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라크 모술은) 두 번의 전쟁과 오랜 경제제재로 상수도 시설이 망가져, 주민들이 극심한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깨끗한 식수는 물론 화장실에서 쓸 허드렛물이 절실하다. 화장실에서 뒷물을 해야 하는데, 물이 없다고 생각해보라. 이 때문에 이곳 주민들, 특히 아이들 사이에 설사 등 수인성 전염병과 불결에 따른 각종 질병이 만연하고 있다. 중략
내가 아프리카 오지 여행을 하면서 묵었던 집 딸은 왕복 네 시간의 길을 물 뜨러 가느라 학교에도 다니지 못했다. 수많은 여자아이들이 장시간 땡볕에 무거운 물동이를 이고 지고 다니느라 각종 병에 걸리고, 오가는 길에 성폭행을 당하기가 다반사라고 한다.』
- 한비야칼럼 중에서

『물을 구하기 위해 하루 종일을 걸어야 한다는 케냐 카지아도의 마레모(malemo)씨는 “깨끗한 식수원이 있는 에마르티 마을 모터펌프까지 15km나 되기 때문에 해가 뜨자마자 집에서 출발하더라도 오후 늦게나 돌아올 수 있다”며 “하지만 이 물도 20리터 플라스틱 물통 하나에 5실링(한화 100원)씩 내야 하기 때문에 매일 갈 수 있는 형편이 아니다”고 말했다. 하루 동안 그녀의 가족이 쓸 수 있는 깨끗한 물의 양은 20리터가 채 안 된다.』
- 불교신문 2560호/ 9월 23일자
아래 사진은 어느 나라의 모습일까요?

바로 2009년 겨울, 강원도의 모습입니다. 물 부족 문제는 현재 전지구적인 문제로 우리나라도 피해갈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먼 미래의 문제도 아닙니다.
무인도에 떨어진다면 가져가고 싶은 것 세가지는 무엇
입니까?
이성친구나 가족, 아니면 핸드폰인가요?
저라면 물을 가장 먼저 선택하겠습니다. 무인도에서는 당장 식수부터 확보해야만 살아남을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우리 인체는 약 70% 정도가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내의 물을 1∼2%만 잃어도 심한 갈증과 괴로움을 느끼고, 5%정도 잃으면 반 혼수상태에 빠지며, 12%를 잃으면 생명을 잃습니다. 사람은 음식을 먹지 않고서도 4∼6주정도는 생존이 가능하지만 물을 마시지 않으면 신진대사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자가중독을 일으키고 1주일 도 채 못 가 사망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물 부족은 식량 문제로도 직결되며, 당장 화장실 이용, 세탁, 식생활, 목욕도 어려워집니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물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아래는 2009년 3월 OECD에서 발표한 물 보고서의 그래프입니다. OECD 내에서도 상당한 물 부족 인구가 있으며, ROW(Rest of World)의 경우에는 절반 이상의 인구가 물 부족을 겪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라면 2030년에는 지구촌 인구의 절반 이상인 39억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인간이 사용 가능한 지구의 물 공급량은 한 해 9천㎦이며 이 중 인간이 실제 쓰는 양은4천3백 ㎦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절대량만으로 보면 아직 물은 여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인구증가에 따른 물 사용량의 급증과 물 자원의 지역적, 계절적 편재가 문제가 됩니다.
미국에서는 1인당 하루 300리터를 사용하는 반면, 소말리아에서는 9리터를 사용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또, 이스라엘에서 모든 경작지의 50퍼센트는 관개용수를 공급받는데 비하여 팔레스타인 마을들은 이스라엘이 사용하는 수량의 2퍼센트만을 사용할 뿐입니다.
다음은 수자원의 불균형을 나타내는 자료입니다.

Water for People, Water for Life - The United Nations World Water Development Report (UNESCO, 2003)
그린란드나, 미국, 아이슬란드와 같은 국가에는 수자원이 남아돌고, 쿠웨이트, 가자, 아랍에미리트와 같은 국가에는 모자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위의 지도를 보면, 물 풍요국가와 물 부족국가가 인접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현재의 물 부족 문제는 수자원의 적절한 관리와 배분에 의해 해결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수자원 문제는 절대적인 부족의 문제가 아니라 불균형
의 문제입니다.
이 정보는 아주 희망적인 소식입니다. 우리는 물을 만들어내는 마법사가 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단지 물을 풍요로운 곳에서 부족한 곳으로 어떻게 배분할지 만을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가 함께 수자원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만으로도 아프리카의 여인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수십 km씩 물을 길러 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가 함께 수자원에 대해 고민해보는 것만으로도 수천만 명의 아이들은 깨끗한 물을 마시고 질병에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함께 수자원에 대해 토의하는 것만으로도 수십억 명의 사람들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수자원 문제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해보지 않겠습
니까?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n 2009/10/07 at 2:54 1.smarterplanet024 said …
우리나라도 물 부족 국가 중에 하나이니…이제 물도 권력을 따라 가는 시대가 올 것 같습니다.
가진 자들에게 국한되어 가는…
10년전만해도 물 사먹을 생각 못했는데…이젠 당연한 일상이 되어 버렸네요.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7 at 3:01
그렇죠^^ 올초에 발생했던 강원도의 가뭄 사태를 보면 우리나라도 앞으로 수자원 불균형 현상에 대한 대처 방안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on 2009/10/07 at 3:00 2.smarterplanet155 said …
그냥 버린 식용유 20㎖를 수돗물 수준으로 희석하려면 물 4000ℓ가 필요하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계란 프라이 하나 먹을때마다.. 물 4천리터를 먹는 셈이 되는건가 하면서 느꼈었죠. 하수 시스템 관련하여 뭔가 대책이 필요한 한국같습니다.^^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7 at 3:06
저희는 수자원의 불균형에 초점을 맞추어 고민해보았는데, 하수시스템도 수자원 분야에 좋은 주제가 될 것 같습니다.
on 2009/10/07 at 3:30 3.smarterplanet053 said …
음..그치만…토론한다고 그게 의미를 가지는건가요?
아프리카 일부나라에서 대부분의 다이아몬드가 나오고
돈을 지불하고 각 나라로 퍼지는데…
물이 그정도의 가치를 지니게 된다면,,,
우리가 토론하는게 의미가 있는지….
잘 이해가 안되니..
자세한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smarterplanet004 Reply:
2009/10/07 at 9:55
중동의 석유는.. 그 나라의 부를 축적해주는 유용한 도구가 되지만..
아프리카의 다이아몬드는.. 광산 개발과 거기서 나오는 수확물에 대한..
독점적 지배권을 소위 선진국이라 불리는 나라들이 가지고 있조.
그 원인은..? 아프리카 국가들의 부정부패는 상상을 초월하기에 가능합니다.
아프리카 주민들은 다이아몬드 가치 보다는 물의 가치가 더 높을듯 싶네요.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7 at 18:20
시장의 가격기구라는 측면에서 접근하셔서
저희도 경제학적인 접근에 근거하여 대답을 준비하였습니다.
“수자원은 그 이용에 따른 외부효과(externalities)를
시장을 통해서 내재화(internalize)할 수 없기 때문에
시장의 실패(market failure)가 초래되고 왜곡된 자원이용 현상이 발생한다.”
‘경제학적 접근을 통한 수자원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박두호’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좀 더 알기 쉽게 설명한 내용은 다음 주소로 가셔서
‘시골의 수돗물이 끊어질 수 밖에 없다’로 시작되는 단락을 보시면 됩니다.
http://www.engnojo.or.kr/bbs/board.php?bo_table=column&wr_id=143&page=11
즉, 물은 다이아몬드와 달리 내가 직접 수도관을 깔지 않아도 누군가가 깔게 되면 이익을 보는
외부효과를 가지므로 수요보다 더 적은 공급이 이루어져 시장실패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다른 차원에서 간단히 생각해도 물의 가치가 증가하는 동안에
수많은 사람들이 물부족으로 인한 피해를 입게 됩니다.
혹은 물의 가치가 증가하면 물을 구입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숫자가 늘어나게되고
역시 물부족으로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두 경우 모두 그로 인해 입는 사회적 순손실이 막대하므로 시장의 가격 기구에만 맡겨둘수는
없다는 말입니다.
- 외부효과란?
어떤 경제활동과 관련하여 다른 사람에게 의도하지 않은 혜택이나 손해를 가져다 주면서도
이에 대한 대가를 받지도 않고 비용을 지불하지도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 사회적 순손실이란?
재화나 서비스의 균형이 파레토 최적이 아닐 때 발생하는 경제적 효용의 순손실
하지만 국가가 물 분배를 맡으면 효율성이 떨어지고 지구 전체의 물분배를 다루는데에는 한계가 있겠지요.
그래서 물 분배에 대해서 토의해보고, 좋은 아이디어를 내놓는 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on 2009/10/07 at 9:10 4.smarterplanet057 said …
수자원에 있어서 정말 효율적인 관리방안이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토론끝에 좋은 솔루션이 나왔으면 하네요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7 at 18:21
네 절실하다는 말이 딱 맞는 표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금도 물부족으로 하루에도 수만명씩 죽고 있다고 하니까요.
물 분배를 잘 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결국 ‘수십억의 사람들을 구하는 마법’이될 수 있는 것입니다.
on 2009/10/07 at 10:15 5.smarterplanet004 said …
강원도의 사진을 보고 당연히 아프리카 사진이겠거니 했는데,
우리 나라의 모습이란 것에 조금 충격이었습니다
우리 나라도 물부족 국가라고는 하지만 그동안 크게 와닿는 것이 없었는데 이 사진을 보니 우리 나라도 물부족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할 때인것 같습니다
좋은 포스팅 잘 봤습니다! ^^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7 at 18:23
감사합니다.
저희와 같은 느낌을 받으셨나 봅니다.
저희도 그 사진을 발견하고는 상당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 충격이 잘 전달된 것 같아 다행입니다.
우리나라도 물 부족 문제에 자유롭지는 않습니다.
이용가능한 물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국한되어 생각하기 보다는 전 지구적인 시각에서 접근하는 글로벌 마인드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도 지구촌 어디에서는 물부족으로 수많은 사람들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으니까요.
on 2009/10/07 at 13:00 6.smarterplanet060 said …
수자원은 인류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이에 대해서 많은 토론을 하신후에 좋은 아이디어를 제출해주셨으면 좋겠네요. 특히 절대적인 물 부족도 원인이지만 쓸 수 없는 물이 많다는 것도 집고 넘어가야할 원인이라는 점에서 아이디어가 나오셨으면 좋겠어요. 좋은 아이디어가 샘솟길 바랍니다. 화이팅!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7 at 18:23
말씀하신대로 수자원은 인류 생존의 문제입니다. 저희도 이번 기회를 통해서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나와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쓸 수 없는 물이 많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물을 기준으로 한 자료를 사용하였습니다.
저희는 수자원의 불균형 해소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아울러 쓸수없는 물을 사용할수 있도록 바꾸는 것에 대한 아이디어도 이야기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on 2009/10/07 at 13:44 7.smarterplanet134 said …
안녕하세요 포스팅 하신글 잘읽었습니다.
사람의 몸의 70%가 수분인것과 같이 물은 인간의 생명유지를 위해 굉장히 중요한 요소 인것 같습니다. 나중에 아이디어를 제시하실때 낭비되는 물을 확! 잡을 수 있는 아이디어가 나오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첫번째 아이 사진 보니 물 펑펑쓰는 제가 괜히 미안해 지네요…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7 at 18:25
저도 물을 많이 쓰는 편인데 자료를 조사하면서 느낀점이 많았습니다.
물부족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자 앞부분에 임팩트 있는 사진을 사용하였습니다.
다녀가시는 많은 분들이 사진에서 많은 것을 느끼시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물의 중요성은 몇번을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on 2009/10/07 at 14:10 8.smarterplanet055 said …
no battery life_퀀텀팀입니다^^
물의 재분배라는 방안으로 접근하신 부분이 인상에 남네요. 보통 아껴써야 한다는 생각이 보통 사람들의 일반적인 생각인데… 실제로 수자원 문제는 국내 뿐만이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큰 문제가 되고 있고, 이미 몇몇 국가는 눈 앞의 위기로 직면해 있습니다.
아마도 이 포스팅에서는 물을 ‘어떻게’ 균등하게 분배를 해야할지가 토론의 포커스가 될 것 같네요. 위의 글처럼 국가간의 거래는 금전적인 거래가 오고 가게 되고 정작 소위 말하는 상류층의 독점적인 운영으로 더욱 심각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도 물에 대한 중요성, 위기감을 모든 이들이 실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솔직히 물부족 국가라는 우리 나라도 보이는게 물이고, 눈에 치이는게 물인데 현실적으로 실감이 나지 않는 것은 사실이니까요. 일단, 어떻게 사람들에게 그 문제의 심각성을 대두시키고 공감을 이끌어 낼 것인가가 가장 큰 숙제일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7 at 18:28
아껴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껴쓰는 것만으로는 물 부족국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물이 여유있는 국가에서 아껴 쓰기만 한다고 부족국가에 물이 생기는 것도 아니고, 물이 부족한 국가에서는 아껴쓰기에도 물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껴쓰는 것과 수자원의 불균형 해소가 함께 이루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아껴써야한다는 것은 명확한 명제일 뿐만 아니라,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물의 재분배를 통해 물부족 문제의 상당부분을 해소할 수 있다는 생각은 아직 진행중인 상태로 알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제적인 문제도 다뤄보고 싶었는데 분량 제한상 못 썼는데 여건이 된다면 그러한 부분도 이야기해보고 싶습니다.
저희는 그렇기에 수자원 불균형 해소를 주제로 토의해 싶습니다.
smarterplanet055 Reply:
2009/10/09 at 21:55
성의있는 답변 감사드립니다. 아마 2라운드에서 뵙는다면 상당히 흥미로운 토론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까지 화이팅 입니다!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9 at 22:40
뜨거운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2라운드에서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on 2009/10/07 at 16:45 9.smarterplanet052 said …
물부족의 현실을 실제적인 사례를 통해서 말씀해 주신부분이 매우 설득력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물을 절약해야겠다는 생각이 절실히 와닿는 포스팅이네요…
수고하셨습니다.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8 at 10:40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이 다 함께 물부족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절약도 중요하지만 절약뿐만 아니라 더 적극적인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on 2009/10/07 at 17:04 10.smarterplanet119 said …
역시 물자원의 소중함은 뼈저리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ㅜㅜ
재사용도 중요하지만 인프라 구축이 안되있는곳이 많이 있는것 같네요.
전지구적으로 봤을때 멀지않은 미래의 물자원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8 at 11:08
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인구증가율 보다 더 빠른 속도로 물의 수요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결국 언제가는 미래에는 사용할수 있는 물의 전체량보다도 수요량이 증가할 것입니다. 그 때를 대비해서 기술을 개발하고, 국제적인 체계도 마련하는 등의 노력이 지속되어야할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언젠가는 해결될 것이라고 믿으면서 기다리기에는 이 순간에도 물부족으로 고통받거나 심지어는 목숨을 잃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저희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중에 하나로 물의 재분배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현실적이라는 말은 가까운 미래에 확실한 성공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on 2009/10/07 at 20:14 11.smarterplanet065 said …
수자원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많이 개발 되고 있는 걸로 아는데요.
예를 들면 해수온실을 이용해 사막에서도 작물재배가 가능한 기술이 증명되어 이미 중동의 UAE와 오만, 바레인, 카타르 그리고 쿠웨이트에서 설치중이라고 하네요.
바닷물을 이용한 거대한 온실을 통해 태양열과 결합하여 작물을 재배하여 식품을 공급하고 민물을 얻고 사막에서 청정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방안이라는데 이 외에도 현실성 있는 방안들이 무엇이 있고. 당장 우리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음 블로그에서 소개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8 at 11:32
네 해수담수화플랜트나 해수온실을 말씀하는것 같습니다.
그러한 기술적인 접근 방법들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물부족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추후에는 더욱더 그 비중이 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은 도입단계입니다. 수십억의 사람들에게 공급할 정도로 설비나 인프라가 충분하지 못합니다. 에너지 문제로도 직결되는 사항이구요.
가장 큰 문제는 바닷가가 아니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기술적인 접근은 매력적입니다. 물 부족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은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기술적인 접근에만 의존하는 것은 고속도로를 놔두고 국도로만 다니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물부족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은 많을수록 좋지 않겠습니까?
기술이 발전하고 있으니까 토의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아니겠지요. 지금도 매일 수만명의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인식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에 대해서 생각한다면 조금 달리 접근해야하는데요. 물부족의 양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물의 절대량의 부족이라기 보다는 사용가능량의 부족 문제입니다. 하계에 강수집중이라든지 오염이라든지 누수라든지 하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야합니다.
on 2009/10/07 at 23:32 12.smarterplanet038 said …
와우 정말 인상적인 내용이예요.
물부족 국가가 자국의 힘으로 인해 그 부족현상을 해결할수 있을까에 대해 의구심이 있었는데요.
위에 포스팅된 이미지중 국가별 물부족 현황과 근접한 거리에 국가들이 위치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신기했고 물부족을 충분히 해결할수 있을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나라별로 그 나라만의 가질수 있는 권리와 양도할수 없는 이기심을 어떻게 해결하냐가 문제이지만 기술적으로 가능만 하다면 세계가 하나되어 행복한 세상이 되는 시기는 그리 멀지 않았다는 생각을 해요.
근데 물 재분배를 이루기 위해 지금 국제 사회가 이루어 내야 할것들이 구체적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8 at 11:49
믈부족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고민한다면 분명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1라운드 상에서 저희의 목표는 그러한 인식을 사람들에게 심어주고자 하는 것입니다.자세한 아이디어에 관한 논의는 2라운드나 2라운드를 준비하면서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 때에는 말씀하신 것 처럼 국가간 권리의 문제라든지 이기심의 문제도 고민해 보면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 생각해볼 것입니다. 지금도 많은 아이디어를 주고받고 있는 중입니다.
일단은 물 부족의 문제는 해결이 불가능한 문제가 아니며, 먼 미래에나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며, 수십억의 생명이 얽혀있는 굉장히 시급하며 전지구적인 문제라는 인식을 여러분들께 심어드리고자 하고 있습니다.
물 재분배를 위해서는 현재 국제 사회가 위와 같은 인식을 깊이 공유하는 것이 핵심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인식이 국제사회에 퍼지면 함께 해결을 위해 움직일수 있는 환경이 될 것입니다. 그런 상황이라면 개별 국가나 기업이 아이디어를 내고 실제 사업을 벌이기에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어떤 아이디어가 나오게 될지는 우리가 함께 토의해봐야겠지요.
on 2009/10/08 at 9:16 13.smarterplanet087 said …
안녕하세요 WASP 입니다.
smarterplanet077 님의 말씀처럼 수자원 관련 인프라는 결국 공공재의 성격을 띄기 때문에 누구도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
“내가 만들어도 이익은 다 같이 본다” 라는 말이 크게 와 닿네요
물이란 것도 석유와 같이
그냥 자체적인 수량이 많은 국가와 보유한 수량이 적어 엄청난 노력과 비용을 쏟아부어야 다른 국가만큼의 수량을 겨우겨우 보유할 수 있는 그런 국가는 100M 달리기로 치면 스타트 지점이 이미 50M 정도 차이가 나는 정도다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불균등한 수자원 분포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시스템 구축이나 정책적인 노력이 있는 것은 알지만 중요한 것은 각 국의 이해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수자원이 많은 나라가 과연 “사회적인 의무감”을 가지고 보유한 수자원을 공유할지가 의문이구요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물이 엄청난 가치를 갖게 된다면 더더욱 자국의 이익을 위해 활용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이런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8 at 19:52
수자원을 아무 댓가가 없이 내놓으라고만 한다면 그냥 공유하는 나라는 많지 않을 것입니다. 어느 정도 댓가를 주고 공유할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필요할 것입니다.
석유와 같은 자원은 잘 사는 나라에서 훨씬 더 많이 필요하고 다른 자원으로 대체할 수도 있지만, 물은 가난한 나라에서도 어느 정도 이상은 꼭 필요한 자원이며 대체할 수도 없습니다. 인구수가 많을수록 필요한 양도 더욱 늘어납니다. 따라서 가난한 나라에게 무조건 사가서 쓰라고 할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2라운드에서 더 토의해봐야할 것입니다만 어떠한 규제나 시스템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한 필요성을 느끼셨다면 1라운드에서의 저희 목적은 달성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국제사회에 전반적인 물 부족에 대한 관심과 위기의식을 인식시키는 단계가 선행되어야한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on 2009/10/08 at 14:47 14.smarterplanet156 said …
포스팅 글 잘 읽었습니다.
강원도의 가뭄사진 가히 충격적입니다.
우리 주위만 둘러보아도 바닥이 드러난 하천이 요즘들어 많이 졌다는 것이 느껴지실 겁니다.
미래 전쟁의 원인이 바로 수자원이라 하니 수자원도 많이 생각해봐야 할 과제인 것 같습니다.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8 at 20:15
강원도 사진에서 놀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정말 충격적이지요. 하지만 지구의 절반에 가까운 지역이 저런 상태이거나 그 보다 심각한 지경에 있습니다.
저희도 자원전쟁이 점점 물로 옮겨간다는 말도 들은적이 있습니다. 이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면 터무니 없는 이야기도 아닙니다. 그 정도로 물부족은 중요하고 시급한 해결이 필요한 문제입니다.
물부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함께 토의해봅시다.
on 2009/10/08 at 20:17 15.smarterplanet001 said …
글 잘 읽었습니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가뭄과 지역별로 물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이제 대한민국도 다른 나라이야기처럼 생각할 수 없네요.
공기와 물은 생존을 위해 제1순위로 생각이 드는 요소라고 생각이 드네요.
우리나라의 경우 장마철의 넘치는 비를 저장하여 유용하게 사용할 스마트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한시름 덜 수 있겠죠?
대한민국이 물 부자가 되길 바라며,
수고하세요!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8 at 20:52
수자원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물은 인류 생존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강수의 계절적 편재가 겨울철에 일시적인 물 부족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강수량이 부족한 것은 아니니 잘 생각해보면 좋은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수자원 문제가 2라운드 주제로 채택되어 다함께 고민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서 대한민국뿐만 전세계가 물에 대한 걱정 없이 살수 있는 날이 어서 오기를 희망합니다.
on 2009/10/09 at 0:19 16.smarterplanet119 said …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자원쪽도 관심이있었는데..역시
가장 근본이 되는 1차 자원들은
정말 중요한 요소인것같아요.^^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9 at 18:34
네, 수자원 문제는 정말 중요합니다.
인류 생존의 문제이니까요.
모든 인류가 물로부터 고통받지 않을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봅시다.
on 2009/10/09 at 0:58 17.smarterplanet059 said …
아프리카 등의 물을 구하기 어려운 나라들의 경우, 물의 양이 문제가 아니라 물의 질이 문제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몇백원의 알약 하나면 수많은 아이들과 어른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물로 만들수 있다고 하던데..우리들의 작은 도움과 관심이 진정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9 at 18:58
그렇습니다.
물의 양도 문제이지만 질도 문제입니다.
그 말을 바꿔서 말하면 사용가능한 수자원이 부족하다는 말이지요. 하지만 절대적인 양의 부족이라기 보다는 지역적인 편재에 의한 부족입니다. 따라서 다함께 고민하다보면 깨끗하고 풍부한 수자원의 공급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알약은 비상용으로는 쓸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염소성분으로 물을 강제로 살균소독하는 원리라고 합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합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우리들이 작은 도움과 관심을가지고, 함께 논의보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길일 것입니다.
on 2009/10/09 at 3:23 18.smarterplanet145 said …
안녕하세요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물부족이 바로 물의 불균형 문제때문에 야기가 되었다는 의견을 보고
물부족현상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
정말, 9천㎦ 중에서 인간이 사용하는 양은 4천3백 ㎦이라니..
적절하고 효율적인 물배분을 통하면, 수자원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물을 어떻게 해야 균형적으로 배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점이 듭니다
선박이나 배를 통해서 물부족 국가에게 물을 지원해주는 것은 참
비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 같고, 송유관 같은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 같긴 합니다만, 초기 구축비용이 엄청날 것 같습니다.
이에 따른 기회비용이 엄청나기 때문에, 차라리 담수화 장치를 적극 개발하여, 각 나라에 주어진 resource를 100% 활용한다면 1인당 연간재생가능 수자원양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지 않을까요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9 at 19:15
네 담수화 플랜트가 좋은 아이디어이긴 합니다만, 몇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바닷가가 아니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아프리카나 중동의 내륙까지는 공급력이 미치지 못합니다.
두번째는 수십억명이 사용할 물을 만들정도의 대규모 인프라 확보는 힘들다는 것입니다.
세번째로 담수화플랜트 역시 고비용의 수자원 확보 방법입니다. 물부족 국가의 대부분은 가난하기 때문에, 초기에 플랜트 건설비용도 무시할수 없지만 지속적인 에너지 비용은 더욱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물론 일부 지역의 물부족의 해결에는 큰 도움이 될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모든 물부족 문제가 해결될 수는 없습니다.
한 나라의 자원을 100% 활용할 수 있도록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그러나 그것 역시 채산성이 맞지 않아 개발하지 못하는 유전처럼, 더 많은 비용이 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또한 일부 조건이 맞는 지역에서나 가능할 것입니다.
어쩌면 말씀하신 방법들 하나하나가 다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찾아보면 더 좋은 방법이 있을 듯합니다. 같이 물부족 문제에 대해서 논의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on 2009/10/09 at 8:47 19.smarterplanet023 said …
☜TIME and the CITY : Time is Running Out☞
안녕하세요!!!
‘도시’ 토픽에서
‘Time Is Running Out’이란 글을 포스팅 한 ☜TIRO☞ (티로) 입니다.
강원도의 사진…충격적이네요ㅠㅜ
더 이상 수자원 문제가 아프리카나 다른 나라에서 벌어지는 문제만이
아니라는 것이 확 일깨워지네요…
우리나라나 기타 몇몇 나라들은, 현재의 수자원 관리 시스텡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낙후된 시설 등을 고치면 낭비되는 물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프리카의 나라들은 원래 강수량이 아주 적거나 혹은
우기와 건기로 구분되어 있어 일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내리는 비를
모아서 잘 활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강수량이 거의 없는, 그런 지역에서의
수자원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을까??
또한 우기와 건기로 구분되어 있는 나라들에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생명을 구하는 마법이 인류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이길 바라면서 댓글 달아봅니다^^
오늘 하루도 힘차게 시작하세요~~!!!!!!
☜TIME and the CITY : Time is Running Out☞
http://univjam.smarterplanet.co.kr/archives/3449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9 at 19:21
상황에 맞는 수자원 확보 방법을 잘 정리해주셨네요.
좋은 접근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물 부족의 양상이 국가나 지역마다 다른데, 똑같은 방법을 적용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깊은 관심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희도 스마터 플래닛을 통해 훌륭한 아이디어들이 쏟아져나와 모든 인류를 물부족으로부터 해방시키는 마법이 되어주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on 2009/10/09 at 12:48 20.smarterplanet133 said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한국이 물부족 국가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았는데
저희는 부족함 없이 쓰기에 와닿지 않았는데
구체적인 자료를 보여주시니
그동안 낭비하고 있었던게 부끄러워지네요.
수자원은 대체가능한 자원이 없는 만큼
좋은 아이디어로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9 at 19:29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도 수십억의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이니 만큼 수자원에 대해서 반드시 논의가 필요합니다.
모두가 적극적으로 고민해볼수 있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on 2009/10/09 at 19:54 21.smarterplanet135 said …
밥상까지135km입니다.^^
정성스럽게 포스팅 하신 글 잘 읽었습니다.
우리나라 강원도의 모습은 상당히 충격으로 와닿네요.
우리나라가 물부족 국가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실제로 모습을 보니.
지금까지 너무 안이하게 생각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전세계적으로 물부족이 아니라
물관리의 부족,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것..
좋은 해결책으로 해결 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화이팅하세요!!!
고생하셨습니다.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9 at 20:38
감사합니다.
포스팅의 의도가 충분히 전달된 것 같아 기쁘네요.
식량문제, 수자원문제와 같은 인류를 위협하는 문제들을 다루는 조들은 어떤 공감대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한 공감대가 다른 분들께도 공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on 2009/10/09 at 20:34 22.smarterplanet005 said …
물부족은 물의 배분과 불균형의 문제라는 점을 지적하셨군요. 많은 개발도상국가들이 물부족에 시달리고 있지만, 아직도 우리나라는 물을 물쓰듯 쓰고 있는 것을 보면 정말 반성해야 할 일인 것 같습니다.
이제는 물 문제가 물 부족국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범세계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이 사실이라는 데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러나 물부족 문제를 어떤 방법으로, 어떤 관점으로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으셔서 좀 아쉬웠습니다. 수자원에 관한 문제는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관심을 갖자라는 추상적인 접근 방식이 아닌, IT시대에 맞게 과학과 접목한 체계적 시스템 구축과 같은 구체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할 때인 것 같습니다.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9 at 21:04
감사합니다.
수자원 관리의 시급성을 느끼셨다니 기쁩니다.
저희도 IT와 접목한 체계적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동의합니다.
하지만 1라운드는 주제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데 목적이 있
습니다.
구체적인 방법론은 2라운드에 해당되는 사항이니 2라운드에서 원하시는 것을 얻으실수 있을 것입니다.
on 2009/10/09 at 21:07 23.smarterplanet032 said …
안녕하세요.
리테일 분야 포스팅한 ‘민소매’입니다.
077님은 수자원 문제 중에도 ‘물 부족’에 관해 포스팅해 주셨네요.
물의 관한 중요성은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물 부족 국가라기 보다는 물 이용의 비효율성을 지닌 국가라고 할 수있는데요.
물이라는 것이 한 번 더러워 지기는 쉽지만, 이를 다시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선 적지 않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물 부족의 문제가 비단 아프리카 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작년 태백지역 시민들이 물부족으로 인해 엄청난 피해을 입을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물이용 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효율적인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물을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 방법도 있습니다.
세탁기 사용 후의 물을 변기 물로 사용하는 것 처럼 말이죠.
이 외에 어떤 아이디어가 물 이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까요?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9 at 21:54
우선 수자원 문제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올 겨울 강원도는 그 어느 나라 못지 않은 물부족 지역이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물관리 시스템에도 건드릴 부분이 많습니다.
세탁기 사용 후의 물을 변기 물로 사용한다는 말씀은 중수도 개념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저희도 이 중수도의 개념이 수자원 문제를 풀어나가는 하나의 실마리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통합적인 시스템이 필요할 것입니다. 의외로 물이 어디에 얼마나 있고 어디에서는 얼마나 필요한지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잘 활용하지 못하는 측면도 있다고 합니다. 물에 대한 정보를 잘 수집하고 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겠지요.
자세한 것은 2라운드에서 더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on 2009/10/09 at 21:17 24.smarterplanet154 said …
정말 수자원의 불균형에 대한 자료를 보니 가슴이 아프네요. 물의 불균등이 너무 심하게 나타나네요 ㅠㅠ
정말 수자원을 균등하게 배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글이었습니다. 2차때 이 문제를 더욱 자세히 다루시면 정말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상, smarterplanet154 ‘Karisma’ 였습니다. ^^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9 at 21:59
자료를 찾으며 저도 가슴이 많이 아팠습니다. 단지 아프리카나 중동에 태어났다는 이유만으로 죽어가고 있는 아이들이 하루에도 수천명씩 된다고 합니다.
수자원을 잘 배분할 수 있다면 수십억의 생명을 구하는 것도 꿈은 아닐 것입니다. 그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는 2라운드에서 공개하겠습니다.
뜨거운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on 2009/10/09 at 22:55 25.smarterplanet014 said …
물의 분균형에 대한 글 잘 보았습니다!
포스트 내용처럼 어떤 나라는 물이 없어서
사람들이 죽어가는 반면에 어떤 나라는 수도꼭지만
틀면 물이 나오는 나라가 있습니다. 참 안타까운
현실인데요… 지도에 보니까 아프리카 사하라 쪽과
더불어 미국 중서부쪽도 빨간색으로 Water Stress High
라고 표시가 되어 있네요~ Water Stress는 높지만 수자원
관리가 잘 되어서 영향을 받지 않는건가요?
궁금합니다^^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9 at 23:08
지도를 자세히 보셨군요. 감사합니다.
네 미국 중서부도 빨간색입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물부족으로 사람들이 죽어간다는 말은 들을 수 없습니다. 그 말인 즉슨, 수자원의 관리만 잘 되면 물부족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누군가 해결하겠지…
혹은 언젠가 해결하겠지…
라고 안일하게 생각 한다면 절대로 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누군가가 나서야할 때 저희가 힘을 실어줄수 있는 아이디어를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on 2009/10/09 at 22:59 26.smarterplanet089 said …
게시글 잘 읽었습니다.
물부족으로 인한 아프리카 사람들의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사진으로 보니 그 심각성을 새롭게 느꼈습니다.
비단 아프리카뿐 아니라 세계 수많은 나라가 갖고 있는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과 사람은 불가분의 관계인데 이를 무시하고 자만한 마음으로 지내왔다는 것이 매우 후회됩니다.
갖고 계신 솔루션과 아이디어가 기대됩니다!!
여하튼 좋은 결과 있길 기원합니다.
좋은 글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9 at 23:12
응원 감사드립니다.
물문제는 전지구적인 문제이지요.
2라운드를 기대해주세요!
on 2009/10/09 at 23:02 27.smarterplanet126 said …
수자원 문제 중에서도
자원의 낭비가 아닌
자원의 배분 문제를 다룬 점이 너무나 흥미롭네요
주로 후진국의 물 공급 문제에 관련한 자료 및 사진을 올리셨는데요
수자원 배분을 다루며
중국 및 아프리카 여러 지역의 사막화 얘기도 해볼 수 있겠네요.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9 at 23:18
저희 포스트에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의 덧글들을 보시면 관련된 내용이 있습니다.
저희는 수자원의 절약만으로는 전세계적인 물문제에 근본적인 해결이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후진국의 물 공급 문제를 다루었다기 보다는 물문제의 심각성을 환기시키기 위하여 가장 물부족이 심각한 지역을 다루었습니다.
사막화에 대한 이야기는 어떤 것인지 자세히 말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물의 배분과의 관련성이 직접적으로 와닿지가 않습니다.
on 2009/10/09 at 23:41 28.smarterplanet051 said …
안녕하세요 MDBB(smarterplanet051)입니다.
글 잘 읽었어요.
수자원의 분배에 초점을 맞추셨군요!
말씀하신대로 지구상에 물 자체는 부족한게 아닙니다.
단지 물이 잘 빠지는 지형이라거나, 홍수와 가뭄등으로 불규칙적으로 비가 내릴때 관리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단순히 물의 공급도 중요하지만, 그 수질을 관리하는 정수처리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정수장에서 물을 내보낼때는 정말 깨끗하다고 해요. 단지 수도관의 노후화로 인해, 가정에서 그 물을 먹기는 조금 찝찝한 상태가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오염된 물을 먹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각종 수인성 질병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물의 정수 역시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9 at 23:56
네 저도 수도물에 대한 이야기는 들은적이 있습니다.
수자원의 문제가 부족의 문제가 아니라 불균형의 문제, 나아가 관리의 문제라고 인식하신 분이 늘어나게 되어서 다행입니다.
물의 정수는 사용 할수 없는 수자원을 사용가능한 수자원으로 바꿔 수자원의 양을 증가시켜준다는 점에서 주목할수 있겠습니다. 이 역시 수자원 관리의 한 측면으로 무시할수 없는 부분입니다.
on 2009/10/09 at 23:42 29.smarterplanet126 said …
너무 좋은 글 같아서 추천하고 갑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랄께요^^
smarterplanet077 Reply:
2009/10/09 at 23:57
글 읽어주시고 추천까지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자원 문제가
심각하고 지금 당장 닥쳐있는 문제인데,
아직 심각하게 느끼지 못하는것 같아서
아쉬운 느낌을 지울수 없습니다.
이런 기회가 있었습에도
문제의식을 심어주지 못한 저희조의 부족함이라고 반성하고
앞으로 문제의식을 심어줄수 있는 기회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on 2009/10/09 at 23:52 30.smarterplanet135 said …
밥상까지135km입니다.^^
이제 드디어 1라운드의 끝이 보이네요.
팀원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다른 팀들과 생각을 나눌수 있는 자리.
정말 이번 IBM이 만들어준 자리를 통해서 함께 이야기를 해볼 수 있는
자리가 색다른 경험으로 머리 속을 더 넓게 해준거 같습니다.^^
기회가 주어진 다면 함께 생각을 나눠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생각을 나누어 볼수록 똑똑한 지구로 향해 가는 거리가 더욱 가까워
지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72시간 그리고 그것을 준비하시는 동안 수고많이하셨습니다!!
2라운드에서 다시 한번 뵙길 바랍니다!
똑똑한지구를 향해 거리를 좁히고 싶은
밥상까지135km 였습니다^^
on 2009/10/09 at 23:53 31.smarterplanet004 said …
안녕하세요 닥터수입니다 ^^
72시간동안 수고 많으셨구요
다들 2라운드에서 뵈요