 마시게 되면 장티푸스나 기니아충에 감염됩니다. 이 병에 감염되면 기니아충이 자라 사진처럼 살을 뚫고 나오기를 기다릴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아프리카는 전체 자연 재해의 85%가 가뭄과 관련될 만큼 이 지역은 만성적인 가뭄에 시달립니다. 지하수를 끌어올릴 우물을 갖추지 못한 마을에서는 빗물이 고여 생기는 도랑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데 비가 오지 않으니 이마저도 갈수록 어려워집니다. 이들은 마실 물조차 없는 상황이니 땅을 가꾸어 식량을 생산할 여력이 없습니다. 이처럼 이들에게 물부족은 곧바로 생명과 직결되는 가장 무서운 재앙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부족, 우리 이웃부터 고통받고 있다!

물 부족 문제는 비단 외국나라의 일만이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얼마전 가뭄으로 인하여 215개 마을 7만6천82명이 식수난을 겪었고, 최고조에 달했던 때에는 전국적으로 총 10만7천212명이 제한급수에 시달렸다고 합니다. 물부족은 결코 먼나라 이웃나라 얘기가 아닌 우리들이 풀어야 할 가장 큰 숙제가 아닐런지요.
물을 가진자, 세상을 지배한다.
EBS에서 한 다큐멘터리 ‘물을 가진자, 세상을 지배한다’ 에서는 아프리카의 가난한 나라 레소토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수자원이 풍부한 레소토는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물협정을 맺었고 요하네스버그에 물을 공급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몇 달 뒤 레소토는 폭동으로 시위가 일어났고, 폭동의 원인 중에는 국가의 제일 소중한 자산인 물을 헐값이 팔아 넘겼다는 물 협상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즉각 반응하였고 결국 레소토는 무참히 패하고 맙니다.
앞으로는 이렇게 물이 풍부한 국가가 물이 부족한 국가에 물을 파는 일이 더 빈번해 질 것이고 물을 쥔 자는 막강한 권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말 그대로 물의 빈익빈 부익부가 시작될 것이고 자칫하면 물 전쟁이 오게 될지도 모를 것입니다.
오일쇼크보다 무서운 워터쇼크
워터쇼크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아직은 많이 생소한 단어이지만, 1970년대 ‘오일 쇼크’처럼 조만간 물 가격이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오르게 된다는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신조어 입니다. 전문가들은 머지않아 2025년쯤 이 단어를 사용하게 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는데, 이 역시 물부족으로 오는 현상으로 물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는 경고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직은 워터쇼크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지금이라도 노력한다면 워터쇼크는 절대 생기지 않을 가상 시나리오로만 남을 것입니다.
함께 고민해주세요!
지금까지 물 부족으로 인한 심각한 사태들을 살펴보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아직까지 우리 젊은이들은 얼마든지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고, 수도꼭지를 틀면 콸콸 나오는 풍요로운 자원이라는 잘못된 의식이 너무 깊게 박혀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잘못된 습관과 의식 때문에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가 낭비하고 있는 물은 어마어마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실정은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과, 우리가 낭비하고 있는 물들이 곧바로 생명과 연결되기에 작지만 큰 ‘실천’ 을 통해 난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모두가 노력해야할 것입니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n 2009/10/08 at 8:16 1.smarterplanet100 said …
좋은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
만약 물이 갑자기 사라진다면..으로 시작해서 경각심을 가지고 글을 보게 되었는데요. 어느 포스팅보다도 물에 대한 경각심을 느끼기에 충분한 구성이였습니다. 오일쇼크보다 무서운 워터쇼크… 정말 현실이 되지 않기를 바라며 똑똑하고 지혜로운 지구만들기 함께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어요 ^^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8 at 10:51
부족한 글을 관심을 가지고 잘 읽어주셨다니 감사합니다^^
워터쇼크라는 말은 저희도 이번 블로그를 준비하면서 조금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예전에는 사람들이 물을 사먹는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어려웠다고 하는데
현재는 아무렇지 않게 물을 사먹고 더 좋고 비싼 물을 사먹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도 미뤄볼 수 있듯이 지금보다 더 가뭄사태나 오염사태가 심해진다면 물을 이용한 비지니스가 늘어날 것이고, 어쩌면 워터쇼크라는 상황이 먼 미래의 상황이 아니라는 생각도 조심스럽게 해봅니다.
그런 일이 있기전에, 똑똑한 지구를 위한 똑똑한 가뭄예방시스템들과 현재보다는 더 똑똑한 정화시스템들이 개발되어야합니다.
그럼 저희 블로그를 좋게 봐주신 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on 2009/10/08 at 8:18 2.smarterplanet087 said …
안녕하세요 WASP 입니다.
‘물을 가진자 세상을 지배한다’ 란 말이 참 인상적이네요
현재 중동 지역의 국가들이 복지나 기술력 등이 발전하지 않았음에도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 할만한 파워를 지니고 있는 것은 ‘석유’라는 자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향후 ‘물’이라는 자원이 현재의 석유처럼 국가의 힘을 평가할 잣대대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물’이라는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임해야 할지 궁금해집니다
즉, 물을 절약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수량을 어떻게 충분히 확보하느냐인 것 같은데…다른 블로그 포스팅을 보면 버려지는 물을 재활용하는 방안도 나와있던데 어떤 의견이 있으신지요 궁금합니다
smarterplaner022 Reply:
2009/10/08 at 18:54
저희글에 관심을 갖고 읽어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네 물 자원을 어떻게 확보하냐는 수자원 문제에서 제기하지 않을 수 없는 큰 문제입니다.
현재 지구상에 생활오염으로 오염되어 있는 하수가 40억t이 된다고 하니 그 물들이 재활용이 된다면 수자원에 있어서 막대한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합니다.
저희는 또한 물확보 방법으로 바닷물을 담수화 시키는 방법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저희가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현재 지구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은 오직 0.0075%뿐이지만 97%를 차지하고 있는 바닷물을 사용할 수 있는 물로 정화시키게 된다면 그것 또한 획기적인 방법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세계 각지에서 재활용과 바닷물의 담수화를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이 실제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것에는 아이디어가 부족하다기 보다는 재정적으로 엄청난 돈의 문제가 가미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수자원 문제는 많은 돈이 필요한 수자원 확보에 집중하기보다는 우리가 수자원문제들을 깨닫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절약에서 부터 나아가야 할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on 2009/10/08 at 13:35 3.smarterplanet003 said …
안녕하세요. 글 잘읽었습니다.
물의 중요성에 집중해서 글을 쓰셨군요.
물의 중요성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서, 토픽에 맞게,,,
현재 수자원의 관리에 있어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또 여기에 스마터 플레닛 같은 IT기술이 접목 되었을때 어떤 효과가 나올 수 있는지에 대한 언급을 해주셨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세요.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8 at 22:54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수자원이 왜 우리 사회가 함께 가장 고민해야할 토픽이 되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물의 중요성과, 물 부족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사례를 들어 저희의 주장을 뒷 바침하기 위한 근거로 사용하였습니다. 현재 수자원의 관리에 있어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에 대하여 글을 적지 못한 점에대하여 저도 많은 아쉬움이 남네요.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또, IT기술이 접목 되었을 때에 나타나는 효과에 대해서는 2라운드에서 함께 토의해보고싶은 주제 거리가 될 것 같습니다.^^
on 2009/10/08 at 14:32 4.smarterplanet162 said …
안녕하세요. 팀 ‘뫄리무’입니다.
저희는 아프리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보니, 이 글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네요. 아프리카의 물 부족 문제는
너무 심각해서 여러 대안들이 논의되고 있지만, 역시 궁극적
해법은 대규모 정수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경제적
지원만이 해법이라고 볼 수 있겠죠. 하지만 그 전에 아프리카
사람들이 안전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정수 빨대(life straw)등을
공급하는 노력도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
니다. 잘 읽었습니다. 팀 ‘뫄리무’였습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8 at 23:07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없다는 것은 참으로 고통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희 역시 조사하면서 느낀 것이지만, 깨끗한 물을 마시고 아직까지는 풍요롭게 물을 사용할 수 있다는 나라에 태어난 것만으로 감사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하지만 되려 아프리카나 다른 물로 고통받고 있는 나라를 생각하면 많은 것을 반성하게 됩니다. ‘뫄리무’ 팀 께서 제안해 주신 정수 빨대는, 작지만 이 아프리카 사람들에겐 가장 큰 선물이 되지 않을 까 싶네요.^^
다른 좋은 의견도 함께 나누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20:13 5.smarterplanet074 said …
안녕하세요? TransFORMer 입니다.
WaterShock 이라는 말이 참으로 와닿는 재밋는 포스팅 이었습니다.
특히 지금도 물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많은 국가들에게는 지금 당장
똑똑한 수자원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원 관리 문제는 비단 농촌, 가난한 국가만의 문제는 아니죠.
저희는 도시를 주제로 포스팅을 하였는데요. 도시도 수자원과 관련되어 여러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도시는 특유의 집중형 하수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데 이 이스템이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여러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수원오염 및 저농도 하수발생량의 증가로 인해 하수처리 부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상수도 불신에 따른 도시민의 음용수 이용율이 저하되고 있는것은 다들 공감하실 것입니다. 예를들어 1990년대 초에 있었던 낙동강 폐놀 방류사건은 상수도 오염의 대표적인 사례로 많은 피해사례들이 있었던 큰 사건 이었습니다.
또한 인구가 집약되어 있기 때문에 물 공급의 안정성이 낮아져 수자원의 대외의존도는 매년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도시에도 수자원 문제는 매우 중요한 이슈라고 할 수 있죠.
좀 더 똑똑한 지구를 위해 다같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TransFORMer 였습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8 at 23:17
성의있는 댓글 감사드립니다! ^^*
워터쇼크라는 단어는 저도 많이 와닿았던 단어입니다. 하지만 제발 우리 입에서 워터쇼크라는 말이 사용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사용한 물을 정수해서 재사용하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수자원이 안고 갈 고민을 많이 해소 할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하수처리 뿐만 아니라, 태양열 에너지를 집집마다 설치해서 사용하는 사례와 같이 빗물을 받아, 정수하여 집에서 사용할 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대규모 정수처리장의 비용을 줄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문득 해보게 되네요.
똑똑한 지구를 만들기위해 함께 노력해요~^^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20:18 6.smarterplanet077 said …
물을 가진 자 세상을 지배한다는 말이 인상깊습니다.
금수강산이라던 우리나라도 강원도 사태가 발생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년 평균 강수량의 세계평균 이상이지만, 장마기간에 집중되서
효율성은 떨어진다고 하던데, 그 물을 어떻게 하면 이용가능하게 만들어서
한국도 세상을 지배할수 있을까요??ㅋㅋ
의견이 궁급합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8 at 23:42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물을 가진 자 세상을 제배한다라는
소제목으, 물전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었는데 조금 다른방향으로 오해가 생긴 것같네요. 하지만 물을 점유하고 있는 나라가 결국엔 강국이 되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지금 저희나라의 수돗물은 거의 하천을 정수해서 사용하는 것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생각이지만, 집집마다 빗물을 받아두어 정수하여 빗물을 이용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하지만 역시 비용이 많이드는 것이 문제가 되겠지요..
이 문제점에 대해 여러 의견 듣고싶네요 ~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21:36 7.smarterplanet060 said …
작지만 큰 실천! 멋진 말이네요!! 물의 절대량이 부족한 것도 문제지만 물의 편재 역시 큰 문제인 것 같아요. 그리고 환경오염으로 인한 물의 오염 역시 중요한 문제인 것 같네요.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8 at 23:24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환경 오염으로 인한 물의 오염 역시 중요하다는 점 저희도 동의합니다. 환경 오염이 물의 순환을 깨 버리고 있어, 점점 가뭄이나 홍수같은 자연재해도 빈번해지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또, 오염은 물을 정수하는데 있어서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이 투자되어야만 하니 환경 오염문제도 수자원 문제에서 빼놓지말고 같이 고민되어야하는 중요한 문제인 것 같네요.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on 2009/10/08 at 22:25 8.smarterplanet156 said …
글을 읽으니 물의 중요성과 미래의 물부족 심각성에 대해서 많이 공감이 가
네요. 그런데 글의 마지막에서 잘못된 습관과 의식 때문에 낭비되는 물을
‘실천’을 통해서 노력하자라고 글을 끝맺음 하셨는데요.
의식개혁과 습관을 고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지금 이 공모전의 의도 방
향이 더 나은 스마트 플레닛을 위한 것인데 좀 더 기술적인 접근을 통한 해
결책이 나와야 되는게 좋지 않을까요? ^^ 물론 2라운드에서 실질적인 아
이디어를 볼 수 있겠지만 해결접근 방향이 약간 어긋난거 같다는 생각이 드
네요.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8 at 22:59
저도 156님의 의견과 동일한 생각을 합니다.
결국 “실천”.”생각”이것으로만 물의 안전을 기약할 수는 없으니까요.
결국 사용하는 물의 양을 줄이고,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을
증가시킬 수 있는 그런 똑똑한 수자원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8 at 23:47
156님, 97님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네.
저희도 물론 기술적인 부분에서 생각을 해보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저희는 저희가 수자원에서 가장 가까이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절약이라 생각하여 기술적인 부분을 통하여 절약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과 아이디어 혹은 제품들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저희의 토론의 결론은 아무리 좋은 기술과 좋은 시스템이 도입되더라도 사람들의 의식이 바뀌지 않으면 항상 그자리일 꺼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주제를 의식개혁으로 삼으면 어떨까 했습니다^^
저희의 짧은 포스팅에 저희 생각이 전부 담겨있지 않아 많이 혼란스러우셨을 꺼 같네요! 그 점 사과드리고 좋은 기술시스템 아이디어가지고 2라운드에서 뵐께요^^
on 2009/10/08 at 23:34 9.smarterplanet102 said …
글 잘 읽었습니다.
물 아마 소중하다는 것 국민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일 겁니다.
하지만 사실 그 소중함을 뼈 속 깊이 느끼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깝네요. 물부족국가로 지정되어 있는 나라가 이렇게 물 펑펑 쓰는 나라는 몇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수도값을 팍 올려야 정신차릴라나? ㅋ
하지만 이런 생각도 합니다.
과학기술이 빠르게 발전되고 있는 이때 10~20년 뒤면
쉽게 바닷물을 정수해 먹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요?
그러면 아프리카도 물 걱정 없이 살수 있을 텐데요 .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0:33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저희도 이 글을 준비하면서 수도요금을 엄청나게 비싸게 받으면 정신차릴텐데… 라는 농담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국민들 모두가 속으로 한 번쯤은 생각해보지 않았을까싶네요 ^^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세계적으로 바닷물을 정수하려는 담수화 노력도 끊임없이 하고있는 중입니다. 해양심층수라는 말도 많이 들어보셨죠? 어느 소주 광고에도 나왔던 말이고, 두부광고에도 나왔던 말인데.. 하지만 이러한 노력엔 결국 경제적 부담감도 함께 따르고 있습니다. 경제적 부담은 최소로 줄이고 획기적인 수자원확보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 함께 논의하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1:33 10.smarterplanet005 said …
반갑습니다. ^^
저희는 공공안전 토픽의 [지문없는 범죄, 당신은 안전합니까?] 쓴 입니다.
좋은 포스팅 잘 읽어보았습니다. 물에 대한 경각심을 아프리카의 실제사례와 우리나라의 사례를 들어 중요성을 부각시킨 점이 인상 깊습니다.
이제는 오일쇼크보다 워터쇼크가 익숙해 질 날이 올까요? 그런 날이 안 오길 바라며,
여하튼 물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한 것은 정말 콸콸 나오는 수돗물의 영향이 아닐까 합니다. 어디가나 수도꼭지를 틀면 나오는 것이 물이니까요. 제 생각엔 여러 이유 중에서도 수돗물의 가격이 아주 낮아 물을 낭비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있어 물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수자원을 똑똑하게 관리할 수 있을 까 에 대한 문제도 중요하지만, 물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인식의 변화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의견을 여쭙고 싶네요.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10:48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
저희도 수자원에 대해서 이것 저것 알아본 결과 확실히 다른 나라에 비해 한국의 물값이 싸다는걸 느꼈답니다. 물값 뿐만이 아니라 정부에서 부족한 수자원에 대해 대처하는 방안 또한 너무나 미약하다는 것도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일정량의 수돗물 이상을 쓸 경우엔 추가비용을 받는 나라도 있고, 매달 일정량의 물값을 내고 절약했을 경우 그만큼의 돈을 환급해주는 나라도 있습니다. 제도가 잘 잡혀 있다면 물을 아껴쓸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꺼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5님의 말씀처럼, 아무리 기술과 제도가 좋다 한들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화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겠지요?
저희 팀은 토론 결과 첨단 기술, 좋은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의식 변화가 제일 우선이라고 느꼈고, 지금도 그러한 기술과 시스템을 접목시켜 어떻게 의식을 변화 시킬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답니다.
좋은 의견 너무나 감사드리고,
더 많은 생각 함께 하고싶네요
감사드립니다^ ^
on 2009/10/09 at 2:54 11.smarterplanet154 said …
장티푸스나 기니아충 사진 정말 충격적이네요 ㅠㅠㅠ
세계적으로 문제화되는 수자원관리는 정말 저런 사태를 일으키기도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준 글이었습니다.
글 잘 읽고 갑니다. ^^
이상,
“똑똑한 음식물쓰레기 네트워크”에 대해서 포스팅한 성균관대 경영학부 MIS 학회 Karisma입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10:52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사진 정말 충격적이지요?
말로만 들어왔던 현실을 사진으로 보니 그 공포와 안타까움은 배로 더해졌답니다.
고통받고 있는 인구는 지구상에 14억이 넘는다고 하니 저희는 정말 배부르게 지내고 있는것 같습니다.
보다 더 똑똑한 세상이 되길 바라며,
다시한번 154님의 댓글 감사드립니다^ ^
on 2009/10/09 at 9:27 12.smarterplanet023 said …
☜TIME and the CITY : Time is Running Out☞
안녕하세요!!!
‘도시’ 토픽에서
‘Time Is Running Out’이란 글을 포스팅 한 ☜TIRO☞ (티로) 입니다.
물은 정말 가장 민감한 자원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어요^^
위에서 보여주신-만성적인 아프리카의 가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기때 쏟아지는 비를 일정 장소에 잘 저장해 놓는 기술이 필수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비가 일정하게 자주 와 주어야 효율적인 수자원 관리,
낭비없는 상수도 등이 현실화되는 것인데 아프리카처럼 비가 몽땅
왔다가 아예 안오고 하면 이러한 효율적인 관리도 별 쓸모가 없어질 것
같아서입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TIME and the CITY : Time is Running Out☞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3449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11:14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
023님의 말씀처럼 저희 팀도 빗물!! 너무 아깝다고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리저리 알아본 결과 이미 호주나 일본에서는 빗물을 이용하여 용수로 쓰기도 하더라구요.
저희 나라도 물을 아낄수 있는 기발하고 알찬 정책들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on 2009/10/09 at 10:45 13.smarterplanet042 said …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
1라운드 주제에 맞게 쓴 적절한 포스팅 같습니다.
“워터쇼크”
란 새로운 단어를 보는 동시에
오일쇼크보다 몇배는 더 큰 쇼크를 줄수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나라는 물부족 국가로 분류가 되어있다는데
정작 우리는 글에서 제시하신것 처럼 물이란것이
누르면 당연히 콸콸나오는 풍요로운 자원쯤으로 여기
는것 같습니다.
(글을 쓰는 저부터가…;; 반성해야겠습니다)
2라운드를 위해서 여러 아이디어들을 준비하셨을거 같은데요~!
2라운드에 가기전에 워터쇼크를 막을 수 있는 아이디어
하나만 보여주시면 안될까요^^?;;; 궁금합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11:22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저희 팀도 ‘수자원’이라는 주제로 이것 저것 알아보기 전까지는 물은 그저 무한한 자유재 라고 여기고 있었습니다. 워터 쇼크가 오기 전에 저희들이 조금씩 의식을 개선한다면 분명 막을수 있을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
앗! 그리고 워터쇼크를 막을수 있는 아이디어는 저희팀 열심히 토론하고 있답니다!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저희 아이디어, 꼭 봐주실꺼죠?^^
다시한번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on 2009/10/09 at 13:44 14.smarterplanet119 said …
안녕하세요.
글 내용중에 “물을 가진자, 세상을 지배한다” 라는 말이 인상깊네요. 수자원의 필요성을 확실히 느낄 수 있는 포스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2025년쯤 워터쇼크가 올거라고 전문가들이 전망하고 있습니다. 멀지 않았기에 미리 소중한 수자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효율적 활용에 대해 준비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자원” 토픽에 대한 좋은 해결 방안이 나오길 기대하겠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16:57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저도 포스팅을 하다가 2025년쯤 워터쇼크가 올꺼라고 전망하고 있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이대로 가다간 그 시간이 단축될지도 모른다는 소리도요. 하루빨리 좋은 시스템, 좋은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우리 모두의 의식 개선도 필요하겠지요?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리고,
우리모두 똑똑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보아요^^
on 2009/10/09 at 13:55 15.smarterplanet038 said …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피부로 느끼지 못하기에 그 심각성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글을 읽고 보니 수자원 문제 가 심각하네요.ㅠㅠ
실제로 물이 부족해져서 어려움을 겪기전에 그 문제에 대한 솔류션을 찾아 내야 되겠죠. 단수때만 되면 항상 큰 불편함을 느꼈었는데요. 하루중 몇시간에 불과하지만 그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 없었죠.
제 친구는 변을 보고도 물을 내리지 못해서 민망함을 겪었다고 합니다. 부족해지기전에 미리미리 준비하는것이 중요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 어떤 솔루션을 갖고 계신지 2차전이 기대 되네요~ 좋은 아이디어가 나와서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된다면 좋겠네요~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17:01
소중한 댓글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
038님 말씀처럼, 고작 몇분의 단수만으로도 불편함을 느끼는데 지구 인구의 14억이 넘는 사람들은 마실 수돗물조차 없다고 하네요.
정말 안타까운 상황이 아닐수 없습니다.
(수자원을 포함한)자원이 부족하고, 오염이 심각해 질수록 우리네 인간이 살아가는 모습은 좀더 후퇴된다고 해요. 가뭄이나 자연재해로 심각한 곳들은 결국 부족한 물을 아끼기 위해 푸세식 화장실을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한 일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열심히 토론하고 생각해보아요.
다시한번 의견 감사드립니다.
on 2009/10/09 at 15:30 16.smarterplanet068 said …
안녕하세요 저희는 공대생으로 이루어진 헬로 공돌이 팀입니다.^ㅁ^
헉..현재 물의 사용량이 0.0075%라니…….!!
충격적이군요..;;
이런 것도 모르고 물을 펑펑 쓰고 있는 제 자신이 부끄러워 집니다..
70%차지하는 바닷물을 마실수 있는 식수 그리고 에너지원으로 바꿀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 까요~!!
이런 기술력 소개는 2라운딩에서 보여 주시겠죠?? 기대해 봅니다~!!^^
그럼 유익한 글 재밌게 잘 보고 갑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17:05
반갑습니다 68님^*^
저희팀 역시 공대생들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소심한 공대녀들의 이야기. 짧게 소공녀 라고 팀이름을 정했는데, 이렇게 공대분들을 만나게 되니 반가운데요?^^
사용 가능한 물이 0.0075%밖에 없다니 저도 정말 깜짝 놀랬답니다.
바닷물을 이용하는 담수화 기술이 아직 부족하고, 가격도 너무나 비싸서 상용화 되지 못하는게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저희팀, 열심히 토론해 보고 있으니
2라운드에서 뵙길 기대해볼께요.
똑똑한세상, 같이 만들어보아요^ ^
on 2009/10/09 at 17:39 17.smarterplanet024 said …
안녕하세요, Mr.HONG입니다^^
워터쇼크가 오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하니 현실에선 지금도 물을 펑펑 쓰고 있던 저로썬 살짝 충격이네요..그런데 우리 주변에서는 아직 그런 문제에 대해 꼬집어서 얘기 해줄 수 있는 시스템이 없는데요, 생활 주변에 예를 들면 샤워실 옆이라든지 세면대 위에 거울에 기술적인 시스템으로 내가 쓴 물의 양이 얼만큼이다 라고 표기되는 식으로 일상생활과 물의 소비와의 관계 좀더 시각적으로 나타내 보는겁니다. 무의식적으로 쓰는 물들의 양이 표기됨으로써 다시금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요.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0:22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 )
Mr.Hong님 말씀처럼 저희도 지금 물의 양 시각화에 대해서 열심히 고민중 입니다. 전력 쪽으로는 이미 시각화 하여 얼마나 많은 전력소모가 되었는지를 알게 해주는 나라도 있더라구요. 한국도 하루빨리 좋은 기술과 똑똑한 시스템들을 도입하여 보다 더 똑똑한 세상 만들기에 동참 하여야 할텐데 아직까지는 너무나 아쉽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리고, 저희팀 열심히 토론해보겠습니다.!
on 2009/10/09 at 18:01 18.smarterplanet134 said …
안녕하세요
포스팅 하신글 잘 읽었습니다…
아직까지는 우리나라가 물부족 국가라고는 하지만 수자원 부족 인해서
경제성장에 큰 걸림돌이 되거나 삶의 질을 위협할 정도는 않은 실정인데요
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세계인구와 급격한 기휴변화는 조만간 물의 중요성을 한충 더 부각 시킬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워터쇼크가 언제 올지는 모르기 때문에
그에 대한 대비를 해놓아야 겠죠
그런 의미에서 보자면 똑똑한 수자원 시스템은 꼭 필요한 것 같네요
꼭 2라운드에 진출 하셔서 톡톡튀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세요~~~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0:27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134님 말씀처럼 수자원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러한 점 때문인지 아직 물을 아껴야 겠다는 인식이 제대로 잡혀있지도 않구요. 하지만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서 물부족으로 인하여 고통받고 있답니다. 올해에는 태백에서 극심한 가뭄으로 인하여 물부족으로 굉장히 고생했다고 하더라구요. 더이상 남의 일이 아님을 모두가 인식하고 아껴쓸 수 있도록, 또한 그러한 방법에 보다 더 쉽게 나아갈 수 있도록 저희 팀 열심히 토론하고 생각해보겠습니다.
보다 더 똑똑한 세상을 위해 함께 노력해보아요^ ^
on 2009/10/09 at 18:13 19.smarterplanet038 said …
안녕하세요. 하이트래픽팀입니다. 저희 포스팅에 질문을 하셔서
혹시 답변을 놓치실까바 여기에 올려 드려요.
***************
좋은 질문입니다. 한나라의 사례를 들자면 지난번 ITS세계대회를 개최했던 스웨덴, 스톡홀름의 교통 시스템에대해서 알아봅시다
조금 길어 질수도 있으니 잘 읽어보세요.
스웨덴의 교통시스템은 한국의 경우와 유사한것들이 있긴 해요.
스톡홀름은 스카니아라는 저상 버스가 있습니다. 서울에도 이것을 도입하려고 했다가 다른 종류로 바뀌었죠 . 우리나라보다 저상버스가 많아서 사람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죠
저상버스란 바닥이 낮고 출입구에 계단이 없는 버스입니다. 기존 버스의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든 교통약자들, 특히 장애인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하곤 합니다.
유럽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시내 뿐만 아니라 외곽 지역을 운행하는 버스의 대부분이 저상버스이고, 대량 수송을 위해 굴절 저상버스를 운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스톡홀름의 경우 시내에는 도로위에 철로가 놓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위에 전차가 다니기도 하고 시내버스도 다닙니다. 같은 면적당 교통량을 최대화 시키는것이지요
신기한 중앙 차로에 대해 알아보죠.
스톡홀름의 중앙 버스 전용차로는 한국의 경우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양쪽 차선수가 거의 다 비슷하죠 그런데 스톡홀름의 경우 3차선에도 전용차로가있습니다.
한쪽은 전용차로가 없고 한쪽은 버스전용차로와 일반차로가 나뉘어 있죠. 왕복 으로 3개의 차로인데도 불구하고 차량의 양에 따라 효율적으로 쓰고 있죠.
게다가 이러한 중앙 차로는 아주 좁은 길에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스웨덴은 복지국가의 명성에 걸맞게 국민을 생각하는 국민을 위한 도로를 만들어 냈죠..
아주 작은 면적의 이용 효율을 최대화한 교통 시스템..
이곳이 바로 스웨덴입니다.
on 2009/10/09 at 18:38 20.smarterplanet005 said …
이 글을 읽고 물 부족의 심각성과 물을 아껴쓰는 실천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물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는 수자원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체 자원과 그 개발에 온 힘을 쏟고 있습니다. 신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smarterplanet022님의 글처럼 물을 아껴쓰는 습관과 그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원은 무한한 것이 아니니까요.
그러나 물을 아껴쓰려는 개인의 노력과 함께 물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국가의 사례를 소개 해 주셨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드네요. 글 잘 읽었습니다. ^^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0:39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005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이 자원은 무한한 것이 아니기에, 아껴쓰는 습관과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에는 저희도 동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국가 사례에 대해서 미처 포스팅하지 못한 점( 아쉬운 점 )을 남겨드려서 죄송한 마음이 드네요. 글 한개당 정해져 있는 양이 있어서 많은 양을 포스팅하지 못하고 저희팀은 물 부족의 심각성을 들어내기위해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쓰다보니, 부족한점이 많이 보이네요.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하고, 2라운드에서 스마터플래닛을 위한 방법을 함께 모색했으면 좋겠네요^^*
on 2009/10/09 at 19:20 21.smarterplanet014 said …
물부족이 앞으로 얼마나 큰 문제점을 초래할지에 대한 포스트
관심있게 읽었습니다~ 수자원 관리에 관하여 동영상 본게
있는데 공유하고 싶네요. 어떻게 하면 Smarter Water 를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한 동영상 입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4cPW7WV6uRg&feature=player_embedded
YouTube에서 봤는데 언급하신 Water Shock를
예방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될거 같아요^^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0:43
소중한 댓글에 감사드립니다 ^^*
첨부해주신 동영상 링크를 통해 들어가봤습니다~
지금 이 블로그 메인 홈페이지 상위오른쪽에도 작게 올려져있는 동영상이 더군요. 호주팀에서 제작한 것 같은데 그림도 아기자기하게 너무 잘 그리고 ,내용도 우회적으로 잘 담고있어서 많은 감명을 받았고, 저 동영상을 보고 수자원을 주제로 다뤄보고 싶다는 생각을 받았었습니다.
수자원에 대해서 좀 더 많은 토의 함께 하고싶네요~
^^ 수고하세요!
on 2009/10/09 at 19:35 22.smarterplanet135 said …
밥상까지135km입니다.^^
정성스럽게 포스팅 하신글 잘 읽었습니다.
물을 가진자 세상을 지배한다!!,,
상당히 무서운 말이네요. 더군다나 우리나라같이 물부족을 겪고 있는
저희 나라로선 말이죠.
물에 대한 경각심을 새롭게 말씀해주셔서 새롭게 느껴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정작 쓸수 있는 물은 제한적이라는거.
시스템의 효율성 뿐만아니라 정수시스템등 새로운 대체에너지의 필요성
도 많이 대두 되는 것 같습니다!!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0:47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
부족한 글 칭찬해주신 점 한번 더 감사드려요~
저는 수자원을 주제로 여러가지를 조사하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두려움도 많이 느꼈었습니다. 물이 부족 한 것은 모두가 다 알고 있지만, 정작 미래를 두려워하고 아껴쓰고 있는 사람은 몇 이나 될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이제는 모두가 인식하고 수자원에 대해서 많은 것을 생각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밥상까지 135Km 님께서 말씀하신데로, 제한적인 자원이니까요.
함께 해결방안까지 모색해보았으면 좋겠네요~^^
on 2009/10/09 at 20:34 23.smarterplanet032 said …
안녕하세요. 리테일분야 포스팅한 ‘민소매’입니다.
물의 관한 중요성은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물 부족 국가라기 보다는 물 이용의 비효율성을 지닌 국가라고 할 수있는데요.
우리나라 수자원의 전체 이용량 333억톤 중 자연하천수 취수가 50%나 되어 조금만 가물어도 취수장애가 발생하므로 이수안전도를 높이기 위한 댐 건설과 하천정비 및 대체수자원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특히 과거 태백지역의 가뭄사태는 가뭄에 대한 대책이 존재하지 알아 그 피해를 완전히 태백지역 시민들이 겪게되었는데요. 다시는 이런 피해를 입지 않도록 물 부족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0:52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민소매팀 님의 닉네임이 인상적이어서, 저번에 좋은 글 읽고 댓글 남겼던 것이 기억이나네요 반갑습니다!
민소매님께서 말씀하신 것과같이 저희는 올해겨울 태백에서 끔찍한 물 부족 심각성을 경험했고 더 이상 물 부족이 남의 나라 일만이 아니라는 것을 많이 느꼈을 것입니다. 태백시에 사시는 나이드신 어떤 할아버지는, 막아두었던 재래식 화장실을 다시 열어두었다고도 얘기하셨는데요. 물이 부족해지면 점점 더 생활은 불편하게 되겠지요. 당장 먹는 물이 우선이 될테니까요.
그래서 여러 물 문제를 다뤄볼 수도 있었지만 저희도 그 점을 감안에 물 부족에 정점을 두어 포스팅하였습니다.
해결방안에 대해서는, 2라운드에서 심도있는 토론을 함께하고싶네요!^^
수고하세요~
on 2009/10/09 at 20:47 24.smarterplanet045 said …
현재 저희 나라도 물부족 국가라고는 하지만 이보다 아프리카와
같은 국가에서 물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는 것 같습니다.
2라운드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해 앞으로의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물부족 문제를 해결하길 바랍니다. ^^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0:55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물은 세계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문제가 아닐까요?
시급히 해결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라운드에서 함께 토의하고 싶네요!!
수고하세요~^^
on 2009/10/09 at 21:16 25.smarterplanet065 said …
안녕하세요
세계는지금응급실_입니다
(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436 )
정말 섬뜩함과 공감이 저절로 가는 글입니다.
워터쇼크란 단어도 섬뜩함을 자아내는군요.
혹시 라이프스트로(LifeStraw) 라고 아시는지요?
이 빨대를 이용해 물을 마시면 치명적인 병원균을 걸러내어
여러 생명을 구할수 있다고 하더군요.
(http://inv21.net/spboard/board.cgi?id=idea&action=view&gul=168&page=9&go_cnt=0)
이러한 작은 아이디어가 모여서
세상을 좀더 윤택하게 만들었으면 합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1:54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저도 이 글을 준비하면서 워터쇼크라는 단어에 흥미를 느끼면서도 두렵다는 생각을 많이했었습니다 정말로 워터쇼크가 일어나면 어떻게 될까 싶어서 …
라이프스트로라는 단어는 몰랐는데 저희 글에 댓글 달아주신 어떤 분이 말씀하셔서 찾아보고선 알았습니다. 아프리카 같은 오염된 식수를 마시는 친구들에겐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물건인 것같습니다. 맞습니다. 작은아이디어가 생명하나를 구하듯
저희도 참신하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똑똑한 세상을 만들었으면 좋겠네요!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21:48 26.smarterplanet055 said …
안녕하세요
no battery life_퀀텀팀입니다
(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517 )
분명 물은 많은 것 같은데 쓸 수 있는 물은 그에 비해 터무니없이 적다는 것… 역시 가장 시급한 것은 그 경각심을 사람들에게 심어 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아직까지 물은 수도꼭지 틀면 무한으로 나온다는 착각 속에서 살고 있으니까요. 2라운드에서는 아마도 더욱 다양한 접근방식과 의견이 나올꺼라는 생각이 벌써부터 드는군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2:03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
저 역시 괜히 낭비습관이 수돗물 틀면 콸콸 나오는 대한민국 탓으로 돌려봅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어렸을 때부터 에너지에 대한 교육을 제대로 받은 적이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잘못된 의식에 낭비습관이 더 가중된 것같습니다. 소중한 줄 모르고 펑펑쓰는 물.. 두려움을 느낄 때가 됬습니다. 함께 방안을 모색해주세요~
수고하세요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22:22 27.smarterplanet111 said …
안녕 하세요 ^^
유틸 리티 분야 쓰력 발전소의 아이디어로 출전 하게 된 SG WANNABE팀(smarterplanet111)입니다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워터쇼크 정말 말만 들어도 가슴 아프고,
오일쇼크 보다 더 무서운 말이네요.
워터쇼크를 막기위해 그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인식의 전환이라 봅니다.
인식의 전환을 위해 할 수 있는 방법론 적인 측면 뭐가 있을까요?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4880
S.G WANNABE팀의 아이디어를 보시려면 여기 글자를 클릭 해주세요~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2:51
소중한 댓글에 감사드립니다^^*
저도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이 인식의 변화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렴 물의 소중함도 모르고 물부족을 논한다는 것은 밑빠진 독에 물붓는 격과 같지않을까요?
인식을 전환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에대해 함께 토의해보고싶네요
관심감사드리고, 마지막까지 화이팅이에요^^
on 2009/10/09 at 22:36 28.smarterplanet089 said …
안녕하세요^^ 풍월주입니다!!
게시글 잘 읽었습니다.
수자원에 대해 몰랐던 사실들을 알게되었습니다.
정말 우리나라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전지구적인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는 인류의 난제 같습니다.
특히 아프리카의 물부족에 대해 설명하신 부분은 공감도 많이 되고 심각성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인류에게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수자원에 관련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이 지구를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물론 좋은 솔루션을 갖고 계시겠죠? 벌써부터 기대되고 궁금하네요.
암튼 좋은 결과 있기 기원하고요.
좋은 게시글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2:55
소중한 댓글에 감사드립니다!
풍월주님의 포스팅에서도 강한인상을 받아서 닉네임을 기억하고있었습니다 ^^ 반갑습니다.
아프리카는, 물의 양보담도 오염된 물을 정화시키는 능력이 부족하여 오염된 물을 마시고 지금도 수많은 생명을 잃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수시설을 설치하는데 경제적으로 많은 비용이 들어 선뜻 해결 하고있지 못 하고있는데, 이 부분에 있어서 시급한 해결방안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비용부담은 최소로 줄이고, 가능한 많은 효과를 이끌 수 있는 그런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저희도 미처 생각하지 못한 정수빨대라는 아이템을 다른분께서 귀띔해주셔서 찾아봤더니 정말 이러한 작은 것이 아프리카에서는 큰 빛을 발할수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다른 수자원문제도 같이 토의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까지 힘냅시다 홧팅!^^
on 2009/10/09 at 22:37 29.smarterplanet164 said …
정말 물을 물쓰듯 하는 시대는 옛날이야기가 되었군요
수도꼭지만 틀면 물이 콸콸 나오는 시대가 된 것도
생각보다 먼 과거가 아니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이제는 먼 미래에는 또다른 식의 물이야기를 들어야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이라는 게,
정말 사람의 목숨과 직접 연관된 자원인 만큼,
그냥 지나칠 수가 없네요
좋은 글 잘 읽었구요
다음 포스팅에선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잘 관리할 수 있는 방안과 함께
물을 물쓰듯 하는 우리 의식을 개혁할 수 있는 방안들도
함께 볼 수 있었으면 하네요^^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2:42
소중한 댓글에 감사드립니다^^*
옛날에 누가 물을 사먹는다는 생각을 해 본적이나 있었을까요?
이제는 물을 사먹는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 되었고, 세계는 물의 변화에 끌려가듯 따라가고 있습니다. 나중에서야 후회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물이 없으면 사람은 결코 살 수가 없는데… 지금이라도 늦지않았으니 똑똑한 해결방안을 함께 찾아보고싶습니다.
얼마남지않았습니다^^ 화이팅에용!~
on 2009/10/09 at 22:39 30.smarterplanet077 said …
수십 억의 생명을 구하는 마법! 77조입니다
저희랑 같은 주제로 고민하고 계시네요,
앞으로는 기름이 아닌 물을 얻기위한 전쟁이 일어날것이라 하는데요 그만큼 물에대한 문제는 절실한 것 같네요.
정리 잘 해주셔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좀 더 같이 고민 해보고 싶어서 추천 드립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2:58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아이디가 행운의 77이네요~ 같은 주제를 논하고있다니 괜시리 반갑고 든든한 지원군을 얻은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마법의조 77조와 2라운드까지 가서 수자원문제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논의 해보고싶네요~
2라운드에서 뵈요^^ 마지막까지 홧팅입니당^^
on 2009/10/09 at 22:52 31.smarterplanet080 said …
석유를 언급하시면서 물에 대한 중요성을 어필하신것이 정말
와닿습니다.
항상 물은 얻기 쉽고 우리에게 익숙해서 물의 소중함을 잊게 되는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고 다시한번 수자원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는좋은 계기였습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3:01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오일쇼크도 세계적으로 큰 충격을 받았었는데, 워터쇼크로 폭격을 맞을까 두렵습니다. 워터쇼크는 절대 와서는 안될 그런 재앙으로 여겨야함이 맞을 것같습니다. 관심 감사드리면서 똑똑한 방법으로 해결방안 같이 모색해보고 싶습니다.
마지막까지 화이팅이에용~
on 2009/10/09 at 23:34 32.smarterplanet119 said …
관심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스마트 그리드는 우리나라에서 제주도에서 적극 진행중이고
캐나다, 독일등 다양한 나라에서도 도입중입니다^^
포스팅 글 정말 잘쓰셨네요^^
워터쇼크..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ㅜㅜ
2라운드에서 좋은 아이디어 펼칠것이 기대되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3:37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이제 시간이 얼마남지않았네요~ ㅠㅠ 부족한 점이 많은데 칭찬 감사해요~ 마지막까지 화이팅합시당!!
on 2009/10/09 at 23:51 33.smarterplanet004 said …
안녕하세요 닥터수입니다 ^^
72시간동안 수고 많으셨구요
다들 2라운드에서 뵈요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3:56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네 72시간동안 수고많으셨어요^^
끝까지 화이팅 하시구 2라운드에서 좋은 모습 보여주세요~^^
on 2009/10/09 at 23:51 34.smarterplanet135 said …
밥상까지135km입니다.^^
이제 드디어 1라운드의 끝이 보이네요.
팀원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다른 팀들과 생각을 나눌수 있는 자리.
정말 이번 IBM이 만들어준 자리를 통해서 함께 이야기를 해볼 수 있는
자리가 색다른 경험으로 머리 속을 더 넓게 해준거 같습니다.^^
기회가 주어진 다면 함께 생각을 나눠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생각을 나누어 볼수록 똑똑한 지구로 향해 가는 거리가 더욱 가까워
지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72시간 그리고 그것을 준비하시는 동안 수고많이하셨습니다!!
2라운드에서 다시 한번 뵙길 바랍니다!
똑똑한지구를 향해 거리를 좁히고 싶은
밥상까지135km 였습니다^^
smarterplanet022 Reply:
2009/10/09 at 23:58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네 이제 72시간동안의 대장정이 막을 내릴 시간이 다가오네요 ㅜ
짧은 시간동안 저희의 topic인 수자원 뿐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함께 토론하면서 즐거운 시간 펼친거 같네요
수고하셨구요,
이번 토론은 아쉽지만 여기에서 마치고 2라운드에서 더 열띤 토론 펼쳤으면 좋겠습니다^^
on 2009/10/09 at 23:59 35.smarterplanet033 said …
안녕하세요.^____^
물을 지배하는 자가 세상을 지배한다는 말은 공감이 가네요.
양치질 할 때 컵에 물을 받아서 하는 행동이 정말 작지만 큰 변화인것 같아요.
이제 마감시간이네요.
다같이 좋은 결과 있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