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범죄”
뉴스에서 흔히 보는 범죄들. 섬뜩하고 무서워도 남의 이야기 같지요.
당신의, 당신 친구의, 당신 가족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습니다.하.지.만. 아직도 경찰들의 안일한 일처리와 국민들의 안전불감증 등으로 인해 범죄는 줄어들 줄 모르고 피상적으로 예방의 중요성만 내세우고 있을 뿐입니다.
★ 범죄의 잔인함도 진화한다.


온 국민들을 공포에 떨게 했던 강호순과 유영철 사건. 사회부적응자이자 싸이코패스인 두 범죄자는 매력적인 겉모습으로 사람들을 유혹하고 잔인하게 살해하지만 죄책감을 전혀 느끼지 못합니다. 해외에서는 이러한 사례가 몇 번 있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새롭게 떠오르는 인간 유형입니다.
당신이 싸이코패스를 만난다면?
★사회적 약자인 아이들이 범죄의 표적이 되고 있다.

최근의 대표적 사례 - 나영이 사건
★범죄 발생과 검거의 수치는 늘어가지만 검거율은 제자리 걸음 중
초등학생인 (가명)나영이가 만취한 50대 남성에게 화장실로 끌려가 성폭행을 당하여 여성 생식기의 80%가 영구적 소실되었습니다. 이 사건에서 국민들이 분노하였습니다. 반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해자에게는 징역 12년형에 처해졌을 뿐이고, 가해자에게서 뉘우침의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재범 가능성이 높은 성범죄자들에 대해 각 국가별로 성범죄자들의 신상을 공개하거나 화학적 거세를 허용하거나 극단적으로 사형에 처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기본 형량이 징역 6-9년밖에 되지 않습니다.
꾸준한 수사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총범죄 검거율은 87% 후반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지라니… 지능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신종범죄들의 예방이 급선무입니다.
“재난”
자연재해 막을 수는 없어도 줄일 수는 있다!
최근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는 점점 다양화, 대형화 되는 추세입니다. 그 예로 지난 2002년 8월 한반도를 강타한 태풍 ‘루사’는 강릉지방에 하루동안 200mm가 넘는 비를 뿌려 엄청난 피해를 주었으며 인명피해는 사망 124명 실종 60명 동 모두 184명에 달하고 피해 금액이 무려 5조 5000억원에 달하였습니다.

5조 5000억원 이라는 돈은 우리나라가 자동차를 50만대 수출할 때의 금액, 그리고
13750명의 저와 같은 공대생이 4년 동안 등록금 걱정 없이 학교를 다닐 수 있는 돈입니다.
위의 루사의 경우는 태풍을 미리 예측 하지 못해 인명피해가 더 커졌다고 합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똑똑한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 되었더라면 피해를 더 줄일 수 있었다고 하니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애석하게도 태풍, 지진, 그리고 해일과 같은 자연재해를 현재 인류의 과학 기술로는 완전히 예측하고 막을 수 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막을 수 없다고 그 피해를 가만히 지켜보기 보다는 우리가 앞으로의 자연재해를 ibm의 MERIS 시스템과 같은 SMARTER SYSTEM으로 준비하고 대비한다면 소중한 우리 이웃들의 생명과 피해금액을 비약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보안”
지키지 못하고 있는데, 편안할 수 있을 까요? 사이버공간에서의 똑똑한 공공안전 실현을 통한 똑똑한 보안이 필요합니다.
새로 “발견된” 악성 코드만 1년동안 165% 증가
올 상반기 악성 사이트 수 6개월간 233% 증가 

온라인상의 무법자, 악성코드를 더 똑똑하게 제어해야 하지 않을까요?
지난 한 해 악성 사이트 증가율은 671%형편없는 대책만 내세울 뿐, 이런 문제는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속에서의 웹과 이메일을 통해 위협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Websense의 보안 연구소 2009년 상반기 보고서 )
늘어나는 사이버 범죄
사이버범죄는 첨단 범죄수법, 추적회피기법 등으로 날로 범인검거가 어려워지고 있으며, 특히 전 세계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 국경 개념이 무색, 음란 도박사이트 등 불법사이트를 외국 서버에서 운영하는 등 수사에 애로가 많은 현실입니다.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사용자는 보안에 대해 한 번 의심해 볼 수 있지만, 편의상 인터넷 뱅킹을 사용합니다. 두 마리의 토끼를 함께 잡을 수는 없는 걸까요? 즉, 편리하게 보안을 유지할 수는 없는것일까요?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타는 순간부터 CCTV와 함께 하루를 시작
하루 50번, 나를 쫓는 감시자 , CCTV 사생활 vs 안전

CCTV의 문제는 범죄 예방 차원을 넘어, 상업적 목적이나 사생활 침해 등 악용의 소지가 높다는 점입니다.
사생활 침해나 인권침해에 대해 종합적인 대책과 가이드라인을 정비하고 보완할 때입니다.
근데, 몰래카메라가 없어도 법규를 지키고 CCTV가 없어도 질서가 유지되는 사회는 정녕 없는 걸까요?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n 2009/10/07 at 18:06 1.smarterplanet087 said …
안녕하세요 WASP 입니다.
오랜만에 공공안전 토픽에 게시글이 올라왔네요^^
공공안전의 전반적인 문제를 총괄적으로 잘 정리하신거 같습니다.
웹 상의 데이터 유출에 대한 언급을 하셨는데..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간단한 팁을 말씀해 주실 수 있는지요?? 궁금합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7 at 18:35
안녕하세요
웹상에서의 데이터 유출은 우선 기술적인 부분에서 많은 연구와 개발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 합니다.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많은 엔지니어분들이 그 문제에 대한 부분은 해결하고자 각고에 노력을 기울이기 계시지만 번번히 해커들에 의해 뚫리고 있는 실정인데요 결국에는 우리들의 의식이 바뀌지 않으면 아무리 기술이 뒷받침 된다고 해도 이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려울것 같네요
사람들의 윤리의식이 바뀌고 기술개발이 이루어진다면 이문제를 해결할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ps.간단한 팁을 말해달라고 하셨는데 아직까지 좀 부족해서 너무당연한 말만 쓴것 같네요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8 at 16:04
덧붙여 말씀드리면 현재 1라운드에서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토픽과 그 이유에 대한 토론의 장이라고 공지에 나와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공공안전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이유에 대한 내용만 포스팅하였습니다.
선정된다면 해결방안에 대한 것은 2라운드에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on 2009/10/07 at 18:07 2.smarterplanet014 said …
포스팅해주신 내용 잘 읽었습니다 ^^
공공 안전에 대한 위협으로 재난, 범죄를 넘어서 최근에는 사이버 테러까지 가세하고 있는데요.
이 점 찝어주신 내용 인상깊었습니다 ^^
특히 사이버테러 같은 경우에는 아직 사람들의 사이버상에서의 도덕의식이 제대로 자리잡지 못 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이에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CCTV나 개인정보 공개 등으로 예방할 수 있는
일반 범죄 및 사이버범죄는 개개인의 인권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비난의 목소리를 피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 이 부분에 있어서 보다 smart한 생각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개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공공안전망을 구축하는 일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현재 공공안전에 대해 간결하게 설명해주신
포스팅 내용은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7 at 22:55
댓글 감사합니다^^
공공 안전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명과 결부시켜 생각하지만 각 개인의 사생활 안정성에도 많은 문제가 있어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또한 우리 사회에 CCTV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그에 따른 예방이 전혀되고 있지 않습니다. 스코틀랜드에서는 CCTV 설치 증가 후 범죄율이 조금 더 증가하였다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CCTV가 우리의 안전을 책임질 만큼 똑똑하지 못하다는 것이지요.
좀더 체계적이고 똑똑한 시스템이 필요한 때입니다!!
on 2009/10/07 at 18:18 3.smarterplanet168 said …
안녕하세요!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같은 주제에 대해서 포스트된 글이라 관심있게 잘 봤습니다.
마지막 부분에 언급하신 사생활 침해와 공공의 안전간의 미묘한 대립에 흥미가 가는군요. 좀 더 명확하게 팀의 의견을 밝혀주실 수 있으시다면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부분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7 at 18:39
아, Thank you for reading my Posting.
저의 의견을 이야기 해 보자면,
저는 공공의 안전을 위한 어느 정도의 사생활 침해는 허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故 최진실씨의 납골도난 사건이 있었는데요,
그 때 CCTV가 범인의 현장을 촬영해 범인 잡는 데 한 몫을 했지요.
이 사건 이후로 CCTV설치를 요구하는 사람들도 늘었다고 하네요.
무엇보다도 자신의 안전에 또는 주위 사람의 안전 위협을 어느정도 느꼈을 때, 공공안전에 대한 의식을 갖기 시작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신이 어떤 위협의 상황속에 있을 때에는 CCTV를 안전을 위한 도구로 보다가도 그렇지 않을 때에는 CCTV가 자신을 감시하는 도구로 보이기 마련이죠.
사생활 침해와 공공안전의 그 미묘한 대립의 중심에는
개인이 있고, 그 개인의 주관에 따라 결정되는 문제 인것같네요.
그리고, 저는 CCTV를 중점으로 이야기 해 보았는데요, CCTV이 이외도 IP추적 등 아주 작은 것들도 많지 않을까요?
그 미묘한 대립의 중심에 다른 어떤 것도 올 수 있는 지, 이야기 해 보아요:)
on 2009/10/07 at 18:48 4.smarterplanet060 said …
공공안전에 대해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하셨네요. 스마터 플래닛134님은 이 중에서 어떤 점이 가장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세요? 그리고 CCTV 없어도 질서가 유지되는 세상이 되도록 원하시는 것 같으신데, 이에 대해 생각해두신 전략이 있는지요?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7 at 23:05
댓글 감사합니다^^
아무리 똑똑한 지구가 되기위해 힘쓰고 있지만, 내 생명 하나 못 지킨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렇기에 생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은 범죄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재난으로 인한 인명피해는 엄청납니다. 하지만, 재난이라는 것은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고 사전에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것이지요. 안전불감증이라는 안일한 태도가 더 많은 인명피해를 낸다고 생각합니다. 범죄라는 것은 나에게 어느때 어떠한 식으로 일어날지 전혀 예측할 수 없습니다. 어쩌면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범죄에 대한 두렴움을 마음 깊이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범죄로 인해 생명을 앗아갈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았을 경우 그 정신적 충격이 굉장합니다.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운 상태도 생명을 잃은 피해 못지않다고 생각합니다. 사회가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지만 그 전제에는 사람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CCTV 없이도 질서가 유지되는 그러한 세상. 누구나 원하는 세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유토피아를 꿈꾸지만, 절대로 일어날 수 없는 것이지요. 저희도 그러한 세상이 올거라는 막연한 꿈을 꾼 것이 아니라 한 번 생각해 본 것입니다^^
smarterplanet060 Reply:
2009/10/09 at 1:27
하루 빨리 CCTV 없는 세상이 올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범죄없는 세상, 희망찬 미래 저도 같이 꿈꾸어 봅니다.
on 2009/10/07 at 19:31 5.smarterplanet153 said …
글 재밌게 읽었습니다.^^
솔직히 이 다음 글인 “공공을 위한 공공에 의한 공공의 안전” 에서 언급했던 각종 공공문제와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자세히 읽지는 않았지만, 중복이 된다는건 그만큼 중요시 되고 있다는 뜻과 같겠죠.
사회가 날이 갈수록 흉흉해짐에 따라 공공안전에 대한 문제가 대두 되는건 사살인 것 같습니다. 그만큼 깊이 다루어야 할 주제이기도 하고요.
주제를 올리셨으니 거기에 대한 아이디어 또한 생각하셨을 거라 봅니다.
해결 아이디어에 대해 의문점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지금 언급하신 “범죄, 재난, 보안”은 각각 너무 큰 범주(?)의 공공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3가지 커다란 문제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신지가 궁급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어떤 기술을 적용시킬 것인지에 대해 살짝만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7 at 21:23
글 재밋게 읽으셨다니 감사합니다…
범죄, 재난 ,보안의 여러가지 문제들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지 물으셨는데 물론 한방에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러한 문제들은 말씀하신데로 너무 큰 범주의 공공문제이므로 우리가 스마터 플래닛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해결하기위해 노력해야되는 문제들인것 같습니다.
on 2009/10/07 at 20:27 6.smarterplanet032 said …
구체적인 자료와 깔끔한 설명이 돋보이는 글이네요^^
개인적으로 사이버 보안 같은경우, 똑똑한 보안 체계의 유지가 어렵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즉, 네트워킹 시스템, 그리드 시스템과 같은 텔레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발달하면 발달할수록 연결망은 강화되지만 그만큼 사생활 침해나 해킹같은 보안문제에 유출될 수 밖에 없는것이죠. 양날의 칼이라고나 할까요?
이렇게 공존하는 장단점들을 어떤식으로 관리할수있을지 논의해보고 싶네요 =)
smarterplanet097 Reply:
2009/10/07 at 20:58
안녕하세요.저도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싶어 이렇게 적습니다.
항상 모든 문제는 가장 중심이 되는 부분을 고치거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부분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가장 큰 문제를 제공하는 “사람”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사람”을 제거할 수는 없으므로,
“사람”이 그런 나쁜 행동이나, 남에게 피해를 주는 일을 하지 않도록
교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기술이 발전하고 완벽한 시스템을 구현한다고 해도
결국 지속적인 발전을 하는 “사람”은 결국 그 시스템을 무너트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제 생각은 이런 정말 “사람”을 만들어 주는 “사람”으로써
지니고 살아야 할 그런 ” 교육 시스템 “의 필요성을 말하고 싶습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11:08
댓글 감사합니다^^
사람만큼 무서운 존재는 없을 것입니다. 아무리 사회가 발달하더라도 그 꼭대기에는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저희도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굉장히 고민했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내린 결론은 교육은 참으로 중요하지만 시스템 차원에서 해결될 것이 아니다. 교육은 제도적 측면에서 변화가 먼저 있어야 자유롭게 효율적인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였습니다. 교육의 제도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듣고 싶습니다!!
on 2009/10/07 at 21:49 7.smarterplanet135 said …
사회적 범죄, 재난, 사이버 상의 보안 문제등 전체적인 우리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공공안전에 대한 문제를 언급해 주신 글 잘 읽었습니다.^^
그 중 최근에 사회적으로 크게 논란이 되고 있는 ‘나영이 사건’을 다루어 주신 부분이 인상 깊었습니다.
하지만, 매번 이러한 사건이 생길 때 마다 그랬듯이 이번 ‘나영이 사건’ 또한 냄비처럼 끓었다 식어버리는 문제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되네요. 이를 위한 장기적인 대안이 있으시다면 답변 부탁 드립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7 at 22:52
안녕 하세요
질문하신 ‘조두순 사건’(나영이 사건) 과 같은 일이 두번 다시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한 사람으로써 굉장히 안타까운데요
이를 위한 장기적인 대안은 가장 먼저는 사람들의 의식을 바꿀 수 있는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 초등학교때 부터 성교욱을 강화하여 옳바른 성의식과 성의 고귀함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이러한 사건일 수록 예방이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우리 아이들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아동 범죄의 재발 방지를 위해 강력한 처벌 강화가 이루어지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아동문제에 관해서는 우리 아이들을 위해 우리 어른들이 앞으로 끊이없이 힘써야할 문제 이겠죠 …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7 at 23:16
댓글 감사합니다^^
네.. 우리나라는 어떠한 사건이 제대로 끓었다가 한번에 식어버리고 기억속에 잊혀지는 경우가 참 많아서 안타깝습니다.
나영이 사건에 초점을 맞추어 답변을 드리자면..
위 본문에서 짤막하게 언급하였는데 좀더 부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나영이 사건을 조사하면서 해외의 성범죄자들 처벌에 관한 자료를 찾은 적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성범죄자들의 사생활보호보다 범죄의 재발생을 예방하고자 그들의 모든 정보를 공개한다고 합니다. 캐나다
캐나다에서는 여성 호르몬 복합물을 주입하여 화학적 거세도 허용한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14세 이하 미성년자의 성관계를 가질 경우 상대 동의나 기타 상황에 상관없이 무조건 사형에 처한다고 합니다.
뉴질랜드에서는 형기를 마친 성범죄 전과자들을 위성추적장치를 동원하여 감시한다고 합니다.
이에 비해 한국은.. 기본 징역 6-9년 가중처벌이 이루어져봤자 최대 11년이라고 합니다. 해외 각국 대처법에 비해 매우 미약한 현실입니다. 실제로 성범죄자들은 범죄 재발생율이 높다고 하는데 이정도 형량으로는 택도 없습니다. 시스템쪽보다는 법 개정이 우선이라고 생각하여 깊게 다루지는 않았지만, 이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on 2009/10/07 at 21:51 8.smarterplanet159 said …
요즘 나영이 사건으로 많은 말이 많았는데 그 내용에 대해서 적으셨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 사회적으로 시스템적으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걸 느끼고 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이런쪽에 일을 해보고 싶은 욕심도 있고요. 지능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신종범죄들의 예방이 급선무라는 말을 하셨는데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접근하실건지에 대해서 언급이 없으셔서 관련된 조사가 어떤지 많이 궁금하네요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7 at 23:24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아동 인권에 관심이 많아서 아동 성범죄에 대한 자료들을 다양하게 찾아보았습니다.
저희가 관련 자료들을 찾다가 DNA 데이터베이스라는 것을 보았습니다. 세계 OECD 국가들 중 한국을 포함한 그리스, 터키 이정도의 나라들만 빼고 모든 국가들이 이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모든 개인이 다른 DNA를 가진다는 점에 착안하여 개인식별을 목적으로 DNA의 주된 유전자가 아닌 부분 중에서도 일부만을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는 것입니다. 인적사항과 데이터베이스가 별도로 보관, 관리 되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가 전혀 없고, 흔적이 정확하게 남아야 하는 지문과는 달리 극소량의 혈액, 침, 피부조직 등으로 채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세계의 네트워크는 굉장히 활발하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효율적인 시스템이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행해지고 있지 않습니다. 더욱 활발한 네트워크로 좋은 것은 함께 공유해야 하지 않을까요?
저희는 해외의 이러한 시스템에 대해 좀더 알아보고자 합니다.
smarterplanet159 Reply:
2009/10/09 at 21:56
저희 팀은 항상 시스템적으로 생각해서 이런 DNA 데이터 베이스라는 말이 신선하게 다가 오네요. 개인적으로 이런 자료와 이것을 후에 아는 것이 아니라 범죄시 금방 알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드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on 2009/10/07 at 22:54 9.smarterplanet036 said …
공공안전의 일부가 아닌 모든 부분을 정리해 주신 것 같아 좀 더 공공안전에 대해 폭넓게 이해 할 수 있는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발전하면서 범죄도 발전하고 여러가지 종류의 사이코 패스도 등장하고 있는 것은 이해가 됩니다만 보통 범죄도 아니고 이런 치밀화되고 약간은 기존에서 벗어난 사이코 패스 범죄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현재 기존의 전형적인 평범한 범죄도 예방을 못하고 있는데 말이죠..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7 at 23:36
댓글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036님 말씀이 맞습니다! 현재 발생하는 전형적인 범죄들도 제대로 예방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데, 싸이코 패스 범죄는 더욱 힘들겠지요.
다양한 시각으로 생각을 해보았는데요. 일단 범죄라는 것은 인간의 욕망과 질투 등 내재되어 있는 심리가 있는한 없어질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범죄의 예방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감소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경찰들의 비효율적인 수사업무, 그리고 국민들의 안전불감증이 범죄의 감소를 막는 요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싸이코패스 등 성격장애로 인한 상습범죄자들에 대한 신문기사를 본적이 있는데요. 이들 뇌의 한 부분인 전두엽의 기능이 일반인들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 전두엽은 사회적 행동, 감정 조절, 행동 억제, 타인의 배려 등 고등행동을 관장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물론 전두엽에 대한 논의가 더 필요하겠지만, 정말 전두엽이 많은 영향을 끼친다면 건강검진 등에서 전두엽에 대한 정밀검사가 포함되어 문제가 있을시 정신치료를 병행할 수 있는 방안은 어떨까요?
on 2009/10/07 at 23:33 10.smarterplanet065 said …
저도 요즘 미디어매체에서 여러사건들을 들을때마다
주변 가족들이 너무나 걱정 되었습니다.
여성분들은 정말 밤에 집밖을 나가는게
정말 위험한 일처럼 되버렸습니다.
공공안전이 우리사회에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기 쉽게 작성하신것같습니다
좋은글 잘 읽고갑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7 at 23:40
칭찬 감사합니다!!
저희가 범죄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여성들은 안전에 대한 인식이 크지만, 남성분들은 안전에 대한 인식이 여성들 만큼은 아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범죄의 대상이 대부분 사회적 약자인 아동, 여성 등 이렇게 되고 있어서 그런가 봅니다.
좀더 많은 사람들이 공공안전의 중요성을 알았으면 합니다!!
편안한밤되세요^^
on 2009/10/08 at 1:58 11.smarterplaner022 said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아이디어도 뛰어나시고 글의 내용을 읽기 수월하게 정리를 잘해주신점 독자(?) 입장에서 감사합니다^^
보안 부분에서 사이버 범죄나 인터넷 뱅킹 보안 문제를 제기해 주셨는데요
그 부분을 보면서 이의만 제기 했을 뿐 그것에 대한 사례나 좋은 아이디어가 없어 약간의 아쉬움이 남네요^^ ‘편리하게 보안을 유지할 수는 없는것일까?’ 편리하게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의견 부탁드려요~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8 at 15:27
수월하게 읽어 주셨다니 감사합니다^^
저희가 이 블로그를 준비하면서 계속해서 던졌던 의문은
“왜 공공안전이 가장 필요한 것인가?” 여서 그에 대한 아이디어는 제시하지 않았는데요,
사이버 범죄는 인터넷 뱅킹 보안 문제에 대한 사례는
일반 검색사이트에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을 것 같고,
아이디어를 제시하기 전에 일단은 공공안전이 우리 사회에서 가장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편리하게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저의 의견으로는
개인이 인터넷상의 자신의 모든 정보를 관리할 수 없기에
기업이나 국가 같은 단체가 대신 관리할 수 있겠지요.
구체적이고 더욱 효율적인 아이디어는, 2라운드에서 더욱 다양한 방안으로 만나보시겠습니다.^^
on 2009/10/08 at 2:13 12.smarterplanet005 said …
안녕하세요 ^^
저희팀도 공공안전에 관해 포스팅을 했습니다. 범죄, 재난, 보안 모두 공공안전에 포함되는 것들 입니다. 이 요소들이 제각각 인 것 같아도 서로간의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습니다. 보안시스템이 무너져 범죄나 재난을 예방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까요. 이 중에서 한가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해주셨음 좋았을 것 같아요. 다른 분야에 비해 공공안전 포스팅 수가 적어 안타까웠는데 글이 올라와서 반갑네요 .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8 at 15:34
아, 답글 감사합니다~
” 보안시스템이 무너져 범죄나 재난을 예방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까요. 이 중에서 한가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해주셨음 좋았을 것 같아요. ”
보안시스템이 범죄와 재난을 예방하는 가장 아랫층에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 맞나요?
물론, 범죄와 재난이 워낙 포괄적인 개념이다 보니 간과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보안이 위험이나 손실로 부터 보호하는 상태인데요
어떤 경우에는 그 위험이나 손실의 첫 발생을 막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또한, 저희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공공안전에 접근하고 싶었습니다.
님의 의견처럼 범죄, 재난, 보안이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지만, 제 각각의 원인과 그 방안이 구별될 수도 있으니까요
on 2009/10/08 at 4:21 13.smarterplanet136 said …
안녕하세요 ‘작지만 강한 혁명’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공공안전의 문제점들을 잘 집어주시고 해결의 필요성도 잘 나타내 주셨네요
위의 분의 말씀데로 고오공안전의 경우는 다 다른 분야가 아닌 모두 같은 분야의 시스템으로 이해가 됩니다. 이러한 복합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거대한 솔루션이 우리 스마트 프래너들의 뛰어난 브레인에서 튀어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8 at 15:35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한 솔루션이 꼭 팍팍 튀어나오길 저도 기대해 봅니다!
on 2009/10/08 at 7:22 14.smarterplanet003 said …
포스팅하신 글 잘 읽었습니다.
요즘 범죄, 보안 같은 문제가 이슈인 것은 사실이죠.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서 분야별로 잘 정리 해 주셔서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거 같네요.
근데, 한가지 아쉬운점은 공공안전의 각 분야별로 어떤 종류의 Smarter System이 적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효과로 어떠한 것들이 기대 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거 같습니다. 이부분을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용^^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8 at 16:06
Smarter System에 관한 것은 우리가 계속적으로 개발해야하는 문제이지요..
1라운드에서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토픽과 그 이유에 대한 내용을 토론하는 것이니, 저희는 이에 초점을 두고 포스팅하였습니다.
어떠한 종류들의 시스템이 있을지에 대한 아이디어는 2라운드에서 제시하겠습니다^^
on 2009/10/08 at 9:31 15.smarterplanet069 said …
저희는 ‘공공안전’을 사람의 안전과 생명에 초점을 맞춰 작성한 반면,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셨네요.^^ 범죄 이외에 재난, 정보보안 같은 항목의 경우 저희가 놓친 부분입니다.
후반 부에 “지구는 똑똑해지고 살기 편해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다면 무슨 소용일까요?”라고 표현하신 부분은 저희도 글에 표현한 부분입니다. 상당히 공감하는 내용이구요, 떄문에 ‘공공안전’이 보다 똑똑 해야져야한다고 생각하는것이지요. 올려주신 내용에서 여러가지 얻어갑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8 at 16:11
공공안전의 범위가 워낙 넓어서 이 중 가장 문제라고 생각하는 3가지에 대해 초점을 맞췄습니다. 하지만 이 3가지도 그 안에서 여러가지로 나뉘어 2000자를 맞추기 위해 자료를 좁히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정도로 공공안전이라는 것은 여러가지가 얽혀있고 많은 부분에서 고려를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토픽 중 푸드에 관한 것에서 GMO에 대한 내용을 보았는데,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줄지 모른다고 합니다. 미래에 GMO로 인해 사람들이 병에 걸리고 죽게 된다면 이런것 또한 공공안전을 해치는 것 아닐까요?^^
댓글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12:50 16.smarterplanet163 said …
안녕하세요 SMARTER4입니다.
올려주신 최근 5년간의 아동성범죄 발생 건수 통계치를 보면서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특히 12세이하의 아동에 대한 범죄 발생률은 거의 2배나 올라가 있더군요.
최근 일련의 사건들도 그렇고 시간이 지날 수록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저런 흉흉한 사건들 때문에 사람들의 인심도 매말라 가는 것이 아닌가 걱정이 드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짐을 들어주려고 물어 봤을 뿐인데 마치 이상한 사람처럼 취급을 한다던가, 밤중에 동네에 아는 주민이라서 다가 갔더니 도망을 간다던가 가끔 가다 우스개 소리로 올라오는 이야기들을 보시거나 들으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얼마전에 ‘넛지’라는 책이 대두된 적이 있습니다. 시스템을 가장 효율적으로 만들어서 리스크에 대비하고 방책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해당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심리적인 요인도 같이 고려를 하면 좋을텐데 이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 두신 점이 있으신지 알고 싶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13:58
댓글 감사합니다^^
심리적인 요인,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해당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심리적 요인…이라?
사람들이 그 보안 시스템에 더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을 심리적인 요인으로 고려해서 말씀하고 계신 것 같네요.
무엇보다도 불안 에서 나오는 자기 보호 의식이 아닐까요.
그리고 인간은 자기 자신만 보호하려는 마음만이 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보호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지요.
부모님을 위해서 더 나은 보안 시스템을 집안에다 구축해 드릴 수도 있고,
사랑하는 자녀들을 위해 그들은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줄수도 있구요.
현재 많은 범죄, 재난 등으로 인해 인간은 두려움에 휩싸여 있습니다. 최근의 조두순사건이라던지 지진과 폭풍 또한 그 예이죠.
어느 정도 기본적인 공공안전 시스템은 자기 스스로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도, 국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진과 폭풍같은 자연적인 재난은 더욱더 국가적으로 제공되어야 하구요.
당연하게 생각할 수 있었던 심리적인 요인에 대해 언급해 주셔서, 저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on 2009/10/08 at 14:02 17.smarterplanet042 said …
Very Good !
좋은 포스트 잘봤습니다.
치안, 재해, 정보보안 등으로
공공안전을 표현하셨는데
웹상의 보안문제역시 공공안전으로 넣으셨다는게
신선했습니다.
나영이 사건은 말할것도 없고
루사의 피해액이 자동차50만대 분량과 맞먹는다는것도
놀랍군요,
원론적이긴 하지만
선정이유를 간단하게 덧붙이신다면
정말 2라운드가 기대될 포스트가 될거 같습니다.
잘읽었습니다!!
저희 포스트도 오셔서
건설적인 토의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__^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8 at 19:26
안녕 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저희 팀의 이번 공공안전이라는 주제의 선정이유는
지금의 사회는 옛날 보다는 하루에 마추치는 사람이 증가하고
우리는 사회속에서 여러사람과 함께살아야 하는것이 현실입니다.
이렇게 사회집단이 커지면서 사람들사이에 문제가 생기고 또 사람들이 같이 고민해야 될 문제들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공공안전이란 거창한 것이 아니라 우리주변에 생길수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우리모두가 행복하게 안전하게 살기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 하여
공공안전을 스마터플래닛으로 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on 2009/10/08 at 19:47 18.smarterplanet038 said …
글 잘 읽었습니다.
일반 범죄뿐 아니라 사이버 범죄까지 다룬점이 인상적이네요. 요새 나영이 문제로 새상이 들썩이고 있는데요. 왜 막지 못했을까에 대해 온 국민이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적은 형량에 분노를 느끼기도 합니다. 안심하고 자녀를 밖에 내보낼수 없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ㅠㅠ 모두가 안전하다고 안심할 수 있는 그런 스마트 플랜이 필요할 때입니다.
사이버 범죄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거의 모든 업무가 컴퓨터로 이루어 지고 있고, 거의 모든 가정마다 컴퓨터가 있는 지금 사이버 공간에서의 공공안전도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공공안전을 이루기 위해 어떤 아이디어를 내 놓으실지 2차전이 기대되네요. 꼭 2차전에 진출하시킬 바랄께요~^^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8 at 20:38
댓글 감사합니다^^
이번 나영이 사건의 형량 문제는 저희도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 비해 외국은 아동 성범죄에 대해 더욱 더 화학적 거세나
사회적 격리와 같은 좀더 높은 형량이 주어지는 데요
우리나라도 새로운 법제도를 마련해서 이러한 사건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생각 합니다. 물론 법제도를 바꾸는것 만큼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이 아닌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똑똑한 시스템역시 필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2라운드에서는 공공안전에 대한 톡톡튀는 아이디어로 찾아 뵙겠습니다.
다른 팀에서도 역시 아이디어가 많이 나와서 스마트 플래닛으로 한발 더 가까워 졌으면 합니다.
on 2009/10/08 at 20:09 19.smarterplanet001 said …
글 잘 읽었습니다.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전반적인 안전문제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설명을 해주셨네요. 항상 사고는 발생 한후 수습에만 급급한 것 같은 우리나라…
다양한 제도와 안전장치로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길..
우리 국민들이 웃으면서 걱정없는 나라가 되길..
2차전에서 공공안전을 지켜줄 스마트한 아이디어 기대할꼐요~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15:04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우리 국민들이 모두 웃으면서 걱정없는 나라가 되길 바랍니다.
더 똑똑한 안전장치로 모든 국민들을 안전 하게 하는 아이디어 ,
기대해주세요. ~
on 2009/10/08 at 20:18 20.smarterplanet089 said …
안녕하세요. 풍월주입니다.
상당히 포괄적으로 공공안전을 생각하시고 계시는군요.
이 모든 것들이 정말 우리 생활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옛날보다 어쩌면 살기 힘들어진거 같기도 하네요.
공공안전의 문제는 시스템으로도 개선되겠지만 법제도 등과 같은 기본 제도적 측면에서의 변화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에서는 어떻게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미래의 안전을 ‘교육’을 통한 바른 후손들이 해결해주길 바라는,
smarterplanet089 풍월주였습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11:03
댓글 감사합니다^^
공공안전이라는 것 몇가지 단어로 정의할 수 없을만큼 포괄적인 것은 맞습니다. 저희는 그 중에서 범죄, 재난, 보안 이렇게 세가지만 다루었지만, 다른 글들에서도 보이는 것처럼 교통사고나 전화사기 등 참 많습니다.
그리고 어떠한 것도 독단적으로 모든 것을 해나갈 수는 없습니다. 우리 세상은 참으로 얽히고 얽혀있기 때문에 고려해야 할 것들도 많고 이해관계를 잘 타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말씀하셨듯이 제도적 측면의 변화도 함께 필요하답니다. 그런데 궁금한 점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점에서 제도적 변화를 생각하셨나요?
제 생각에는 우리나라의 교육만큼 제도의 변화가 절실한 토픽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on 2009/10/08 at 23:21 21.smarterplanet097 said …
안녕하세요?
앞에서 댓글달아주신 분에게 제가 답글을 달기도 했습니다만, 또 한번 이 글을 살펴보면 공공안전이 왜 중요한지 느껴집니다.
공공안전은 다양한 수단을 통해 위협을 받는다는 사실을 통합적으로 설명해 주셔서 더욱더 중요성을 부각시켜주네요.
전체적인 공공안전의 빈틈을 채우기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을 해야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교육분야에서 안전사고에 대한 교육과 자연재해의 똑똑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 사회의 유틸리티가 발전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보안을 지키기 위해서는 IT분야의 보안관리가 빠질수야 없죠.
공공안전은 유기체적으로 다양하게 얽혀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댓글을 쓰다보면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것을 하나로 정하기에는 너무 힘든 숙제인 것 같네요.
그럼 수고하세요^^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11:12
이렇게 또 댓글을 달아주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토픽 하나하나가 개별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어느 하나 간과할 수 없는 것이지요.
언급하신 교육에 대한 부분도 매우 공감합니다. 우리 사람들의 인식 개선도 시스템 못지 않게 중요하니깐요.
특정 분야만이 아닌 여러 분야들이 함께 나아간다면 좀더 똑똑한 지구가 되는데 수월하지 않을까요? ^^
on 2009/10/08 at 23:37 22.smarterplanet023 said …
☜TIME and the CITY : Time is Running Out☞
안녕하세요!!!
‘도시’ 토픽에서
‘Time Is Running Out’이란 글을 포스팅 한 ☜TIRO☞ (티로) 입니다.
일단…제목이 섬뜩(??ㅋ)해서 눈에 잘 띄네요~^^
공공안전 역시 저희가 포스팅한 ‘도시’라는 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도시의 가장 기본적인 근간은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의 안전이 가장 먼저 확보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공대생이신 만큼, 여러 가지 수치로 설득력 있게 설명하신 글 잘 봤습니다~
오늘 하루 즐겁게 마무리하세요~~^^
☜TIME and the CITY : Time is Running Out☞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14:39
섬뜩하셨다니, 뿌듯하네요~ㅎ
많은 사람들이 설마 자신에게는 이러한 일이 일어날까라고, 안전불감증을 가지고 있어서, 이러한 제목으로 해보았습니다.! 섬뜩하셨으니, 이제 ☜TIME and the CITY : Time is Running Out☞ 님도 안전을 느끼셔서 대비하시길^^
공공보안과 도시가 관련이 있으니, 한번 방문하여 읽어보겠습니다.
on 2009/10/09 at 0:48 23.smarterplanet033 said …
안녕하세요.
범죄자의 처벌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범죄 예방이 더욱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CCTV이야기가 많이 나오던데 제 짧으 소견으로는 범죄자의 검거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예방에까지 큰 도움이 될지 잘 모르겠어요. 예를 들어 범죄자가 CCTV의 존재에도 개의치 않고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준비도 필요하다고 생각되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___^
이제 하루 남았네요!! 파이팅 하세요!!
그리고 저희 포스팅도 오셔서 같이 토론해보아요!!
저희 포스팅은 교통의 No traffic Jam! No Stress!입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1:00
안녕하세요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CCTV는 기계가 직접 범죄 현장으로 가서 물리적인 행동을 할 수는 없지만
CCTV가 사람의 눈이 되어서 24시간 모니터링이 된다면 충분히 범죄 예방에
도움이 될꺼라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CCTV가 설치 되어있다는 문구 하나만으로 보통의 사람들에게
경고가 충분히 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물론 CCTV만으로 완전히 예방 될수 는 없겠지만 더다은 아이디어가 나온다면
범죄 예방에 도움이 되겠죠…
on 2009/10/09 at 2:17 24.smarterplanet155 said …
현 상황에 대한 위급한 실정이 잘 표현된것 같습니다.
공공안전에 관해 포스팅한 다른 팀에게도 비슷한 질문을 남겼었는데요,
자연재해의 경우 사실 과거의 기록을 토대로 예측을 한다고해도 돌발상황에 대한 측정과 예상이 어느정도의 적중률을 보일 수 있는지,
정보보안에서는 오프라인방식에서 먼저 보안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범죄에 대한 대책으로 강압적인 감시체계 이전에 일정한 교육과 선도가 이뤄지는 시스템 또한 갖춰져야 하진 않은지에 대해 의견을 남겨봅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14:53
여러방면으로 생각 할 수 있게 해주신 댓글에 대해 먼저 감사드립니다.
자연재해의 의견은 제가 잘 이해를 못하겠는데요, 앞에서의 글에서 보면, 현재의 과학기술로는 완전히 예측하고 막을 수 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막을 수 없다고 그대로 방치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작은 자연현상에서도 자료를 분석하여 자연재해를 예방하거나 대처할 수 있는 똑똑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보보안에서는 현재 인터넷상에서의 보안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당연 저희의 정보들이 인터넷상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오프라인 방식으로 보안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현재 더 똑똑한 cctv가 그 보안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더 나은 대안이 나올 수도 있구요^^ 현재 cctv의 경우 사람이 cctv를 보고 판단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동작을 읽고, 어떠한 특정인의 중요한 정보가 화면에 입력되면, 경고창을 띄운다던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 부분에서도 cctv를 관리하는 인은 감시당하는 사람의 보안을 유지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범죄에 대한 이야기로는 물론 현 범죄를 일으키는 이들에게 교육의 선도가 이루어졌으면 이 범죄가 안 일어날 수 도 있을 지 모른 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 사회에서는 교육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겁니다. 정말 똑똑한 교육이 탄생해 모든 사람들이 범죄를 저지르지 않을 수 있을까요?
인간은 환경적으로 많은 요인으로 인해 영향을 받습니다. 심리적인 요인도 무시할 수 없음은 지당하구요.
모든 범죄는 교육에서 “하면 안되는 일” 입니다. 그리고 모든 국민은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고 있는 것과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은 엄연히 다릅니다.
혹시 제가 질문에 간과한 부분이 있으면 추가적인 댓글 부탁드립니다.
다시한번 저희 주제에 대해 생각 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on 2009/10/09 at 3:02 25.smarterplanet100 said …
당신이 행복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smarterplanet100팀입니다.^_^
이 글을 읽고 나영이가 또 다시 생각이 났답니다..ㅠ
공공안전은 사회가 바라면서도 CCTV는 바라지 않는 그러한
세상에 살고 있는 데요 아이러니하지만서도 그게 맞는 말인 거 같네요. 역시 본질을 바꾸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지만서도 교육만으로는 안되는 것이 사람을 바꾸는 것이고…
어떻게 해도 완전한 공공안전은 힘든 것 같네요
어떻게 하면 완전한 공공안전이 될까요?
저도 한번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저희는 수자원에 대한 국가 간 분쟁을 해소시킬 방안으로 똑똑한 ‘수자원’에 대해서 포스팅 하였습니다.
저희의 포스팅도 읽어보시고 같이 의견을 나눠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14:59
아, 행복합니다^^
공공안전은 사회가 바라지만, 그 사회에 저희가 포함되어 있지요.
왜 이 사회가 위협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 이 사회에 속해있는 나 자신들이 위협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지 못하고 있을 까요.
완전한 공공안전은 힘들다고 생각하지만, 할 수 있다는 생각과 마음으로,
더 더 더 똑똑한 공공안전 만들어 보겠습니다.^^
on 2009/10/09 at 11:36 26.smarterplanet045 said …
저도 범죄,재난, 보안문제와 같은 문제점들을 미리 파악하고 해결할 수만 있다면 앞으로 더 좋은 세상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범죄역, 재난역, 사이버 테러역과 같이 피하고 싶지만 어쩔수 없이 거쳐야 한다면 아무 문제없이 거쳐야하는게 해결방안이겠죠? ^-^
2라운드에서의 아이디어가 기대됩니다.
포스팅 잘 읽고 갑니다. ^^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14:56
잘 읽고 가셨다니, 감사하네요^^
smarterplanet045 님의 말처럼 아무 문제 없이 거쳐가야 하는 것도 물론 해결방안이 있겠지만, 지하철의 선로를 바꾸는 혁신적인 생각을 기대합니다.
on 2009/10/09 at 13:34 27.smarterplanet055 said …
안녕하세요
no battery life_퀀텀팀입니다
(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517 )
마지막 그림이 매우 인상 깊네요. 사이버테러/재난/범죄역은 우리와 가깝지만 공공안전역은 점점 더 멀어져만 가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얼마전 나영이 사건이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데요, 이러한 사건들을 포함하는 많은 범죄,재난,보안문제 등이 해결되는 아이디어를 기대해봅니다 ^^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15:02
댓글 감사합니다.
퀀텀팀 님은 현재 공공보안이 멀어져가는 것을 느끼신다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더 이상 그 누군가의 사건은 없길 바라네요.
on 2009/10/09 at 15:37 28.smarterplanet074 said …
안녕하세요. TransFORMer입니다.
포스팅 하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특히 범죄, 재난, 보안 3파트로 나누어 자칫 길수도 있는 글을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신거 같습니다.
얼마전 우연히 ‘나영이사건’ 기사를 읽은적이 있는데 정말 화가 나더군요.
만약 내딸이 그렇게 됐다면…..정말 상상조차 하기 싫습니다.
빠른시일내로 이러한 강력범죄를 줄일수 있는 System이 개발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재난과 보안에 관한 내용 중 참고가 되실만한 내용 몇글자 적어볼게요.
일단 재난의 경우 자연재해가 일어나기 전 먼저 동물들이 대피한다고 합니다. 자연은 저희에게 신호를 주는 것이죠. IT 기술을 이용하여 DB를 구축하고 대응한다면 피해를 최소화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CCTV의 경우 IBM홈페이지에도 나타났듯이 현재 사고가 탐지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개인의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하여 시민의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구축하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134님께서 함께 2라운드에서 공공안전에 대해 더 심도있는 토론을 하였으면 합니다. 2라운드에서 꼭 뵙으면 합니다.
이상 TransFORMer였습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20:50
안녕하세요
글을 보고 이해하기 쉬었다니 다행입니다.
그리고 쓰촨성 대지진에서 두꺼비의 대이동이 지진을 알렸던 것처럼
저도 자연이 먼저 신호를 주는 것을 잘 캐치 하면 괜찮은 예측 시스템이
나올것도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괜찮은 팁도 주시고 감사 합니다.
2라운드에 진출해서 더 심도있는 토론을 하면 좋겠네요
on 2009/10/09 at 17:58 29.smarterplanet083 said …
안녕하세요! 웅대감입니다.
저희 포스팅에 남겨주신 글에 대한 답글입니다!
IBM의 smarter planet 아젠다가 결국 효율성을 높이자는 이야기가 아닐까 합니다. 효율성을 높이다 보면 환경문제도 또한 개선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은 도시환경이 참 지저분하지만 스마터 플래닛의 토픽들이 균형적으로 잘 개선 된다고 하면, 우리 후손들이 별을 눈으로 볼 수 있겠지요.
공모전 때문에 다들 오늘이 한글날인지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웅대감이 동상을 세웠습니다! 한번 오셔서 확인해 보세요ㅎㅎㅎ
이만 웅대감이었습니다.
ㄱ럼 안녕~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21:03
안녕하세요
웅대감님 포스팅에가서 세종대왕 동상 잘 보았습니다.
그사진을 보니 서울에사는 저로써는 그동상을 실제로 한번 보고싶네요
그리고 주제랑 약간 벗어나는 말을 좀 하자면 한글이라는
우수한 언어가 있으면서도 거리를 걷다보면 뜻모를 외래어 간판이
난무하고 이상한 줄임말과 은어를 많이 사용하는 있자나요
이번 한글날을 계기로 우리말을 좀더 사랑하고 제대로 사용하였으면
좋겠네요…
on 2009/10/09 at 19:05 30.smarterplanet155 said …
안녕하세요^^ 포스팅한 글 잘 읽었습니다.
공공안전은 아무리강조해도 아주 중요한 문제지요…^^
세개의 분류로된 범죄,재난,보안은 우리나라에서 아주 시급한 문제 인거 같습니다.
범죄,보안은 IT기술로 어느정도 막을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자연재해의 경우 지구온나화로 인해 기상청에서도 예측을 아주 힘들어합니다. 기상청에서도 예측 할 수 없는 불규칙한 기후변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20:59
안녕하세요
먼저 댓글 달아 주신것 감사합니다.
그리고 기상청에서 슈퍼 컴퓨터가 24시간 돌고 있어도 현재의 기술로는
불규칙한 기상상대를 정확히 예측하는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이러한 불규칙한 기후변화를 정확히 예측하는 시스템을 만들자는
것이 아니라 자연재해가 일어나기전에 철저한 준비를 위해 피해를 최소화
하자는 취지로 이글을 올렸습니다.
포스팅한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자연재해는 완전히 막을 수는없어도 우리들의 노력과 똑똑한 시스템으로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는 있으니까요…
on 2009/10/09 at 19:57 31.smarterplanet141 said …
공공안전을 위한 134님의 아이디어가 몹시 궁금해지는군요^^
저희 팀에서도 통신발전에 따른 정보침해란 영역을 가지고 아이디어를
논의중에있습니다. ^^ 저희는 분야를 통신으로 잡았지만,
역시 모든 주제들은 상호연관관계에 있는가 봅니다^^
134님의 기발한 아이디어 기대하겠습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23:41
댓글 감사합니다!!
저희도 아이디어 회의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라운드에서 꼭 제안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on 2009/10/09 at 20:00 32.smarterplanet128 said …
안녕하세요.
“헬스캐어 시스템의 새로운 진화” 의 smarterplan128 입니다.
범죄와 재난, 보안으로 살펴본 공공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잘 보았습니다.
여러모로 공공안전에 대해 생각해 보는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한것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2차의 아이디어가 궁금해 지는데요~?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23:27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공공안전에대해서 보다 포괄적으로 접근하여
그중요성을 어필하고자 했던 저희들의 취지를 이해해 주셨네요
2라운드에 올라간다면 공공안전의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on 2009/10/09 at 20:38 33.smarterplanet055 said …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 지적을 해 주셨는데
그 문제점에 대한 어떠한 아이디어를 가지셨는지가 참 궁금해 지네요^^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23:46
저희는 1라운드 목적상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토픽과 그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아이디어는 2라운드에서 제시하겠습니다.
on 2009/10/09 at 21:32 34.smarterplanet032 said …
안녕하세요.
리테일분야 포스팅한 ‘민소매’입니다.
‘공공안전’이라는 큰 분야를 범죄, 재난, 보안으로 나눠서 알기쉽게 왜 ‘공공안전’이 우리사회에 중요한 토픽인지를 제시해 주셨네요.
범죄, 재난, 보안 중 저는 개인적으로 ‘보안’에 관심이 많은데요.
특히 정보화 시대의 정보보안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얼마전에 있었던 DDos 바이러스 해킹사건과 위에서 제시한 A사 정보 유출 사건 사례를 보면 정보보안의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피해액도 우리사회에 경제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에 대한 정보보안의 해결 아이디어는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기술적인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보보안에 대해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은 정보유출에 피해자가 될 수 밖에 없으니까요.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개인 정보 유출 차단 솔루션 무료 배포’ NSHC에서 실행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계신지 궁금하고, 또 다른 아이디어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위 내용에 관한 기사 링크입니다.
http://www.betanews.net/article/473182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23:58
댓글 감사합니다.^^
정보보안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의 정보라고 그냥 떠다니게 두면 안되겠죠!
기업이나 국가가 시스템을 개발하여, 모두의 정보를 지켜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보보안에 전문 지식이 없어도, 그들은 정보가 유출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 는 알고 있을 테니까요.
개인 정보 유출 차단 솔루션, 좋은 해결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저는 이미 온라인에 퍼져있는 정보들을 가공하고, 신용정보들은 사라지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시스템, 기대합니다.^^
on 2009/10/09 at 23:17 35.smarterplanet135 said …
밥상까지135km입니다.^^
이제 드디어 1라운드의 끝이 보이네요.
팀원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다른 팀들과 생각을 나눌수 있는 자리.
정말 이번 IBM이 만들어준 자리를 통해서 함께 이야기를 해볼 수 있는
자리가 색다른 경험으로 머리 속을 더 넓게 해준거 같습니다.^^
기회가 주어진 다면 함께 생각을 나눠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생각을 나누어 볼수록 똑똑한 지구로 향해 가는 거리가 더욱 가까워
지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72시간 그리고 그것을 준비하시는 동안 수고많이하셨습니다!!
2라운드에서 다시 한번 뵙길 바랍니다!
똑똑한지구를 향해 거리를 좁히고 싶은
밥상까지135km 였습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23:29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저희팀도 이번에 공공안전에 관한 주제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주제로 포스팅하신 글들을 보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on 2009/10/09 at 23:27 36.smarterplanet143 said …
공공안전에 대해 알찬 내용을 꽉꽉 담아주셨네요. 정말 열심히 작성하신 것 같습니다. 좋은 아이디어 기대하겠습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23:46
네.. 감사합니다!!
더 많은 내용을 담고 싶었지만, 글자수의 제한으로 인해 내용을 줄이면서도 핵심적인 내용들을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on 2009/10/09 at 23:33 37.smarterplanet004 said …
안녕하세요 닥터수입니다 ^^
72시간동안 수고 많으셨구요
다들 2라운드에서 뵈요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23:45
오랜시간 수고하셨습니다^^
재미있고 배울 점 많은 토론이었습니다!!
on 2009/10/09 at 23:35 38.smarterplanet156 said …
포스팅 글 잘 읽었습니다 ^^
공공안전을 범죄, 재해, 보안… 세개의 주제로 나누어 설명하셨네요.
이 문제들이 없으면 얼마나 좋을까만은 없어지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이것에 대한 ‘똑똑한’ 방안을 하루빨리 마련해야할 것입니다.
다만, 글에서 보안 부분이 살짝 범죄 주제와 비슷하게 보여서 아쉽기도 합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23:52
보안의 어떤 부분에서 범죄 주제와 비슷하게 보였는지 궁금합니다. 범죄는 살인이나 성범죄같은 것을 주로 다루었고, 보안에서는 사이버 쪽으로 접근하였는데, 어떠한 점에서 저희가 미흡했는지 궁금합니다^^
on 2009/10/09 at 23:54 39.smarterplanet069 said …
안녕하세요.
공공안전이 U-Security 팀입니다.
공모전을 떠나서 여러사람들의 생각과 기발한 아이디어를 공유할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72시간동안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셔서 감사드려요. 저희도 많이 얻어 갑니다.
smarterplanet134 Reply:
2009/10/09 at 23:59
수고하셨습니다^^
경쟁을 떠나서 유익한 토론의 장이었습니다.
on 2009/10/09 at 23:58 40.smarterplanet047 said …
안녕하세요.
통신, 그 가치를 논하다_첫번째 이야기 팀입니다.
시간상 댓글은 남기지 못하였지만
포스팅은 끝까지 다 읽어보았습니다.
귀중한 정보들, 또한 좋은 아이디어들 많이 배우고 갑니다.
끝까지 올라가셔서 지구를 똑똑하게 만드는 데
한 몫 하시길 기원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푹 쉬세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