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신 글 잘 보았습니다^^
교육은 정말 우리가 살아가는데에 필수불가결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교육은 인간을 사람답게 만드는 과정중의 하나이니까요^^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참된교육을 실현 할 수 있는 smarterplanet001님의 좀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기대해봅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2:33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는 1라운드 주제에 맞게 일단은 교육의 중요성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교육이 필수불가결한 것이라고 생각되셨다고 쓰는 걸보니
저희의 글의 의도와 맞게 읽으셨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다음 포스팅을 쓸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구체적인 참교육 실현 방법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on 2009/10/08 at 0:23 2.smarterplanet060 said …
참교육의 필요성을 잘 알겠네요~ 지금 교육의 현황이 참교육이 아닌 이유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으면 하네요.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2:38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교육의 필요성을 아셨다니, 저희 글의 의도와 완벽하게 일치하네요!
기쁩니다.^^ㅎ
‘지금 교육의 현황이 참교육이 아닌 이유’는
‘그림7번-현재 교육시스템은 각 학교가 자체적으로의 인프라를 가져서
재정적, 시간적 낭비가 많아서 비효율적이며 빈부의 차이에 따라
받는 교육의 차이가 큰 것이 현실’
…이렇게 게재되어 있습니다.^^
한번 다시 결론 부분을 읽어주시고 의견 부탁드립니다.ㅎ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0:25 3.smarterplanet154 said …
저도 보다 똑똑한 교육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데 동의합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우리가 기술로써 해결할 수 있는데 상당한 제한이 있는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멀티미디어와 IT가 잘 구축되어 있는 대학생 강의실에서도 참교육은 아주 먼 얘기이니까요.
결국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어떤 새 기술이라기 보다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새로운 교육철학, 토론식 수업의 구축, 교사평가제 같은 혁신적인 방법 교육 개혁 말이죠…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3:09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smarterplanet154님의 말씀처럼, 현재 교육문제가 기술적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단번에 해결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기술적 문제가 해결된다면, 새로운 교육체계 구축은 더 가까히 다가오게 될것임이 분명하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새로운 교육기술패러다임->새로운 교육마인드실현->참교육실현!
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대학생이 이런 경험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는 한 교수님이 어려운 전공과목 매 시간 수업을 동영상 촬영을 해서 온라인으로 올려주셨습니다.
덕분에 한번 듣는 걸로 부족했던 수업을 여러 번 들을 수 있어서 반 전체 강의 성취도를 전년도에 비해 굉장히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현재 이렇게 하려면 굉장히 불편한 것이 사실이라는 것에 동의하실 것입니다.
스텝1명과 개인 촬영용 카메라, 온라인으로 업로드 시킬 스텝1명 추가…
IT를 좀더 도입해서 이렇게 복잡하고 번거로운 작업을 매시간 일일히 하지 않는다면, 이 방법을 쓸 강의는 점점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봅니다.^^
또 현재 공교육이 사교육 보다 처지는 이유는, 공교육쪽에 계신 교사들이 교육업무보다는 학교에 관한 업무, 학생성적입력 같은 잡업무가 많아서라고 합니다. 이런 불편한 구조를 유지한채 교사들에게만 학생교육에 좀 더 힘쓰라고 강요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 요즘같은 시대에 잘 개선이 된다면, 좋은 대안책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이해가 안되서 질문하나 해도 될까해서요?
시간적, 공간적, 빈부제약이 없는 교육을 하신다고 했는데… 이를 달성하실려면… 온라인을 이용한 교육을 하신다는 건지 궁금해서요..^^
답변부탁드릴께요~~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3:16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희가 원하는 것은 단순히 온라인 교육의 도입이 아닌
새로운 교육 인프라 실현입니다. 온라인 교육은 단순히 이를 위한 도구일 뿐이죠. 다른 도구들도 많지만 ‘똑똑한 교육’차원에서 생각하자면 온라인 교육이 맞기에 온라인 교육을 좀더 강조한 것이랍니다.^^
1라운드 주제는 ‘교육의 중요성을 어필’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실현 방법을 더 게재하지 못해 저희도 아쉽습니다.ㅠㅠ
답글 잘보았습니다…
저도 이 주제가 나빠서 그렇게 말씀드린것이 아닙니다..
다만, 인성교육이란 제가봤을 경우 온라인으로 할 경우 어느정도 한계에 부딫칠수 있어서, 혹시 제 2라운드에서 온라인 교육으로 방향을 잡으신다면 이점 한번 생각해주십사하고 글 올렸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구요… 저도 다시한번 잘 생각해보겠습니다..
참교육 시스템 정말 중요한거가탕요^^
근데 교육이 지역적 특색을 가지는 것 같은데
세계적 공용화 할만한 참교육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3:26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계적 공용화 할만한 참교육은 국가적 특색 유지를 고려해서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각 국가마다 다른 교육 과목과 교육 시스템을 억지로 합치는 것이 아닙니다.^^
저희가 생각한 교육의 세계화는, 국가의 빈부에 따른 교육의 차이를 줄이는 것입니다. 물리적인 거리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인터넷을 이용해서 말입니다.
국가마다 학습 자료를 통합해서 관리하는 중앙시스템이 있어 국가마다 일정기간마다 교환도 하면서 수준을 맞춰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문제는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달라지지는 않는다는 의견에 동의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랜 시간을 갖고 서로 노력하려는 의지가 필요할 것입니다.
질문의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0:50 6.smarterplanet041 said …
참 교육시스템에 대해서 잘 보았습니다.
다만, 교육이 없어진다는 말은 조금 막연한 감이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의 우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등을 제시해 주셨으면 합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3:30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는 교육이 사라진다는 가정을 통해,
다른 topic들과 비교해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1라운드 주제가 바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topic를 선택, 이유를 올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현 시점의 우리 교육의 실패와 문제점 등은,
그림 7번의 글로 게재되어 있습니다.
다시 한번 읽어보시고 의견 부탁드립니다.^^
질문의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0:56 7.smarterplanet173 said …
교육은 참 중요한 일이죠. 단순히 학교에서 학원에서 배우는 것 만이 교육이 아니라고 봅니다. 일상생활이나 우리들의 인식 깊은곳에 당연히 여겨지고 이상적으로 바라는 모든 것들이 어쩌면 교육에서 나온것이라고 할 수 있죠. 예를 들면 넓은 아파트에 여러 가전제품이 놓인 곳에서 살고 싶다는 것은 알게모르게 우리가 그러한 장소에 사는 사람은 행복하다고 학습되어 있기에 인식을 하는 것 입니다. 공교육이든 인생교육이든 우리머리속 가슴속 깊은 곳에 자리잡는 것들이 선하고 정직하며 체계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듯합니다. 이런 참교육의 구체적인 대안들이 현실에서 특히 공교육에서 일어날수있었으면 합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3:36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이 포스트를 통해 표현하고자 했던
교육의 중요성을 그대로 느끼신 것 같아 정말 기쁩니다.!!!
smarterplanet173님이 느끼신 것이 교육이 다른 topic들만큼 중요한 이유가 바로 님이 말씀하신 내용에 들어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당연하다고 느끼는 인식들이 모두 우리가 받은 교육을 통해서죠.
꼭 공부만이 교육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교육을 위해서 공부만을 가르치는 공교육, 사교육에서도 인성, 생활지도 교육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구체적인 참교육 실현 방법은 다음 포스트를 이용해서 게재할 생각입니다.
다음 포스트도 읽어보시고 의견 부탁드립니다.
현재 교육 시스템이 충분히 잘 갖추어졌다고 생각하신다고 하셨는데,
그건 ‘겉보기’에 불과합니다. 그런 것처럼 보이는 것이죠.
공교육, 사교육이 따로 존재하는 것부터 학생들의 시간, 비용이 2배로 드는 굉장히 비효율적 구조이며 교육 인프라가 교육기관마다 제각각이라 이를 관리, 개발하는데도 시간, 노력, 비용이 2배로 드는 비효율적 구조입니다.
새로운 교육 인프라를 구축한 다음 사회의 모든 사람들에게 참교육 마인드를
호소한다면, 비로소 참교육이 실현될 것입니다.
질문의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1:10 9.smarterplanet087 said …
반갑습니다. 공공안전의 [WASP]입니다.
교육은 전 세계적인 문제라는 점에서 참교육이라는 의미가 더욱 뜻깊게 다가왔는데요,
전 세계 사람들이 모두 행복하게 교육 받을 수 있는 그 날까지 모두 힘썼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교육의 혜택을 잘 받지 못하는 개발도상국 등에도 효율적으로 보급할 수 있는 기술이 생겼으면하는 바람입니다.
잘 보고 돌아갑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4:03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도 smarterplanet087님의 말씀처럼, 우리 나라의 빈부에 따른 교육의 차이에 국한되지 않고 국가의 빈부에 따른 교육의 차이를 줄여보고자 하는데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교육의 의미를 뜻깊게 이해하셨다니 기쁩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1:25 10.smarterplanet103 said …
참교육…저대로만 실행되면 정말 좋은 세상이올껏만 같아요~^^;
요즘 실정에….조금 안맞는부분이 있는것같아요 ㅜㅜ;
자신의 장점을강조한 교육인데.
요즘 교육들을 보면 특히 고등교육을보면 대학을 가기위한 그저 맹목적 암기를 강요하는 교육으로 생각되는데. 장점만 강조한다면 물론 자기가 원하는 공부를 하고 좋겟지만 현재 소위 말하는 1류대학을 못가게되는데. 1류대학을 못가면 일자리구하기가 힘들것같은데
말씀하신 대안들도 좋지만 1류대학을 나온 암기를 잘하는 사람들을 우선 선호하는 사람들의 인식부터 고치는게 제일 좋은방안에 들어갈것같은데 그런거에 대해 추가하실생각없으신가요~^^;;
이상 Kyo였습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4:08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저희가 생각하는 ‘참교육’이 smarterplanet103님의 의견과 일치하는 것 같아서 기쁘구요.^^
학생들에게 지식과 단순암기 가능한 공부만이 아닌, 요즘 학생들에게 부족한 올바른 인성과 바른 생활태도 교육까지 함께 포함한 교육이 바로 저희 아이디어인 ‘참교육’입니다.
우리 나라 교육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대입을 위한 교육’인데,
그 문제에 대한 방안을 생각해서 다음 포스트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의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2:16 11.smarterplaner022 said …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말씀하신 것과 같은 참교육이 실현이 된다면 정말 교육에 있어서 확 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교육을 네트워크와 데이터베이스 중심으로 한 교육시스템으로 구성하셨는데요~ 편리하고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이 될 것 같습니다 .
하지만 만약 우리의 교육이 너무 컴퓨터화 된다면 그것에 따라 오게 되는 부정적인 효과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만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위에서 말씀하신 참교육의 정의와 실행 방법 부분을 잘 이을 수 있는 의견이 나왔으면 합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4:26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든 구조에는 음과 양, 두 면이 갈리듯이 스마트한 온라인을 통한 참교육 실현에도 음에 해당하는 단점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학생 자료를 통합네트워킹을 통해 관리하다가 해킹을 당해 자료가 유출될 수도 있겠지요.
이런 문제들은 비단 저희가 정의한 참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아니라
컴퓨터를 통해 관리되고 있는 모든 분야가 가지는 문제일 것입니다.
특히 자료 유출은 지금도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이구요.^^;
이런 부정적인 효과를 고려해 다음 포스트에 문제제기와 해결방법까지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smarterplaner022 님의 의견처럼
다음 포스트에 실행방법을 구체적으로 게재하도록 할 계획이랍니다.
기대 많이 해주세요.
질문의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2:45 12.smarterplanet162 said …
안녕하세요 봐리무입니다. 좋은 글 잘봤습니다.
위에 여러분이 의견을 말씀해주셨는데, 저희팀도 한마디 거들까합니다.
교육문제는 시설이나 도구에서 오는것이 아니라 사람과 제도에서 온다고 생각합니다. 시설과 도구가 아무리 좋아도, 그걸 이용하여 가르치고 배우는 사람은 그대로이고, 제도가 활용하지 못한다면 얼마나 슬픈일일까요?
인프라와 다른 무형 자원을 어떻게 함께 발전시켜 나갈지가 궁금합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5:08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설과 도구를 통해 사람과 사람이 가까워 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과 교사가 가까워지기 힘든 현재의 교육체계를 가지면서 학생과 교사들에게만 문제가 있다고 보기는 힘들 것입니다.
사람과 사람이 가까워질 수 있고 스마트한 교육체계를 새롭게 구축해 놓은 상태에서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에게 새로운 교육 마인드를 호소한다면, 좀 더 호소력있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참교육 실현 가능성도 지금보다 더 높아지겠지요.^^
현재 교육 구조는 저희 포스트에서 게재한 내용처럼 ‘비효율적 구조’입니다.
저희가 제안한 통합네트워크를 통한 효율적 교육 구조를 통해서 경감된 시간과 비용을 이용해서 다른 무형 자원과 인프라를 발전나가는데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질문의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7:17 13.smarterplanet003 said …
참교육에 대한 글 잘 읽었습니다.
포스팅하신 글을 보니 ‘참교육이란’에 대한 답변을 정리하신거 같은데요. 이번 univjam주제에 맞게, ‘왜 smart한 교육이 필요한지’에 대한 답변을 좀더 해주 셨으면 합니다. 우리사회의 교육문제의 심각성이라든가 그런거 말이죠.
수고하세요^^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6:08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의 궁극적인 목표는 우리나라 교육이 참교육에 도달하는 것이므로 첫포스트에는 참교육의 정의와 필요성을 어필하였습니다. 이런 참교육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smart한 교육이 필요한데요, ’smart’란 단어를 쓰지않았을 뿐, 참교육 실행방법 자체가 smart한 교육방법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저희 의견인 효율적인 교육인프라를 구축하자는 주장 자체가 smart한 교육인프라를 구축하자는 의미이죠.^^
그리고 우리사회의 교육문제의 심각성은 구체적으로 일일히 들지는 않았지만, 각 교육기관마다 가지는 자체적 인프라와 공교육과 사교육의 구분으로 인한 비효율적인 교육구조, 이 두가지를 위의 포스트를 통해 알려드렸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교육문제를 들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방법은 다음 포스트에 게재할 생각입니다.
smarterplanet004님의 제시한 사람이 될수 없다. 의견에 동의하는 바입니다. 교육을 통해서 인간은 진화하고 발전한다고 생각하빈다. 그래서 ‘교육이 있다면-1. 앞서 갈 수 있다’ 속에 크게 국가 경쟁력만 예를 들었지만 이것은 미시적으로 보면 개인의 발전. 즉 즉 인간의 진화를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지금보다 좀더 참 교육을 받으면, 우리는 좀더 낳은 인류로 진화 할거란 생각 동의 합니다. ^^
답변 감사해요.
on 2009/10/08 at 15:16 17.smarterplanet005 said …
안녕하세요. 공공안전의 “smarterplanet005″ 입니다.
우선 ‘참교육’ 이라는 단어가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이라 와닿는군요.
말씀하신 것처럼 인성교육, 학생 개개인의 장점개발, 빈부 제약 해결 등의 문제가 점점 더 요구되고 있는 현 교육환경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하지만 단순 온라인 교육으로는 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답글에서 언급하신 것 처럼 교사들의 수업 이외의 잡 업무를 줄요주는 효율적인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 또한 참교육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어서 똑똑한 교육 시스템이 나와 참교육을 실현시킬 날이 오면 좋겠군요 ^^
교육의 중요성에는 동감합니다. 교육이 있어야 내가 있고 나라가 있고 세계가 있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한가지 우려되는 점이 있습니다. 근본적인 변화가 없이 시스템만이 발전하는 점입니다. 잘 못하면 현 교육상황에서 교육의 질이 좋아지지 못하고 오히려 선생님이 혹은 부모님이 더 철저하게 학생들을 관리하고 컨트롤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학생들은 더 심한 압박에 시달리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는 교육에 대한 토픽이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IT 를 이용한 똑똑한 시스템 구축은 교육의 근본적인 변화와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대학교에도 많은 IT 신기술들 도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질이 좋아졌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많은 이들이 외국에 나가 교육받기를 원하는 실정이니까요.
말씀해 주신 의견처럼 시스템 발전으로 인해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생길 수 있을 수도 있겠지만, 저희는 학생들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완점을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쉽게 발견하고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학생들은 문제집을 사면 자신이 잘 하는 단원도 1권을 다 풀어야 한다는 압박감에 다 푸는 현상을 막고 자신의 취약 단원만 추출해 제공하는 이러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정부에서 하는 전자정부 도입은 저희 생각으로는 교사 및 학교의 행정업무 간소화를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저희가 생각하는 인프라가 구축되면 교사들의 업무량이 증가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인프라 구축후에는 수업만 하는 교사와 인프라를 이용하는 전문인력을 두어 교사의 행정업무를 경감시켜 수업에 전념하다록 도울 계획입니다.
저희가 생각하는 맞춤교육이란, 매 성적 및 결과를 데이터 베이스화 시켜 저장후 분석시스템을 거쳐 학생 개개인의 부진한 부분 및 개선사항을 지도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더 구체적인 아이디어는 다음 2라운드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1:01 24.smarterplanet064 said …
안녕하세요, 생각 그것이 시작 팀입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
말씀하신 참교육은 주로 인터넷을 이용한 네트워킹, 통합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안들이네요. 전 사실 처음 도입 부분을 보고, 예전 sk telecom의 광고처럼 ‘그 시절의 이모티콘, 그 시절의 ucc 등’ 인간적인 면을 더 강조하는 참교육을 말씀하실거라 예상했는데 약간 빗나갔네요 ^^;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으로도 사람냄새나는 교육이 가능할지 확신하지는 못합니다만 , 점점 원격 교육 시스템의 편리함, 저렴함 등의 장점은 부인할 수가 없네요 . 이런 교육 시스템으로도 우리가 지향하고자 하는 ‘타인에 대한 배려, 사랑’ 이 학습될 수 있다면 좋겠어요 ^^
‘CHAM-EDU’ 참교육에 관한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혹시 ‘산교육’이라는 단어 들어보셨는지요..’Alive Edu’ 라는 의미로, 배운것을 배운것에 그치지않고 실제로 어떻게 응용해서 쓸수있는지에 대한 실용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단어인데요..
참교육과 산교육의 차이는 어떤부분일까요? IT기술 도입의 차이라면, 산교육에 IT기술이 도입된다면 참교육과는 무엇이 다르게 되는것일까요?
저희가 생각하는 산교육이라는 것은 경험을 통해 얻는 활동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체험학습, 여러가지 수련회, 견학이라고 예를 들수 있지요. 저희가 생각하는 저희가 말하는 참교육은 시스템의 이름을 가제라고 생각하시면 될것입니다. 저희가 생각하는 교육의 목표는 인간답고, 똑똑한 사람으로 바꿔나가는 것입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셨습니까?
on 2009/10/09 at 12:29 26.smarterplanet037 said …
대한민국 국민임을 자랑스러워 하는 1人 중에 한명입니다^^
하지만 교육분야에 있어서는 , 그렇게 대한민국의 교육방법이나 시스템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똑똑한 교육시스템의 개발로 더욱 더 따뜻한 세상이 만들어 지면 좋겠지만,
좋은 기술이 접목되어 있는 곳에서 참 교육을 잘 받을 수 있을지가 의문이 드네요, 배우고자 하는 사람과 가르치고자 하는 사람의 마음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즉, 어떻게 하면 교육에 대해서 억압적으로 ‘꼭 배워야해. 꼭 성공해야해’라는 생각이 들기 보다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 수 있게끔 동기부여할 수 있는 시스템들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밥상까지 135km 입니다.
참교육에 대한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미래 인 우리의 아이들에게 참교육에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저 또한 대학을 다니며 아르바이트로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외를 하고 있지만, 가끔 학원이며 과외며 시간에 쫓겨서 자신보다 더 큰 책가방을 메고 다니는 어린아이들을 볼 때면 그 아이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것은 영어단어를 한개 더 외우고, 수학경시대회 문제를 한문제 더 푸는것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안타까워 하곤 했습니다.
참교육이라고 함은 컴퓨터 같은 만능박사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사람냄새나는 참사람을 키우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001님께서 제안해주신 CHAM EDU는 인성을 갖춘 참사람을 키우는 취지보다는 기존의 교육시스템을 좀 더 효율적이고 체계화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보이는데요^^
이러한 좋은 CHAM EDU안에 진정으로 참사람, 참인재를 만들수 있는 인성적인 면을 키울수 있는 시스템도 함께 들어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런점에 대해서도 함께 의논해 보는건 어떨까요?
아참! 그리고 저희 밥상까지 135km는 팀명에서 알수 있으시다시피 푸드시스템에 관한 토픽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직 저희의 댓글에서 001님을 만나지 못해 안타까워 하며 오매불망 기다리고 있습니다 ㅠ
저희 아이디를 클릭하시면 바로 저희 글을 보실 수 있으니 오셔서 교육에 대한 이야기와 저희 푸드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토론해 보고싶네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얼마남지 않은 시간 화이팅 하세요^^
인간을 인간답게 살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교육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사람들에게 더 좋은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고, 그를 바탕으로 더 좋은 사회를 만들어나가자는 논의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렇지만 그 실행방법에 있어서, 사실 제시하신 것들이 현재에도 추진이 되고 있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방안들을 제시하신 것은 그것에 대해 더 자세한 추진 방안이 있기 때문인지, 그렇다면 그 방안은 무엇인지 알고싶습니다.
저희 MagicStew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푸드시스템에 대해 고민합니다. 저희의 포스트에도 오셔서 소중한 의견으로 논의를 진행시켜주세요!
지적해주신 것처럼 현재 추진하고 있는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들은 대부분 사교육에서 하고 있고, 다들 개개인의 시스템으로 하고 있는 것이 실정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제안하는 것은 공교육에서 그런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자는 것입니다. 공교육에 사교육 효율적인 시스템을 첨가하여 전국 학생들이 혜택을 누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발명에 1+1로 새로운 것이 창조되듯이, 공교육+사교육으로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리테일분야를 포스팅한 민소매입니다^^
참교육이라는 정의가 다소 모호함에도 불구하고 IT 시스템을 기반으로한
새로운 교육상을 제시해 주신점이 인상깊었습니다.
저희가 제시하고 싶은 의문점은 바로 ‘학생개인별 맞춤교육 시스템’에 관한것으로, 웹상에서 교육을 제공할 때, 물론 공급자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상해서 최대한 많은 수요집단을 만족시키고자 하겠지만,
학생개인에게 충족되는 교육측면에서는 일방적으로 다양하게 공급되는 프로그램만으로는 부족한면이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교육분야에서는 단순히 교과학습뿐만 아니라 인체발달에 관련한 체육활동, 인성교육까지도 포함하는데, 오프라인상에서 개인적인 지도를 받아야 하는 것은 IT와 어떠한 방식으로 결합되어 개개인의 학생에게 맞춤식 교육을 제공할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컴퓨터나 첨단기기 앞에 앉아서 교육받는 학생들이 과연 자발적으로 인간네트워크를 형성할만한 능력을 키울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염려가 되구요.
on 2009/10/08 at 0:21 1.smarterplanet004 said …
올리신 글 잘 보았습니다^^
교육은 정말 우리가 살아가는데에 필수불가결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교육은 인간을 사람답게 만드는 과정중의 하나이니까요^^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참된교육을 실현 할 수 있는 smarterplanet001님의 좀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기대해봅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2:33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는 1라운드 주제에 맞게 일단은 교육의 중요성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교육이 필수불가결한 것이라고 생각되셨다고 쓰는 걸보니
저희의 글의 의도와 맞게 읽으셨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다음 포스팅을 쓸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구체적인 참교육 실현 방법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on 2009/10/08 at 0:23 2.smarterplanet060 said …
참교육의 필요성을 잘 알겠네요~ 지금 교육의 현황이 참교육이 아닌 이유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으면 하네요.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2:38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교육의 필요성을 아셨다니, 저희 글의 의도와 완벽하게 일치하네요!
기쁩니다.^^ㅎ
‘지금 교육의 현황이 참교육이 아닌 이유’는
‘그림7번-현재 교육시스템은 각 학교가 자체적으로의 인프라를 가져서
재정적, 시간적 낭비가 많아서 비효율적이며 빈부의 차이에 따라
받는 교육의 차이가 큰 것이 현실’
…이렇게 게재되어 있습니다.^^
한번 다시 결론 부분을 읽어주시고 의견 부탁드립니다.ㅎ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0:25 3.smarterplanet154 said …
저도 보다 똑똑한 교육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데 동의합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우리가 기술로써 해결할 수 있는데 상당한 제한이 있는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멀티미디어와 IT가 잘 구축되어 있는 대학생 강의실에서도 참교육은 아주 먼 얘기이니까요.
결국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어떤 새 기술이라기 보다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새로운 교육철학, 토론식 수업의 구축, 교사평가제 같은 혁신적인 방법 교육 개혁 말이죠…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3:09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smarterplanet154님의 말씀처럼, 현재 교육문제가 기술적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단번에 해결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기술적 문제가 해결된다면, 새로운 교육체계 구축은 더 가까히 다가오게 될것임이 분명하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새로운 교육기술패러다임->새로운 교육마인드실현->참교육실현!
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대학생이 이런 경험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는 한 교수님이 어려운 전공과목 매 시간 수업을 동영상 촬영을 해서 온라인으로 올려주셨습니다.
덕분에 한번 듣는 걸로 부족했던 수업을 여러 번 들을 수 있어서 반 전체 강의 성취도를 전년도에 비해 굉장히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현재 이렇게 하려면 굉장히 불편한 것이 사실이라는 것에 동의하실 것입니다.
스텝1명과 개인 촬영용 카메라, 온라인으로 업로드 시킬 스텝1명 추가…
IT를 좀더 도입해서 이렇게 복잡하고 번거로운 작업을 매시간 일일히 하지 않는다면, 이 방법을 쓸 강의는 점점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봅니다.^^
또 현재 공교육이 사교육 보다 처지는 이유는, 공교육쪽에 계신 교사들이 교육업무보다는 학교에 관한 업무, 학생성적입력 같은 잡업무가 많아서라고 합니다. 이런 불편한 구조를 유지한채 교사들에게만 학생교육에 좀 더 힘쓰라고 강요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의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on 2009/10/08 at 0:32 4.smarterplanet069 said …
좋은 글 잘봤습니다.^^
참 요즘같은 시대에 잘 개선이 된다면, 좋은 대안책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이해가 안되서 질문하나 해도 될까해서요?
시간적, 공간적, 빈부제약이 없는 교육을 하신다고 했는데… 이를 달성하실려면… 온라인을 이용한 교육을 하신다는 건지 궁금해서요..^^
답변부탁드릴께요~~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3:16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희가 원하는 것은 단순히 온라인 교육의 도입이 아닌
새로운 교육 인프라 실현입니다. 온라인 교육은 단순히 이를 위한 도구일 뿐이죠. 다른 도구들도 많지만 ‘똑똑한 교육’차원에서 생각하자면 온라인 교육이 맞기에 온라인 교육을 좀더 강조한 것이랍니다.^^
1라운드 주제는 ‘교육의 중요성을 어필’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실현 방법을 더 게재하지 못해 저희도 아쉽습니다.ㅠㅠ
질문의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smarterplanet069 Reply:
2009/10/08 at 17:15
답글 잘보았습니다…
저도 이 주제가 나빠서 그렇게 말씀드린것이 아닙니다..
다만, 인성교육이란 제가봤을 경우 온라인으로 할 경우 어느정도 한계에 부딫칠수 있어서, 혹시 제 2라운드에서 온라인 교육으로 방향을 잡으신다면 이점 한번 생각해주십사하고 글 올렸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구요… 저도 다시한번 잘 생각해보겠습니다..
on 2009/10/08 at 0:41 5.smarterplanet119 said …
참교육 시스템 정말 중요한거가탕요^^
근데 교육이 지역적 특색을 가지는 것 같은데
세계적 공용화 할만한 참교육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3:26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계적 공용화 할만한 참교육은 국가적 특색 유지를 고려해서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각 국가마다 다른 교육 과목과 교육 시스템을 억지로 합치는 것이 아닙니다.^^
저희가 생각한 교육의 세계화는, 국가의 빈부에 따른 교육의 차이를 줄이는 것입니다. 물리적인 거리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인터넷을 이용해서 말입니다.
국가마다 학습 자료를 통합해서 관리하는 중앙시스템이 있어 국가마다 일정기간마다 교환도 하면서 수준을 맞춰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문제는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달라지지는 않는다는 의견에 동의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랜 시간을 갖고 서로 노력하려는 의지가 필요할 것입니다.
질문의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0:50 6.smarterplanet041 said …
참 교육시스템에 대해서 잘 보았습니다.
다만, 교육이 없어진다는 말은 조금 막연한 감이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의 우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등을 제시해 주셨으면 합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3:30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는 교육이 사라진다는 가정을 통해,
다른 topic들과 비교해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1라운드 주제가 바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topic를 선택, 이유를 올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현 시점의 우리 교육의 실패와 문제점 등은,
그림 7번의 글로 게재되어 있습니다.
다시 한번 읽어보시고 의견 부탁드립니다.^^
질문의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0:56 7.smarterplanet173 said …
교육은 참 중요한 일이죠. 단순히 학교에서 학원에서 배우는 것 만이 교육이 아니라고 봅니다. 일상생활이나 우리들의 인식 깊은곳에 당연히 여겨지고 이상적으로 바라는 모든 것들이 어쩌면 교육에서 나온것이라고 할 수 있죠. 예를 들면 넓은 아파트에 여러 가전제품이 놓인 곳에서 살고 싶다는 것은 알게모르게 우리가 그러한 장소에 사는 사람은 행복하다고 학습되어 있기에 인식을 하는 것 입니다. 공교육이든 인생교육이든 우리머리속 가슴속 깊은 곳에 자리잡는 것들이 선하고 정직하며 체계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듯합니다. 이런 참교육의 구체적인 대안들이 현실에서 특히 공교육에서 일어날수있었으면 합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3:36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이 포스트를 통해 표현하고자 했던
교육의 중요성을 그대로 느끼신 것 같아 정말 기쁩니다.!!!
smarterplanet173님이 느끼신 것이 교육이 다른 topic들만큼 중요한 이유가 바로 님이 말씀하신 내용에 들어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당연하다고 느끼는 인식들이 모두 우리가 받은 교육을 통해서죠.
꼭 공부만이 교육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교육을 위해서 공부만을 가르치는 공교육, 사교육에서도 인성, 생활지도 교육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구체적인 참교육 실현 방법은 다음 포스트를 이용해서 게재할 생각입니다.
다음 포스트도 읽어보시고 의견 부탁드립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1:07 8.smarterplanet033 said …
현재 상황에서 교육 시스템은 충분히 잘 갖추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학부모 교사 학생 그리고 우리사회까지 모든 사람들이 패러다임이 전환될때
좀더 훌륭한 참교육이 나올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시한 의견 기대하겠습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4:00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교육 시스템이 충분히 잘 갖추어졌다고 생각하신다고 하셨는데,
그건 ‘겉보기’에 불과합니다. 그런 것처럼 보이는 것이죠.
공교육, 사교육이 따로 존재하는 것부터 학생들의 시간, 비용이 2배로 드는 굉장히 비효율적 구조이며 교육 인프라가 교육기관마다 제각각이라 이를 관리, 개발하는데도 시간, 노력, 비용이 2배로 드는 비효율적 구조입니다.
새로운 교육 인프라를 구축한 다음 사회의 모든 사람들에게 참교육 마인드를
호소한다면, 비로소 참교육이 실현될 것입니다.
질문의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1:10 9.smarterplanet087 said …
반갑습니다. 공공안전의 [WASP]입니다.
교육은 전 세계적인 문제라는 점에서 참교육이라는 의미가 더욱 뜻깊게 다가왔는데요,
전 세계 사람들이 모두 행복하게 교육 받을 수 있는 그 날까지 모두 힘썼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교육의 혜택을 잘 받지 못하는 개발도상국 등에도 효율적으로 보급할 수 있는 기술이 생겼으면하는 바람입니다.
잘 보고 돌아갑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4:03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도 smarterplanet087님의 말씀처럼, 우리 나라의 빈부에 따른 교육의 차이에 국한되지 않고 국가의 빈부에 따른 교육의 차이를 줄여보고자 하는데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교육의 의미를 뜻깊게 이해하셨다니 기쁩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1:25 10.smarterplanet103 said …
참교육…저대로만 실행되면 정말 좋은 세상이올껏만 같아요~^^;
요즘 실정에….조금 안맞는부분이 있는것같아요 ㅜㅜ;
자신의 장점을강조한 교육인데.
요즘 교육들을 보면 특히 고등교육을보면 대학을 가기위한 그저 맹목적 암기를 강요하는 교육으로 생각되는데. 장점만 강조한다면 물론 자기가 원하는 공부를 하고 좋겟지만 현재 소위 말하는 1류대학을 못가게되는데. 1류대학을 못가면 일자리구하기가 힘들것같은데
말씀하신 대안들도 좋지만 1류대학을 나온 암기를 잘하는 사람들을 우선 선호하는 사람들의 인식부터 고치는게 제일 좋은방안에 들어갈것같은데 그런거에 대해 추가하실생각없으신가요~^^;;
이상 Kyo였습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4:08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저희가 생각하는 ‘참교육’이 smarterplanet103님의 의견과 일치하는 것 같아서 기쁘구요.^^
학생들에게 지식과 단순암기 가능한 공부만이 아닌, 요즘 학생들에게 부족한 올바른 인성과 바른 생활태도 교육까지 함께 포함한 교육이 바로 저희 아이디어인 ‘참교육’입니다.
우리 나라 교육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대입을 위한 교육’인데,
그 문제에 대한 방안을 생각해서 다음 포스트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의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2:16 11.smarterplaner022 said …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말씀하신 것과 같은 참교육이 실현이 된다면 정말 교육에 있어서 확 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교육을 네트워크와 데이터베이스 중심으로 한 교육시스템으로 구성하셨는데요~ 편리하고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이 될 것 같습니다 .
하지만 만약 우리의 교육이 너무 컴퓨터화 된다면 그것에 따라 오게 되는 부정적인 효과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만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위에서 말씀하신 참교육의 정의와 실행 방법 부분을 잘 이을 수 있는 의견이 나왔으면 합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4:26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든 구조에는 음과 양, 두 면이 갈리듯이 스마트한 온라인을 통한 참교육 실현에도 음에 해당하는 단점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학생 자료를 통합네트워킹을 통해 관리하다가 해킹을 당해 자료가 유출될 수도 있겠지요.
이런 문제들은 비단 저희가 정의한 참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아니라
컴퓨터를 통해 관리되고 있는 모든 분야가 가지는 문제일 것입니다.
특히 자료 유출은 지금도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이구요.^^;
이런 부정적인 효과를 고려해 다음 포스트에 문제제기와 해결방법까지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smarterplaner022 님의 의견처럼
다음 포스트에 실행방법을 구체적으로 게재하도록 할 계획이랍니다.
기대 많이 해주세요.
질문의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2:45 12.smarterplanet162 said …
안녕하세요 봐리무입니다. 좋은 글 잘봤습니다.
위에 여러분이 의견을 말씀해주셨는데, 저희팀도 한마디 거들까합니다.
교육문제는 시설이나 도구에서 오는것이 아니라 사람과 제도에서 온다고 생각합니다. 시설과 도구가 아무리 좋아도, 그걸 이용하여 가르치고 배우는 사람은 그대로이고, 제도가 활용하지 못한다면 얼마나 슬픈일일까요?
인프라와 다른 무형 자원을 어떻게 함께 발전시켜 나갈지가 궁금합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5:08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설과 도구를 통해 사람과 사람이 가까워 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과 교사가 가까워지기 힘든 현재의 교육체계를 가지면서 학생과 교사들에게만 문제가 있다고 보기는 힘들 것입니다.
사람과 사람이 가까워질 수 있고 스마트한 교육체계를 새롭게 구축해 놓은 상태에서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에게 새로운 교육 마인드를 호소한다면, 좀 더 호소력있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참교육 실현 가능성도 지금보다 더 높아지겠지요.^^
현재 교육 구조는 저희 포스트에서 게재한 내용처럼 ‘비효율적 구조’입니다.
저희가 제안한 통합네트워크를 통한 효율적 교육 구조를 통해서 경감된 시간과 비용을 이용해서 다른 무형 자원과 인프라를 발전나가는데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질문의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7:17 13.smarterplanet003 said …
참교육에 대한 글 잘 읽었습니다.
포스팅하신 글을 보니 ‘참교육이란’에 대한 답변을 정리하신거 같은데요. 이번 univjam주제에 맞게, ‘왜 smart한 교육이 필요한지’에 대한 답변을 좀더 해주 셨으면 합니다. 우리사회의 교육문제의 심각성이라든가 그런거 말이죠.
수고하세요^^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6:08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의 궁극적인 목표는 우리나라 교육이 참교육에 도달하는 것이므로 첫포스트에는 참교육의 정의와 필요성을 어필하였습니다. 이런 참교육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smart한 교육이 필요한데요, ’smart’란 단어를 쓰지않았을 뿐, 참교육 실행방법 자체가 smart한 교육방법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저희 의견인 효율적인 교육인프라를 구축하자는 주장 자체가 smart한 교육인프라를 구축하자는 의미이죠.^^
그리고 우리사회의 교육문제의 심각성은 구체적으로 일일히 들지는 않았지만, 각 교육기관마다 가지는 자체적 인프라와 공교육과 사교육의 구분으로 인한 비효율적인 교육구조, 이 두가지를 위의 포스트를 통해 알려드렸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교육문제를 들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방법은 다음 포스트에 게재할 생각입니다.
질문의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12:52 14.smarterplanet078 said …
안녕하세요 S라인통신양입니다^^
좋은 포스팅 잘 봤어요~
참교육의 필요성이 잘 느껴지는 포스팅 같아요~
아무리 좋은 첨단 기술 계발 하는것보다
참 사람을 만드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끼게 해주었어요
참사람이 많은 지구를 만들 좋은 아이디어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6:11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 사람을 만드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셨다니,
저희의 글의 의도와 상충하는 것 같아서 기쁩니다.ㅎ
참교육을 받은 ‘참사람’이라는 표현이 참 참신하네요.
저희도 참사람이 많은 미래의 지구를 그려보면서
참교육 실행을 꿈꾼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좀 더 좋은 아이디어를 게재하겠다는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라는 칭찬도 감사합니다.
좋은 의견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13:17 15.smarterplanet115 said …
안녕하세요~ 저희도 교육에대해 글을썼는데 반갑네요
문제점을 써주시고 해결방안도 간략히 써주셨는데
저희도 교육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하다보니
하나에서 열까지 다 문제점 투성이네요
모든사람이 평등하고 올바른 교육을 받아서
이 사회가 좋은방향으로 이끌어나갈수있는 좋은아이디어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수고하세요~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6:13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육이라는 같은 topic을 다룬 팀이라니 반갑네요.
smarterplanet115 의 포스트를 저도 읽고 많은 걸 배웠습니다.
서로서로 참교육 문제에 대해 고민해서 미래의 학생들이 좀더 효율적인 교육을 받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13:23 16.smarterplanet004 said …
참교육에 관한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
만약 교육이 사라진다면 ?
1. 참을수 없다.
2. 사랑할 수 없다.
한가지 덧 붙이고 싶습니다.
3. 사람이 될수 없다.
좀 극단적인 생각이지만, 우리에게 교육이 없더라면 인류는 먼친척 오랑우탄, 고릴라와 같은 영장류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좋은글 잘 보고 가요 ^^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9:06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004님의 제시한 사람이 될수 없다. 의견에 동의하는 바입니다. 교육을 통해서 인간은 진화하고 발전한다고 생각하빈다. 그래서 ‘교육이 있다면-1. 앞서 갈 수 있다’ 속에 크게 국가 경쟁력만 예를 들었지만 이것은 미시적으로 보면 개인의 발전. 즉 즉 인간의 진화를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004 Reply:
2009/10/08 at 22:30
지금보다 좀더 참 교육을 받으면, 우리는 좀더 낳은 인류로 진화 할거란 생각 동의 합니다. ^^
답변 감사해요.
on 2009/10/08 at 15:16 17.smarterplanet005 said …
안녕하세요. 공공안전의 “smarterplanet005″ 입니다.
우선 ‘참교육’ 이라는 단어가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이라 와닿는군요.
말씀하신 것처럼 인성교육, 학생 개개인의 장점개발, 빈부 제약 해결 등의 문제가 점점 더 요구되고 있는 현 교육환경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하지만 단순 온라인 교육으로는 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답글에서 언급하신 것 처럼 교사들의 수업 이외의 잡 업무를 줄요주는 효율적인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 또한 참교육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어서 똑똑한 교육 시스템이 나와 참교육을 실현시킬 날이 오면 좋겠군요 ^^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19:12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온라인 교육을 통해서만 아닌 온+오프라인의 시스템을 구축해서 현재 교육이 지니고 있는 문제들을 조금 더 줄여보고자 하는 것이 저희의 생각입니다.
학생 개개인의 성적을 데이터 및 분석화 하여 개인의 장점을 개발하고, 무상 및 저가의 온라인 교육을 공급으로 빈곤한 사람들도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자는 것이 아이디어 입니다.
조심스럽게 내놓는 의견으로 현 학교 체제를 전문강의 교사와 운영 담당교사의 분리를 생각해 봅니다
우리 나라 교육이 세계 1등이 되길 바라며,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17:19 18.smarterplanet042 said …
한가지 궁금한게 생겼는데요,
지금 제시된 계획에
대학교육또한 포함이 되어있는건가요?
아니면 초,중,고 로 이어지는
교육라인에 대한 이야기 인가요
참교육이 중요하긴 하지만
치열한 경쟁또한 나름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특히 대학에선 필요한 요소이죠
아무래도 고등지식을 배우니깐요,,
읽다 궁금점이 생겨서
답글 남겨봅니다 ^___^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8 at 20:36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팀은 초,중,고 교육에 중점을 두고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 이유에는 초,중,고는 공통의 교과를 배운다는 측면이 있어서 효율적 관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학교육은 전문화 및 다양화라는 특성이 있어서 제시된 계획에 포함시키지 못했습니다.
답변이 되셨습니까??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20:44 19.smarterplanet132 said …
우와.. 접수번호가 1번이시군요 ! (신기..!)
참교육에 대한 아이디어,
교육에 대한 주제로 포스팅을 하고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저희로써도
무척이나 공감되는 부분입니다.
참교육이 지향하는 바가
현대 사회에서의 ‘대안학교’적인 시도를 시스템적으로 구축해서
공교육적인 요소에 끌어들이는 방향으로 발전하는것인지,
‘대안학교’와 ‘참교육’이 지향하는 바가
다른것인지 궁금합니다. ^^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12:42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의 의견과 대안학교와 차이는 현재 교육 시스템에 인프라를 구축하여 효율성을 높이자는 아이디어 입니다.
그래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인 대안학교와는 다른 교사와 학생과 그리고 교육인프라의 결합이라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답변이 되셨습니까?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21:40 20.smarterplanet038 said …
교육의 중요성에는 동감합니다. 교육이 있어야 내가 있고 나라가 있고 세계가 있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한가지 우려되는 점이 있습니다. 근본적인 변화가 없이 시스템만이 발전하는 점입니다. 잘 못하면 현 교육상황에서 교육의 질이 좋아지지 못하고 오히려 선생님이 혹은 부모님이 더 철저하게 학생들을 관리하고 컨트롤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학생들은 더 심한 압박에 시달리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는 교육에 대한 토픽이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IT 를 이용한 똑똑한 시스템 구축은 교육의 근본적인 변화와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대학교에도 많은 IT 신기술들 도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질이 좋아졌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많은 이들이 외국에 나가 교육받기를 원하는 실정이니까요.
우리나라에서 교육이 차지하는 부분이 크기에 좀더 심도있는 토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18:06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해 주신 의견처럼 시스템 발전으로 인해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생길 수 있을 수도 있겠지만, 저희는 학생들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완점을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쉽게 발견하고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학생들은 문제집을 사면 자신이 잘 하는 단원도 1권을 다 풀어야 한다는 압박감에 다 푸는 현상을 막고 자신의 취약 단원만 추출해 제공하는 이러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교육 시스템이 발전되어 외국사람들이 한국으로 유학을 오길 바랍니다^^
답변이 되셨는지요??
좋은 의견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on 2009/10/08 at 22:43 21.smarterplanet156 said …
평소에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아 글을 흥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참교육의 중요성은 백번 말해도 지나치지 않고 또한 아주 중요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저는 학원에서 강사 아르바이트와 과외 경험도 있고 또한 대학생으로써 학
생 신분으로 학생과 선생님 두가지 신분을 동시에 경험해 봤는데요.
물론 효율적인 온라인 관리 시스템으로 참교육을 어느정도 실현 시킬 수 있
을 수도 있지만 좀 더 참교육에 가까운 교육은 단순한 지식만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온라인 관리 시스템보다는 사람 대 사람으로 실제 만나서 이야기
함으로써 교감할 수 있는 교육이 좀 더 참된 교육이 아닐까요? 하지만 이런
교육의 기회가 빈부 격차와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서 불평등한 것은 당연
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불평등을 국가정책, 또는 의식 개혁을 통해서 교감
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드는 것이 좀 더 참교육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1번 팀은 어떠한 의견이신지 궁금합니다. ^^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12:49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쉽지 않고 접근하기가 힘든 교육에 대해서 아직도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온라인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의 교육이 부족한 점을 온라인을 통해 보완을 하자는 것입니다.
물론 인성교육 및 사회성을 길러야하는 것은 오프라인 교육이 중심이 되고 온라인 교육은 오프라인 교육에서 부족할 수 있는 학습 및 효율적인 관리를 중심으로 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기술과 정부의 도움등으로 노력한다면 교육이 개선되지 않을까 합니다.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0:12 22.smarterplanet171 said …
교육은 사람됨을 위한 정말 빼놓은 수 없는 중요한 존재인것 같습니다.
저또한 학교에 가서 새로운 선생님, 새로운 친구들을 만날때마다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했던것이 기억나네요.
쓰신 글 내용 중에, 각 학교가 자체 인프라를 가져 재정과 시간낭비가 심해 비효율적이라고 하셨는데, 전자정부 도입과 함께 학교 행정업무에도 모든 전산화가 다 이루어져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인프라가 기존 업무관행과 병행되면서 오히려 더 큰 비효율을 가져온것 같은데요. 기존 업무관행과 새로운 IT관리도구는 늘 마찰이 있는 것같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글쓴이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13:08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정부에서 하는 전자정부 도입은 저희 생각으로는 교사 및 학교의 행정업무 간소화를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저희가 생각하는 인프라가 구축되면 교사들의 업무량이 증가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인프라 구축후에는 수업만 하는 교사와 인프라를 이용하는 전문인력을 두어 교사의 행정업무를 경감시켜 수업에 전념하다록 도울 계획입니다.
답변이 되셨습니까~??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0:35 23.smarterplanet134 said …
따뜻한 교육을 생각나게 하는 좋은 글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현 교육하면, 경쟁을 떠올리고, 더 똑똑한 교육이라 하면 더 쉽고 효율적이게 라고만 생각할 수 있는데요,
교육이 없다고 만약이라는 가정을 했을 때, 인간이 가지는 절제, 사랑 등이 없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알게 하네요.
무엇보다도 그런 교육을 마음 대 마음으로 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요.
아, 학생 개인별 맞춤 교육 시스템이 유독 제 눈 띄는 데요.
선생님과의 맞춤 교육을 의미하나요, 아님 또 다른 어떤 교육을 의미하나요?
이 시스템이라면, 학생의 장점을 개발시키는데는 무리가 없어보이네요.
꼭 실현됐으면 하는 아이디어입니다.
나중의 제 아이를 위해서라도요^^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13:13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육에 중요성에 대해서 저희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 것 같네요~
저희가 생각하는 맞춤교육이란, 매 성적 및 결과를 데이터 베이스화 시켜 저장후 분석시스템을 거쳐 학생 개개인의 부진한 부분 및 개선사항을 지도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더 구체적인 아이디어는 다음 2라운드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1:01 24.smarterplanet064 said …
안녕하세요, 생각 그것이 시작 팀입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
말씀하신 참교육은 주로 인터넷을 이용한 네트워킹, 통합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안들이네요. 전 사실 처음 도입 부분을 보고, 예전 sk telecom의 광고처럼 ‘그 시절의 이모티콘, 그 시절의 ucc 등’ 인간적인 면을 더 강조하는 참교육을 말씀하실거라 예상했는데 약간 빗나갔네요 ^^;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으로도 사람냄새나는 교육이 가능할지 확신하지는 못합니다만 , 점점 원격 교육 시스템의 편리함, 저렴함 등의 장점은 부인할 수가 없네요 . 이런 교육 시스템으로도 우리가 지향하고자 하는 ‘타인에 대한 배려, 사랑’ 이 학습될 수 있다면 좋겠어요 ^^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13:17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스마트 교육 부분이 강조되어서 온라인이 부각되어 보이는데요.
저희가 생각하는 교육은 온+오프라인 교육입니다.
오프라인 교육을 통해서 정과 예정을 가르치고, 학습적으로 부족한 면은 온라인 교육을 통해서 보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교육이 따뜻해 지고 실용적이여지길 바라면서..
답변이 되셨습니까??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3:17 25.smarterplanet155 said …
‘CHAM-EDU’ 참교육에 관한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혹시 ‘산교육’이라는 단어 들어보셨는지요..’Alive Edu’ 라는 의미로, 배운것을 배운것에 그치지않고 실제로 어떻게 응용해서 쓸수있는지에 대한 실용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단어인데요..
참교육과 산교육의 차이는 어떤부분일까요? IT기술 도입의 차이라면, 산교육에 IT기술이 도입된다면 참교육과는 무엇이 다르게 되는것일까요?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19:34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생각하는 산교육이라는 것은 경험을 통해 얻는 활동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체험학습, 여러가지 수련회, 견학이라고 예를 들수 있지요. 저희가 생각하는 저희가 말하는 참교육은 시스템의 이름을 가제라고 생각하시면 될것입니다. 저희가 생각하는 교육의 목표는 인간답고, 똑똑한 사람으로 바꿔나가는 것입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셨습니까?
on 2009/10/09 at 12:29 26.smarterplanet037 said …
대한민국 국민임을 자랑스러워 하는 1人 중에 한명입니다^^
하지만 교육분야에 있어서는 , 그렇게 대한민국의 교육방법이나 시스템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똑똑한 교육시스템의 개발로 더욱 더 따뜻한 세상이 만들어 지면 좋겠지만,
좋은 기술이 접목되어 있는 곳에서 참 교육을 잘 받을 수 있을지가 의문이 드네요, 배우고자 하는 사람과 가르치고자 하는 사람의 마음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즉, 어떻게 하면 교육에 대해서 억압적으로 ‘꼭 배워야해. 꼭 성공해야해’라는 생각이 들기 보다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 수 있게끔 동기부여할 수 있는 시스템들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더욱 더 많은 아이디어가 나오길 바라며
한국의 교육시스템이 똑똑해 지길 바라며!
-work smarter-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13:29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써주신 의견 중,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 수 있게끔 동기부여할 수 있는 시스템들이 필요하다’는 부분은 저희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지만 좋은 의견이라 공감이 많이 갑니다.
저희가 2라운드에 진출하게 된다면 학생과 교사, 학부모의 스스로의 의지를 통한 변화를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준비할 생각입니다.
기술과 마음이 합쳐져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을 좀더 심화있게 생각해보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14:10 27.smarterplanet100 said …
당신이 행복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행복이
100% 가득차기를 바라는 smarterplanet100팀입니다.^_^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교육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교육이라는 주제는 너무나 중요한 것이죠 .
1라운드이다 보니 주제를 선정하고 그 이유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 하신것 같네요.
하지만 이미 많은 사람들이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사람들에게 smarter planet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는 것이죠.
그리고 그것을 위해선 현재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까지 이야기 해주신다면 조금 더 주제가 설득력을 가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
저희는 수자원에 대한 국가 간 분쟁을 해소시킬 방안으로 똑똑한 ‘수자원’에 대해서 포스팅 하였습니다.
저희의 포스팅도 읽어보시고 같이 의견을 나눠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18:16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것 처럼 1라운드에 주제 선정이유와 중요성에 대해 주장하느라 개선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말씀 드리지 못했네요~
자세한 사항은 2라운드에서 더 말씀 드릴꼐요~
마지막까지 화이팅입니다^^
on 2009/10/09 at 15:24 28.smarterplanet061 said …
교육 교육
그 나라를 평가하는 척도로 교육수준을 평가한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로 교육은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요
하지만 저희 나라의 교육은 너무 경쟁적인 폐쇄적 구조로 치달았는데요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 좀 더 참교육으로 가는 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3285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19:02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도 저희나라가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경쟁이 심하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저희나라도 핀라드 처럼 경쟁이 없는 교육을 했으면 하는 소망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저희가 생각하는 참교육은 인간답고, 똑똑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인프라를 구축해서 그것을 돕자는 것이구요.
답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마지막까지 화이팅입니다!!
on 2009/10/09 at 15:37 29.smarterplanet135 said …
밥상까지 135km 입니다.
참교육에 대한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미래 인 우리의 아이들에게 참교육에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저 또한 대학을 다니며 아르바이트로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외를 하고 있지만, 가끔 학원이며 과외며 시간에 쫓겨서 자신보다 더 큰 책가방을 메고 다니는 어린아이들을 볼 때면 그 아이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것은 영어단어를 한개 더 외우고, 수학경시대회 문제를 한문제 더 푸는것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안타까워 하곤 했습니다.
참교육이라고 함은 컴퓨터 같은 만능박사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사람냄새나는 참사람을 키우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001님께서 제안해주신 CHAM EDU는 인성을 갖춘 참사람을 키우는 취지보다는 기존의 교육시스템을 좀 더 효율적이고 체계화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보이는데요^^
이러한 좋은 CHAM EDU안에 진정으로 참사람, 참인재를 만들수 있는 인성적인 면을 키울수 있는 시스템도 함께 들어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런점에 대해서도 함께 의논해 보는건 어떨까요?
아참! 그리고 저희 밥상까지 135km는 팀명에서 알수 있으시다시피 푸드시스템에 관한 토픽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직 저희의 댓글에서 001님을 만나지 못해 안타까워 하며 오매불망 기다리고 있습니다 ㅠ
저희 아이디를 클릭하시면 바로 저희 글을 보실 수 있으니 오셔서 교육에 대한 이야기와 저희 푸드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토론해 보고싶네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얼마남지 않은 시간 화이팅 하세요^^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19:14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는 인성교육에 대한 부분은 오프라인 교육을 통해서 할 방향이었습니다. 그것에 온라인 교육은 오프라인의 학습에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간답고, 똑똑한 사람이 되어지길 바라는 것입니다.
밥상까지 135km 포스팅 글도 조만간 꼭 찾아가겠습니다^^
마지막까지~화이팅입니다!
on 2009/10/09 at 15:45 30.smarterplanet114 said …
안녕하세요? Magicstew입니다.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깔끔하네요.
하지만 다소 논리의 비약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재미를 위해서 혹은 fun의 가미를 위해서 그러셨으리라 생각하지만 오히려 참교육의 본질에 대한 의미를 다소 흐리는 감이 없지 않네요.
그렇지만 어디까지나 논리적인 흐름에 있어서의 문제고 참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발상이나 창의성 부분에서 흠잡을데가 없습니다.
정말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이렇게 불철주야 생각하시는 001(처음 접수하셨나봐요^^;;;;;;)팀에 깊은 존경을 드리면서 물러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114 Reply:
2009/10/09 at 15:48
아!!! 저희 포스팅에서도 방문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깊은 고견 기다리겠습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19:17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특정 부분을 강요하다보니 논리성에 문제가 있어 보일 수도 있네요. 저희가 생각하는 교육은 인간답고, 똑똑한 사람으로 갈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답변이 되셨나요??
Magicstew팀의 포스팅도 찾아가서~뵙겠습니다
마지막까지 화이팅입니다!!
on 2009/10/09 at 19:53 31.smarterplanet119 said …
와001 간지네요!!
추천했습니다^^꾹~!
축복받은 아이디시군요..ㅎ
우선 스마트그리드는
인프라 건설도 중요하고
기존의 인프라 활용도 정말 중요한것같아요^^
한번에 쓸어 엎을수 없으니..ㅜㅜ
참교육도 시스템이 중요하겠죠?^^
기존의 체계와 시스템이 조화되는..ㅎㅎ
현재의 교육중 가장 참교육에 미치지 못하는 부분이
무엇일까요?
관심 감사드립니다^^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21:21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생각하는 현 교육이 보강하고자 하는 것은, 현 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취약점을 분석하는 것은 학생 스스로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신이 미비한 점을 보완하고 하는 것은 사비로 해야해서 사비가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지요.
그래서 저희는 중앙 성적데이터 은행을 만들어 전국 학생의 성적을 데이터분석화하여 개인의 특징을 피드백 해줌으로써 공부에 도움을 주고, 온라인 강의를 활용하여 자신의 취약점을 도와주고자 하는 생각입니다~!!
마지막까지 화이팅입니다!!
on 2009/10/09 at 19:53 32.smarterplanet023 said …
☜TIME and the CITY : Time is Running Out☞
안녕하세요!!!
‘도시’ 토픽에서
‘Time Is Running Out’이란 글을 포스팅 한 ☜TIRO☞ (티로) 입니다.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는 교육-
저희 팀이 ‘도시’ 토픽에서 시간에 대한 이야기를 한 만큼,
그 방법이 궁금해지네요~^^
참교육을 통해 다 같이 풍요롭게 사는 삶을 기대해봅니다^^
마지막까지 열띤 jamming 기대할게요~~!!!!!
☜TIME and the CITY : Time is Running Out☞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3449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21:24
안녕하세요^^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다는 이야기를 풀어서 설명들이자면 온라인 교육을 표현한 것입니다. 온라인 강의를 공교육에서 제공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시간 원하는 곳에 가난한 학생들도 이용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 생각입니다.
모두가 행복한 도시가 바라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서~모두 화이팅입니다!!
on 2009/10/09 at 21:06 33.smarterplanet114 said …
안녕하세요 MagicStew입니다 ^^
인간을 인간답게 살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교육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사람들에게 더 좋은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고, 그를 바탕으로 더 좋은 사회를 만들어나가자는 논의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렇지만 그 실행방법에 있어서, 사실 제시하신 것들이 현재에도 추진이 되고 있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방안들을 제시하신 것은 그것에 대해 더 자세한 추진 방안이 있기 때문인지, 그렇다면 그 방안은 무엇인지 알고싶습니다.
저희 MagicStew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푸드시스템에 대해 고민합니다. 저희의 포스트에도 오셔서 소중한 의견으로 논의를 진행시켜주세요!
마지막까지 즐겁게 화이팅!!!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21:27
읽어주시고~의견제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적해주신 것처럼 현재 추진하고 있는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들은 대부분 사교육에서 하고 있고, 다들 개개인의 시스템으로 하고 있는 것이 실정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제안하는 것은 공교육에서 그런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자는 것입니다. 공교육에 사교육 효율적인 시스템을 첨가하여 전국 학생들이 혜택을 누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발명에 1+1로 새로운 것이 창조되듯이, 공교육+사교육으로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2라운드에서 뵙겠습니다^^
그럼 얼마 안남은 시간!!아자아자!!
on 2009/10/09 at 22:19 34.smarterplanet174 said …
교육의 중요성을 재미있는 발상에서 접근 하셨군요. 그리고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방안도 생각하고 계시구요. 그런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규제적 접근 뿐 아니라 기술적 접근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시스템 구축에서 기술적인 부분으로는 어떻게 생각 하고 계신가요?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23:28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예상하는 필요한 기술력은 교사와 학생의 커뮤니케이션으을 위한 네트워킹, 자료관리 및 분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분석 기술, 자원절약을 위한 전자책 및 단말기 등입니다.
아마 2라운드에 더 자세한 사항이 기술될 것 같네요!!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화이팅입니다!!
on 2009/10/09 at 22:30 35.smarterplanet128 said …
안녕하세요.
“헬스캐어 시스템의 새로운 진화” 의 smarterplan128입니다.
교육이 사라진다면이라는 참으로 공포스러운 제목이 저의 뇌리에 콕 박히네요.
생각만 해도 아찔하네요. 교육이 사라져 교육받지 못한 사람만 남은 사회, 그야 말로 아비규환일듯 하네요….
참을 수 없고 사랑할 수없는 단 두가지 예 만으로도 충분히 무섭네요.
하지만 교육을 통해 앞서 나갈 수 있고 따뜻하게 만들수 있기까지 하다면.
교육은 충분히 스마트해져야 하는 중요한 주제네요^^
저희 블로그에도 들려 좋은 의견 남겨주세요.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6003
smarterplanet001 Reply:
2009/10/09 at 23:31
읽어주시고 답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육에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해주시니 감사합니다~
기술과 감성이 조화를 이루어 따뜻하고, 똑똑한 교육이 실현되길 저희도 바랍니다~
마지막까지 화이팅입니다!!
on 2009/10/09 at 22:37 36.smarterplanet123 said …
안녕하세요
리테일분야를 포스팅한 민소매입니다^^
참교육이라는 정의가 다소 모호함에도 불구하고 IT 시스템을 기반으로한
새로운 교육상을 제시해 주신점이 인상깊었습니다.
저희가 제시하고 싶은 의문점은 바로 ‘학생개인별 맞춤교육 시스템’에 관한것으로, 웹상에서 교육을 제공할 때, 물론 공급자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상해서 최대한 많은 수요집단을 만족시키고자 하겠지만,
학생개인에게 충족되는 교육측면에서는 일방적으로 다양하게 공급되는 프로그램만으로는 부족한면이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교육분야에서는 단순히 교과학습뿐만 아니라 인체발달에 관련한 체육활동, 인성교육까지도 포함하는데, 오프라인상에서 개인적인 지도를 받아야 하는 것은 IT와 어떠한 방식으로 결합되어 개개인의 학생에게 맞춤식 교육을 제공할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컴퓨터나 첨단기기 앞에 앉아서 교육받는 학생들이 과연 자발적으로 인간네트워크를 형성할만한 능력을 키울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염려가 되구요.
on 2009/10/09 at 23:20 37.smarterplanet004 said …
안녕하세요. ^^
현재의 교육현실에 대해서도 써주셨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접근을 재미있게 풀어나가신 것 같네요.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on 2009/10/09 at 23:29 38.smarterplanet135 said …
밥상까지135km입니다.^^
이제 드디어 1라운드의 끝이 보이네요.
팀원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다른 팀들과 생각을 나눌수 있는 자리.
정말 이번 IBM이 만들어준 자리를 통해서 함께 이야기를 해볼 수 있는
자리가 색다른 경험으로 머리 속을 더 넓게 해준거 같습니다.^^
기회가 주어진 다면 함께 생각을 나눠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생각을 나누어 볼수록 똑똑한 지구로 향해 가는 거리가 더욱 가까워
지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72시간 그리고 그것을 준비하시는 동안 수고많이하셨습니다!!
2라운드에서 다시 한번 뵙길 바랍니다!
똑똑한지구를 향해 거리를 좁히고 싶은
밥상까지135km 였습니다^^
on 2009/10/09 at 23:40 39.smarterplanet004 said …
안녕하세요 닥터수입니다 ^^
72시간동안 수고 많으셨구요
다들 2라운드에서 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